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차트] 세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 및 게임 시장 전망( ~ 23년)

Updated on 2021-06-12 by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을 살펴보던 중 정리해 보았던 세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 등 게임 마켓 관련 몇가지 데이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게임 시장은 스마트폰 확산이나 클라우드를 이용한 게임 스트리밍 등 게임 디바이스나 운영체제 그리고 게임 장소 등의 제약이 없오지면서 게임의 자유가 확대되는 가운데 연간 10% 정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게임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Newzoo에서 발표한 연도별 게임 시장 규모 자료입니다. 이와 함게 많이 언급되는 이름이 Pelham Smithers인데요. 이분이 오랬동안 게임시장 데이타를 정리, 공유하면서 명성을 쌓은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서는 Pelham Smithers 데이타를 기반으로 블룸버그가 보도한 자료를 토대로 1970년대 이후 연도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블름버그와 Pelham Smithers가 추정한 연도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 및 22년까지 게임시장 전망 데이타를 연도별 성장율을 추가해 그래프를 다시 그려보았습니다.

이에 따르면 2016년이후 게임 시장은 10% 전후 성장했고 잎으로고, 2022년까지도 연 10%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Pelham Smithers은 2020년 게임 시장 규모를 1,646억 달러로 추정했고,
    Newzoo는 2020년 게임 시장 규모를 1,593억 달로로 추정해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유사한 수준
  • Newzoo에 따르면 2020년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콘솔 게임과 PC게임이 그 뒤를 잇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연도별 세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 및 향후 전망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 추이, Yearly Global Game Market Revenue by Bloomberg & Pelham Smithers, Graph by Happist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 추이, Yearly Global Game Market Revenue by Bloomberg & Pelham Smithers, Graph by Happist

2020년 세계 게임 시장의 구성 현황

앞서 간단히 지적했다시피 시장 조사회사 Newzoo에 따르면 2020년 게임 시장은 1,593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비 9.3% 성장했습니다.

2020년 세계 게임 시장에서 세그먼트별 구성 현황을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콘솔 게임과 PC게임이 그 뒤를 잇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성장율로 살펴보년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15.8%로 가장 높은 성장율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게임 시장 규모는 1,593억 달러로 전년비 9.3% 증가
  •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772억 달러로 전년비 13.3% 증가하면서 게임 시장 내에서 48%를 차지
    . 테블릿 게임 시장 뮤모는 137억 달러로 전년비 2.7% 증가
    . 스마트폰 게임 시장 규모는 636억 달러로 전년비 15.8% 증가
  • 콘솔 게임 시장 규모는 452억 달러로 전년비 6.8% 증가
    전체 세계 게임 시장에서 28% 차지
  • PC 게임 시장 규모는 369억 달러로 전년비 4.8% 증가
    전체 세계 게임 시장에서 23% 차지
2020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 Newzoo_Games_Market_Revenues_2020
2020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 Newzoo_Games_Market_Revenues_2020

지역별 게임 시장 규모

2020년 기준으로 지역별 게임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역시 인구가 많은 중국 게임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그 다음 미국 및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게임 시장 규모로 살펴보면 중국과 미국 게임 시장 규모가 다른 시장 보다 압도적으로 큰 시장으로 나타났고, 일본 게임 시장은 중국이나 미국 게임 시장의 시장의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또 4위에 기록된 한국 게임 시장 규모는 일본 게임 시장의 절반 이하에 불과합니다. 세계 게임 시장에서 4위 이하는 규모가 고만고만하기 합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게임 시장 규모는 세계 게임 시장의 49.2%를 차지하면 절대적인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 지역은 25.1%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국가게임 시장 규모
($M)
점유율참고
중국           34,40021.6아시아 지역은 49.2% 차지
미국           31,53519.8북미 지역은 25.1% 차지
일본           17,71511.1
한국             5,7643.6
독일             4,9893.1유럽은 18.6%를 차지
영국             4,7313.0
프랑스             3,3662.1
캐나다             2,3991.5
이탈리아             2,1681.4
스페인             2,0201.3
멕시코             1,5771.0남미 지역은 3.8% 차지
브라질             1,4520.9
호주             1,2930.8
Worldwide          159,300100.0

게임 역사와 게임 시장 규모를 잘 표현한 게임 역사 인포그래픽

인터넷 검색 중에 아주 반가웠던 자료 중의 하나가 19070년대 이후 게임 역사와 게임 시장 규모를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준 “The rise of Gaming Revenue Visualized”입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 Pelham Smithers 데이타를 기반으로 주 게임 역사를 게임 시장 규모와 더불어 표시재주고 있는데요. 얼핏 보아도 이 인포그래픽 작성자의 노고가 눈에 선한 자료입니다.

50 Years of Gaming History, by Revenue Stream (1970-2020)

50 Years of Gaming History, by Revenue Stream(1970-2020)
50 Years of Gaming History, by Revenue Stream(1970-2020)

참고

게임업계 넷플릭스가 되려는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스트리밍 야망이 현실화되고 있다

20년 모바일 게임 시장 보고서 요약 by igworks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게임 산업 – 닌텐도 스위치 중심

[보고서] 2019년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시장 – 트위치, 게임을 넘어 다양한 사용 경험으로 확산 중

[트렌드 차트] 세계 게임 시장 규모 추이 및 게임 시장 전망( ~ 23년)

2016년 게임 산업 트렌드 및 결산 – 슈퍼데이타 리서치(Superdata Research)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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