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주가 하락은 S&P 500 지수 폭락으로 이어질 가능성

Updated on 2024-04-15 by

여러가지 매크로적인 움직임 때문일수도 있지만 엔비디아 주식은 최근 크게 할가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 하락 요인중 가장 큰 것은 너무 많이 올랐고, 거품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에서는 엔비디아 주가가거품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시장의 심리는 조금 더 쉬어가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엔비디아 주가 하락은 엔비디아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S&P 500 지수 전체를 끌어낼 수 있다는 주장이 있어 이를 소개해 봅니다.

엔비디아 주가 조정

생성형 AI 붐이 불면서 수혜주로 지목된 엔비디아 주가는 최근 고점 대비 10% 하락하며 조정 영역에 진입했습니다.

화요일 세션 중반에 830달러로 최저점을 찍은 주가는 3월 25일 고점 대비 12.6% 하락했습니다. 이후 900달러까지 약간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고점 대비 5% 하락한 상태입니다.

웨드부시, 엔비디아 주가는 숨고르기하는 시기

웨드부시 기술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숨고르기하는 시기라고 광대평가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더 많은 투자자들이 세미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 전반에서 AI의 2차, 3차 파생상품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에 엔비디아에게는 숨통이 트이는 시기입니다.”

“우리는 이 시기를 엔비디아가 월가를 소화하는 기간으로 보고 있으며, 그 이상은 아닙니다.”

BofA, 9번째 조정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애널리스트인 비벡 아리아는 이번 엔비디아 매도세는 2022년 말 ChatGPT가 출시된 이후 주가가 10% 이상 하락한 9번째 사례로, 엔비디아의 변동성이 새로운 것은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최근의 인플레이션 상승, 변동성(VIX), AI 주식 피로감, 더 주기적인 섹터로의 전환, 다가오는 실적 시즌을 앞두고 일부 가지치기와 같은 시장 요인이 있습니다.”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엔비디아 GPU 가속기에 대한 경쟁 심화와 리드 타임 단축(수요 둔화를 시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도 들었습니다(새로운 Blackwell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예상되지만).”

엔비디아 주가 하락은 S&P 500 지수에 대한 역풍

저는 엔비디아의 주식 매도는 단기적으로 더 넓은 시장(S&P 500 지수 등)에 대한 역풍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ofA 분석가 아리아는 그의 노트에서 이 문제를 약간 다루고 있지만,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슈퍼 칩에 대한 수요를 뒷받침하는 인공지능의 폭발적인 성장과 같은 실제적이고 근본적인 이유로 월스트리트와 메인 스트리트에서 진정으로 사랑받던 주식이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장기 금리 상승을 배경으로 올해 주식이 너무 급격하고 빠르게 상승했다고 생각하는 가장 분명한 신호 중 하나입니다.

또한, 가격 움직임은 최고 밸류에이션에서 주식을 매수할 새로운 이유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 투자자들이 빈손으로 돌아오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제 그들은 단순히 더 저렴한 가격에 엔비디아와 같은 최고의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망세는 전문가들이 엔비디아 주식과 밸류에이션이 높지만 투자 논리가 잘 이해되는 다른 주식에 대해 취하는 태도입니다.

23년 7월이후 엔비디아 주가 정체는 S&P 500지수를 폭락시켰다.

그리고 지난 여름에도 엔비디아가 더 넓은 시장을 선도(S&P 500 지수 폭락을 이끌었다)하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에버코어 ISI의 전략가 줄리안 엠마누엘은 2023년 7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엔비디아의 주가가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고 정확히 지적했습니다(아래 차트).

엔비디아 주가 추이와 S&P 500 지수 추이

이는(엔비디아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었던 것) 결국 S&P 500 지수를 하락시키는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결론

S&P 500 지수 등이 활기를 되찾으려면 인기 종목, 엔비디아 등이 활기를 되찾아야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