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월가의 투자의견 및 주가 전망 리포트

Updated on 2023-10-10 by

10/10, 화요일 기준 시총 상위기업 , 반도체, 전기차 업체들에 대한 월가의 투자의견 및 주가 전망 미포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10/10, 가트너, 3분기 전 세계 PC 출하량 9% 감소, 4분기 성장세 예상, 가트너,

  • 23년 3분기 PC 출하량은 6,430만대로 전년비 9% 감소
    • 이는 8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임
  • 23년 4분기 PC 출하량은 증가로 반전 예상
    • 23년 3분기 PC 출하량은 바닥을 쳤다는 증거 포착
  • 24년 연간 전망: 세계 PC 시장은 4.9% 성장할 것

가트너 예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은 총 6,430만대로 2022년 3분기 대비 9% 감소했습니다.

3분기 PC 출하량 결과는 전 세계 PC 시장이 8분기 연속 감소한 것이지만, 가트너는 올해 4분기부터 다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트너의 책임 애널리스트인 미카코 키타가와는 “PC 시장의 하락세가 마침내 바닥을 쳤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교육 시장의 계절적 수요로 인해 3분기 출하량이 증가했지만, 기업용 PC 수요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며 일부 성장을 상쇄했습니다.

또한 공급업체들은 PC 재고를 줄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으며, 연말연시 매출이 급감하지 않는 한 2023년 말에는 재고가 정상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3분기에도 전 세계 PC 시장의 상위 공급업체는 변동이 없었으며, 레노버는 25.1%의 시장 점유율로 출하량 1위를 유지했습니다.

“PC 공급업체에게 좋은 소식은 2023년 말까지 최악의 상황이 끝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키타가와는 말했습니다.

“기업용 PC 시장은 Windows 11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다음 교체 주기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구매한 PC가 교체 주기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소비자 PC 수요도 회복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가트너는 2024년 전 세계 PC 시장이 4.9%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및 소비자 부문 모두에서 성장이 예상되며, PC 및 컴퓨터 하드웨어 분야의 주요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Apple(AAPL), Lenovo(LNVGY), HP(HPQ) 델 테크놀로지스(DELL), 아수스텍 컴퓨터(ASUUY), AMD(AMD), 인텔(INTC), 삼성(SSNLF),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바클레이스, 애플 하드웨어 매출 감소, 아이폰 추정치 지나치게 ‘공격적’이라고 주장

  • 9월 분기 애플 아이폰 판매는 4,800만대
    • 이는 월가 컨센서스 4,900만대에 미치지 못함
    • 중국 수요 약세
    • 소니 CMOS 및 프로맥스 잠망경 공급 제약
  • 9월 매출은 예년에 비해 4% 낮았으며
    9월 분기 매출도 130bps 감소

바클레이스는 자사 공급망 추적기를 분석한 결과 애플의 9 분기 하드웨어 매출이 한 자릿수 감소되며 아이폰, 맥 및 아이 패드에서 감소가 예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9월 월별 매출이 계절적 요인에 비해 4% 낮았으며 분기 빌드도 130 베이시스 포인트 낮았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중국의 수요 약세와 소니 CMOS 및 프로 맥스 잠망경 렌즈의 공급 제약을 고려할 때 9월 분기 아이폰 판매량 컨센서스 추정치인 4,900만 대는 “너무 공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바클레이즈는 현재 4,800만 대의 아이폰을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수요 약세와 교체주기 연장에 대해 iPhone 15가 “좋은 주기가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애플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을 유지합니다.

10/10, 번스타인, 법원이 구글에 불리한 판결을 내릴 가능성, 애플 검색 거래 종료

번스타인 애널리스트 토니 사코나기는 법원이 구글에 불리한 판결을 내리고 애플과의 검색 거래를 종료하도록 강요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회사는 투자자들이 애플에 불리한 판결을 부정적으로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구글이 애플에 지불하는 연간 지불액이 180억~20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애플 영업이익의 14%~16%를 차지한다고 추정합니다.

번스타인은 이번 판결에 대해 항소할 가능성이 높고 최종 판결까지 몇 년이 걸릴 수 있지만, 애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선택 화면이 도입되면 애플이 자체 검색 엔진을 옵션으로 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번스타인은 애플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부여하고 애플 목표주가를 195달러로 제시했습니다.

10/10, 제프리스, 테슬라 목표주가를 265달러에서 250달러로 하향 조정

제프리스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265달러에서 25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지난 몇달 동안 테슬라 펀더멘털을 추적한 결과 3분기의 더 많은 마진 침식과 2024년의 불확실한 성장으로 인해 “테슬라의 초기 수익 우위가 구조적인 것인지 아니면 시기 차이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페인트가 마르는 것을 보는 것처럼 느껴졌다”고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완전 자율 주행, 스토리지, 옵티머스와 같은 비자동차 벤처가 주가를 지지할 수 있지만 “아직 자동차 비즈니스의 속도와 하이퍼 스케일을 대체할 수는 없다”고 애널리스트는 덧붙였습니다.

웰스파고, 테슬라 목표주가를 265달러에서 260달러로 하향 조정

  • 3분기 테슬라 판매는 예상보다 저조했다.
  • 3분기 테슬라 자동차 매출총이익ㄹ류은 16.3%로 컨센서스 17.9%에 미치지 못할 것

웰스파고는 3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테슬라 목표주가를 265달러에서 26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테슬라가 3분기 테슬라 판내 예상치에 이르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물량 약세와 지속적인 가격 인하로 인해 3분기 자동차 매출총이익률(크레딧 제외)이 16.3%로 VA 컨센서스 17.9 %에 비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합니다.

10/10, 웨드부시, 리비안 자금 조달 발표 후 리비안 주가 폭락 후 리비안 목표주가를 25달러로 하향 조정

Wedbush 애널리스트 Daniel Ives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32달러에서 25달러로 낮추고, 리비안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지난주 강력한 생산 및 판매 데이터를 발표에도, 15억 달러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 발표는 “투자자들에게 또 다른 펀치”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리비안에 필요한 자본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투자자 메시지와 실행에 대한 경영진에 대한 월가의 낮은 신뢰가 주식의 주요 문제이며 여전히 큰 오버행으로 남아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비안이 “최근의 전환 움직임과 함께 계속해서 머리를 긁적이는 전략/투자 움직임으로 계속해서 비틀거리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0/10, 시티, 엔비디아, OpenAI 보고서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 유지

-Open AI는 자체 인공지능 가속기 구축 및 공급업체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보도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인프라에서는 그래픽 처리 장치와 애플리케이션별 집적회로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Open AI 조치는 타당

  • 그럼에도 향후 2~3년 동안 엔비디아가 AI GPU 시장에서 90%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씨티는 로이터가 OpenAI가 자체 인공 지능 가속기를 구축하고 엔비디아 이외의 공급 업체를 다각화하는 옵션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 한 후 엔비디아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엔비디아 목표가격 630달러를 유지햇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인공지능과 머신 러닝에 필요한 인프라를 늘리기 위해서는 그래픽 처리 장치와 애플리케이션별 집적 회로가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OpenAI의 조치가 그리 놀랍지 않다고 말합니다.

Citi는 향후 2~3년 동안 엔비디아가 AI GPU 시장에서 90%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10, 씨티, DRAM 상승세 시작, 마이크론 탑픽 선정

씨티는 트렌드포스가 삼성전자의 감산에 힘입어 4분기 DRAM 가격 전망을 전분기 대비 0%에서 전분기 대비 3~8% 상승으로 상향 조정한 후 마이크론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목표가 85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DRAM 상승세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소식은 DRAM 상승세가 시작되었다는 Citi의 견해를 강화한다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시티는 마이크론을 최우선 추천 기업으로 재차 언급했습니다.

10/10, Susquehanna TSMC 목표가격을 $135에서 $130으로 낮춤

Susquehanna 애널리스트 Mehdi Hosseini는 TSMC 목표주가를 $135에서 $130으로 낮추고, 투자의견 긍정적인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다음 주에 발표될 3분기 수익 보고서를 미리 살펴본 결과, 광범위한 Semis 재고 오버행이 1분기 24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모든 “새로운” GPU/CPU 제품이 예상보다 나은 매출총이익률으로 증가함에 따라 TSMC가 폭풍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usquehanna는 최근 AI/안드로이드 SP의 웨이퍼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8~10%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웨이퍼 ASP도 예상보다 양호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FT, TSMC 애리조나 팹은 대만 팹만큼 수익성이 높지 않을 것

애플 공급업체 TSMC의 한 임원은 건설 및 노동 문제와 미국의 EUV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회사의 애리조나 팹이 “대만 팹만큼 수익성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파이낸셜 타임즈의 캐서린 힐레가 보도했습니다.

10/10, 도이치뱅크, ASML 목표주가를 725유로에서 665유로로 하향 조정

도이치뱅크는 ASML의 목표주가를 725유로에서 665유로로 낮추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미국 대형 칩 제조업체들이 바이든의 중국 제한에 반발하고 있다고 NY Times 보도

중국에 대한 반도체 판매를 제한한 지 1년 후,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이 현대 무기에 중요한 기술을 거부하기위한 추가 제한 초안을 작성하기 시작했다고 뉴욕 타임즈의 트립 미클, 데이비드 맥케이브, 아나 스완슨이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엔비디아(NVDA), 인텔(INTC), 퀄컴(QCOM)을 비롯한 미국 칩 회사들은 중국에 대한 판매를 줄이면 사업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경고하며 반발하면서 행정부의 진전을 늦추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미국의 반발이 중국의 독자적인 칩 산업 발전을 가속화하여 미국산 칩 대신 중국이 만든 칩이 지배하는 세상으로 가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10/19, BofA, 신중한 수요 점검 후 데이타독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

BofA 애널리스트 코지 이케다(Koji Ikeda)는 데이터독의 목표 주가를 105달러에서 123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최근 개발자, 파트너, 시스템 설치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요 환경이 의미 있게 개선되지 않았다고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또한, 데이터독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최종 시장을 더 낮은 비용의 경쟁사, 네이티브 하이퍼스케일러 제품 및/또는 오픈 소스 대안으로 이끌 수 있다고 분석가는 덧붙이며 회사의 추정치를 컨센서스 이하로 낮추었습니다.

10/10, 루프 캐피탈, 스노우플레이크는 AI 기회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평가

루프 캐피탈은 스노우플레이크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목표주가 195달러를 유지하면서 데이터 클라우드 고객 이벤트에 참석한 후 이 회사가 플랫폼을 공격적으로 구축하면서 떠오르는 AI 기회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대규모 언어 모델을 실행하는 데이터 과학 워크로드를 관리하는 Snowpark 컨테이너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여전히 높으며, 다양한 비공개 및 공개 프리뷰 단계의 신제품에서 알 수 있듯이 혁신에 대한 강조가 회사의 핵심 초점으로 남아 있다고 말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