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런스, 역사는 엔비디아의 주가 버블 경고를 보낸다, (feat: 보다 안전한 12가지 AI 주식)

Updated on 2024-06-24 by

엔비디아 주가 급등에 엔비디아 주가는 거품이 아니라고 역설했던 배런스가 이번에는 엔비디아 주가 거품론을 주장했습니다.

엔비디아늬 빠른 매뭋 및 수익 성장때문에 거품이아니라고했던 배런스는 엔비디다 기업가치가 칩 시장 규모이 5배에 달한다며 거품 가능성을 거론합니다.

아래 배런스이 주장을 살펴봅니다.

Nvidia Soars, History Advises Caution. These 12 Stocks Are Now a Safer Way to Play AI.

그래서 제가 가진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앙코르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투자자들은 이 그래픽 칩 회사를 인공 지능에 대한 확실한 내기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말하지만, 엔비디아는 AI 모델 훈련 및 추론에 사용되는 칩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4월 분기 엔비디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2% 증가했으며, 수익은 629% 증가했습니다. 7월 분기에 대한 월가의 컨센서스 추정치는 110% 매출 성장으로, 5분기 연속 세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미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네 번의 수익 보고서에서 분기별 성장률은 88%에서 34%, 22%에서 18%로 둔화되었습니다.

저는 굉음을 내는 화물 열차 앞에 뛰어들 만큼 멍청한 사람은 아니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엔비디아 주식을 매도하라고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불안정하지는 않더라도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말하자면 약간 불안정해 보입니다.

저는 AI 회의론자가 아닙니다. AI 칩의 경쟁이 치열해지거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회사가 AI의 가능성을 실제 수익으로 전환하는 데 우려스러운 문제를 겪고 있다는 사실조차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는 이미 전 세계 어떤 기업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급등한 엔비디아 주가가 우려스러운 이유

20%만 더 상승하면 시가총액이 4조 달러에 달할 것이며, 이는 이전에는 도달하지 못했던 이정표입니다. 이제 열정을 조금은 식혀야 할 때입니다.

엔비디아 주가수익비율이 전년말 25에서 45까지 하락

우선, 작년 말 약 25에 달했던 엔비디아의 주가수익 배수는 현재 45까지 떨어졌습니다.(일부 짚는 52를 가리킴)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월스트리트 추정치에 따르면 2026년 1월 회계연도 예상 수익의 20배에 주가가 거래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가매출배수 15이상 기업 투자가 끔찍한 이유

  • 주가매출지수 15이상인 기업은
    • 3년동안 18%
    • 5년동인 28% 하락

몇 년 전, 저는 번스타인 애널리스트 토니 사코나기의 데이터를 인용하여 15배 이상의 주가매출배수로 거래되는 주식은 끔찍한 투자라는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번스타인의 데이터에 따르면 1970년부터 2020년까지 이러한 주식은 이후 3년 동안 시장 대비 18% 포인트, 5년 동안 28% 포인트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매출액의 20배 이상 거래되는 주식의 경우 수익률은 훨씬 더 나빴습니다.

엔비디아는 AI로 다른까요?

여러분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압니다. 이번에는 다릅니다.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휴대폰, 심지어 개인용 컴퓨터 이후 기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AI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숫자가 걱정됩니다.

  • 엔비디아 시장가치는 글로벌 칩매출 추정치의 5배에 달함
  •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보다 매출도 적도 직원도 적은데 기업가치는 이들을 앞섰다

엔비디아의 시장 가치는 현재 내년 글로벌 칩 매출에 대한 업계 추정치의 거의 5배, 즉 전 세계 모든 기업의 총합에 달합니다.

Microsoft는 직원 수가 엔비디아의 7배, 매출은 2배에 달합니다. Apple은 직원 수는 5배, 매출 규모는 3배에 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에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두 회사를 뛰어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엔비디아 주식과 같은 영웅적인 가정이 필요하지 않은 픽 앤 삽 AI 베팅도 있습니다.

AI시대 대응을 위한 12가지 주식

다음은 이 칼럼이나 잡지의 다른 곳에서 이미 소개한 바 있는 12가지 아이디어입니다. 이 중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은 없지만 모두 AI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이크론:

AI 데이터센터에 GPU 외에 무엇이 필요한지 아십니까? 바로 고대역폭 메모리입니다.

마이크론은 이 메모리에 대한 수요가 충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있습니다.

AI 지원 휴대폰과 PC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메모리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아리스타 네트워크:

데이터센터가 성장함에 따라 또 무엇이 필요한지 아십니까? 바로 네트워킹 하드웨어입니다.

Arista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Microsoft와 Meta Platforms는 모두 증가하는 AI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코닝:

지난 주에도 자세히 설명했지만, 결론은 AI 서버 랙에 더 많은 GPU를 결합할수록 더 많은 광섬유 케이블을 연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Arm/퀄컴/소프트뱅크:

퀄컴의 스냅드래곤 X 프로세서는 AI 지원 PC가 실제 시장이 되면서 인텔과 고급 마이크로 디바이스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서는 Arm의 칩 설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한편, 소프트뱅크는 Arm의 90%를 소유하고 있으며, 순자산 가치 대비 약 50%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운명은 서로 얽혀 있습니다.

오라클:

오라클은 현재 클라우드 분야에서 Amazon.com, Alphabet, Microsoft와 정면으로 경쟁하며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대기업인 오라클은 수년간 성장이 정체되었지만 이제 다시 두 자릿수 성장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오라클은 최근 OpenAI를 고객으로 영입했으며, Microsoft 및 Google과 협력하여 AI 클라우드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TSMC

지정학적 리스크가 있지만, AI 칩을 만드는 데 있어서는 TSMC를 대체할 만한 좋은 대안이 없습니다. 엔비디아, AMD, 심지어 인텔도 AI 칩을 만들기 위해 대만 세미의 최첨단 팹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HP 엔터프라이즈/델:

두 하드웨어 회사 모두 엔비디아 기반 AI 서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Dell 역시 다가오는 AI PC 물결의 혜택을 누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두 회사 모두 미래 수익의 약 1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Microsoft:

Microsoft는 OpenAI의 부상, 회사의 Azure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 증가, 다양한 AI 코파일럿, 검색 분야에서 최소한 구글의 한계 경쟁자로서의 Bing의 점진적인 복귀 등 다각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업입니다.

이보다 더 좋은 위치에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는 없습니다.

Adobe:

크리에이티브 및 마케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지배적인 기업인 Adobe는 AI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에서는 AI 신생 기업과의 경쟁을 우려하고 있지만(올해 주가는 12% 하락), Adobe는 이미 AI가 강화된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버전에서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매수하세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