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수동 크롤링 요청)

Updated on 2021-02-11 by

오늘은 새로운 글을 작성 후 빨리 색인에 반영되도록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크롤링 요청이라고도 부릅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 후 구글 색인 생성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사이트마다 다릅니다.

SEO가 잘되어 있고, 나름 사이트 신뢰도가 높다면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지만 블로그를 시작한자 얼마되지 않거나, 뭔가 SEO에서 문제가 있다면 색인 생성에 걸리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색인 생성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수작업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생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일일 50개까지 색인 생성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하루 몇개까지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는지 확실치 않지만 URL 색인 생성 요청 관련 기본 가이드는 색인 생성 요청 URL이 많아지면 사이트맵을 제출하라고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SEO 플러인으로 랭크매쓰(Rank Math)를 사용하고 있는데 20년 12월이후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지 색인 생성 시간이 느려지고 어떤 포스팅은 완전하게 색인 생성에 거의 1주 가까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SEO 시스템이 안정화(?)되기를 기다리는 동안은 글을 작성 후 바로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생성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원래 구글에서도 며칠에서 몇주가까이 걸린다고 가이드하고는 있습니다. 이 기간을 가능하면 빨리 단축시키는 것이 여로모로 유리하기 때문에 구글이 알아서 색인 생성해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색인 생성 요청하는 것이죠.

혹시 예전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했었다면, 거기에서는 별도록 URL 등록 매뉴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는 하루 50개까지인가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2019년 4월인가를 기점으로 구글 서치 콘솔로 완전히 바뀌면서 여러가지가 변했습니다.

신규 포스팅의 구글 검색 등록 여부 확인 방법

구글에서 새로 발행한 글이 제대로 색인 생성되어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포스팅 글 제목을 입력해 검색

신규 포스팅이 작성 후 구글 검색창에서 글 제목에 따움표를 붙여서 검색해보면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웨덴 비건식품 브랜드 오틀리(Oatly)는 어떻게 미국 우유시장을 장악했을까?“라는 포스팅을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해 본 것입니다.

다행이 이 포스팅을 시간이 조금 지났기 때문에 구글 검색에 등록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글과 관련 이미지가 나름 잘 등록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글제목에 따움표를 입혀서 검색한 결과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 활용

아니면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사’ 에서 해당 URL을 입력해 색인 생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처럼구글 검색에서는 잘 등록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포스팅도 구글 서치 콘솔 URL검사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전체가 잘못되기보다는 포스팅 내 동영상 등록 등 일부 항목 등록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 다시 색인 생성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렇지만 어떤 문제로 완전한 색인 생성에 실패했는지 내용을 살펴서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포스팅은 포스팅 내에 추가한 동영상이 문제가 있다는 내용이므로 유ㅂ튜브 동영상 등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서치에서 URL 입력해 URL 등록 여부 검사 결과 부분 이상이 있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 서치에서 URL 입력해 URL 등록 여부 검사 결과 부분 이상이 있는 경우

이러한 방법 중 여기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사’ 메뉴를 활용해 등록 여부를 활용하고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색인 요청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 색인 요청 결과 색인 생성 요청됨,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방법

Total Time: 5 minutes

구글 서치 콘솔 접속

구글 서치 콘솔 접속 모습

새로 작성한 포스팅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첫 단계는 당연하게도 구글서치 콘솔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대개 구글 서치 콘솔 접속 주소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resource_id=https://happist.com/”과 같은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https://happist.com/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된 주소입니다.

등록 여부 확인을 위한 URL 검사

구글 서치 콘솔에서 검사를 위한 URL 입력 방법

포스팅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URL 검사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① 왼쪽의 URL 검사를 눌러 검색 창으로 이동해 URL을 입력하거나 ② 검색창에서 직접 URL을 입력하면 URL 검사가 진행됩니다.

등록 여부 검사 결과 확인 후 색인 생성 요청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등록 여부 결과,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URL 검사가 진행되면 화면에는 Google 색인에서 데이타를 가져오는 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검사를 시작합니다. 1~2분 걸린다는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이보다는 훨씬 빠른 시간 내에 색인 등록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URL 검사 결과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메세지가 나오면 오른쪽 아래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 색인 생성 요청합니다.

URL 색인 생성 테스트 후 색인 생성 요청 완료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

색인 생성을 요청하면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 테스트 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테스트를 진행 후 일정 시간(1~2분)이 지나면 결과를 알려 줍니다.

새론 작성한 포스팅이 정상적인 URL이라면 “생긴 생성 요청됨”이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색인 요청이 완료됩니다.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