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원자현미경 상용화한 파크시스템스 20년 2분기 파크시스템스 실적 및 향후 전망

Updated on 2020-09-12 by

파크시스템스는 현대 첨단 반도체 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원자현미경을 처음으로 상용화한 회사로 앞으로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회사죠. 이번 20년 2분기 파크시스템스 실적을 살펴보고 향후 파크시스템스 전망을 살펴봤습니다.

최근 인텔이 7나노 공정 도입을 2022년이후로 연기하면서 TSMC 및 삼성 파운드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7나노 또는 3나노 공정이 논의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의 미세 공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와 관련된 기업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파크시스템스의 산업용 원자현미경은 이러한 초미세 공정에서 눈의 역활을 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이 사장이 격화될수록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7월이후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파크시스템스를 매수해왔고 주가는 3만대에서 이제는 6만원 후반대로 크게 올랐습니다.

파크시스템스 주가, 치근 6개월간 파스시스템스 주가 추이
파크시스템스 주가, 치근 6개월간 파스시스템스 주가 추이

첨단 산업시장에 필수인 원자현미경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현미경은 빛을 이용해 사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사물을 키워 보여주는 광학현미경(optical microscope)입니다.

이 광학현미경보다 더 미세하게 작은 물체를 관찰하기 위해서 전자를 이용해 전자현미경이 개발되었고 고도의 기술이 적용된 투과전자현미경의 경우는 탄소 원자를 직접 몰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되었습니다.

이어서 나노단위까지 볼 수 있는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이 개발되며 나노 첨단 공정 등 보다 고도화된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세계 최초 원자현미경은 1980년대 캘빈 퀘이트 미국 스탠포드대 물리학과 교수 연구실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당시 이 연구에 참여했던 박상일씨가 한국으로 돌아와 파크시스템스을 세워 Bruker (미국), Agilent (미국) 등과 함께 산업용 원자현미경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후 산업화를 거쳐 현재는 Bruker (미국), Agilent (미국), 파크시스템(Park systems,한국)등이 주요 플레이어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은 0.5마이크론 크기까지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암세포, 스템셀, 폴리머, 그라핀과 같은 나노계측이 필요한 연구 분야뿐만 아니라 배터리, 소재, 화학, IT 디바이스, 반도체 등 산업분야의 제품개발과 관리, 생산공정에 도입되는 필수적 계측 장비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한 공정 설계하려는 인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애플 그리고 파운드리업계의 리더 TSMC까지 대부분 거대 반도체 회사들이 파크시스템스를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KLA, 히타치하이텍등 글로벌 계측장비회사들이 전자현미경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산업들이 점점 더 고도화되면서 전자현미경 시장은 점차 원자현미경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자현미경과 원자현미경 비교 by Parks Systems
전자현미경과 원자현미경 비교 by Parks Systems

파크시스템스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캘빈 퀘이트 미국 스탠포드대 물리학과 교수의 원자현미경 연구에 참여한 박상일 파크시스템스 대표에 의해 1997년 설립되었습니다.

원래는 미국에서 원자현미경 회사인 PSI를 1988년 세워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는데 고국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한국으로 돌아와 1997년 파크시스테스를 세웠다고 합니다.

  • 1988년 원자현미경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PSI(Park Scientific Instrument) 설립
  • 1997년 한국으로 이주 파크시스템즈를 개명
  • 2010년 파스시스템스 산업용 원자현미경은 국가 핵심 기술로 지정
  • 2015년 세계 최대 반도체 연구소 벨기에 IMEC에서 차세대 계측 장비 제조사로 파크시스템스를 선정
    (이전에는 세계적인 계측장비 회사인 브루커였음)
  • 세계 최초 장도 결함 검사 기능을 갖춘 웨이퍼 제조용 원자현미경 개발

파크시스템스에 대해서는 아래 KBS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ade in Korea⑥] 원자현미경 강국을 꿈꾼다! ㈜파크시스템스

2분기 파크스시템스 매출 84% 증가

원자현미경은 첨단 하드디스크, 반도체 그리고 각종 연구소등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어 파크시스템 매출은 HDD 관련 30%, 반도체 관련 10% 그리고 제반 연구소등에 60%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테라바이트가 주요 용량대로 등장하면서 각종 부품을 0.1나노미터 수준으로 제어해야 하는 HDD 대표 기업들이 원자현미경을 적극 도입해 주요 HHD 제조업체인 시게이트, 웨스턴디지털, 히타치GST, 호야, 쇼와덴코 등이 파크시스템스의 원자현미경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점점 첨단 반도체 공정 증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반도체 관련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 최근 파크시스템스 매출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20년 2분기 파크시스템스 매출 186억으로 전년 비 무려 84.2% 증가해 최근 3분기동안 50~80%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크스시템스 실적, 분기별 파크시스템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0년 2분기), Graph by Happist
파크스시템스 실적, 분기별 파크시스템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0년 2분기), Graph by Happist

파크시스템스 영업이익 40억, 영업이익률 22%

파크시스템스가 판매하는 원자현미경은 하이테크 기술이 적용되었고 파크시스템스가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년 2분기 파크시스템스 총매출이익률은 66.4%로 굉장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매출 규모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20~30%대를 보여주면서 매출과 이익 측면에서 충분히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죠.

  • 2분기 매출총이익 123억으로 매출총이익률 66.4% 기록
    이는 전년 비 97.3% 증가한 수준
  • 2분기 영업이익 40억, 영업이익율 21.6%
    전년 동기 영업적자 -2억에서 흑자 전환
  • 2분기 순이익 34억, 순이익률 18.2%
    전년 동기 -1억 적자에서 흑자 전환
파크스시템스 실적, 분기별 파크시스템스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0년 2분기), Graph by Happist
파크스시템스 실적, 분기별 파크시스템스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0년 2분기), Graph by Happist

[참고] 연도별 파크시스템스템스 매출 추이

여도벼로 파크시스템스 매출 및 성장율을 그래프로 살펴봤습니다.

최근 2015년이래 파크시스템스는 연평균 연평균 2~30%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부분에서 수요가 충분히 증가한다면 20년이후는 그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파크스시템스 실적, 연도별 파크시스템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0년 2분기), Graph by Happist
파크스시템스 실적, 연도별 파크시스템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0년 2분기), Graph by Happist

파크시스템스 기업 설명회 자료

지난 20년 9월 초 진행된 파크시스템스의 기업 설명회 자료를 첨부합니다. 파크시스템스 이해에 도음이 되길 바랍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