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게임 산업 – 닌텐도 스위치 중심

Updated on 2020-04-20 by

지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팬데믹이 지배하고 있지만, 언제가는 극복될 것입니다. 그러면 포스트 코로나 이후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 팬데믹 동안, 또는 코로나 이후 게임 산업은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쿼츠에서는 산업별로 포스트 코로나 전망 기사를 냈는데요. 어쩌면 일시적인 전망이고, 전망이 전혀 틀리기 때문에 전혀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처럼 정확한 예측만 필요하다면 그냥 운명론자처럼 기다리면 되겠죠. 이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 그 결과를 알 수 있는데, 미리 이런 고생을 할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미래를 준비하는 자라면 비록 틀릴지라고 현재 시점에서 이를 점검해 보고 나름 방향을 잡아보는 것은 결코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전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제 자신도 공부를 할겸 이 기사 시리즈를 번역,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이 기사 시리즈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전자 산업 전망 – 생각보다 빨리 회복 가능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 전망 – 엄청난 기회가 오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패션 산업 전망 – 미니멀리즘 & 슬로우 패션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게임 산업 – 닌텐도 스위치 중심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항공 산업 전망 – 지원과 규제사이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1/2) – 재택근무로 얻을 것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2/2) – 재택근무로 잃는 것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 팬데믹동안 전 세계를 달구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가 어떻게 소비자들을 사로 잡았는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How the Covid-19 pandemic caused a global Nintendo Switch shortage

코로나 팬데믹 동안 왜 닌텐도 스위치는 공급 부족에 빠졌을까?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안에만 머물게 되면서, 지루함과 고립을 피하기 위해 닌텐도 스위치로 눈을 돌렸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닌텐도 스위치를 사러 시장에 나온다면 실망할 겁니다. 화장지(toilet paper)나 빵처럼, 이제 인기 있는 게임기에도 사재기 시동이 걸리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스위치 콘솔(The original Switch console)은 아마존, 베스트바이, 타깃, 월마트, 게임스톱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품절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수요 급증으로 주요 쇼핑몰에서 솔드 아웃되다. The original Switch consoles are sold out in Targetm, Image from Business Insider
닌텐도 스위치 수요 급증으로 주요 쇼핑몰에서 솔드 아웃되다. The original Switch consoles are sold out in Targetm, Image from Business Insider

월마트. 이베이, 아마존 등에서 닌텐도 스위치를 판매하는 써드파티 판매자들은 소매 가격보다 최대 50-100% 높은 가격에 닌텐도 스위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수요 급증으로 월마트 써드 파티 판매자들은 정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Image from Business Insider
닌텐도 스위치 수요 급증으로 월마트 써드 파티 판매자들은 정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Image from Business Insider

텔레비전에 연결하거나 휴대용 장치로 사용할 수 있는 299달러짜리 하이브리드 비디오 게임 콘솔은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강제 격리되기 전에 이미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지난해 닌텐도는 스위치를 전 세계에 52.48백만대를 출하하면서 가장 성공적인 한해를 보냈습니다.

더욱기 닌텐도 스위치 공급사태가 벌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도 아닙니다. 지난 2017년 닌텐도 스위치가 처음 출시됐을 때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곧 바로 매장 진열대가 텅텅 비었고, 절박하게 스위치를 사고싶은 구매자들은 써드 파티 판매자들에게 높은 프리미엄 가격에 구매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닌텐도는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가격 상승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베이나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은 급격한 가격 상승을 금지하는 정잭이 있지만, 이는 손 소독제와 같은 필수 품목에만 해당됩니다.

“닌텐도 스위치가 미국 내 여러 소매점에서 품절되고 있지만, 더 많은 물량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2월부터 예고된 스위치 공급 부족

현재 닌텐도 스위치의 부족은 단지 수요 증가 때문만은 아닙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2월 베트남과 중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폐쇄가 잇따르면서 글로벌에서 닌텐도 스위치 부족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내 판매점에서는 이미 2월부터 재고가 바닥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스위치 재고 부족은 4월에는 미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블룸버그 전망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에서 동물의 숲 게임하는 모습, Photo by sara kurfess
닌텐도 스위치에서 동물의 숲 게임하는 모습, Photo by sara kurfess

NewZoo의 한 업계 분석가는 몇가지 이유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닌텐도의 공급망을 심하게 강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대부분 닌텐도 스위치 기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폐쇄된 중국 폭스콘 공장에서 제조됩니다. 폭스콘 공장은 그 후 생산을 재개했지만, 미국에 닌텐도 스위치 재고가 다시 들어오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NewZoo 시장 분석가 톰 위즈먼(Tom Wijman)은 “이러한 혼란은 닌텐도가 정상적 상황에서도 종종 매진될 정도로 수요가 높은데, 팬데믹으로 거의 생산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특히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NPD 비디오 게임 업계 분석가 매트 피스카텔라(Mat Piscatella)는 어제 트윗에서 미국 대부분 매장에서 스위치가 매진되고, 스위치 선적은 4월 중순에나 가능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사용자들은 스위치 구매 어려움을 언급했고, 타겟(Target)과 월마트(Walmart)와 같은 주요 소매점에서 모두 매진되었다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미국 닌텐도 스위치 가격 상승 및 구매 어려움에 대한 레딧 댓글
미국 닌텐도 스위치 가격 상승 및 구매 어려움에 대한 레딧 댓글

세계 각국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히 실시하기위한 강제 락다운에 들어가면서 게임 콘솔에서 물리적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이탈리아 락다운 첫 주, 유럽의 비디오게임 무역회사인 ISFE의 자료에 따르면 콘솔 판매량이 84%나 급증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락다운 첫째 주 매출이 27.7%, 둘째 주 66.1% 급증했습니다. 프랑스에서 콘솔 판매는 락다운된 첫 주 동안 140.6% 급증했습니다.

비록 Xbox와 Playstation 콘솔을 포함한 수치이지만, 닌텐도 스위치는 가장 선호되는 콘솔입니다. ISFE의 수치에 따르면 지난 1월 스위치는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및 호주에서 전체 콘솔 매출의 절반 이상(52%)을 차지했습니다.

게임업계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을 덜 받다

동물의 숲 효과(Animal Crossing effect)도 있습니다.

닌텐도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많은 국가의 학교가 문을 닫았고, 캘리포니아와 뉴욕과 같은 미국 일부 주가 자택 대기 명령(stay-at-home orders)을 내리던 시기와 비슷한 3월 20일에 Animal Crossing : New Horizons 를 발표했습니다 .

토로나 팬데믹으로 음악 앨범과 영화 출시가 지연되고 있지만, 게임업계에서는 평소와 다름없이 비지니스가 유지되었습니다.

닌텐도가 새롭개 발매한 동물의 숲(Animal Crossing)은 발매 첫주동안 영국에서 역사상 가장 많은 단일 스위치 타이틀을 판매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동물의 숲(Animal Crossing)이 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간을 보내는 가장 완벽한 방법인가?’라는 제목의 수필을 발간했고, 이 게임은 브리 라슨(Brie Larson)부터 릴 나스 엑스(Lil Nas X)까지 유명인사들도 즐겨하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격리 상태에서 동물의 숲(Animal Crossing) 게임을 하는 것은 밈(memes), 틱톡스(TikToks) 등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의 주식은 하락할지 모르지만, 닌텐도 주식은 광범위한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주식 시장의 붕괴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닌텐도 주식은 작년 11월과 거의 유사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긴장을 풀고 싶고, 친구와 가족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는 이 시기에, 닌텐도의 게임들은 쉬운 탈출구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스위치 구매가 지연되고 있더라도 절망하지 마세요. 더 저렴한 휴대용 콘솔 버전인 스위치 라이트 대부분은 아직 재고가 남아 있습니다.

동물의 숲(Animal Crossing)을 하고 싶다면 무료 모바일 앱인 포켓 캠프(Pocket Camp)가 있습니다. 동물의 숲(Animal Crossing)을 여전히 구입할 수 있으며, 그 여분의 돈을 필수 아이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