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고 홀푸드 적용, 본격적인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시동의 시발점일까?

Updated on 2021-09-08 by

그 동안 소규모 매장에 적용했던 아마존고 기술이 이제는 대형매장이라고 할 수 있는 홀푸드 매장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마존고 홀푸드 적용은 아마존이 대형 매장에도 본격적으로 아마존고 가술을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분격적인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의 신호탄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동안 홀푸드 매장에는 아마존고 기술 적용 계획이 없다고 밝혔던 아마존은 그 동안의 입장을 바꾸어 드디어 홀푸드 매장에도 계산대없는 아마존고 기술을 적용한다는 소식입니다.

아마존이 그 동안 “Just Walk Out” 기술이라고 광고해온 아마존고 기술은 그동안 소규모 아마존고 편의점과 아마존 프레쉬 식료품점에 적용하면서 기술 완성도를 높여 왔습니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쇼핑 증가세가 둔화되고, 코로나 팬데믹 동안 오프라인 매장과 결합한 옴니채널이 각광을 받으면서 아마존도 빠르게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한 움직임 중의 하나는 아마존이 백화점 업태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전했고, 이어서 홀푸드와 같은 중형 매장에 아마존고 기술을 적용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빠르게 디지탈화하면서 오프라인 유통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고 기술이 대형매장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

아마존은 블로그를 통해서, 아마존이나 구글은 그들의 정보나 소식을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하곤 하죠. 아마존은 내년 오픈 예정 홀푸드 매장에 아마존고 기술 적용 계획을 아마존 블로그를 통해서 밝혔습니다.

  • 2022년 오픈 예정인 두 홀푸드 매장에서 아마존고 기술, “Just Walk Out” 기술 적용 예정
  • 아마존고 기술이 적용되는 홀푸드 매장은 워싱턴 DC 글로버 파크(Glover park) 지역과 캘리포니아 셔먼 옥스에 위치
  • 아마존은 오픈하는 홀푸드 매장 크기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일반 홀푸드 매장 크기(43,000평방미터(약 13,008평))로 추정
  • 이는 21년 6월 25,000평방미터(약 7,600평) 아마존 프레쉬 매장에 아마존고 기술 적용 후
    다시 4만 평방미터 이상의 대형 매장에서도 아마존고 기술 적용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

아마존고 역사 및 아마존고 매장 크기 비교

아마존고 2016년 12월 처음으로 아마존고 컨셉과 테스트 매장이 공개된 후 기술적 한계로 대형매장 적용은 어렵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아마존은 꾸준히 아마존고 매장과 중소형 아마존 그로서리 매장에 아마존고 기술을 적용하면서 접차 확대해 왓습니다.

그러나, 20년 8월 35,000평방마터(10,588평) 대형 매장을 오픈하면서 아마존고 기술이 아닌 대시 쇼핑카트(Dash shopping carts) 가술을 적용해, 아마존이 Just Walk Out 기술이라고 불리우는 아마존고 기술이 대형 매장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추측에 힘이 실렸습니다.

아마존 대시 카트(Amazon Dash Cart), Image from Amazon
아마존 대시 카트(Amazon Dash Cart), Image from Amazon

하지만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천장에 달린 카메라와 입력 감시 선반을 사용해 사용자가 카트에 넣는 것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아마존고 기술이 모든 크기의 매장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이러한 아마존 주장은 2021년 6월 아마존 프레쉬 매장 적용에 이어 이번에 홀푸드 대형 매장에 아마존고 기술을 적용함으로서 점점 더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wptm id=”39″ title=”Amazon go store”]

아마존 고와 다른 유통 매장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서 아마존고, 홀푸드365, 홀푸드 그리고 월마트 슈퍼센터 등의 매장 크기를 비료한 비지니스 인사이더에서 만든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더욱 더 규모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 만든 자료라 최근 아마존 프레쉬 매장이나 아마존고 그로서리 매장등은 비교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마존고 홀푸드 적용, 본격적인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시동의 시발점일까? 1

아마존고 기술 확대와 노동자 감축 이슈

아마존고 기술은 미국 직업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캐시어들에게는 당장 발밑에 떨어진 불똥이 되었기 때문에 노동조합의 거센 반발에 직면해 있습니다.

식료품, 육류포장 및타 산업의 필수 노동자 130만명을 회원으로 거느리고 있는 노동조합, UFCW(United Food and Commercial Workers International Union)는 아마존이 확대하고 있는 아마존고 기술이 식료품 산업에 일자리를 죽이고 있으며 미국 내 1,600만명의 소매업 조사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아마존고) 매장 확장으로 무자비한 노동자 말살 계획을 식료품 업계에 도입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국의 필수 노동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이 코로나 팬데믹 동안 필수 식료품 공급을 위해서는 슈퍼마켓 등에서 우리 식료품 노동자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었습니다. “

“하지만 아마존은 풀필먼트와 홀푸드 식료품점 근무 노동자 2만 명이상이 코로나19에 감영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매장에서 계산원 일자리를 없애는 아마존고 가술 확대를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국 각 지역 경제에 위협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이미 수백만명의 미국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팬데믹으로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 아마존은 음식과 식료품을 제공하는 매장을 만들면서, 진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자리를 없애기를 원한다고 말하는 것은 무슨 연유일까요?”

“이제 어느 때 보다도 우리나라의 지도자들은 아마존과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미국 경제와 미래에 영구적인 손해를 막기 위한 행동에 돌입한 때입니다.”

이러한 아마존고 매장 인력 감축 문제에 대해서 아마존은 계산원이 없어지는 대신 이들은 다른 보다 생산적인 일을 할 것이라고 달래고 있습니다.

즉 아마존은 새롭게 오픈하는 홀푸드 매장은 기존 매장과 유사한 수의 직원들을 고용할 것이며, 아마존고 기술을 적용하는 홀푸드 매장의 직원들은 기존 계산원들과 달리 매장에서 시간을 보내는 방식이 바뀌어,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들이 훌륭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데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기존 홀푸드 매장과 비숫한 수의 직원을 고용
    → 아마존고 기술이 적용되어도 인력 감축되지는 않음
  • 기존 계산대 근무대신 고객 응대 등을 통해 고객 소통과 고객 쇼핑 결험을 개선 업무에 투입

아마존고 작동원리

아마존고 기술은 컴퓨터비전, 센서 융합 및 딥러닝을 결합해 것으로, 고객 입장, 상품 선택 후 볅도 결제없이 바로 매장을 나갈 수 있는 컨셉으로 고갯들의 쇼핑 경험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주고 편리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매장입구에서 결제방법 선택

고객이 매장 입구에 도착하면 아마존앱에서 계산대가 필요없는 아마존고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전통적인 계산대를 이용할 것인지를 정하는 결제옵션 선택 메세지를 받습니다.

고객은 필요 시 기존처럼 계산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은 일반 매장들처럼 현금,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 Amazon One, Amazon 앱의 매장 내 코드 또는 SNAP EBT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해 체크아웃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고 홀푸드 적용, 본격적인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시동의 시발점일까? 2

아마존고 매장 입장 방법

만약 고객이 아마존고 옵션을 선택하면, 아마존앱에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아마존앱과 연결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삽입하거나 아니면 근래 발표된 손바닥 스캔, 아마존원을 이용해 매장안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원(Amazon One) 손바닥 스캔 생체인식 기술을 적용한 결제(check out) 기술 소개, Image from Amazom
아마존원(Amazon One) 손바닥 스캔 생체인식 기술을 적용한 결제(check out) 기술 소개, Image from Amazom

자동 체크아웃과 비용 청구

쇼핑을 마치고 매장을 나가게 되면 가상 카트에 있던 상품에 대한 비용이 자동으로 청구되고, 디지탈 영수증이 디지탈 방식으로 고객에게 전송됩니다.

아마존고 적용 아마존 프레쉬 매장에서 쇼핑을 마치고 나오는 여인, Image from Amazon
아마존고 적용 아마존 프레쉬 매장에서 쇼핑을 마치고 나오는 여인, Image from Amazon

아마존고 매장의 미래는?

아마존고는 2016년 12월 공개되어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오프라인 쇼핑의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한 멋진 솔류션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이에 자극받은 Trigo Vision 및 Grabango 기술 기반회사에서 아마존고와 비슷한 기술을 개발하면서 아마존을 추격했고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가깆에서 무인 매장에 대한 연구와 테스트가 촉발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은 이 기술이 안정화되면서 점차 아마존고 매장도 늘었습니다.

이번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가 오픈하면서 아마존고 기술은 한층 발전했음을 증명했습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점점 더 큰 규모의 매장에 적용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면 아마존이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유통에 뛰어들까요?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꼭 아니라고 단정할 수만은 없습니다.

아마존 혁신 기술의 테스트 장소

현재로서는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은 아마존이 앞으로 추진하려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의 사용경험을 구현해 줄 장소로, 그리고 아마존의 혁신 결과들을 실험하고 이를 홍보해 궁극적으로 다른 비지니스 연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는 가운데 기존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을 적절하게 견제하는 역활도 충분히 하고 있죠.

어쩌면 아마존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 매장이든 차세대 유통에 대한 고민을 이런 저런 혁신을 연구하고 있고 그런 혁신의 일부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실험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1
아마존 고(Amazon Go) 천장에 달린 카메라들 사진 뉴욕타임즈

본격적인 오프라인 진출

아마존은 2017년 홀푸드 인수를 통해서 본격적인 오프라인 식료품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고 편의점을 비롯한 아마존고 그로서리, 아마존 프레시와 같은 다양한 유통을 직접 운영하면서 유통 경험과 소비자 데이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아마존고 기술을 적용한 오프라인 소매 공간을 구축해감에 따라 아마존의 중요한 사업 부분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9 년 1월에 발표된 RBC Capital Markets 분석에 따르면 당시 9개 아마존고 매장의 연평균 매출은 150만 달러였습니다.  2018년 9월 블룸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은 향후 몇년 동안 최대 3,000개의 아마존고 매장을 열수 있다고 발표했는데, 이를 RBC 추정치에 대비해보면 아마존고는 45억 달러 매츨을 일으키는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동 보고서에서 지적한 다른 내용은 아마존고 기술은 공할과 같은 다른 유형에 적용되어 수천개의 유사한 컨셉의 사이트로 확장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2,000 평방미터 이하의 작은 매장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가면서 이번에 발표된 홀푸드 매장처럼 43,000 평방미터 크기 매장까지 가능해지면서 대형 매장으로 확대되어 아마존고 사업의 매출 가능성은 더욱 더 커질 것입니다.

이렇게 아마존고 기술이 적용된 매장이 증가하면 아마존 오프라인 매출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아마존 오프라인 매출은 생각보다 저조했지만…

아마존 실적, 분기별 아마존 오프라인 매출 추이( ~ 2021년 2분기), Physical Stores Sales, Graph by Happist
아마존 실적, 분기별 아마존 오프라인 매출 추이( ~ 2021년 2분기), Physical Stores Sales, Graph by Happist

이러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은 근래 아마존 자본 투자(CAPEX, Capital expenditures)를 크게 늘리고 있다는 점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아마존 실적, 분기별 아마존 자본 투자(CAPEX, Capital expenditures) 추이 ( ~ 2021년 2분기), Quarterly Amazon CAPEX, Capital expenditures, Graph by Happist
아마존 실적, 분기별 아마존 자본 투자(CAPEX, Capital expenditures) 추이 ( ~ 2021년 2분기), Quarterly Amazon CAPEX, Capital expenditures, Graph by Happist

위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아마존은 코로나 팬데믹 동안 자본 투자를 2배이상 늘렸고, 올해에도 배이상 늘렸습니다. 이러한 투자의 상당부분은 온라인쇼핑을 원활하기 위한 풀필먼트 투자이지만 오프라인 매장 투자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비지니스 서비스로 진화

그리고 어느 정도 기술이 완성되면 아마존고에 적용에 기술을 기반으로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계산대없는 무인 매장 기술을 판매하는 새로운 서비스 비지니스를 활성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CNBC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아마존은 2020년 이후에 아마존고 무인 결제 시스템을 100여 유통에게 기술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아마존 내부자 인터뷰를 통해 알린 적이 있습니다.

아마존으로서는 수많이 많은 유통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최신 아마존 고 기술을 판매할 수 있다면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비슷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말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다 이 아마존고 시스템과 AWS 시스템을 같이 판매할수 있다면 엄청난 비지니스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과 비교 기업들의 주가 비교

위에서 언급된 아마존을 비롯한 월마트, 타겟, 코스트코, 베스트바이의 주가를 간단히 비교하는 차트입니다. 간단하게 비교시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차트는 IE를 비롯한 일부 레어시 브라우저에서는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아래는 아마존과 비교할 수 있는 주요 테크 기업들의 주가를 비교해 본 것입니다.

참고

아마존고 대형 매장 적용, 첫 대형 아마존고 매장과 향후 아마존고 전망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