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중 디즈니 플러스 구독자 5천만명 돌파 의미

Updated on 2020-04-10 by

디즈니 플러스가 이번 코로나 팬데믹 수혜를 제대로 입으면서 가입자가 5천만명을 넘었다고 한다.

지난 2019년 11월 서비스를 오픈하고 1주일만에 1천만명을 넘기면서 기염을 토하더니, 12월 말에는 2천 1백만을 기록하면서 아주 기분좋게 2019년을 마무리 했다.

이제 2020년 4월초에 5천만명을 넘었으니 3개월만에 배가된 셈이다. 넷플릭스가 구독자 5천만명을 모으는데 15년 걸렸다고 하니, 디즈니 플러스는 엄청난 속도로 넷플릭스를 따라잡고 있는 것이다.

디즈니 플러스의 가입자 증가는 글로벌 가입자 증가에 힘입은 바 크다..

2020년 3월 24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및 기타 유럽 국가에서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얼마전 인도에서도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디즈니 플러스의 글로벌 구독자 수 증가는 특히 인도에서 두두러졌다. 인도에서만 무려 8백만명의 구독자가 증가했다고 한다.

인도에서 구독자 증가는 디즈니가 FOX 인수 시 따라온 Hoststar를 활용해 인도 런칭을 했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 런칭 시 현지에 자리를 잡고있는 기존 업체와 협업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한다.

인도에서 넷플릭스 구독자는 3백만명에 불과하다고 하니 인도 시장 자체를 놓고 보면 디즈니 플러스가 얼마나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예인듯..

디즈니 플러스 구독자 5천만명 돌파 의미

디즈니 플러스가 단 시간내 구독자 5천만명 돌파를 보면서 몇가지를 생각해 봤다.

첫째는 넷플릭스를 대표로하는 스트리밍 전쟁에서 승부처는 글로벌이라는 점이고,그런면에서 디즈니 플러스가 빠르게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 하는 것은 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우기 좋은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는 어느 정도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가 포화되었고 너무나 많은 업체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추가 가입자 확보가 쉽지않고 많은 비용이 든다.

반면 글로벌은 아직 성장 가능성이 있고, 글로벌 맹주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글로벌 승부는 가능성이 있고 또 선택의 여지없이 글로벌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

실제로 넷플릭스도 2015년이후에는 미국 시장보다는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넷플릭스가 2010년부터 빠르게 글로벌 진출에 공을 들인 것이 성공 요인중의 하나임을 상기할 필욕 있겠다.

둘째는 글로벌 진출 시 기존 업체와 협업의 중요성하고, 제대로 된 협업이 시장 안착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디즈니 플러스 인도 진출이 잘 보여주고 있다.

넷플릭스도 지역 콘텐츠 업체들과 협업을 강화하기는 했지만 상당한 견제를 받았죠. 그런 견제를 극복하는데는 넷플릭스가 꾸준히 추진한 오지니널 콘텐츠 전략이 도움이 되었다.

반면 디즈니 플러스는 워낙 풍부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보다는 지역 콘텐츠 업체들과 협업이 쉽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리고 인도 Hoststar 처럼 디즈니가 확보해 놓은 막강한 네트워크가 작동하면서 이러한 덕을 보기도 하는 듯하다.

셋째로는 누가 머래도 디즈니 플러스는 코로나 팬데믹의 혜택을 제대로 보고 있다.

물론 디즈니측에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디즈니 플러스 구독자가 증가했다고는이야기하지 않죠.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는 집안에만 머물러야 하는 사람들에게 디즈니 플러스는 확실한 좋은 대안이 되었을 것다. 더우기 가족과 함께 볼 수 있는 콘텐츠가 강점이 디즈니 플러스이기에 더욱 더 코로나 감금 상황에 맞는 것은 아닐까?

참고, 넷플리스 구독자 증가 추이

넷플릭스가 글로벌로 구독자 5천만명을 유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구독 사업을 시작한 15년이 걸렸다. 넷플릭스 연도별 구독자수를 찾아보니 2014년에 5천 7백만명으로 처음으로 5천만명을 넘었다.

넷플릭스 연도별 구독차 증가 추이, Graph by Happist
넷플릭스 연도별 구독차 증가 추이, Graph by Happist

참고, 스트리밍 전쟁 관련 포스팅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