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시오스 창업자가 보는 인공지능 시대 ‘미디어의 미래’

Updated on 2023-06-02 by

악시오스 창업자 짐 반더하이(Jim Vandehei)는 그의 뉴스레터에서 인공지능 시대 미디어의 미래라는 글을 통해 챗 GPT로 대표되는 생성 인성지능 시대에서 미디어 미래에 대한 견해를 밝혔습니다.

악시오스 창업자 짐 반더하이(Jim Vandehei)는 기자출신으로 미디어 비즈니스 사업가로 미디어 성공사례를 연달아 만들었습니다.

그는 포리티코를 창업해 수익성과 영향력을 모두 갖춘 매체로 키웟고, 악시오스를 창업해 새로운 미디어의 가능성을 증명해 냈습니다.

그는 악시오스를 매각했지만 여전리 악시오스를 이끌고 잇는데요. 그는 악시오스 피니시 라인(Axios Finish Line)이란 뉴스레터에서 ‘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그의 견해를 밝혔습니다. 기계 번역기의 힘을 빌어 그의 견해를 소개해 봅니다.

인공지능은 곧 20년 전 인터넷에 필적할 만한 규모와 속도로 미디어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살아남고 번창하는 미디어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빠르게 적응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저희는 새로운 AI 기술을 개발하는 사람들과 수개월 동안 이야기를 나누며 이 기술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지, 아니면 해가 될지 고민해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디어에 대한 신뢰에 대해 질문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이 칼럼은 뉴스 식단에 다가올 상당한 변화에 대한 준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가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Axios의 생각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1. 전문성(Expertise)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에 의존하던 시대가 갑작스럽게 막을 내리고 있습니다.

상품화되거나 보편적인 관심사 콘텐츠는 가치가 떨어질 것입니다. 높은 트래픽에만 베팅하는 모든 회사는 파멸할 것입니다.

반면 주제별 전문 지식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거대하고 일반적인 브랜드는 줄어들고 여러분의 열정을 겨냥한 틈새 기업이 점점 더 많아지는 세상에 대비하세요.

2. 신뢰(Trust)

인공지능은 지금부터 가짜 콘텐츠와 조작된 콘텐츠를 세상에 쏟아낼 것입니다.

이로 인해 독자들은 소셜 미디어의 우회로를 거치지 않고 직접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소스를 찾게 될 것입니다.

광고주들은 더 안전하고 빛이 잘 드는(well-lit) 공간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며, 일부 언론사는 현재 자신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쓰레기를 제거할 수 있는 건전한 인센티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3. 직접적인 관계(Direct relationship)

소비자들은 곧 ChatGPT와 유사한 기술을 통해 완전하게 작성된 멋진 검색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링크가 아닌 스마트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Axios와 같은 기업에게는 매우 가치 있는 웹 트래픽 파이프라인이 느려지거나 차단될 것이며, 어론사들은 고객/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4. 이메일 플랫폼(Inbox Platforms)

Microsoft와 Google이 이메일 작성, 응답, 분류를 도와줌으로써 이메일 전송을 마법처럼 쉽게 만들어 주면서 뉴스레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받은 편지함은 더욱 필수적인 콘텐츠 목적지이자 저장소가 될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웹사이트 홈페이지의 중요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소비자는 그런 식으로 콘텐츠를 원하지 않습니다. 소비자는 중요한 정보가 자신에게 푸시되는 것에 익숙합니다.

5. 건강한 콘텐츠(Healthy content)

TV와 많은 뉴스 사이트에는 너무 많은 암울하고 우울한 뉴스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건강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포함한 더 나은 콘텐츠 조합을 원하고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피니시 라인에 영감을 준 이유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AI가 접목된 세상에 대한 우리의 진화하는 보도에도 반영될 것입니다.

6. 효율성(Efficiency)

소비자는 대부분의 뉴스와 실용적인 정보가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전달되기를 원합니다.

새로운 기술 트릭과 장난감들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효율성은 비디오 뉴스에도 확산될 것입니다. 시청자의 고령화와 시청률 하락으로 인해 네트워크 및 케이블 뉴스는 쇠퇴하거나 사라질 것입니다.

뉴스를 보고자 하는 욕구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젊은 시청자들은 더 짧고 주문형 뉴스를 원할 것입니다.

7. 더 깊이 있는 콘텐츠(More Depth)

대부분의 콘텐츠가 짧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팟캐스트와 잡지형 기사와 같은 심층적인 콘텐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콘텐츠가 진정으로 우수하고 소비자 우선이어야 한다는 요구도 높아질 것입니다. 기자가 스스로를 위해 또는 웹사이트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작성하는 지루한 중간 기사는 사라질 것입니다.

8. 정보 불평등(Information inequality)

안목 있는 독자들이 고품질의 콘텐츠를 기하급수적으로 더 효율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 시기가 그 어느 때보다 빨라졌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동시에, 자잘한 수익을 얻기 위해(for peanuts) 산만하고 혐오감을 주거나 기만적인 정보를 대규모로 생성하고 퍼뜨리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이는 미디어 변화의 다음 폭발을 현명하게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우위를 제공할 것입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정부 또는 소셜 네트워크가 고품질 콘텐츠를 결정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좋은 콘텐츠는 활용하고 쓰레기 같은 콘텐츠는 차단함으로써 자신이 소비하는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하세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