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정보를 훔처 경쟁 PB 상품을 출시하는 아마존 – 장기 경쟁력을 손상할 것

Updated on 2020-06-10 by

아마존이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서드파티 상품 정보를 빼내어 PB 상품을 만들어 서디파티 상품들을 망가뜨리고 매출을 늘리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간단히 이러한 아마존의 서드파티 데이타 빼내기와 경쟁 PB 상품 출시 사례를 살펴보고, 아마존의 PB 상품 전략 및 그 문제점에 대핵서 살펴봅니다.

Amazon Scooped Up Data From Its Own Sellers to Launch Competing Products

서드파티 판매 데이타를 빼내 경쟁 PB 상품을 만든 아마존

Fortem은 2016년 3월 아마존 마케플레이스에 자동차 트렁크 정리함(car-trunk organizer)를 판매하기 시작해 이 카테고리에서 99.95%를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바에 따르는 이 제품 하나로 연간 80만 달러 매출을 올리고 있었다고 합니다.

Fortem 자동차 트렁크 정리함(car-trunk organizer), Image from Fortem
Fortem 자동차 트렁크 정리함(car-trunk organizer), Image from Fortem

그런데 2019년 초 아마존 PB 브랜드 담당들은 Fortem 상품 판매 데이타에 접속해 판매 데이타를 비롯한 관련 자료 일체를 빼냈습니다. 연간 판매 데이타, 판매 비용 등 모든 자료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이 자료를 이용해 아마존 PB 제품을 출시했고, 이 제품 카테고리를 아마존 PB 상품으로 본격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2019년 10월 아마존은 자동차 트렁크 정리함(car-trunk organizer) 카테고리 담당 3명을 지정하고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중인 Fortem 자동차 트렁크 정리함(car-trunk organizer)(위쪽)과 아마존이 자료를 훔쳐 개발, 판매하고 있는 아마존 PB 상품(아래)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중인 Fortem 자동차 트렁크 정리함(car-trunk organizer)(위쪽)과 아마존이 자료를 훔쳐 개발, 판매하고 있는 아마존 PB 상품(아래), Image from WSJ

이처럼 아마존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절찬 판매중인 상품들의 데이타를 빼내어 자사 PB 상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당국의 조사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아마존 PB 사업 현황

아마존은 PB 사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면서 많은 제품 카테고리에서 PB상품을 출시하고 어느정도 성과도 내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정리한 아마존 PB 산업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45개 브랜드
  • 24만 3천여개 상품
  • 아마존 PB 상품 매출은 아마존 전체 매출의 1%(에코 스피커, 킨들 e-리더, 링 도어벨 카메라 등 아마존의 기기 제외)
  • 전직 아마존 직원에 의하면 아마존 내부적으로 PB 브랜드 매출을 아마존 매출 10%이상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카테고리별 10억불 비지니스를 만들라는 목표가 하달되었다고 함
  • 투자회사 선트러스트 로빈슨 험프리(SunTrust Robinson Humphrey)는 2020년 아마존 PB 브랜드는 310억 달러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 이는 노드스트롬(Nordstrom) 2019년 매출의 거의 2배에 달하는 매출 수준
  • 아마존 PB 상품의 카테고리별 비중은 다양한데, 의류/신발/쥬얼리 부문은 51.7%에 달할정도로 높고, 홈/가든/애완동물용품은 31.5%에 달함아마존 PB 브랜드 현황, Graph by WSJ

무엇이 문제인가

미국 이커머스에서 아마존 점유율은 2019년 기준 37.6%로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군소업체들은 아마존외에서 판로 개척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eMarketer에 따르면 아마존 점유율은 2018년 35.9%에서 2019년 37.6%로 증가했고 2020년에는 39.6%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할 정도로 이커머스 내 점유율도 높고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실린 아마존 이커머스 점유율 추이, Graph by WSJ
월스트리트저널에 실린 아마존 이커머스 점유율 추이, Graph by WSJ

그러나 아마존의 점유율이 커지고 독점력도 커지고 더우기 아마존 정책이 점점 더 독단적으로 흐르면서 많은 서드파티 셀러들이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 판매를 꺼리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분석업체 정글스카우트의 최근 조사에서 아마존 서드파티 셀러 1,000명 중 절반 이상이 아마존이 판매자의 제품과 직접 경쟁하는 자체 PB 제품을 판매한다고 답변할 정도로 아마존의 PB상품 전략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경쟁력있는 브랜드 또는 서드파티 셀러들은 아마존에서 그들 상품 판매하는 것을 꺼리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서드파티 셀러들이 아마존과 같은 마켓플레이스 또는 월마트와 같은 플랫폼에서 판매를 도와주는 업체인 이타일즈 CEO, 쿠날 초프라(Kunal Chopra)는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우리에게는 월마트에서만 독점적으로 판매하기를 원한다는 서드파티 셀러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아마존에서 판매를 제안했을 때, 그들은 아마존 PB 브랜드가 그들 제품을 복제하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아마존 매출 58%는 위에서 언급한 FORTEM과 같은 서드파티 셀러 제품에서 나옵니다.

아마존의 강력한 경쟁력 또는 이커머스 지배력은 프라임 멤버쉽이나 당일 배송과 같은 것에서도 나오지만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서드파티 제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이 PB 상품 전략을 강력히 전개할수록 아마존에서 판매하겠다는 경쟁력있는 서드파티들이 떠날 것입니다. 아마존이 조금 더 먹겟다는 욕심이 아마존 경쟁력 자체를 무너뜨리는 것이 아닐까요?

참조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