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칸 광고제 그랑프리,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 – 아름다운 섬나라를 지키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Updated on 2018-07-02 by

이번 칸 국제광고제가 많은 화제를 낳았던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에 대해서 알아 봏죠.
이번 2018년 칸 국제광고제동안 많은 캠페인이 주목을 받았지만 ,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은 그랑프리 3관왕을 거머 쥐면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2018년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 10편을 소개하며

본 내용에 들어가지 전에 격변하는 업계 변화를 다이나믹하게 보여준 2018년 칸 국제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과 특별상을 수상한 켐페인 10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0가지는 주관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너무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칸 고아고제에서 그랑프리를 받았다는 것을 그 창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기 그 창의성의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2018 칸 광고제를 정리하며, 주목할 그랑프리 수상작을 10편을 알아보자

1.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 – 아름다운 섬나라를 지키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2. 애플 홈팟의 브랜드 정체성을 제대로 보여준 광고, Welcome Home

3. 애플 브랜드 경험의 진수를 보여준 Today at Apple

4. 음악가는 버드를 사랑해 이미지를 만든 버드와이저 ‘TAGWORDS’ 캠페인

5. 인플러언서 효과를 제대로 증명한 나이키 Nothing Beats a Londoner 캠페인

6. 인공지능으로 사후 55년만에 케네디의 연설을 재현한 ‘Find Your Voice’ 캠페인

7. 인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손을 씻게 만든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

8. 촛불보다 저렴한 청정에너지를 공급하는 Kingo 태양에너지 시스템

9.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슈 제기한 The Trash Isles 캠페인

10. 2018 칸 광고제에서 ‘올해의 미디어 브랜드’로 스포티파이(Spotify)를 선정한 이유

2018 칸광고제에서 읽을 수 있는 세가지 인사이트 by Quartz

1. 2018 칸 국제영화제에서 3관왕에 오르다.

팔라우 서약은 세개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해 이번 칸 국제광고제의 최대 승자로 떠올랐죠.

  •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는 캠페인에 수여하는 ‘지속가능한 성장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부분 그랑프리
  • 산업 및 사회 전반에 온전히 새로운 원칙과 기준을 제시할 정도의 혁신적 성과를 보인 결과에 시상하는 티타늄(titanium)부분 그랑프리
  • 다이렉트(Direct) 부분 그랑프리

유명인들의 팔라우 서약 PALAU PLEDGE01

팔라우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팔라우 환경을 지키고 존장하겠다는 서약을 받음으로서 관광객들을 자발적인 환경보호자로 만든 효과가 인정 받은 것입니다.

이 캠페인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비롯한 유명인들이 SNS를 통해서 적극 참여하고 공유하면서 널리 퍼지고 많은 사람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 이 캠페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2. 팔라우(PALAU)는 어디?

팔라우(PALAU)가 어디야?라고 생소해 하시는 분들도 있고, 남태평양의 광광지로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팔라우는 태평양 서부의 연방 국가로서, 필리핀의 남동쪽, 인도네시아령 서뉴기니의 북쪽에 인접한 섬나라입니다.

구글에게 물어보니 경기도에서 약 3,400km 떨어졌다고 합니다.

한때 스폐인, 독일 식민지였다가 1919년 베르사이유조약에 따라 일본 제국 위임통치령이 되었다가 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식탁통치령으로 변경된 후 1994년 공화국으로 독립했습니다.

인구는 2만명정도이며 1인당 GDP는 약 9,000달러 수준

한국에서 팔라우까지 거리 대만 일본 필리핀 팔라우 괌 지도

3. 밀려드는 관광객 그리고 고민

팔라우는 인구 2만밖에 되지 않는 정말 작은 나라인데요. 어느 순간부터 관광객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인구 2만을 훨씬 넘는 관광객들이 몰려드면서 팔라우의 환경은 파괴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팔라우 정부가 공개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팔라우 관광객 증가 추이를 그래프로 그려본 것입니다.

이에 따르면 2011년 관광객 10만명을 넘기 시작했고, 중국 관광객이 몰려들기 시작한 2015년에는 17만명에 가깝게 증가했습니다.

비록 2016년부터 대만과 친한 팔라우에 대한 중국 정부의 압력으로 중국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2017년에는 12만명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여전히 인구 대비 많은 관광객이 팔라우를 찾고 있습니다.

팔라우(PALAU) 관광객 증가 추이(단위-천명), 팔라우정부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4. 환경 보호를 담은 이민법을 개정 – 팔라우 서약(PALAU PLEDGE) 캠페인 시작

이렇게 관광객이 몰려들고, 팔라우 자연이 손상을 입게되자 팔라우 정부는 지구상에서 처음으로 팔라우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환경 보호에 맞추어 이민법 및 시민법을 개정하게 됩니다.

그것은 밀려드는 관광객들에게 자연 보호를 서약케하고이를 법으로 강제케함으로써 팔라우의 자연 환경 손상을 최소화하겠다는 캠페인으로 나타났습니다.

4.1. The Giant 영상 의무 시청(Compulsory Inflight Movie)

먼저 남태평양 섬나라인 팔라우는 비행기를 타고갈 수 밖에 없는데요. (물론 필리핀에서 배를 타고 갈수도 있겠지만..)

이 비행기안에서 팔라우 자연 환경 보호 내용을 담은 ‘The Giant’ 영상을 반드시 의무적으로 시청하게 끔 되어 있는데요.

영상에 나오는 이 거인The Giant)는 바로 팔라우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의미한다고 해요.
이 거인(즉 관광객)은 고의는 아니지만 팔라우를 즐기면서 무의식중으로 자연을 해치고 팔라우 문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죠.
이 거인과 함께 어울리는 아이들은 거인의 영향을 깊게 받게 되죠. 그러면서 팔라우는 점점 아프게 됩니다
아이들은 거인의 친구가 되어 그 거인에게 환경 보호에 대해서 알려준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짧은 영상을 통해서 입국하기전부터 팔라우 환경 보호에 대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입국시 있을 팔라우 서약(PALAU PLEDGE)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4.2. 팔라우 서약(PALAU PLEDGE)

그리고 입국과 동시에 여권에 팔라우 서약에 서명하게 됩니다.
그 내용은 위에서도 팔라우 국민들에게 방문기간 동안 팔라우 자연 환경을 잘 보호하겠다는 약속을 담고 있습니다.

여권에 찍혀 서명케하는 팔라우 서약 도장 한글에서 영어까지 각국의 언어로 준비되어 있다 PALAU PLEDGE STAMP


팔라우 서약

팔라우 국민 여러분,
저는 방문객으로서
여러분의 아름답고 독특한 섬나라를 지키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저는 자연을 해치지 않고,
친절하게 행동하며,
주의해서 여행하겠습니다.

저에게 주어지지 않은은 것은
취하지 않겠습니다.

저를 해치지 않는 대상에게
해를 가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오직 남기게 될 것은
물에 씻겨 나갈 발자국들 뿐 입니다.

4.3. 팔라우를 지키기 위한 구체적 행동 강령 – 8가지 금지 사항과 3가지 권고 사항

팔라우는 팔라우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8가지 금지 사항과 3가지 권고 사항을 만들어 관광객들이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시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 기념품으로 간직한다고 해양 생물을 채취하지 마세요.
  • 물고기나 상어에게 먹이를 주지 마세요
  • 수영 시 스쿠버용 오리발이 산호에 닿지 않토록 주의하세요.
  • 산호를 만지거나 밟지 마세요
  • 정원의 과일이나 곷을 가져가지 마세요
  • 야생동물을 만지거나 뒤쫓지 마세요
  •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마세요
  • 흡연 금지 구역에서 담배를 파지 마세요
  • 현지 상점과 지역 사회를 지원해 주세요.
  • 다른 사람들이 팔라우 관습을 존존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 팔라우 지역 문화와 주민에 대해서 배워 보세요.

팔라우 8가지 금지 사항 및 4가지 권고 사항 Palau 01-vert

5. 팔라우 서약 케이스 스터디 영상

이번 2018년 칸 국제영화제에서도 소개된 팔라우 서약 캠페인 케이스 스터디 영상입니다.
이 팔라우 서약 캠페인의 접근 방법 및 캠페인 성과를 간략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Palau Pledge – Case Study from Gustavo Vampre on Vimeo.

6 여행과 관련된 포스팅

에코 투어리즘 선구자, 럭셔리 호텔 식스센스(Six Sense)에서 읽는 6가지 인사이트

배낭을 매고 여행을 떠나요 – 여행을 부르는 여행 광고 11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