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 시장 전망과 임파서블푸드와 비욘드미트 경쟁력 비교

Updated on 2021-04-22 by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던 대체육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또 한번의 성장 기회를 잡으면서 대체육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고, 그 과정에서 시장 판도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팬데믹을 기회로 빠르게 성장한 회사 중의 하나가 임파서블푸드인데요. 코로나 팬데믹이가져온 변화 및 시장 기회를 적절하게 공략하면서 빠르게 시장을 잠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임파서블푸드는 근래의 빠른 성장과 IPO 시장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2년 정도 임파서블푸드 상장이 예상되고 있죠.

임파서블 버거 광고, Impossible burger

비욘드미트와 임파서블푸드 비교

이러한 임파서블푸드를 견제하는 대체육 회사는 먼저 시장에 먼저 진출해 2019년 5월 주식 시장에 화려하게 데뷔한 비욘드마트입니다.

비욘드미트 상장 첫날 기준 주가에서 163% 급등하면서, 근래 10년만에 가장 뛰어난 실적을 거둔 IPO라는 기록을 남겼을 정도로 시장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세계 최초 식물성 대체육 버거라고 광고하는 비욘드미트 버거, Beyon meat Bueger
세계 최초 식물성 대체육 버거라고 광고하는 비욘드미트 버거, Beyon meat Bueger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임파서블푸드가 예전 비욘드미트가 기록했던 영광스러운 기록을 다시한번 재현해 줄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파서블푸드는 아직 비욘드미트보다 매출이나 시장점유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성을 무기로 비욘드푸드 시가총액 84억 달러보다 더 높은 100억 달러 이상 가치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아래 간단히 임파서블푸드와 비욘드미트를 비교해 보왔습니다.

  • 확실히 비욘드미트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지만, ’20년들어 임파서블푸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비욘드미트와 임파서블푸드가 차이는 크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 임파서블푸드은 GMO 대두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가 되면 빠르게 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가격 경쟁력이 가장 큰 장점
    따라서 2020년 판매 증가에 따라 세차례나 가격 인하를 통해 경쟁사를 압박
  • 그러나 임파서블푸드의 GMO 대부 사용은 GMO를 규제하는 유럽 및 중국 진출에는 걸림돌이 되고 있어 글로벌 성장에는 한계
회사명임파서블푸드
Impossible Foods
비욘드미트
Beyond Meat Inc.
본사실리콘밸리로스앤젤레스
설립연도2011년2009년
기업공개IPO 검토 중
2022년 예정
2019년 5월
기업가치100억 달러 예상83.5억 달러
연도별 매출
2019년 0.9억 달러
2020년 4.1억 달러(36% 증가)
2019년 2.98억 달러
2018년 0.88억 달러
2017년 0.33억 달러
거래
소매업체 수
2만
’19년 150개에서
’20년 폭발적 증가
2만 8천
거래 식당 수3만 3천4만 2천
진출 국가 수5개 국가80개 국가
미국 점유율9%21.9%
비건(Vegan)
여부
OO
GMO 여부O
(GMO 대두 사용)
X
할랄/코셔
(Halal/Kosher)
OX
주요
단백질원
대두 단백질완두콩, 쌀 단백질
버거
영양분
비교
4 oz (113 g)
240 calories
14 g fat (8 g saturated fat)
370 mg sodium
9 g carbs (3 g fiber, <1 g sugar [<1 g added sugar])
19 g protein
4 oz (113 g)
250 calories
18 g fat (6 g saturated fat)
390 mg sodium
3 g carbs (2 g fiber, 0 g sugar [0 g added sugar])
20 g protein
취급 품목대체육 뿐마이 아니라
우유 생선 등 품목 다양
소세지, 쇠고기, 비프 크러블
주요 경쟁력가격 경쟁력
최근 도소매 시장에서 3차례 가격 인하
글로벌 진출
시장 수요가 큰 유럽과 중국 성장 가능성
주요 단점GMO 대두 사용으로 유럽 및 중국 진출 제한

미국 대체육 시장 점유율 현황

블름버그 기사에서 밝힌 2021년 4월 미국 대체육을 비롯한 기존 육류 대체 시장에서 켈로그 29.2%, 비욘드미트 21.9% 그리고 임파서블푸드는 9%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대체육 시장 전망과 임파서블푸드와 비욘드미트 경쟁력 비교 1

하지만 미국에서 대체육 판매 비중은 전체 포장 육류 판매의 2.7%에 불과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평가입니다.

대체육 시장 전망과 대체육이 각광받는 이유

새삼스럽게 대체육 시장이 뜨는 이유는 근래들어서 기후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전 세게에서 소비되는 엄청난 고기를 얻기 위한 축산업에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세계 기상기구는 축산업과 관련된 생산과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양의 14.5%에 달할 정도로 높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육류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자동차 배출 온실가스 양에 못지 않다고 합니다. 즉 고기 1kg을 생산할 때 배출하는 온실가스 양과 자동차 1km 운행 시 배출하는 온실가스 양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많다고 합니다.

소들을 방목하는 평화로운 목장 모습, Photo by Evi T
소들을 방목하는 평화로운 목장 모습, 그렇지만 이러한 축산업 전반은 엄청난 탄소 배출이 불가피한 공해 산업이으로 판명되고 있습니다. Photo by Evi T

근래들어 친환경이 대두되면서 테슬라 전기차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자동차 산업에서 친환경 전기차가 대세로 변하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듯이, 축산업에서도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고 환경 보호를 고려한 변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한 대표적인 움직임 중의 하나가 바로 엄청난 온실가스 배출이 불가피한 축산업을 통한 고기 생산대신, 식품기반, 아니면 세포 배양으로 고기를 만드는 대체육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육은 이미 오래전부터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며, 더우기 채식주의가 확산되면서 점차 확산되고 잇었습니다.

그러다 2020년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은 세계에 원하는 수준의 육류 공급이 불가능해지면서 대체육이 각광을 받았고, 그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보다 빨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AT Kearney, 2040년 육류 시장의 60%를 대체육이 차지할 전망

2019년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AT Kearney는 대체육 시장 규모가 2040년에는 2,500억 달러 규모로 폭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체육 시장 규모는 전체 육류 시장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2040년 대체육 시장은 2,500억 달러로 전체 육류 시장의 60%를 차지할 것
    육류의 35%는 배양육이 차지할 것이며, 25%는 식물 기반 대체육이 될 것으로 추정
  • 2030년까지 이 시장은 연 평균 41% 성장 예상
  • 대체육 시장은 기술 발전과 소브자 선호가 늘면서 2025년 이후는 일반 육류 선호를 능가할 가능성
  • 대체육 시장에는 비욘드미트, 임파서브푸드 및 저스트푸드같은 식물성 기반 대체육과 세포를 배양해 고기를 만드는 배양육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존 고기의 맛과 향미를 느끼기엔 배양육이 유리하기 때문에 더 성장성이 있다고 판다

BCG, 대체육 시장은 2035년까지 7.5배 성장

최근 발간한 BCG 보고서는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20년 130억 달러에서 2035년에는 970억 달러로 7.5배 커질 것이며, 연평균 14%싯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2020년 대체육 시장 규모는 130억 달러로 전망
  • 2035년 대체육 시장은 970억 달러 수준으로, 2020년에 비해 7.5배 성장 예상
    연평균 14% 성장
  • 식물성 기반 대체육이 가장 큰 비중으 차지하지만 10%대 성장을 보일 것
    반면 육류 미생물 배양을 통한 배양육 카테고리는 2025년까지 연평균 45% 성장하는 등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BCG 대체육 시장 전망

마치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크게 성장하면서 선두 비욘드미트를 추격하고 있는 임파서브푸드는 GMO 대두 사용에 따른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빠르세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미 상장된 비욘드미트이상의 시장 가치를 가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도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이유에서 임파서블푸드 보다는 또 다른 제3의 브랜드가 이 시장을 석권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임파서블푸드는 GMO 대두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가 가능해지면서 최근 연달아 가격을 인하해 시장을 흔들고 있으며, 조만간 일반 육류 수준으로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그러나 GMO 대두 사용은 가격 경쟁력만큼이나 GMO 규제로 시장 확대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규모가 큰 유럽과 중국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듯
  • 대체육 시장에서 현재는 임파서블푸드나 비욘드미트와 같은 식물성 기반 대체육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진정한 대체육은 육류 세포 배양을 통한 배양육이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큽니다.
  • 따라서 대체육에 투자한다면 배양육 부문에서 가능성이 큰 회사나 식물성 기반 대체육 중에서는 글로벌 기반이 강한 비욘드미트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참고

스웨덴 비건식품 브랜드 오틀리(Oatly)는 어떻게 미국 우유시장을 장악했을까?

밀레니얼은 어떻게 식품 산업을 바꾸고 있는가? – 다섯가지 키워드

식품 쇼핑에서 아마존이 변화시키는 세가지 방식 – 3 Ways Amazon Has Already Changed the Way You Shop for Food

미국 온라인 식료품 시장 폭풍 성장 전망, 20년 53% ↑ by eMarketer

태극당 리뉴얼은 ‘오리지널 회복이 진짜 이노베이션’이라는 태극당 사례를 읽다

30배 주가 폭등을 부른 도미노피자 혁신 사례 3가지

김치를 시즈닝으로 바꾼 혁신, 푸드컬처랩 ‘김치시즈닝’의 교훈 3가지

[실패 사례] 로봇과 AI로 피자 시장을 공략하던 줌 피자(Zume Pazza)는 왜 망했을까?

오븐보다 밀킷(Meal Kit) 서비스를 팔자, 토발라(Tovala)의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사례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