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 TSMC 투자의견 및 TSMC 주가 전망(1/20 업뎃)

Updated on 2024-01-21 by

월가의 TSMC 투자의견 및 TSMC 주가 전망

1/20, 바클레이즈, TSMC 목표주가를 110달러에서 125달러로 상향 조정

바클레이즈 애널리스트 사이먼 콜스는 TSMC의 목표주가를 110달러에서 12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TSMC 투자의견 비중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TSMC는 고성능 컴퓨팅 부문에 힘입어 2024년 매출 가이던스를 긍정적으로 제시했지만, 전체 비즈니스가 성장할 것이며 업계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인공 지능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Needham, TSMC 목표주가를 115달러에서 133달러로 상향 조정

Needham은 4분기 실적 호조 이후 TSMC 목표주가를 115달러에서 133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실적 컨콜에서 경영진이 제공 한 다양한 모델링 포인트를 기반으로 TSMC가 2024 년 말까지 과잉 구축 된 모든 용량을 완전히 소화하고 공급 / 수요 균형을 회복 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TSMC의 팹 가동률은 올해도 여전히 과거 평균을 밑돌고 있지만, 2025년은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설비투자 회복을 위한 강력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이 회사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밝혔습니다.

블름버그, OpenAI 알트만, AI 칩 공장 추진으로 수십억 달러 모금 추진

OpenAI CEO, Sam Altman은 반도체 제조 공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칩 벤처 기업을 세우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모급하려한다고 Bloomberg가 보도했습니다.

이 계획에 정통한 사람들에 따르면, 알트만은 칩 제조 공장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여러 대형 잠재 투자자와 대화를 나눴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최고의 칩 제조업체와 협력하는 것이 포함될 것이며, 팹 네트워크의 범위는 전 세계가 될 것이라고 일부 사람들은 말했습니다.

이 분야의 상장 기업으로는 AMD(AMD), 인텔(INTC), 마벨(MRVL), 마이크로칩(MCHP), 마이크론(MU), 엔비디아(NVDA), 퀄컴(QCOM),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등이 있습니다.

1/18, 배런스, TSMC 실적과 전망은 엔비디아에 긍정적 신호를 준다

대만 반도체 제조업체 TSMC는 올해 TSMC 매출 성장률은 칩 시장 성장률의 두 배 이상인 최소 20%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 반도체 시장 성장률 : 10%
  • TSMC 매출 성장률 : 20% 목표

이러한 TSMC 자신감은 고객사인 엔비디아 및 애플에게는 좋은 소식이지만, TSMC는 단기적인 스마트폰 약세에 대해 경고했기 때문에 애플보다는 엔비디아에 더 좋은 소식일 수 있습니다.

TSMC는 연간 매출이 20%대 초중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의 타사 칩 제조업체인 이 회사는 전자 기기에 대한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약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도체 시장의 회복세를 앞지르기 위해 스스로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TSMC는 하이엔드 칩 제조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애플 아이폰용 프로세서, 퀄컴 모바일 칩셋, AMD의 프로세서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그래픽 처리 장치, 즉 GPU 시장을 선도하는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칩을 제조하는 주요 제조업체이기도 합니다.

목요일 개장 전 거래에서 TSMC의 미국 예탁금은 5.2% 상승했습니다. 엔비디아는 1.8%, 애플은 1.6% 상승했습니다.

TSMC는 1분기 매출이 4분기의 196억 2,000만 달러에서 180억~188억 달러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각 분기마다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애플보다 엔비디아의 전망이 더 좋아 보이는데, TSMC는 생성형 AI를 포함한 고성능 컴퓨팅(HPC)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는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은 1분기에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입니다.

“2024년 1분기로 넘어가면서 우리 사업은 스마트폰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속적인 HPC 관련 수요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될 것입니다.”- TSMC의 부사장 겸 최고 재무 책임자인 웬델 황

TSMC는 2024년 자본 지출이 2023년에 지출한 304억 5천만 달러에 비해 280억~32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TSMC는 애리조나에 있는 제조 시설에 40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이 시설은 2025년부터 Apple에 칩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목요일 TSMC는 애리조나에 건설 중인 두 개의 반도체 공장 중 두 번째 공장의 생산이 지연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회사 경영진은 두 번째 공장의 건설은 계속 진행 중이지만 대량 생산 시기를 기존 2026년에서 2027년 또는 2028년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TSMC는 2023년 4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2387억1000만 대만달러(75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분기별 매출은 6253억 대만달러로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고성능 컴퓨팅의 4분기 매출은 17%, 스마트폰의 매출은 27% 증가했습니다.

1/15, TD 코웬, TSMC 목표주가를 85달러에서 95달러로 상향 조정

TD 코웬은 TSMC 목표주가를 85달러에서 9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TSMC 주식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3nm 및 팹 램프 비용 상승으로 인해 2024년 매출통이익률이 약 53%로 제한 될 수 있으며, 매출 성장은 PC 및 모바일 수요의 주기적인 회복으로 인해 하반기에 가중 될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11/30, TSMC, 2024년 번스타인의 베스트 아이디어로 선정, 목표주가 125달러로 상향 조정

번스타인은 TSMC 목표주가를 113달러에서 12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달성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이 주식을 2024년 최고의 아이디어로 선정했습니다.

여러 타사 데이터에 따르면 애플 아이폰이 화웨이에 점유율을 잃고 있으며, TSMC의 잠재적 주문 삭감으로 인해 1분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특히 안드로이드의 광범위한 재고 재입고로 인해 여전히 혜택을 받을 것이며, TSMC의 수익이 성장을 재개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0/24, 바클레이즈, TSMC 투자의견 비중 확대로 커버 시작

바클레이즈는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과 목표주가 105 달러로 TSMC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여기에서 추세 개선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밸류에이션이 “요구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고 주장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SMC가 “첨단 생산을 계속 지배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지정학을 “장기적인 주요 리스크”로 꼽았습니다.

10/19, 골드만삭스, TSMC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강력 매수’로 상향 조정

골드만삭스는 TSMC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강력 매수’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110달러에서 115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PC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 안정화의 초기 징후와 함께 재고 조정이 곧 끝날 것이라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장기적인 재고 소화주기 이후, 분석가는 재입고 수요, PC/서버 수요 재개 및 스마트폰 수요 안정화에 의해 2024년에 TSMC의 UTR이 광범위하게 회복 될 것으로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0/10, Susquehanna TSMC 목표가격을 $135에서 $130으로 낮춤

Susquehanna 애널리스트 Mehdi Hosseini는 TSMC 목표주가를 $135에서 $130으로 낮추고, 투자의견 긍정적인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다음 주에 발표될 3분기 수익 보고서를 미리 살펴본 결과, 광범위한 Semis 재고 오버행이 1분기 24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모든 “새로운” GPU/CPU 제품이 예상보다 나은 매출총이익률으로 증가함에 따라 TSMC가 폭풍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usquehanna는 최근 AI/안드로이드 SP의 웨이퍼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8~10%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웨이퍼 ASP도 예상보다 양호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FT, TSMC 애리조나 팹은 대만 팹만큼 수익성이 높지 않을 것

애플 공급업체 TSMC의 한 임원은 건설 및 노동 문제와 미국의 EUV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회사의 애리조나 팹이 “대만 팹만큼 수익성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파이낸셜 타임즈의 캐서린 힐레가 보도했습니다.

10/10, 가트너, 3분기 전 세계 PC 출하량 9% 감소, 4분기 성장세 예상, 가트너,

  • 23년 3분기 PC 출하량은 6,430만대로 전년비 9% 감소
    • 이는 8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임
  • 23년 4분기 PC 출하량은 증가로 반전 예상
    • 23년 3분기 PC 출하량은 바닥을 쳤다는 증거 포착
  • 24년 연간 전망: 세계 PC 시장은 4.9% 성장할 것

가트너 예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은 총 6,430만대로 2022년 3분기 대비 9% 감소했습니다.

3분기 PC 출하량 결과는 전 세계 PC 시장이 8분기 연속 감소한 것이지만, 가트너는 올해 4분기부터 다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트너의 책임 애널리스트인 미카코 키타가와는 “PC 시장의 하락세가 마침내 바닥을 쳤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교육 시장의 계절적 수요로 인해 3분기 출하량이 증가했지만, 기업용 PC 수요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며 일부 성장을 상쇄했습니다.

또한 공급업체들은 PC 재고를 줄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으며, 연말연시 매출이 급감하지 않는 한 2023년 말에는 재고가 정상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3분기에도 전 세계 PC 시장의 상위 공급업체는 변동이 없었으며, 레노버는 25.1%의 시장 점유율로 출하량 1위를 유지했습니다.

“PC 공급업체에게 좋은 소식은 2023년 말까지 최악의 상황이 끝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키타가와는 말했습니다.

“기업용 PC 시장은 Windows 11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다음 교체 주기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구매한 PC가 교체 주기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소비자 PC 수요도 회복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가트너는 2024년 전 세계 PC 시장이 4.9%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및 소비자 부문 모두에서 성장이 예상되며, PC 및 컴퓨터 하드웨어 분야의 주요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Apple(AAPL), Lenovo(LNVGY), HP(HPQ) 델 테크놀로지스(DELL), 아수스텍 컴퓨터(ASUUY), AMD(AMD), 인텔(INTC), 삼성(SSNLF),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