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ley Fool, 엔비디아 주가가 거품이 아닌 이유

Updated on 2024-04-15 by

엔비디아의 놀라운 인공지능(AI) 급등은 투자자와 애널리스트들을 경악하게 만들었습니다. 원래 개인용 컴퓨터용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로 이름을 알린 엔비디아 주가는 2023년 초 이후 거의 6배나 급등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에 거품이 끼었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큰 폭의 엔비디아 주가 상승은 월스트리트 일각에서는 엔비디아 주가에 거품이 낀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이 엔비디아가 거품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1999년 닷컴 버블과의 비교
  • AI 관련 칩 수요의 잠재적 감소,
  • 엔비디아 주식에 적용된 높은 밸류에이션

엔비디아 주가가 거품이 아닌 이유

하지만 AI 시장 전반과 특히 엔비디아를 자세히 살펴보면 왜 엔비디아가 거품에 빠져 있지 않은지 알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AI가 생산성 혁명을 이끌고 있다.

  • 메타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광고 캠페인 수익률을 32% 개선
    • 메타 고객 서비스는 인공지능으 ㄹ이용해 생산성 14% 개선
  • 베인앤컴퍼니, 인공지능과 공장의 통합으로 생산성이 30~50% 증가할 것으로 전망
  • UBS, AI가 향후 3년간 생산성 17% 향상 전망

주식 시장 버블은 “주가가 해당 기업의 가치에 상응하는 상승 없이 급등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버블에서는 기업의 가치가 실제 펀더멘털이 아닌 투기에 기반하여 평가됩니다.

그러나 AI가 여러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생산성 향상을 이끌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면, 이 기술의 도입이 이상적으로 계속 추진력을 얻어야 한다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메타 플랫폼은 AI 도구를 통합한 결과 광고 캠페인의 수익률이 32%라는 놀라운 증가를 기록했다고 말합니다. 한편, 고객 서비스 직원은 AI 덕분에 생산성이 14% 증가했다고 합니다.

반면,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공장은 AI를 통합함으로써 향후 생산성이 30~50%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은행 UBS는 AI가 올해 생산성 성장을 2.5%까지 끌어올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예상한 1.5%보다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UBS는 향후 3년 동안 AI가 17%의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생산성 향상의 주도적 역활을 할 것

엔비디아의 칩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러한 생산성 향상을 주도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AI 모델을 실제 세계에 배포하려면 수백만, 수십억 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학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델을 LLM(대규모 언어 모델)이라고 하며, 제조부터 자동차,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여러 업종에 걸쳐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LLM을 훈련하려면 대규모 컴퓨팅 성능이 필요하며, 이는 Nvidia의 GPU가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이 엔비디아의 플래그십 H100 프로세서를 손에 넣기 위해 줄을 서고 있으며, 이 칩 제조업체는 90%가 넘는 점유율로 AI 칩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레이몬드 제임스에 따르면 H100은 25,000~30,000달러에 판매되며, 엔비디아는 이 카드로 1,000%의 수익을 올린다고 합니다.

이는 엔비디아의 매출과 수익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설명합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과 순이익 증가 추이

따라서 엔비디아 주가의 급등은 투기나 행복감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회사의 매출과 수익의 눈부신 성장에 힘입은 것입니다.

좋은 점은 엔비디아가 장기적으로 뛰어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가 AI 칩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미국 정부의 새로운 보조금은 엔비디아가 AI 패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퍼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엔비디아의 H100 프로세서는 탄탄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AI 모델을 훈련하려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 칩에 대한 수요가 너무 많아 한때는 고객이 이 칩을 손에 넣기 위해 길게는 1년을 기다려야 할 정도였습니다.

엔비디아는 이제 블랙웰로 알려진 새로운 칩 아키텍처를 시장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올해 말 출시되면 H100의 후속 제품이 될 B200 블랙웰 그래픽 카드는 H100에 비해 7배에서 30배의 성능 향상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에너지 소비를 최대 25배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블랙웰은 TSMC로 널리 알려진 대만 반도체 제조사의 맞춤형 4나노미터(nm) 노드를 사용하여 제조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이러한 성능 향상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비교를 위해 호퍼 기반 H100은 TSMC의 맞춤형 5nm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되었습니다. TSMC는 공정 노드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H100의 800억 개의 트랜지스터에 비해 2,08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패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트랜지스터는 이제 칩에 더 밀집되어 더 많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고 더 적은 열을 발생시켜 전력 소비를 줄입니다. 그리고 현재 TSMC는 미국 정부로부터 66억 달러의 보조금과 50억 달러의 저리 대출을 받아 애리조나에 세 번째 칩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TSMC는 이 자금을 2nm 칩 공장을 건설하는 데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 대량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TSMC의 2nm 칩의 고객사 중 하나가 Nvidia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 그래픽 전문 기업이 더욱 강력한 AI 그래픽 카드를 출시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분석가들이 향후 몇 년 동안 엔비디아의 데이터 센터 수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컨센서스 추정치에 따르면 향후 5년간 Nvidia의 수익은 연간 35%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 회계연도 주당 12.96달러의 수익을 기준으로 볼 때 5년 후에는 수익이 주당 58.11달러로 급증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5년 평균 선도 수익 배수는 39로, 선도 수익 배수인 36보다 약간 높습니다. 하지만 5년 후 Nvidia의 주가가 27배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더라도(기술주의 지표인 나스닥 100의 선행 수익 배수에 따라) 주가는 1,569달러까지 뛰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서 85% 상승한 것입니다.

엔비디아는 월가의 수익 성장 기대치를 뛰어넘을 수 있으며, 수익성 높은 AI 칩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제품 개발 움직임으로 시장은 계속해서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