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대항마라던 루시드 전망와 리비안 전망

Updated on 2023-10-06 by

테슬라 대항마라던 루시드 전망과 리비안 전망에 관한 글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EV maker Lucid’s $338,000 loss per car Is turning investors off

  • 루시드 주가는 고점대비 91% 하락했으며, 리비안은 89% 하락했다.
    23년에 루시드는
  • 월가의 루시드 추천은 1/4로 줄었으나, 월가 절반은 리비안 매수를 추천
  • 루시드는 자동차 판대 대당 33.8만 달러 손실, 리비안은 대당 11만 달러 손실
  • 루시드는 23년 1만대 생산을 자신하지만 월가 기대치는 50%로 줄었으나
    리비안 생산량 5.2만대 자신하고 월가는 5%이상 예상치 증가
  • 루시드는 1분기와 2분기에 약 1,400대를 판매했고 3분기엔 3분기에는 약 2,100대 판매에 그치면서 판매 확댕 어려움을 격고 있다.
    반면 리비안 판맨 매분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루시드는 시장 규모가 작은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나, 리비안은 대중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 루시드 채무불이행 가능성은 16%로 계속 커지고 있다. 이느 자동차 업계 평균 4배에 해당
    리비안도 루시드에 비해 더 나은 위치에 있긴 하지만, 숲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두 전기 자동차 스타트업의 운명이 엇갈리면서 월스트리트가 어느 한 쪽을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월가는 루시드 그룹을 선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루시드 주가 추이

최근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루시드 주가는 올해 들어 25% 가까이 하락한 반면, 같은 기간 픽업트럭을 생산하는 동종업체인 리비안 오토모티브는 1% 하락에 그쳤습니다.

리비안 주가추이

루시드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낙관적 평가 비율은 전체 추천의 약 4분의 1로 감소했습니다. 리비안의 경우, 투자의견의 절반 이상이 ‘매수’에 해당합니다.

실적은 더 깊은 차이를 반영합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추정에 따르면 올해 차량 한 대당 33만 8,000달러의 손실이 예상되는 루시드는 8월에 2023년에도 최소 1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분석가들의 평균 2023년 매출 추정치는 지난 6개월 동안 5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이에 비해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차량 한 대당 약 11만 달러의 손실이 예상되는 리비안은 월요일에 연간 생산량을 52,000대로 예측했으며, 2023년 판매량에 대한 평균 예상치는 약 5% 상승했습니다.

퍼스트 아메리칸 트러스트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제리 브락맨은 인터뷰에서 “루시드는 올해 1만 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속도에 훨씬 못 미치고 있으며, 이것이 그들이 계속해서 돈을 흘리고 있는 이유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판매 대수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 때까지 주가는 계속 도전받을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는 자본 집약적인 공정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시드와 리비안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공공투자펀드, 아마존닷컴 등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다른 신생 기업들보다 높은 프리미엄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장이 장기 금리 인상과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리비안 주가는 목요일 15억 달러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후 23% 급락했습니다.

루시드는 올해 초 자본 시장에 현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우디 펀드로부터 자금을 확보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주주들에게 좋지 않은 움직임입니다. “이는 주식을 희석시키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입니다.”라고 브라크만은 덧붙입니다.

이 회사는 현재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조용한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평은 하지 않았습니다.

한때 테슬라의 가장 유력한 경쟁자로 여겨졌던 루시드와 리비안은 새로운 전기차 제조업체에 대한 시장의 열기가 높았던 2021년 중후반에 공개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투자자들이 더 위험한 성장 투자에서 벗어나면서 2022년에 상황이 급변하기 전에 이들의 기업가치는 급등했습니다. 루시드는 최고점 대비 91% 하락했고, 리비안은 89% 하락했습니다.

심각한 공급망 부족과 배터리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해도 루시드에는 문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1분기와 2분기에 약 1,400대를 판매하는 데 그치며 판매량을 늘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3분기에는 약 2,100대를 판매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반면에 리비안의 판매량은 올해까지 매 분기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루시드가 채무 상환을 불이행할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신용 분석가 조엘 레빙턴에 따르면, 루시드의 채무 불이행 위험은 현재 16%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 평균의 거의 4배에 달합니다. “루시드의 단기적인 강점은 52억 달러의 현금 잔고이지만, 2024년까지 약 70억 달러의 현금 소각이 예상됩니다.”라고 레빙턴은 수요일 메모에서 썼습니다.

동시에 이 회사는 테슬라가 이미 지배하고 있는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BMW, 폭스바겐 그룹의 포르쉐 및 아우디 브랜드와 같은 기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가 출시한 여러 신모델과 함께 테슬라의 모델 S와 경쟁하는 럭셔리 전기 세단을 만들고 있습니다.

“문제는 루시드가 소량의 럭셔리 시장을 공략하는 반면, 리비안은 더 큰 규모의 시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입니다.”라고 RBC Capital Markets의 애널리스트인 Tom Narayan은 말합니다. 하지만 나라얀은 “리비안도 루시드에 비해 더 나은 위치에 있긴 하지만, 숲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한때 리비안과 루시드의 시장 가치가 디트로이트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와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Co.)의 시장 가치를 넘어섰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제 두 회사의 가치는 두 회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지난 종가 기준으로 포드가 약 480억 달러의 가치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GM이 약 420억 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170억 달러, 루시드는 약 110억 달러로 하락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