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장비주 투자의견 및 반도체 장비주 주가 전망(4/24 업뎃)

Updated on 2024-04-24 by

반도체 장비주 투자의견 및 반도체 장비주 주가 전망 보고서를 정리해 봤습니다.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주요 반도체 장비주 비교 차트

4/24,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견고한 실적 발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가 견고한 실적 등을 발표하며 6%대 시간 외 상승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고객들의 재고 조정이 종료되어 감에 따라 향후 전망도 낙관적이라고 발표.

이에 힘입어 마이크론을 비롯해 엔비디아 등 많은 반도체 기업들도 1%대 상승 중. SOXX도 1.52% 상승 중.

4/24, Argus, TSMC 목표주가 130달러에서 160달러로 상향 조정

Argus는 TSMC 목표주가를 130달러에서 16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회사의 1분기 실적과 매출 호조를 언급하며, 2024년 업계 수요 성장에 대한 신중한 회사 가이던스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지만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전자 기기 수요가 회복되면서 견고한 회사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3년에도 5nm 제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세를 보였으며, TSMC는 3nm 노드 제품을 성공적으로 늘렸다고 덧붙였습니다.

4/24, 벤치마크, 퀄컴 투자의견 매수 등급으로 커버 시작, 스마트폰에서 AI 리더십 기대

벤치마크는 퀄컴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목표주가 200달러로 퀄컴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무선 업계 리더”인이 Qualcomm이 AI 계산 추론 워크로드를 네트워크의 가장자리로 이동하는 업계의 추세에 “특히 자본화 할 수있는 좋은 위치”라고 믿습니다.

이 회사는 무선 연결 및 컴퓨팅 분야의 강점을 활용하여 “GenAI 스마트 폰과 AI-PC의 램프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둘 다 각 시장에서 장기적인 교체주기를 촉발 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4/24, HSBC, 인텔 목표주가를 44달러에서 37달러로 하향

HSBC 애널리스트 Frank Lee는 인텔의 목표주가를 44달러에서 37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인텔 1분기 실적이 예상치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하며, 2분기에는 비인공지능 모멘텀으로 성장이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인텔의 새로운 재무 보고 구조는 인텔 파운드리의 지속적인 약점을 강조한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가우디 3 발표에도 불구하고 인텔이 AI 가속기 분야에서 여전히 후발주자라고 말합니다.

4/24, Citi, KLA 목표 주가를 700달러에서 725달러로 상향 조정

Citi는 3월 분기 보고서를 앞두고 KLA 목표주가를 700달러에서 72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4 년 말까지 평판 디스플레이 사업을 종료하기로 한 회사의 결정이 회사의 총 수익과 성장에 중요하지 않다고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KLA가 정부 지출 증가와 여러 신제품 주기로 인한 세속적 순풍에 직면 해 있다고 말합니다.

4/24, 제프리스, IBM 목표주가를 215달러에서 210달러로 하향

제프리스 애널리스트 브렌트 틸은 IBM의 목표주가를 215달러에서 210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IBM이 소프트웨어 주도 전략을 중심으로 재포지셔닝을 모색하는 가운데 여전히 “쇼미 스토리”로 남아있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 성장과 수익성 프로필을 강화하려는 회사의 이니셔티브를 좋아하지만 장기적인 소프트웨어 성장을 높이려면 새로운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더 나은 실행과 유기적 엔진에 대한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가 다시 활기를 띨 조짐이 보이기 전까지는 IBM의 위험/보상은 “균형 잡힌 것으로 보인다”고 Jefferies는 주장합니다.

4/18, 블름버그, 마이크론, 상무부 보조금 60억 달러 이상 받을 예정

마이크론이 미국 상무부로부터 60억 달러 이상의 보조금을 받을 예정이며, 발표는 이르면 다음 주에 있을 것이라고 블룸버그의 매켄지 호킨스가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보조금은 회사가 이미 뉴욕과 아이다 호에 시설을 건설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공장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위한 것이라고 보고서는 말합니다.

4/18, 웰스 파고, ASML이 2025년 재 가속 이야기 변경되지 않았다고 말하다

웰스 파고는 ASML 실적 발표 후 발표전 기대치가 너무 높았다고 주장하며, 오늘 ASML 주식에서 회사가 “움직임을 반박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2025 년 재 가속 스토리는 변함이 없다고보고 반주기가 회복됨에 따라 로직 EUV 예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회사는 약세에 대한 구매자가 될 것입니다.

ASML 투자의견 투자의견은 비중확대, 목표주가는 1,150달러입니다.

4/18, Susquehanna, 인텔 목표주가 42달러에서 40달러로 하향 조정

Susquehanna 애널리스트 크리스토퍼 롤랜드는 인텔 목표주가를 42달러에서 40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강력한 PC 점검이 Meteor Lake의 볼륨 증가와 서버 고르지 못함으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인라인 지침이 약간 약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4/17, 도이치뱅크, ASML 목표주가를 880유로에서 1,000유로로 상향

도이치뱅크는 ASML 목표주가를 880유로에서 1,00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4/17, 마이크론, 232 레이어 QLC 낸드 양산 개시 발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232 레이어 QLC 낸드가 현재 일부 크루셜 SSD에서 양산 및 출하 중이며,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고객에게는 대량 생산, OEM PC 제조업체에게는 마이크론 2500 NMVeTM SSD에서 샘플링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참고] 삼성전자는 128단 낸드플래시에 싱글스택을 적용했다. 이론상으로는 더블스택으로 256단까지 만들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미 200단 이상 낸드를 만들 기술력은 갖고 있다”며 “좀 더 효율적이고 원가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내놓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르면 ’22년 말 더블스택을 적용한 200단 이상 낸드플래시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3/17,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950달러에서 1,050달러로 상향 조정

Stifel은 램리서치의 목표주가를 950달러에서 1,05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자본 장비 그룹 프리뷰 노트에서 램리서치의 초기 회복 영역인 HBM과 첨단 패키징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며, 이러한 확장의 증거가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고급 파운드리/DRAM 노드의 활용도가 점점 더 타이트해지고 있고 2024년 초기 설비투자 전망에 대한 상승 압력이 예상됨에 따라 2024년 하반기에 주문이 회복되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애널리스트는 덧붙였습니다.

4/17, Stifel, KLA 목표주가를 685달러에서 760달러로 상향

Stifel은 KLA 목표주가를 685달러에서 760달러로 올렸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합니다.

이 분석가는 반도체 자본 장비 그룹 프리뷰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초기 픽업 영역 인 HBM 및 고급 패키징에 대해 낙관적이며 이러한 확장의 점진적인 증거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고급 파운드리/DRAM 노드의 활용도가 점점 더 타이트해지고 있고 2024년 초기 설비투자 전망에 대한 상승 압력이 예상됨에 따라 2024년 하반기에 주문이 회복되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가는 덧붙였습니다.

4/17, HSBC, 기대치 재설정에 따라 AMD를 ‘매수’로 업그레이드

HSBC는 AMD 목표주가를 180달러에서 22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지난 한 달 동안 AMD의 최근 주가가 15% 조정됨에 따라 2024년과 2025년 매출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재설정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AMD는 경영진의 인공 지능 매출 가이던스를 능가할 만큼 충분한 공급 능력과 수요를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AMD의 차세대 AI GPU가 2025년 엔비디아(NVDA) GB200의 직접적인 경쟁자라고 말합니다.

HSBC는 현재 주가 수준에서 매력적인 위험/보상을 보고 있습니다.

3/19, KLA, 3분기 주당순이익 전망 $4.83, +/- 60c, 컨센서스 $4.87

KLAC는 평판 디스플레이 사업 철수 발표의 일환으로 회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 결정은 2024년 3월 분기의 매출 기대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회사는 매출 가이던스 범위 인 23억 달러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1억 2,500 만 달러)를 재확인합니다.
또한 2024년 3월 31일로 끝나는 분기에 단종된 제품 라인과 관련된 초과 및 노후 재고를 상각하기 위한 비현금 비용으로 6천만~7천만 달러, 영업권 및 매입 무형 자산 손상으로 5천만~7천만 달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결정에 따라 회사는 3월 분기의 다음 재무 지표에 대한 가이던스를 수정합니다:

  • GAAP 총 마진은 56.6% +/- 1.0% 범위,
  • 비일반회계기준 총 마진은 58.7% +/- 1. 0%,
  • GAAP 희석 주당순이익은 4.06달러 +/- 0.60달러, – 비일반회계기준 희석 주당순이익은 4.83달러 +/- 0.60달러 범위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회사는 FPD 시스템 시장에서의 철수가 수익성 마진에 크게 유리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15, BofA, KLA 목표주가를 740달러에서 850달러로 상향 조정

BofA 애널리스트 Vivek Arya는 이번 주 “잘 참석한” 투자자 미팅에 CEO Rick Wallace, CFO Bren Higgins, IR 책임자 Kevin Kessel을 초청한 후 KLA Corp.의 목표주가를 740달러에서 850달러로 올렸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웨이퍼 팹 장비 또는 WFE 산업이 “바닥에서 반등”하고 있으며, 상반기 저점과 첨단 투자로 인한 하반기 회복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경영진의 메시지는 “장기 복리 테마에 대한 견고함”이었다고 말합니다.

25/26 회계연도에 KLA의 매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이 회사는 향후 업황 회복기에 업계 최고의 마진을 확대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목표 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BofA, IBM 목표주가 200달러에서 220달러로 상향 조정

BofA의 애널리스트 왐시 모한은 IBM CEO 아빈드 크리슈나와 투자자 콜을 진행한 후 IBM의 목표주가를 200달러에서 22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통화 후, IBM은 추정치는 그대로 유지하되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매출 성장 가능성과 잉여 현금 흐름 증가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하여 더 높은 배수를 사용했습니다.

3/5, 블름버그,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에 대한 새로운 정보 요청

미국 정부 기관이 애플 머티어리얼즈의 중국 고객에 대한 출하량에 대한 새로운 정보 요청을 발표했다고 블룸버그의 매켄지 호킨스와 데비 우가 보도했습니다.

Applied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와 매사추세츠주 검찰청을 비롯한 여러 기관으로부터 받은 소환장을 공개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Applied는 서류에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정부와 전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으며, 결과를 예측할 수 없으며, 이러한 문제와 관련된 손실이나 벌금의 범위를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도 없습니다.”

아거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70달러에서 230달러로 상향 조정

Argus 애널리스트 짐 켈러허는 최근 1분기 실적 호조 이후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목표주가를 170달러에서 23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웨이퍼 제조 장비 분야에서 경쟁사의 지역적 성과와 일관되게 중국의 수요가 견조했으며 북미, 유럽 및 기타 아시아의 수요 회복이 훨씬 더딘 것을 상쇄하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합니다.

Argus는 서비스 부문의 강세,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주잔고, ICAPS 사업이 이러한 환경에서 Applied Materials의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3/5, 모건스탠리, ASML 목표주가 875유로에서 1,000유로로 상향

Morgan Stanley는 ASML 목표주가를 875유로에서 1,00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레드번 애틀랜틱, ASML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

레드번 애틀랜틱 애널리스트 팀 슐체-멜란더는 ASML의 목표 주가를 660유로에서 900유로로 올리고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DRAM과 로직 파운드리의 게이트 전반에 대한 극자외선 및 극자외선 주문이 조기에 배치됨에 따라 올해 대부분 기간 동안 주기적 회복에 대한 가시성과 신뢰가 ASML 주가를 지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고대역폭 메모리와 GPU 분야의 인공지능 군비 경쟁으로 인해 ASML의 4분기 주문이 전분기 대비 253% 증가해 예상보다 훨씬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28, 모건스탠리, ASML 목표가 875 유로에서 1,000 유로로 인상

Morgan Stanley는 ASML 목표주가를 875 유로에서 1,000 유로로 올렸고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을 유지합니다.

2/28, 닛케이 아시아, 인텔은 2025년까지 1억대 AI PC용 칩 공급 목표

인텔은 2025년까지 최대 1억 대의 AI 지원 PC에 코어 프로세서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닛케이 아시아의 청 팅팡과 라울리 리가 보도했습니다.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부사장 데이비드 펭은 올해 4천만 대, 내년에는 6천만 대의 AI PC를 공급할 예정이며, 이는 2025년 예상되는 전체 글로벌 PC 시장의 20%가 넘는 수치라고 말합니다. 참조 링크

2/28, 씨티, 마이크론 실적 저조의 세 가지 이유에 대해 반박

씨티 애널리스트 크리스토퍼 데넬리는 램버스의 부정적인 발언, 과잉 생산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장비 제조업체들의 DRAM 설비투자 증가, 높은 밸류에이션 등 세 가지 이유로 2024년 현재까지 마이크론의 주식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세 가지 모두에 동의하지 않으며 목표주가 95달러와 함께 투자의견 ‘매수’를 재차 제시합니다.

이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Citi의 채널 점검을 통해 마이크론과 삼성 모두에서 서버 최종 시장에서 DRAM 주문률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2024년 DRAM 설비투자가 현재 수준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 증가하더라도 2022년 정점보다 30% 낮은 수준일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는 마이크론이 여전히 그룹에 뒤처져 있기 때문에 주가가 더 상승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이크론, 삼성과 갤럭시S24 시리즈 협력

마이크론(MU)은 삼성이 전 세계 모바일 사용자에게 인공지능(AI)을 도입하는 삼성 갤럭시S24 시리즈의 일부 기기에 마이크론의 저전력 더블 데이터 레이트 5X 메모리와 유니버설 플래시 스토리지 4.0 모바일 플래시 스토리지를 통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삼성의 제너레이티브 AI 툴 제품군인 갤럭시 AI를 기반으로 장벽 없는 커뮤니케이션 지원부터 창의적 자유의 극대화까지 다양한 경험을 증폭시킵니다.

이러한 데이터 및 에너지 집약적 기능은 스마트폰 하드웨어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만큼, 마이크론의 LPDDR5X 메모리와 UFS 4.0 스토리지는 엣지에서 이러한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고성능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S24 울트라, S24+, S24 모델 중 일부 삼성 갤럭시 S24 기기는 마이크론 모바일 포트폴리오의 가장 최신 혁신 기술인 LPDDR5X 및 UFS 4.0과 함께 출시되고 있습니다.

1/23, 번스타인, ASML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초과 달성으로 업그레이드

번스타인은 ASML 목표주가를 664달러에서 869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 달성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2024년 웨이퍼 팹 장비의 과도기가 예상되지만, ASML은 동종업체에 비해 점점 더 매력적인 가격을 보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ASML 주가는 지난 12개월 동안 24% 상승하는 데 그쳤으며, 2025년까지 비교적 견조한 수익 성장으로 인해 주가가 매력적으로 책정되었다고 Bernstein은 말합니다.

1/23, 캔터 피츠제럴드, 마이크론 투자의견 비중확대 등급으로 커버 시작

캔터 츠제럴드 애널리스트 C.J. 뮤즈는 마이크론 투자의견 비중확대 등급과 마이크론 목표주가 100달러로 마이크론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이 회사는 투자자들에게 반도체 주식 투자의견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하면서 가격 개선, 공급 규율, 최종 시장 개선, 생성형 AI의 DRAM 수요 증가로 인해 2024~2025년에 매출, 마진, 잉여현금흐름이 “의미 있는 회복”을 보일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1/23, 캔터 피츠제럴드, 퀄컴 투자의견 중립 등급으로 커버 시작

캔터 피츠제럴드는 퀄컴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퀄컴 목표주가 150달러로 퀄컴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퀄컴이 인공지능 엣지 리더가 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5-2026 년까지는 사용 사례가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스마트폰 노출은 단기적으로 주가의 지배적인 동인이되고 있으며, Cantor는 Arm PC가 “단기 및 중기 적으로 바늘을 움직일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고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23, 캔터 피츠제럴드, ASML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으로 커버 시작

캔터 피츠 제럴드는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산업의 18개 기업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하면서 ASML 투자의견 과체중 등급과 ASML 목표주가 900 유로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2023년에 ASML은 실적이 저조했지만, 2024년에는 그 반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5년에 예상되는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2분기에는 예약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1/23, 캔터 피츠제럴드, 램 리서치 투자의견 중립 등급으로 커버 시작

캔터 피츠제럴드 애널리스트 C.J. Muse는 램리서치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램리서치 목표주가 830 달러로 램 리서치(LRCX)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2024년을 “전환의 해”로 보고 광범위한 반도체 분야에서 해당 그룹 중 ASML(ASML)을 선호하며, 반도체 장비 주식은 “2023년에 매우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합니다.

램리서치의 “역풍과 순풍 모두”에 주목하는 이 회사는 투자자들이 2024년을 내다보고 2025년의 성장 잠재력에 초점을 맞춘다면 램리서치의 등급이 “너무 보수적일 수 있다”고 인정합니다.

1/23, 캔터 피츠제럴드, KLA 투자의견 중립 등급으로 커버 시작

캔터 피츠 제럴드는 KLA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KLA 목표주가 625 달러로 KLA (KLAC)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2024년을 “전환의 해”로보고 더 넓은 반도체 분야에서 해당 그룹 중에서 ASML (ASML)을 선호하는 이 분석가는 반도체 장비 주식이 “2023년에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라고 평가합니다.

KLA Corp.에 대해 “역풍과 순풍 모두”라고 언급 한이 회사는 투자자들이 2024 년까지보고 2025 년 성장 잠재력에 초점을 맞출 경우 회사의 등급이 “너무 보수적 일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1/20, 모건 스탠리, ASML 목표주가 상향 조정하고 최고 기술 하드웨어 추천 종목으로 선정

모건 스탠리는 ASML 목표 주가를 725유로에서 75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또한 ASML을 유럽 기술 하드웨어 분야 최고의 추천 종목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는 ASML의 주문량 증가로 가장 잘 측정되는 반도체 장비 지출 사이클의 회복에 대한 믿음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설명합니다.

1/20, 에버코어 ISI, IBM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상회’에서 ‘시장수익률 초과 달성’으로 상향 조정

에버코어 ISI는 IBM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초과 달성’으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165달러에서 20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회사는 기업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AI 도구를 배포하려고 할 때 그 과정이 “복잡하고 지저분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고유한 컨설팅 및 소프트웨어 자산을 보유한 IBM이 이러한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IBM이 2024년과 그 이후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IT 지출 개선과 AI 중심의 순풍에 힘입어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합니다.

1/20, 오펜하이머, AT&T 투자의견을 아웃퍼폼 등급으로 업그레이드

오펜하이머 애널리스트 티모시 호란은 AT&T 목표주가 21달러, 투자의견을 성과에서 아웃퍼폼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가 순수한 연결 제공업체로 자리 잡기 위해 어려운 전환기를 겪으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주가가 시장 및 동종 업계 대비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이러한 역풍이 “후방으로 이동”한 반면 AT&T는 이제 네트워크 용량의 “대규모 개선”, 광대역 가입자 및 매출 추세 개선, DirecTV와 EchoStar)의 Dish 합병 가능성 등 여러 가지 순풍의 혜택을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1/6, 미즈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7달러에서 185달러로 상향 조정

미즈호 애널리스트 비제이 라케시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7달러에서 18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2024년 반도체와 자동차 기술 전반에 걸친 전망을 내놓으며, PC, 메모리, 핸드셋의 재고가 정상화되고 있지만 글로벌 수요 부진과 중국/유럽 경기 둔화로 역풍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024년에는 메모리와 웨이퍼 팹 장비가 잘 설치되고 재고 및 공급 조정이 대부분 마무리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미즈호,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00달러에서 900달러로 상향 조정

미즈호는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00달러에서 9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램리서치는 2024년 반도체 및 자동차 기술 전망을 발표하면서, PC, 메모리, 핸드셋의 재고가 정상화되고 있지만 글로벌 수요 부진과 중국/유럽 경기 둔화로 인해 역풍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024년에는 메모리 및 웨이퍼 팹 장비가 잘 설치되고 재고 및 공급 조정이 대부분 마무리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1/6, 소시에테 제네랄, IBM 투자의견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

소시에테 제네랄 애널리스트 리차드 응우옌은 IBM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는 143달러로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최근 랠리로 인해 IBM의 위험/보상 비율이 “훨씬 덜 매력적”이 되었다며 밸류에이션을 하향 조정의 근거로 들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밸류에이션이 펀더멘털보다 앞서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Jefferies, IBM 투자의견 보류로 커버리지 개시

Jefferies는 보류 등급과 목표주가 180달러로 IBM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IBM이 레드햇 인수, 킨드릴 분사, 인공 지능에 대한 투자 등 소프트웨어 주도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취한 ‘혁신적인 움직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IBM이 소프트웨어 경쟁사보다 낮은 마진으로 운영하면서 매출을 성장시키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주가가 “더 높아질”수 있다고 믿지만 소프트웨어에서 의미있는 가속화가 없으면 상승 여력이 제한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1/5, 번스타인, 램리서치 목표주가 550달러에서 650달러로 상향 조정

번스타인은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550달러에서 65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램 리서티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분야의 2024년이 “흥미로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대부분의 기업에 대한 컨센서스 추정치가 더 높은 수익을 반영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실질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반영하면서 성장으로의 복귀를 반영 할 것으로 보인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그러나 번스타인은 주식 자체는 이미 이를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합니다.

1/5, 아거스, ASML 주식을 2024 년 Top Pick으로 선정

Argus는 ASML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850 달러의 목표 주가를 유지하면서 주식을 회사의 2024 년 Top Picks 중 하나로 지정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중국에 대한 첨단 기술 판매 금지가 전 세계적으로 재 할당되고 있으며, 이는 국가 안보의 구성 요소로서 육상 반도체 제조 능력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를 반영한다고 덧붙여 주요 반도체 및 파운드리 고객의 메모리 및 로직 애플리케이션을위한 고급 도구에 대한 수요 가속화의 혜택을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 번스타인, 퀄컴 목표주가를 145달러에서 160달러로 상향 조정

번스타인은 퀄컴 목표주가를 145달러에서 16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퀄컴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달성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분야의 2024년이 “흥미로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대부분의 기업에 대한 컨센서스 추정치가 더 높은 수익을 반영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실질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반영하면서 성장으로의 복귀를 반영 할 것으로 보인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그러나 번스타인은 주식 자체는 이미 이를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합니다.

1/4, 다이와,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0달러에서 180달러로 상향 조정

다이와는 아시아 지역 경영진 및 투자자들과 미팅을 진행한 후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목표주가를 160달러에서 18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달성(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이 미팅을 통해 투자자들이 WFE와 회사의 입장에 대해 더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2015년 10%에서 현재 16%로 증가한 자본 장비 집약도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증가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2/19, 뉴스트리트, 램 리서치 투자의견 중립으로 커버 시작

뉴 스트리트는 램리서치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램리서치 목표주가 790달러로 램 리서치 (LRCX)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이 뉴스트리느는 세미캡 섹터를 커버 시작하면서 회사는 “우수한”펀더멘털을 보고 있으며 장기적인 전망을 좋아한다고 말했지만 앞으로 2년 동안 저조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단기적인 맥락에서, 이 회사는 KLA가 후행 에지에 대한 노출이 가장 낮고 선행 에지 및 DRAM에 대한 노출이 가장 높기 때문에 “성과를 능가 할 여지가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회사는 ASML,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도쿄 일렉트론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며, 램리서치는 주로 메모리에 노출되어 있지만 조기 회복은 “이미 기대에 반영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2/19, 뉴스트리트, KLAC 투자의견 매수 등급으로 커버 개시

뉴스트리트 애널리스트 피에르 페라구는 KLAC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목표주가 730달러로 KLA(KLAC)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이 뉴스트리트는 세미캡 섹터를 커버 시작하면서 회사는 “우수한”펀더멘털을 보고 있으며 장기적인 전망을 좋아한다고 말했지만 앞으로 2년 동안 저조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단기적인 맥락에서, 이 회사는 KLA가 후행 에지에 대한 노출이 가장 낮고 선행 에지 및 DRAM에 대한 노출이 가장 높기 때문에 “성과를 능가 할 여지가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회사는 ASML,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도쿄 일렉트론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며, 램리서치는 주로 메모리에 노출되어 있지만 조기 회복은 “이미 기대에 반영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2/16, BofA,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00달러에서 840달러로 상향 조정

BofA는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00달러에서 84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섹터 주가가 전년 대비 60% 주가 상승한 후 일부 섹터 내 순환매를 예상하고 있으며, 제너레이티브 AI, 칩 복잡성, 자동차 콘텐츠, 팹 리쇼어링, CHIPS 법 혜택에 대한 지속적인 세속적 성장 순풍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BofA는 반도체 산업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면서 클라우드, 자동차, 복잡성의 ‘주제별 3C’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지만 스마트폰, 통신사, 엔터프라이즈에 대해서는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12/16, BofA,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70달러에서 185달러로 상향 조정

BofA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70달러에서 18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섹터 주가가 전년 대비 60% 주가 상승한 후 일부 섹터 내 순환매를 예상하고 있으며, 제너레이티브 AI, 칩 복잡성, 자동차 콘텐츠, 팹 리쇼어링, CHIPS 법 혜택에 대한 지속적인 세속적 성장 순풍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BofA는 반도체 산업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면서 클라우드, 자동차, 복잡성의 ‘주제별 3C’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지만 스마트폰, 통신사, 엔터프라이즈에 대해서는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12/16, BofA, KLA 목표주가를 600달러에서 700달러로 상향 조정

BofA 애널리스트 비벡 아리아는 KLA 목표주가를 600달러에서 7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섹터 주가가 전년 대비 60% 주가 상승한 후 일부 섹터 내 순환매를 예상하고 있으며, 제너레이티브 AI, 칩 복잡성, 자동차 콘텐츠, 팹 리쇼어링, CHIPS 법 혜택에 대한 지속적인 세속적 성장 순풍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BofA는 반도체 산업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면서 클라우드, 자동차, 복잡성의 ‘주제별 3C’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지만 스마트폰, 통신사, 엔터프라이즈에 대해서는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12/13, TD Cowen, 반도체 장비주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 상향 조정, 2024년 최고의 아이디어로 선정

TD Cowen은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5달러에서 18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초과수익’ 등급을 유지했으며, “2024년 최고의 아이디어”라고도 명명했습니다.

이 회사는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기술 변화의 견인력, 동종업체 대비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등을 그 이유로 꼽았습니다. 메모리 회복이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국의 지각변동이 “내년 실적 전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는 덧붙였습니다.

12/13, FT, 반도체 회사들, 차세대 프로세서 칩 개발 경쟁,

전 세계 주요 반도체 회사들이 차세대 스마트폰, 데이터 센터 및 인공 지능을 구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2나노미터” 프로세서 칩을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의 크리스찬 데이비스, 송정아, 캐서린 힐레, 치안너 리우가 전했습니다.

분석가들이 이 분야에서 글로벌 지배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는 업체는 여전히 TSMC이지만, 삼성전자와 인텔은 업계의 발전을 격차를 좁힐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시장 매출 전망

  • 2024년 성장률이 높은 유망 분야
    • 어셈블리 및 패키징 장비 20%
      (한미반도체, 하나마이크론, 시그네틱스,폴라리스웍스, 프로텍, SFA반도체, 네패스, 엘비세미콘)
    • 낸드플래시 장비 21%
      (후성, 디엔에프, 한솔케미컬,솔브레인홀딩스, 제우스, 심텍, 원익머티리얼즈, 운익QnC,유진테크, 피에스케이)
    • 테스트 장비 13%
      (인텍플러스, 오로스테크놀러지, 윈팩)
  • 2025년 성장률이 높은 분야
    • 파운드리 및 로직 애플리케이션용 장비 15%
    • 낸드플래시 장비 51%
    • D램 장비(HBM) 20%

12일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올해 전체 반도체 장비 매출이 전년 1074억달러 대비 6.1% 감소한 1000억달러로 전망했다.

  • 2022년 1,074억 달러
  • 2023년 1,000억 달러(6.1% 감소)
  • 2025년 1,240억 달러로 최고치 기록 에상

“사이클을 타는 반도체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2023년에는 반도체 장비 시장의 일시적 위축이 예상되지만 내년부터는 이 추세가 전환될 것”이라며 “2024년에는 생산능력 증대와 신규 팹 그리고 전공정 및 후공정 부문의 투자 강세로 인해 반도체 장비시장의 강력한 반등이 전망된다”

웨이퍼 팹 장비

  • 2022년 940억 달러
  • 2023년 906억 달러(3.7% 감소)
    • 상반기 18.85 감소를 예측했으나 3.75 감소로 전망치를 변경
  • 2024년 3% 수준 소폭 증가 예상
  • 2025년 1,100억 달러로 18% 성장 예상
  • 웨이퍼 팹 장비 중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파운드리 및 로직 애플리케이션용 장비 매출
    • 2023년 563억 달러(6% 증가)
    • 2024년 2% 감소 예상
    • 2025년 633억 달러(15% 증가)

후공정 장비

거시 경제 상황과 반도체 수요 둔화로 2022년에서 203년까지 약세를 보일 것

  • 테스트 장비 매출은 63억 달러로 전년비 15.9% 감소
    • 2024년 13% 성장
  • 어셈블리 및 패키징 장비 매출은 40억 달러로 31% 감소 예상
    • 2024년 24.3% 성장

낸드플래시 장비 매출

  • 2023년 88억 달러(49% 감소)
  • 2024년 107억 달러(21% 증가)
  • 2025년 162억 달러(51% 증가)

D램 장비 매출

  • 2023년 1% 성장
  • 2024년 3% 성장
  • 2025년 155억 달러(20% 성장)
    • HBM 수요 성장 덕분

지역별로 보면 중국, 대만, 한국은 2025년까지 장비 매출액 규모로 상위 3개 국가로 위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 중국은 반도체 장비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국가의 위치를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반도체 장비 매출은 2023년에 300억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장비 매출은 2023년에 감소한 후 2024년에 반등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중국은 2023년에 막대한 투자가 진행된 후 2024년에 완만한 감소세가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2/12, 도이치방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을 가장 선호하는 대형 반도체 장비주로 선정

도이치뱅크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55달러에서 17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도이치 방크는 또한 이 주식을 대형주 세미 캡 장비에서 가장 좋아하는 이름으로 명명했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주가는 연초 대비 52% 상승했지만,이 주가는 대형주 중 가장 저렴하며, 2025년 예상 기준으로 KLA Corp와 램리서치보다 2~3배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주로 중국에 대한 후발 투자가 결국 정상화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반영한다고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도이치방크, 램 리서치 투자의견을 다운그레이드

도이치 뱅크는 램 리서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류로 하향 조정햇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램리서치 주가가 이미 “2025년 강력한 메모리 설비투자 회복”을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장비주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이름은 대형주 중에서 Applied Materials와 중형주에서 Entegris라고 덧붙였습니다.

12.8, 모건스탠리, 반도체 자본 장비에 대한 산업 전망을 ‘비중확대’에서 ‘신중’으로 변경하고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20달러 유지

모건스탠리는 반도체 자본 장비에 대한 산업 전망을 ‘비중확대’에서 ‘신중’으로 변경하고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20달러 유지한 채 램리서치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동일 비중’으로 다운그레이드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2023년 자본 장비 주식이 크게 아웃퍼폼할 것이며, DRAM 회복이 있을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있지만, 현재 DRAM 장비 매출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컨센서스는 트레일 링 에지 로직의 약점이 커팅 에지의 강점으로 상쇄 될 것으로 보지만 회사는 두 가지 모두에서 약점을보고 있다고 분석가는 덧붙였습니다.

12/8, 모건스탠리, 퀄컴, 스마트폰 반도체 노출 변화로 투자의견 다운그레이드

모건스탠리는 반도체 산업 전망을 인라인에서 매력적으로 변경하면서 퀄컴 목표주가를 119달러에서 132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퀄컴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에서 동일 비중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회사는 재고 조정이 진행됨에 따라 기기 측면에서 펀더멘털 전망이 더욱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퀄컴 투자의견을 다운그레이드하도 코보(QRVO) 투자의견을 비중 축소에서 비중 확대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스마트폰 노출을 “방어에서 공격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2/3,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배출 감축 목표에 대한 SBTi 검증 획득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자사의 과학 기반 Scope 1, 2, 3 배출 감축 목표가 과학 기반 목표 이니셔티브로부터 검증을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SBTi 프로세스를 통해 현재 가능한 가장 야심찬 목표인 1.5℃ 상승 억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자사의 배출 감축 프로그램을 최신 기후 과학에 맞춰 조정하고 제3자의 검증을 받았으며, 매년 진행 상황을 보고할 예정입니다.

Applied의 Scope 1 및 Scope 2 온실가스 배출량은 회사가 직접 생산하거나 구매하는 에너지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입니다.

Applied의 탄소 발자국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Scope 3 배출량은 회사의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업스트림 배출량과 고객의 제품 사용으로 인한 다운스트림 배출량으로 구성됩니다.

다음은 SBTi 검증을 받은 Applied의 단기 과학 기반 목표입니다:

  •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2019년 기준 연도 대비 2030 회계연도까지 절대적인 범위 1 및 2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할 것을 약속합니다.
  • 또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연간 재생 가능 전력의 적극적인 조달을 2019회계연도 36%에서 2030회계연도까지 100%로 늘릴 것을 약속합니다.
  •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또한 판매 제품 사용으로 인한 범위 3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 회계연도 대비 2030 회계연도까지 부가가치 백만 달러당 55% 감축할 것을 약속합니다.

12/3, 디지타임즈, 삼성, 3나노에서 ‘몇 건’ 중요한 주문 놓쳐

삼성이 최근 3나노 공정에서 몇 건의 중요한 주문을 놓쳤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며, 한국 업계는 삼성과 TSMC 간의 반도체 파운드리 역량 격차가 더 벌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디지타임즈의 에이미 팬이 보도했습니다.

12/3, 모건스탠리 마벨 목표주가를 65달러에서 63달러로 하향 조정

모건스탠리는 마벨(MRVL) 목표주가를 65달러에서 63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마벨의 주가가 AI에 노출된 다른 종목, 특히 AMD와 인텔보다 의미 있게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실적 압박이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더욱 건설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이 애널리스트는 실적 발표 후 메모에서 투자자들에게 주식은 여전히 비싸다고 말합니다.

12/1, JP모건, ASML 목표주가를 690유로에서 800유로로 상향 조정

JP모건 애널리스트 Sandeep Deshpande는 ASML 목표주가를 690유로에서 80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12/3, 앰코, 애리조나에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 시설 건설에 20억 달러 투자

앰코테크놀로지가 애리조나주 피오리아에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앰코는 프로젝트가 완전히 완료될 때까지 약 20억 달러를 투자하고 약 2,000명을 신규 시설에 고용할 계획입니다.

앰코의 사장 겸 CEO인 지엘 루텐(Giel Rutten)의 이야기입니다.

“미국 반도체 공급망의 확장이 진행 중이며, 미국에 본사를 둔 최대 첨단 패키징 기업으로서 미국의 첨단 패키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반도체 회사, 파운드리 및 기타 공급망 파트너는 전략적으로 지리적 입지를 넓혀야 할 필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애리조나에 새로운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 시설을 발표한 것은 고객이 탄력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강력한 미국 반도체 생태계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분명한 신호입니다.”

앰코는 피오리아 시설의 전략적 비전과 초기 제조 역량을 위해 애플(AAPL)과 긴밀히 협력했으며, 이 시설은 인근 TSMC(TSM) 팹에서 애플을 위해 생산된 칩을 패키징하고 테스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 시설이 문을 열면 Apple이 이 시설의 최초이자 최대 고객이 될 것입니다.

12/1, JP모건, ASML 목표주가 690유로에서 800유로로 상향 조정

JP모건 애널리스트 산딥 데쉬판데는 ASML의 목표주가를 690유로에서 80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11/23, 레드번 애틀랜틱, 램리서치 투자의견 매수로 커버 시작

레드번 애틀랜틱은 램리서치에 대해 매수 등급과 목표주가 800달러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램리서치는 도체와 유전체라는 두 가지 주요 식각 공정에서 “강력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설명합니다.

램리서치는 칩 제조가 GAA와 BSPN의 수직 확장을 채택함에 따라 공정 단계가 증가함에 따라 두 가지 모두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합니다.

레드번 애틀랜틱,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를 중립에서 매수로 업그레이드

레드번 애틀랜틱의 애널리스트 팀 슐체-멜란더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 175달러에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2024년 1분기에 예상되는 마지막 컨센서스 수익 삭감을 앞두고 반도체 부문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환했습니다.

주기적으로 대부분의 칩 제조업체는 웨이퍼 제조 장비가 개선되기 전에 개선 될 것이라고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회사는 DRAM의 최근 데이터 포인트가 “여러 최종 시장에서 첫 번째 녹색 싹과 일치한다”고 덧붙입니다.

레드번은 2024 회계연도 및 2025 회계연도 실적 컨센서스 하향 조정에 앞서 주기적 저점 구간을 업그레이드하고, 1분기 중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는 수익 추정치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11/20, TD 코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0달러에서 165달러로 상향 조정

TD Cowen은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0달러에서 16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의견 초과 실적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중국 국내 후행 로직 및 DRAM 강세에 대한 결과와 지침이 컨센서스를 상회했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메모리로서 첨단 파운드리/로직의 2분기 가중치 성장이 자동차 / 산업용 ICAPS 수요 약화로 상쇄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2024년 성장 전망을 혼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BofA,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 175달러에서 170달러로 하향 조정

BofA 애널리스트 비벡 아리아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75달러에서 170달러로 낮추고,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 정부가 과거 중국으로의 선적에 대해 진행중인 조사와 관련하여 재정적 영향을 측정 할 수는 없지만 조사로 인한 단기적인 불확실성과 주식 오버행에 주목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회계연도 4분기 실적과 회계연도 1분기 전망은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며, BofA는 ICAPS 둔화로 인해 회계연도 24년 매출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회계연도 24년 하반기에 예상되는 첨단 로직의 회복이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미즈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2달러에서 167달러로 상향 조정

미즈호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62달러에서 167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10월 분기 실적이 좋았으며 2024년에도 중국이 안정적 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모건 스탠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 139달러에서 142달러로 상향 조정

모건 스탠리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39달러에서 142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트레일 링 에지 로직의 강점과 최근에는 트레일 링 에지 중국 DRAM이 “올해 AMAT의 이야기였으며, 이는 경쟁사보다 훨씬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이러한 요인 중 일부가 반전 될 수 있다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설명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중국 선적에 대한 연방 조사에 대한 미확인 보고서는 “주가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애널리스트는 덧붙였다.

JP모건.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목표 주가를 165달러에서 170달러로 상향 조정

JP모건은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 주가를 165달러에서 17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비중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2023년 반도체 및 웨이퍼 팹 장비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메모리 및 첨단 로직/파운드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파운드리/로직에 대한 “건전한 노출”에 힘입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시장을 능가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설명했습니다.

이 회사는 Applied가 향후 여러 가지 기술 변화의 혜택을 누릴 수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믿습니다.

10/27, BMO Capital, IBM 목표주가를 152 달러에서 155 달러로 인상

BMO Capital은 IBM 목표주가를 152달러에서 155달러로 올렸고, 투자의견 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IBM 수익은 회사의 예상과 비슷했지만 소프트웨어 부문과 컨설팅 부문에서 약간의 하락세를 보였지만 Red Hat 사업은 소비 사업으로 인해 두 자릿수 이하로 감소했다고 애널리스트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회사는 “특히 소프트웨어에서 성장 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남아있는 가운데” 중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RBC Capital, IBM 목표 주가를 188달러에서 179달러로 하향

RBC 캐피털은 IBM의 목표 주가를 188달러에서 179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초과 성과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실적이 회사의 업종 전반에 걸친 어려운 거시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매출 향상과 예상보다 나은 이익으로 긍정적으로 혼합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목표주가 하향 조정의 배경으로 피어 배수 축소와 EV 대 매출에서 EV 대 잉여현금흐름으로의 밸류에이션 전환을 꼽고 있습니다.

10/27, 도이치뱅크, KLA 목표주가를 500달러에서 520달러로 상향 조정

도이치뱅크는 회계연도 1분기 KLA 실적 보고서가 “안정화”된 이후 KLA 목표주가를 500달러에서 52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TD Cowen, KLA 목표주가를 535달러에서 525달러로 하향 조정

TD Cowen은 KLA 목표주가를 535달러에서 525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시장 수행 등급을 유지합니다.

KLA 9월 분기 실적과 12월 분기 실적 전망이 꾸준한 공정 관리와 후행 중국 수요로 인해 월가 예상치를 상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JP 모건, KLA 목표 주가 560달러에서 565달러로 상향 조정

JP모건은 “강력한” 실적과 가이던스에 따라 KLA 목표주가를 560달러에서 56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비중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업계 성장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프로세스 제어 시장과 KLA는 업계 트렌드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KLA는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계속해서 최고의 추천 종목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0/24, 번스타인, ASML 목표주가를 785달러에서 664달러로 하향 조정

번스타인은 ASML 목표주가를 785달러에서 664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ASML이 3분기 실적을 대부분 지침 및 기대치에 부합했지만 주문이 26억 유로로 실망스럽고 수주 잔고가 350억 유로에 머물렀다고 지적합니다.

중국 수요 강세가 지속되어 3분기 매출의 46%를 차지했습니다.

번스타인은 로직 가동률이 회복 조짐을 보인 반면 메모리는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고 덧붙였습니다.

10/19, BofA, ASML을 EU 세미캡 탑픽으로 추가

ASML이 2024년 가이던스로 이전의 “성장”에서 매출 성장의 정체로 재설정 한 후 BofA는 이러한 재설정을 예상했지만 이는 1월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햇었다고 지적합니다.

ASML 가이던스 재설정 후 bofA는 ASML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목표 주가를 750 유로로 재차 강조하고 ASML을 EU Semicaps의 상위 추천주로 추가합니다.

10/18, 미즈호,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690달러에서 700달러로 상향 조정

미즈호는 램리서치의 목표주가를 690달러에서 7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반도체 자본 장비가 더 나은 웨이퍼 팹 장비 추세의 혜택을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회사는 중국의 설비투자 수요가 개선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메모리 개선으로 인해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즈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58달러에서 162달러로 상향 조정

미즈호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목표주가를 158달러에서 162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주식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반도체 자본 장비가 더 나은 웨이퍼 팹 장비 추세의 혜택을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회사는 중국의 설비 투자 수요가 개선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메모리 개선으로 인해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17, 레이먼드 제임스, 반도체 장비주에 대한 긍정적 시각 피력

레이먼드 제임스는 반도체 자본 장비 섹터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하면서 주기적 조정이 그룹에 크게 뒤쳐져 있으며 연간 주식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위험 / 보상이 매력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올해 하반기에 팹 장비 지출이 바닥을 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룹의 여러 성장 동력을보고 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밸류에이션은 늘어난 것으로 보이지 않으며, 더 높은 수익을 감안할 때 여러 번의 확장을 위한 사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ASML 투자의견 강력 매수 등급과 목표가 725 달러로 시작했습니다. 극자외선 기술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 두 자릿수 성장 잠재력, 다년간의 가시성을 고려할 때 최근의 주가 하락은 “훌륭한 진입”이라고 믿습니다.

레이먼드 제임스는 또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 램 리서치(LRCX), KLA 코퍼레이션(KLAC)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시티, 9월 노트북 출하량, 인텔과 AMD에 호조

씨티 애널리스트 크리스토퍼 대넬리는 9월 노트북 출하량이 전월 대비 7% 증가했으며, 이는 계절적 수요 강세와 4분기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월 대비 2% 감소할 것이라는 회사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그 결과 3분기 노트북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이는 이전 예상치인 전분기 대비 3% 증가를 상회하는 수치로, 애널리스트는 노트북 출하량 데이터를 “인텔과 AMD에 좋은 소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씨티는 인텔(INTC) 주식에 대해 ‘중립’ 등급을, AMD(AMD)에 대해 ‘매수’ 등급을 유지합니다.

10/16, 니덤,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WFE 추정치에 따라 램리서치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

니덤은 램리서치가 올해와 향후 2년간의 웨이퍼 팹 장비(WFE) 추정치를 발표한 후 목표주가를 800달러로 제시하며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램리서치는 2023년, 2024년, 2025년에 각각 900억 달러, 900억 달러, 1,000억 달러의 WFE 매출을 예상하며, 2023년 WFE에 대한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전망은 올해 ASML과 중국 세미캡의 “탁월한 강점”을 설명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4년과 2025년 WFE 추정치도 각 연도에 대한 거리 추정치보다 높다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0/16, 니덤,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WFE 추정치에 따라 Applied Materials 투자의견을 Buy로 업그레이드

  • 웨이퍼 팹 장비(WFE) 추정치를 발표
    • 2023년 900억 달러
    • 2024년 900억 달러
    • 2025년 1,000억 달러
  • 2023년 추정치는 기존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
    • 2024년/2025년 추정치도 컨센서스를 뛰어 넘음

Needham은 2023년 및 향후 2년 동안의 웨이퍼 팹 장비(WFE) 추정치를 발표 한 후 목표 가격 180 달러와 함께 Applied Materials 투자의견을 보류에서 구매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3년, 2024년, 2025년에 각각 900억 달러, 900억 달러, 1,000억 달러의 WFE 매출을 예상하며, 2023년 WFE에 대한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전망은 올해 ASML과 중국 세미캡의 “탁월한 강점”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4년과 2025년 WFE 추정치도 각 연도에 대한 거리 추정치보다 높다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0/16, 로이터, 미국 정부는 더 정교화된 AI 칩 수출에 대한 규제책 발표 예정이라고 보도

미국은 미국 칩 제조업체가 정부 규제를 우회하는 제품을 중국에 판매하는 것을 막기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미국 관리가 말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햇습니다.

새로운 규칙은 지난 10월에 발표 된 고급 칩 및 칩 제조 장비의 중국으로의 선적에 대한 미국의 전면적 인 제한에 추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 문제에 익숙한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시간표가 종종 미끄러지기는 하지만 이번 주에 업데이트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작년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는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해 챗봇 및 기타 AI 시스템 개발의 업계 표준이 된 최첨단 AI 칩 두 개를 중국 고객에게 배송하지 못했습니다.

10/11, 베른버그, ASML 목표주가를 780유로에서 710유로로 하향 조정

Berenberg는 ASML 목표주가를 780유로에서 710유로로 낮추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ASML이 “주가에 상당한 부정적 요인이 반영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최종 시장의 약세는 ASML뿐만 아니라 모든 반도체 장비 회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중국에 대한 추가 장비 금지를 크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10/10, 도이치뱅크, ASML 목표주가를 725유로에서 665유로로 하향 조정

도이치뱅크는 ASML의 목표주가를 725유로에서 665유로로 낮추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10/10, 가트너, 3분기 전 세계 PC 출하량 9% 감소, 4분기 성장세 예상, 가트너,

  • 23년 3분기 PC 출하량은 6,430만대로 전년비 9% 감소
    • 이는 8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임
  • 23년 4분기 PC 출하량은 증가로 반전 예상
    • 23년 3분기 PC 출하량은 바닥을 쳤다는 증거 포착
  • 24년 연간 전망: 세계 PC 시장은 4.9% 성장할 것

가트너 예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은 총 6,430만대로 2022년 3분기 대비 9% 감소했습니다.

3분기 PC 출하량 결과는 전 세계 PC 시장이 8분기 연속 감소한 것이지만, 가트너는 올해 4분기부터 다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트너의 책임 애널리스트인 미카코 키타가와는 “PC 시장의 하락세가 마침내 바닥을 쳤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교육 시장의 계절적 수요로 인해 3분기 출하량이 증가했지만, 기업용 PC 수요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며 일부 성장을 상쇄했습니다.

또한 공급업체들은 PC 재고를 줄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으며, 연말연시 매출이 급감하지 않는 한 2023년 말에는 재고가 정상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3분기에도 전 세계 PC 시장의 상위 공급업체는 변동이 없었으며, 레노버는 25.1%의 시장 점유율로 출하량 1위를 유지했습니다.

“PC 공급업체에게 좋은 소식은 2023년 말까지 최악의 상황이 끝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키타가와는 말했습니다.

“기업용 PC 시장은 Windows 11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다음 교체 주기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구매한 PC가 교체 주기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소비자 PC 수요도 회복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가트너는 2024년 전 세계 PC 시장이 4.9%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및 소비자 부문 모두에서 성장이 예상되며, PC 및 컴퓨터 하드웨어 분야의 주요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Apple(AAPL), Lenovo(LNVGY), HP(HPQ) 델 테크놀로지스(DELL), 아수스텍 컴퓨터(ASUUY), AMD(AMD), 인텔(INTC), 삼성(SSNLF),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미국 대형 칩 제조업체들이 바이든의 중국 제한에 반발하고 있다고 NY Times 보도

중국에 대한 반도체 판매를 제한한 지 1년 후,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이 현대 무기에 중요한 기술을 거부하기위한 추가 제한 초안을 작성하기 시작했다고 뉴욕 타임즈의 트립 미클, 데이비드 맥케이브, 아나 스완슨이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엔비디아(NVDA), 인텔(INTC), 퀄컴(QCOM)을 비롯한 미국 칩 회사들은 중국에 대한 판매를 줄이면 사업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경고하며 반발하면서 행정부의 진전을 늦추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미국의 반발이 중국의 독자적인 칩 산업 발전을 가속화하여 미국산 칩 대신 중국이 만든 칩이 지배하는 세상으로 가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10/6, 에버코어 반도체 장비주 전망 보고서

에버코어에서는 반도체와 반도체 장비주들에 대한 점검을 통해해 종목별 보고서를 발표헸는데, 단기적으로는 여러 악영향으로 주참할 것이나 장기적으로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봤습니다.

  • 단기적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
    • 점진적인 중국 및 소비자 회복,
    • 잠재적인 자동차 수요,
    • AI 과잉 구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
  •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성장세를 예상
    • 4분기는 전년비 성장세로 전환할 것
    • 업사이클로 향후 2년동안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에버코어 ISI, 퀄컴 목표주가를 140달러에서 135달러로 하향 조정

에버코어 ISI는 퀄컴 목표주가를 140달러에서 135달러로 낮추고 퀄컴 투자의견은 ‘시장수익률 유지(In Line)’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그룹의 3분기 실적을 앞두고 회사는 점진적인 중국 및 소비자 회복, 잠재적인 자동차 수요, AI 과잉 구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고 믿고 “신중하게 지점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4번의 사이클을 볼 때 그 이후에도 약 24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버코어 ISI, 램리서치 목표주가 750달러에서 700달러로 하향 조정

에버코어 ISI의 애널리스트 Matthew Prisco는 램리서치의 목표주가를 750달러에서 700달러로 하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Outperform’을 유지했습니다.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그룹의 3분기 실적을 앞두고 회사는 점진적인 중국 및 소비자 회복, 잠재적인 자동차 수요, AI 과잉 구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고 믿고 “신중하게 지점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에버코어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4번의 사이클을 볼 때 그 이후 약 24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버코어 ISI, KLA 목표주가를 550달러에서 560달러로 상향 조정

에버코어 ISI는 KLA의 목표주가를 550달러에서 56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투자의견 ‘시장수익률(In Line)’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그룹의 3분기 실적을 앞두고 회사는 점진적인 중국 및 소비자 회복, 잠재적 인 자동차 수요, AI 과잉 구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고 믿고 “신중하게 지점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4번의 사이클을 보면 그 이후에도 약 24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버코어 ISI, ASML 목표주가를 850유로에서 725유로로 하향 조정

에버코어 ISI의 애널리스트 매튜 프리스코는 ASML의 목표주가를 850유로에서 725유로로 낮추고 주식에 대한 ‘아웃퍼폼’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그룹의 3분기 실적을 앞두고, 점진적인 중국 및 소비자 회복, 잠재적 인 자동차 수요, AI 과잉 구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는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신중하게 지점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4번의 사이클을 보면 그 이후에도 약 24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버코어 ISI,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주가를 175달러에서 160달러로 하향 조정

에버코어 ISI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목표주가를 175달러에서 160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아웃퍼폼’을 유지했습니다.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그룹의 3분기 실적을 앞두고, 점진적인 중국 및 소비자 회복, 잠재적 인 자동차 수요, AI 과잉 구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는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신중하게 지점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4번의 사이클을 보면 그 이후에도 약 24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5, BofA, ASML 목표주가를 794유로에서 750유로로 하향 조정

BofA는 ASML 목표주가를 794유로에서 750유로로 낮추고 .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24 회계연도 및 25 회계연도 주당순이익 추정치를 각각 17%와 10% 하향 조정했는데, 이는 스마트폰/PC 회복 지연에 따른 EUV 밀어내기에 대한 하방 리스크와 1월 1일부터 시작되는 중국의 고급 침수 금지 조치에 따른 침수 시스템 리스크 증가를 반영한 것입니다.

9/16, 로이터, TSMC는 장비 공급 업체에 반도체 장비 납품을 연기하라고 지시

TSMC는 주요 반도체 장비 공급 업체에 하이 엔드 칩 제조 장비의 납품을 연기하도록 지시했다고이 문제에 익숙한 두 소식통을 인용해 로이터가 보도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계약 칩 제조업체는 “고객 수요에 대해 점점 더 긴장하고 있습니다.”라고 지적하소 있습니다.

로이터, TSMC, 애리조나 공장 문제 후 일본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보도

TSMC는 애리조나 공장에서 문제가 지속됨에 따라 생산 기지로서 일본에 대해 점점 더 낙관적인 견해를 취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습니다.

TSMC는 애리조나 공장에서 근로자를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만에서 근로자를 데려 오려고 할 때 노조의 반발에 직면했습니다.

이 회사는 현재 일본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일본에 생산 능력과 두 번째 팹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9/15, 울프리서치,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으로 커버 시작하고 톱픽으로 선정

Wolfe 리서치 애널리스트 크리스 카소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과 목표주가 185달러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를 커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 회사를 반도체 자본 장비 그룹에서 최고 추천주로 선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가 리딩 엣지, 래깅 엣지, 메모리에 대한 가장 균형 잡힌 노출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Wolfe는 이 회사가 로직 및 메모리 지출의 주기적 반등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믿습니다.

9/15, 울프리서치, ASML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 개시

Wolfe Research는 ASML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과 ASML 목표주가 730유로를 제시하며 ASML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9/15, 울프리서치, 램리서치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 개시

Wolfe Research의 애널리스트 Chris Caso는 램리서치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과 램리서치 목표주가 825달러를 제시하며 램리서치를 커버하기 시작했습니다.

울프 리서치, KLA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으로 커버 시작

울프 리서치 애널리스트 크리스 카소는 KLA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과 KLA목표주가 600달러를 제시하며 커버를 시작했습니다.

울프 리서치, 어플라이드 머티리얼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으로 커버 시작

울프 리서치 애널리스트 크리스 카소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과 어플라이드 머티리 목표주가 185달러를 제시하며 커버를 시작했습니다.

WSJ, Arm, 520억 달러 이상의 밸류에이션 목표, 다음 주 최종 가격 발표,

Arm은 IPO에서 520억 달러 이상의 밸류에이션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소유주 소프트뱅크(SFTBY)는 총 발행 주식의 약 10%를 주당 47-$51에 매각할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의 벤 더멧이 보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칩 설계업체의 기업공개에서 주식을 매입할 계획인 회사로는 Apple(AAPL), Intel(INTC), Nvidia(NVDA)가 있습니다.

최종 가격은 빠르면 다음 주 중으로 예상되며 Arm이 나스닥 거래소에서 주식 시장에 데뷔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계획에 익숙한 사람들은 말합니다.

9/1, 바클레이즈, ASML 목표주가를 640유로에서 680유로로 상향 조정

바클레이즈 애널리스트 사이먼 콜스는 ASML 목표주가를 640유로에서 68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ASML 투자의견 비중확대(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8/29, 스티펠,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25달러에서 750달러로 상향 조정

Stifel은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725달러에서 75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AI 성장이 메모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다른 분야에 비해 “덜 잘 이해”되었다고 판단하고 메모리가 “AI/가속 컴퓨팅 성장의 숨겨진 수혜자”라고 주장하면서 램리서치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합니다.

램리서치는 2024년 메모리 부문이 총 40억~50억 달러의 WFE 성장에 기여하면서 DRAM이 다른 WFE 시장보다 성장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높였으며, 이는 더 광범위한 부문에 순풍이지만 램리서치의 전술적 설정이 계속 마음에 든다고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모건 스탠리, 크라우드스트라이크 목표주가를 178달러에서 167달러로 하향 및 비중 확대 등급에서 비중 동일으로 하향 조정

이 회사는 이번 주 회계연도 2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2023년 하반기와 2024년 반등에 대한 컨센서스 추정치가 “더 어려운 수요 환경을 고려할 때 높게 보인다”며 주가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8/7, 반도체 장비주 투자의견

시티, KLA 목표 주가를 480달러에서 570달러로 상향 조정

시티 분석가 아티프 말릭은 KLA 목표 주가를 480달러에서 57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 KLA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2023년 하반기에 “비트 앤 레이즈(beat-and-raise)” 분기에 이어 KLA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비트 앤 레이즈(beat-and-raise)’는 기업이 분기 실적 예상치를 능가하고 전년도 실적을 상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주가 상승과 연관이 있다.

번스타인, ASML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초과에서 시장수익률 미달로 다운그레이드

번스타인 분석가 사라 루소는 ASML의 목표주가를 810달러에서 785달러로 하향 조정하고,. ASML 투자의견을 Outperform 등급에서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2023년과 2024년까지 수요가 약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첨단 로직/파운드리 수요 약화와 지속적인 메모리 약세로 인한 리스크가 이제 상승 여력보다 더 크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증가하는 도전 과제를 하향 조정의 이유로 꼽았습니다.

7/31, 미국 반도체 장비주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어플라이드 머티리얼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미즈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 주가를 140달러에서 152달러로 상향 조정

  • 웨이퍼 팹 장비는 23년 하반기 플러스로 전환 후
    • 24년 시황은 더욱 더 좋아질 가능성
  • DRAM/NAND의 메모리 가격이 2023년 하반기에 바닥을 칠 가능성
    • 24년까지 더 나은 추세를 보일 가능성
    • 메모리 업체들의 자본 지출 증가 덕을 볼 가능성

미즈호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목표 주가를 140달러에서 152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웨이퍼 팹 장비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추세가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보지만 2024년에는 더 나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면서 DRAM/NAND의 메모리 가격이 2023년 하반기에 바닥을 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까지 더 나은 추세를 보일 수 있으며 메모리 자본 지출 확장 덕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KLA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미국 반도체 장비주 KLA 본사 전경

Stifel, KLA 목표 주가를 450달러에서 535달러로 상향 조정

KLA 강점

  • 과거보다 높은 수주 잔고 가시성,
  • 중국 및 후발주자에서의 강점,
  • 파운드리/로직 기술 로드맵 투자,
  • 서비스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

Stifel은 회계연도 4분기 매출 및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수익에서 회사 및 월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회계연도 1분기 실적 및 실적 가이던스를 발표한 KLA 목표 주가를 450달러에서 53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KLA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공정 제어 분야의 선두주자”인 KLA가 과거보다 높은 수주 잔고 가시성, 중국 및 후발주자에서의 강점, 파운드리/로직 기술 로드맵 투자, 서비스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계속해서 이익을 얻고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Wells Fargo, KLA 목표주가를 500달러에서 575달러로 상향 조정

  • KLA 실적 호조와 목표가 인상은 KLA의 실행력 덕분
    • 지속 가능한 WFE(반도체 웨이퍼 팹 장비)성과
  • 지속적인 수주 안정성을 주가의 핵심 동인

웰스파고 애널리스트 조 쿼트로치(Joe Quatrochi)는 KLA 목표 주가를 500달러에서 57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KLA 투자의견 비중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KLA 실적 호조와 목표가 인상은 회사의 강력한 실행력과 지속 가능한 WFE(반도체 웨이퍼 팹 장비)성과에 대한 포지셔닝에 대한 회사의 견해를 강화한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지속적인 수주 안정성을 주가의 핵심 동인으로보고 있습니다.

Susquehanna, KLA 목표주가를 490달러에서 560달러로 상향 조정

Susquehanna 애널리스트 메흐디 호세이니는 KLA 목표주가를 490달러에서 56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KLA 투자의견 긍정적 평가를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수익이 안정화되어 평탄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6월 분기 매출 및 주당 순이익 컨센서스 추정치를 상회했으며 9월 분기 가이드는 매출 및 주당 순이익 추정치를 능가했다고 말했습니다.

TD Cowen, KLA 목표주가를 410달러에서 535달러로 상향 조정

TD Cowen 애널리스트 크리시 산카르(Krish Sankar)는 KLA 목표주가를 410달러에서 535달러로 상향 조정, KLA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실적과 전망이 월가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AI 칩이 주도하는 검사 수요와 일부 중국의 따라 잡기 지출이 다른 분야의 연약함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JPMorgan, KLA 목표주가를 445달러에서 560달러로 상향 조정

  • 웨이퍼 팹 장비 지출 환경이 약화하지만
  • 시장의 공정 제어 부문과 KLA는 업계 동향보다 나은 형편

JPMorgan은 회계연도 4분기 KLA 실적 발표 후 KLA 목표주가를 445달러에서 56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KLA 투자의견 비중확대(Over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웨이퍼 팹 장비 지출 환경이 약화되는 가운데 시장의 공정 제어 부문과 KLA는 업계 동향보다 훨씬 더 잘 지내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업계 역학이 가속화됨에 따라 강력한 수요 추세의 혜택을 누릴 수있는 매우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합니다.

바클레이즈, KLA 목표주가를 400달러에서 425달러로 상향 조정

바클레이즈 애널리스트 블레인 커티스(Blayne Curtis)는 KLA 목표주가를 400달러에서 42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KLA 투자의견 비중 축소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안정적인 전망과 함께 중국 강세에 대한 비트를 보고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램리서치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램리서치 캘리포니아 연구소 전경, Lam Research, Image from Lam Research
램리서치 캘리포니아 연구소 전경, Lam Research, Image from Lam Research

TD Cowen, 램 리서치 목표주가를 575달러에서 750달러로 상향 조정

TD Cowen 애널리스트 크리시 산카르는 램 리서치 목표 주가를 575달러에서 75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램리서치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 달성(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궤적이 아직 불분명하지만 주기가 바닥을 쳤고 회사가 세속적인 AI 트렌드, 기술 전환 및 궁극적인 메모리 지출의 주기적인 회복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Susquehanna, 램 리서치 목표주가 540달러에서 615달러로 상향 조정

Susquehanna 애널리스트 메흐디 호세이니는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540달러에서 61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6월 분기 보고서가 매출/EPS 기대치를 초과했다고 말했습니다.

9월 분기 수익 가이드는 예상과 일치했지만 예상보다 나은 영업이익룰이 상당한 EPS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미즈호,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680달러에서 690달러로 상향 조정

미즈호 애널리스트 비제이 라케시는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680달러에서 69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6월 분기 실적 호조에 따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램리서치가 2024년에 메모리 회복과 함께 그린필드 및 인공 지능 패키징의 순풍을 맞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웰스파고,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620달러에서 650달러로 상향 조정

웰스파고는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기존 620달러에서 65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메모리 WFE(반도체 웨이퍼 팹 장비) 회복에 대한 가시성이 여전히 낮기 때문에 램리서치의 투자의견은 동일 비중(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AI 기반 첨단 패키징/HBM 수요는 극도로 취약한 메모리 시장에서 밝은 부분이지만, 램리서치는 이를 단기적인 램리서치 추정치에 중요한 동인이 아닌 미미한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번스타인, 램리서치 목표 주가를 500달러에서 550달러로 상향 조정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스테이시 라스곤은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500달러에서 55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램리서치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램리서치는 4분기 견조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 메모리 부문은 전반적으로 매우 약세를 보인 반면,
  • 시스템 부문은 1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선전했습니다.
  • 그러나 총 마진은 비용 절감과 유리한 믹스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였다고 번스타인은 평가했습니다.

시티, 램리서치 목표주가 695달러에서 800달러로 상향 조정

씨티 애널리스트 아티프 말릭은 램 리서치 목표 주가를 695달러에서 8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램리서치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중국 국내 및 DRAM 수요에 힘 입어 “비트 앤 레이즈” 분기를 보고했다고 분석가는 말합니다.

이 회사는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와 상승을 주도하는 최종 시장에서 Lam Research의 메모리 노출이 그룹을 경기 침체에서 벗어날 수있는 최고의 대리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램리서치의 목표 주가가 상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바클레이즈, 램리서치 목표주가를 575달러에서 600달러로 상향 조정

바클레이즈는 램리서치의 목표 주가를 575달러에서 6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더 나은 지침은 중국 매출 증가의 함수라고 말합니다.

램리서치는 메모리가 바닥에 가까워졌지만 예상치는 여전히 낮아질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7/24, 소시에테 제네랄, ASML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

소시에테 제네랄 분석가 알렉산더 페터르(Aleksander Peterc)는 ASML 목표주가를 660유로로 제시하며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류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바클레이즈, ASML 목표 주가를 620유로에서 640유로로 상향 조정

바클레이즈 분석가인 사이먼 콜스는 ASML의 목표주가를 620유로에서 64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해 동일 비중(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베렌버그, ASML 목표 주가를 700유로에서 780유로로 상향 조정

베렌버그는 ASML 목표주가를 700유로에서 780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웰스파고, ASML 목표 주가를 775달러에서 800달러로 상향 조정

웰스파고 분석가 조 쿼트로치(Joe Quatrochi)는 ASML의 목표주가를 775달러에서 8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 비중확대(Over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장기적인 논제가 변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매크로를 고려할 때 ASML의 2024 년 수요 논평은 다소 완화되었지만 Wells는 단기 주가 상승 동인은 여전히 2024 년을 완전히 예약 할 수있는 ASML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Fubon, ASML 투자의견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

Fubon은 ASML 목표주가를 800달러로 제시하며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BofA에서 ASML 목표 주가를 791 유로에서 794 유로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BofA는 ASML 목표주가를 791유로에서 794유로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