Type and press Enter.

아마존 최저임금 인상의 두마리 토끼 잡기

최근 아마존은 최저임금을을 일괄 15달러로 인상하면서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라는 효과와 경쟁사 특히 월마트에 압박을 가하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간단히 아마존의 최저임금 인상이 어떤 효과를 주고 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의 최저임금 인상

아마존은 지난 10월 2일 블로그를 통해서 아마존의 최저 임금을 미국 전체 일괄 15달러로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Amazon Raises Minimum Wage to $15 for All U.S. Employees

  • 아마존 최저임금 인상은 오는 2018년 11월  1일부터 적용
  • 아마존 정직원뿐만이 아니라 협력사 직원 그리고 임시직원 모두에게 해당
  • 아마존 25만명임직원과 10만명의 계절적으로 임시 고용된 직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

아마존은 그동안 1조 달러 기업답지않게 직원들의 복지 정책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는데요.

아마존은 이러한 비판을 수용하고, 이러한 비판을 젂그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흐름에 경쟁사들도 동참하길 바라면 연방정부가 적극적으로 최저임금을 높이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We listened to our critics, thought hard about what we wanted to do, and decided we want to lead. We’re excited about this change and encourage our competitors and other large employers to join us.” – Jeff Bezos

아울러 아래와 같은 혜택들을 계속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 의료, 치과  맟 안과를 비롯한 종합 의료 서비스
  • 최대 20주간의 유급 육아 휴직
  • 401K매칭(401K란 직장에서 보조하는 은퇴연금을 의미)
  • 직업 선택 지원(현재보다 높은 커리어 교육 시 비용의 95%까지 지원)
  • 경력 재교육 지원

2. 아마존 최저 임금 인상 효과

이러한 아마존의 최저임금을 15$로 일괄 인상은 그동안 많이 제기되었던 아마존에 대한 비판을 상당히 누그러뜨리고 아마존 브랜드 이미지를 상당히 개선할 수 있으며 또한 월마트를 비롯한 경쟁사들에게 강력한 압박으로 작용하면서 또 다른 장벽을 만들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2.1. 아마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

위에서 지적했듯이 1조달러에 달하는 아마존 시장 가치에 비해서 직원들의 복지는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착취까지는 아니지만 철저하게  직원들을 혹사시킨다는 평가가 많았고, 실제 그렇다는 보고도 많이 알려지곤 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이 최저임금을 15달로로 인상하면서 이러한 평가가 상당 부분 달라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미국 내 유통중에서는 Costco가 가장 임직원들에 대한 대우가 가장 좋다고 알렸고 그런 연유로 Costco 이미지가 좋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바마대통령은  Costco를 통해서 미국 유통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근로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의도를 밝히기도 했죠.

코스트코를 방문한 오바마 전 대통령
코스트코를 방문한 오바마 전 대통령

아래 주요 유통별 최저임금을 비교해보면 그동안 Costco가장 높았죠. 2018년 기준으로 Costco는 14달러로 가장 높은 임금을 지불하는 유통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아마존이 최저임금을 15달러로 인상하면서 가장 높은 대우를 하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아마존을 비난할 수 있는 근거가 많이 약해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유통별 최저임금 비교,Graph by Happist
미국 유통별 최저임금 비교,Graph by Happist

또한 아마존은 미국 연방 최저 임금을 상향 조정을 적극적으로 촉구하겠다고 밝히면서 업계를 선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최저임금은 10년전 7.5달러로 책정된 후 추가 인상이 없었습니다. 미국은 연방정부 가이드가 그대로 적용되는게 아니라 각 주별로 별도로 연방정부 가이드를 참조해 독자적으로 최저임금을 운영하고 있죠.

  • 연방정부와 같은 최저임금을 7.5달러 유지 : 뉴 햄프셔주를 비롯한 14개 주
  • 연방정부 최저임금 7.5달러 이상으로 운영 : 워싱톤주(11.5달러)를 비롯한 29개 주
  • 연방정부 최저임금 7.5달러보다 낮게 운영 : 2개 주
  • 별다른 가이드가 없는 곳 : 4개 주
2018년 미국 주별 최저임금 현황 2017 federal state minimum wage rates
2018년 미국 주별 최저임금 현황, federal state minimum wage rates

2.2. 경쟁사에 대한 압박 강화

이렇게 아마존이 공개적으로 최저임금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인상하면서 이는 경쟁 유통에 대한 강한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의 강력한 경쟁자인 월마트로서는 장기적으로 상당히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존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최저임금을 올림으로써 양질의 인력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미국 경제 호황으로 갈수록 좋은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아마존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월마트로서는 아마존에 대항하기 위해 전략을 다시 수립할 처지에 처했습니다. 

월마트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미지를 개선하기위해 과감하게 2018년 3월 최저임금을  11달러까지 올렸지만 아마존의 과감한 인상으로 상당히 빛을 바랬고, 다시 추가 인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월마트 매장 카운터 풍경 Fortune Wal-mMart walmart
월마트 매장 카운터 풍경 Fortune Wal-mMart walmart

유통 마진이 상당히 박하기 때문에 충분한 임금 인상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Costco처럼 전략적으로 임직원 복지를 강화해온 유통도 있지만 최저가격을 중요 포인트로 삼아온 월마트에게는 최저임금 경쟁은 중장기적으로 월마트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아마존은 유통의 비중이 점점 감소하고,  AWS 등 새로운 수익원들이 계속 증가하면서 아마존의 유통 및 물류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경쟁사들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3.마치며

아마존의 최저임금 인상은 생각외로 여러가지 전략적 함의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첫째는 업계 최고의 최저임금을 제시하면서 그동안 아마존에 대한 비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있는 계기를 만들어고,  연방정부차원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주장하면서 업계를 리딩하는 모습을 보이며 아마존 브랜드 이미지를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기회를 만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둘째로는 양질의 노동력 확보를 위한 최저임금 경쟁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아마존의 최저임금 인상 결정은 경쟁사를 힘들게하고 중장기적으로 경쟁사의  경쟁력을 무너뜨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새삼스럽게 아마존의 무서움을 다시 절실하게 느끼는 한 사례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