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세계 최대 기업 아마존이 현실화 될 듯, JP모건 전망

Updated on 2021-06-12 by

오는 2022년이면 아마존은 현재 세계 최대 기업이자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를 제치고 세계 최대 기업이 될 것이라고 JP모건 분석가들은 투자자 노트에서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기업 아마존이라는 명칭이 새롭게 정의되는 순간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미국 소매 사업은 미국 유통업체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라고 JP모건 분석가즐은 지적합니다. 이는 뭐 새로운 사실도아니지만 권위있는 금융기관에서 새롭게 조명하면서 사실에 가까워지는 모습니다.

2014년과 2020년 사이 아마존 미국 총상품거래액(GMV)는 미국 소매 판매 및 다른 유통의 온라인쇼핑 거래액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월마트나 아마존 모두 실적 발표 시 총상품거래액(GMV) 실적을 발표하지는 않습니다만 JP모건은 아마존 GMV가 월마트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세계 최대 기업 아마존이 될 듯

JP 모건에 따르면 2020년 아마존 GMV는 전년비 41% 증가한 3,16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월마트는 전년비 10% 증가한 4,390억 달러로 추정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의 빠른 성장과 향후 성장 추세를 감안 시 2022년이면 아마존은 월마트를 능가해 미국 최대 소매업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월마트는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최대 기업이자 세계 최대 유통업체이기 때문에 아마존이 월마트를 추월한다는 것은 세계 최대기업이자 세계 최대 유통업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0년 기준 아마존 매출은 3,861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2021년 아마존이 예년처럼 3~40% 성장한다면 5,000억대 매출을 달성하면서 월마트 매출과 근접하게 될 것이며, 이어2022년엔 월마트 매출을 능가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연도별 아마존과 월마트 매출 추이

연도별 아마존과 월마트 매출 추이 비교, Graph by Happist
연도별 아마존과 월마트 매출 추이 비교, Graph by Happist

JP모건은 아마존이 식료품 및 의류와 같은 시장이 굉장히 크지만 아직 온라인쇼핑 침투율이 낮은 카테고리로 확장하고, 아마존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써드파티 셀러들이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아마존 플라이 휠”이 제대로 작동하면서 시너지를 내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 매출 성장이 향후에도 긍정적이라고 보았습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지난 4월 실적 발표 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회원이 2020년 초 1.5억 명에서 지금은 2억명이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 미증유의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쇼핑 침투율이 크게 증가했으며, 팬데믹 당시 타겟과 월마트를 비롯한 기존 유통업체들이 온라인쇼핑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장기적으로 온라인쇼핑 침투율 증가는 온라인쇼핑에서 절대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아마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주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쇼핑 증가율 비교(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미국 주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쇼핑 증가율 비교(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온라인쇼핑 침투율이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온라인쇼핑에 투자를 지속한 덕분에 아마존 온라인쇼핑 점유율은 2014년 245에서 2020년 39%로 크게 올랐다고 JP모건은 밝혔습니다.

참고, 매출 기준 세게 500대 기업 리스트

RankCompanyRevenue
(US$)
Stock Price
(US$, 6/11)
Country

미국 최대 배송업체가 될 아마존

이렇게 아마존 온라인쇼핑 매출이 증가하면서 아마존 배송 사업도 규모가 점점 더 커졌고 이제는 페덱스나 UPS와 같은 전통적인 배송업체를 제치고 미국 최대 배송업체가 되었다고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분석 보고서에서 밝혔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키(Bank of America)는 SCM 및 물류 컨설팅 업체인 MWPVL International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1년 아마존은 약 70억개 이상 패키지를 배송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60억개 이상 패키지 배송이 예상되는 UPS를 제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마존은 그동안 소리소문없이 배송 인프라를 구축해 UPS, 페덱스 및 미국 우정사업부(US Postal Service)를 능가하는 배송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아마존은 증가하는 온라인쇼핑 배송 수요에 따라 물류 창고, 라이스마일 배송 스테이션 네트워크와 배송 속도와 효율을 높여 줄 프라임 에어라고 알려진 배송 항공기, 트럭 및 밴으로 확장된 배송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아마존 배송 시스템 구축으로 이제는 아마존닷컴에서 발생하는 배송 수요 대부분을 페덱스나 우정사업부에 의지하지 않고 자체 배송이 가능한 상황까지 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물류 컨설팅 회사 MWPVL은 2020년 아마존이 배송한 73.5억개 패키지 중에서 약 50억대 패키지를 자체 배송으로 처리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이카는 UPS가 12.5억개 패키지를 처리하고 미국 우정사업부(US Postal Service)가 11억개 패키지를 처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에어, Amazon Prime Air in-flight, Image from Amazon
아마존 프라임 에어, Amazon Prime Air in-flight, Image from Amazon

참고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2022년 세계 최대 기업 아마존이 현실화 될 듯, JP모건 전망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