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티코(POLITICO)에서 코로나19 이후 세계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서 집단 지성을 활용해 예측해 보고자, 각 부문 석학 32명에게 요청해 코로나 이후 변화 전망 예측을 보도했는데요.
Coronavirus Will Change the World Permanently. Here’s How.
이 예측은 공동체(Community), 기술(Tech), 건강/과학(Health/Science), 정부(Government), 선거(Elections), 글로벌 경제(The Global Economy), 생활양식(Life Style)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부문별로 아주 깊게 풀어 쓴 논문이 아니라 개괄적인 변화 방향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각 주제별로 큰 부담없이 읽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32개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깁니다. 따라서 이 긴 내용을 4가지 분야로 나누어 4편에 걸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변화 전망 – 공동체(Community) 관련
여기서는 우선 공동체(Community) 관련 내용을 번역 공유드립니다.
- 대면 접촉의 기피, The personal becomes dangerous.
데보라 타넨(Deborah Tannen) 조지 타운(Georgetown)대 언어학과 교수 - 새로운 유형의 애국심(진영 중심의 적 개념 희석), A new kind of patriotism
마크 로렌스 슈 라드 (Mark Lawrence Schrad), 빌라노바 대학의 정치학 부교수 - 양극화의 쇠퇴, A decline in polarization
피터 T 콜먼(Peter T. Coleman), 컬럼비아대 심리학과 교수 - 최고 전문가에 대한 신뢰 회복, A return to faith in serious experts
톰 니콜스(Tom Nichols), 미국 해군 전쟁 대학의 교수 - 개인주의 축소, Less individualism
Eric Klinenberg, 뉴욕대 사회학 교수 - 종교 예배 문화의 다양화, Religious worship will look different
Amy Sullivan, Vote Common Good 대표 - 새로운 형태의 혁신 촉발, New forms of reform
조나단 로치(Jonathan Rauch), 브루킹스 연구소 선임연구원 - 온라인 도구에 대한 규제 장벽 붕괴, Regulatory barriers to online tools will fall
캐서린 맨구워드(Katherine Mangu-Ward), Reason magazine 편집장 - 건강한 디지탈 라이프 스타일 제공, A healthier digital lifestyle
Sherry Turkle, MIT의 과학기술 사회학 교수 - 가상 현실의 발전, A boon to virtual reality
엘리자베스 브래들리(Elizabeth Bradley), 바사르 대학 총장 - 원격 진료의 부상, The rise of telemedicine
Ezekiel J. Emanuel, 펜실베니아 대학교 의료윤리 및 보건정책학과장 - 패밀리 케어 중요성 증대, An opening for stronger family care
Ai-Jen Poo, 국제노동자연맹 국장 - 거대 제약회사로서 국가, Government becomes Big Pharma
Steph Sterling, 루즈벨트 연구소 부사장 - 과학지배 시대의 재림, Science reigns again
Sonja Trauss, YIMBY Law 전무 - 가상 의회의 시대, Congress can finally go virtual
Ethan Zuckerman, MIT 미디어 아트 및 과학 부교수 - 큰 정부의 귀환, Big government makes a comeback
마가렛 오 마라 (Margaret O’Mara), 워싱턴 대학의 역사교수 - 정부 서비스 본연의 특성 회복, Government service regains its cachet
릴리아나 메이슨(Lilliana Mason), 메릴랜드대, 칼리지 파크(College Park) 정치학 부교수 - 새로운 시민 연방주의, A new civic federalism
Archon Fung, 하버드대 John F. Kennedy School 교수 - 규칙의 비현실성 노출, The rules we’ve lived by won’t all apply.
아스트라 테일러 (Astra Taylor), 영화제작자 - 정부기관의 신뢰 회복, Revived trust in institutions
가쿠타니 미치코(Michiko Kakutani), 베스트셀러 작가 - 정치적 봉기 가능성, Expect a political uprising
Cathy O’Neil, 알고리즘 감사 기업 CEO - 전자 투표로의 전환, Electronic voting goes mainstream
Joe Brotherton, 전자 투표관련 스타트 업 Democracy Live 대표 - 선거는 하루만 아닌 한달동안 진행, Election Day will become Election Month
리 드루트만 (Lee Drutman), 뉴 아메리카 파트너 - 우편 투표가 새로운 표준이 되다, Voting by mail will become the norm
Kevin R. Kosar, R Street Institute 연구소 부소장 - 대량 소비에 대한 규제, More restraints on mass consumption
소니아 샤 (Sonia Shah), 저자 - 국내 공급망 강화, Stronger domestic supply chains
Todd N. Tucker, Roosevelt Institute의 거버너스 연구 책임자 - 불평등 격차 확대, The inequality gap will widen
Theda Skocpol, 하버드대학 정부와 사회학 교수 - 오락에 대한 갈망 증대, A hunger for diversion
메리 프랜시스 베리(Mary Frances Berry),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미국사 연구 교수 - 회식 문화에서 혼밥으로, Less communal dining—but maybe more cooking
Paul Freedman, 예일대 역사 교수 - 공원의 부흥, A revival of parks
Alexandra Lange, Curbed의 건축 비평가 - 패러다임적 변화에 대한 이해의 변화, A change in our understanding of ‘change
Matthew Continetti, American Enterprise Institute 파트너 - 습관이 지배하는 사회의 종말, The tyranny of habit no more
Virginia Heffernan, Magic and Loss : The Internet as Art의 저자
아울러 코로나 팬데믹 또는 코로나19 전망 등과관련해 아래 글들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FP] 세계 석학 12명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 전망 – 중국 중심의 세계화 가능성
[MIT Tech Review] 코로나 판데믹으로 감시 시스템이 보편화 된 뉴 노멀이 온다
[FT] 유발 하라리 경고,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를 좌우할 2가지 선택
[WP] 새로운 코로나 경제, 일하는 방식과 삶의 방식에 대한 거대한 실험
[Atlantic] 코로나 팬데믹은 어떻게 끝낼 수 있을까 by 에드 용
[WSJ] 코로나 팬데믹 이해 – 어떻게 전염병은 문명을 바꾸는가?
한국 코로나19 전략을 멋지게 설명한 강경화장관의 BBC인터뷰 번역
코로나19가 가져온 중요한 변화 4가지와 비지니스 기회, 중국 사례 기반
1. 대면 접촉의 기피, The personal becomes dangerous.
데보라 타넨(Deborah Tannen) 조지 타운(Georgetown)대 언어학과 교수
9/11 테러를 통해서 미국인들은 먼 나라의 일이라고 여겨졌던 재난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는 또한 대공황의 경제 붕괴와 같은 과거의 재난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무고함 또는 자만심의 상실은 세상을 변화를 시키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우리는 이제 물건을 만지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고, 밀폐된 공간에서 같이 공기를 호흡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인식이 얼마나 빨리 잊혀질지는 사람들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인식은 올해를 겪었던 사람들에게는 결코 완전히 사라질 수 없습니다.
악수를 하거나 얼굴을 만지면 움찔해지는 것은 제2의 천성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손을 씻는 것을 멈출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가 같이 있을 때 느끼는 편안함은 이제 혼자 있을 때 누리는 더 큰 안락함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그다지 친하지 않은 사람들에게서요.
“온라인으로 할 이유가 있습니까?”라고 묻는 대신, “우리가 만나서 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까?”라고 물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상기시키고 확신시켜야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의도하지 않게도, 광대역 접속이 용이하지 않은 사람들은 더 불리해질 것입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역설은 더욱 더 강화될 것입니다.
우리가 물리적 거리가 멀고 거리가 멀어 더 안전하다고 느끼는 사람들과 더 자주 의사 소통하듯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더 거리감을 만들고 더 많은 연결을 만듭니다.
2. 새로운 유형의 애국심(진영 중심의 적 개념 희석), A new kind of patriotism
마크 로렌스 슈 라드 (Mark Lawrence Schrad), 빌라노바 대학의 정치학 부교수
미국은 오랫동안 애국심을 군대와 동일시해 왔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향해 총을 쏠 수는 없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해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징집병, 용병 또는 입대한 군인들이
코로나19와 싸우는 사람들은 의사, 간호사, 약사, 교사, 간병인, 가게 점원, 공익근무요원, 기업주, 종업원들입니다.
리운량(신종 코로나19를 처음으로 경고했다가 체포되었던 중국 의사로 코로나19 감영으로 사망)과 중국 우한의 의사들처럼, 수많은 사람들은 그들은 결코 원하지 않았던 감염과 죽음의 위험속에서 좀처럼 극복하기 어려운 일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다 끝난 후, 아마도 우리는 그들의 희생을 진정한 애국심으로 인식하고, 의사와 간호사에게 경의를 표하고, 군 복무 후 제대하는 군인들에게 하듯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 드립니다”라고 진심으로 말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보장된 건강 혜택과 기업 할인을 혜택을 주고, 동상을 세우고, 우리의 건강과 삶을 희생해준 이 새로운 계층 사람들을 위해 휴일을 보낼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군인들처럼) 다른 사람의 공동체를 없애버리기 보다는, 여러분의 공동체의 건강과 삶을 가꾸는 것이 진정한 애국이라고 이해하기 시작할 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미국의 애국심과 공동체에 대한 사랑의 비무장화가 이 모든 끔찍한 혼란에서 비롯된 혜택들 중 하나 일 것입니다.
3. 양극화의 쇠퇴, A decline in polarization
피터 T 콜먼(Peter T. Coleman), 컬럼비아대 심리학과 교수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 시스템에 초래한 놀라운 충격은 우리가 그동안 50년이상 갇혀왔던 정치적, 문화적 양극화를 깰 수 있는 가능성을 주고 미국을 더 큰 국가로 향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는 이상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공통 적(common enemy)” 시나리오
이 시나리오에서 사람들은 공유된 외부 위협에 직면했을 때 그들간 차이점을 간과하기 시작합니다.
코로나19는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를 구분하지 않는 강력한 적을 제사하며, 핵융합과 같은 에너지와 재설정 및 재구성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목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 대한 56일간의 나치 폭격 작전인 블리츠(Blitz)동안 , 윈스턴 처칠 내각은 인간의 선량함, 동정심, 그리고 정신과 행동의 관대함을 목격하게 되면서 놀라움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두번 째는 “정치적 충격파(political shock wave)” 시나리오
연구에 따르면 강력하고 지속되는 관계형 패턴은 어떤 유형의 큰 충격으로 인해 불안정해진 후에 변경되기 쉽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런 일이 반드시 당장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1816년에서 1992년 사이에 일어난 850개의 국가간 분쟁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75% 이상이 큰 불안정한 충격이 10년 안에 끝났다고 합니다.
사회적 충격은 상황을 더 좋게 만들거나 더 나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긴장 수준을 고려할 때, 이 시나리오에 기반해 문화적, 정치적 담론에서 보다 건설적인 패턴을 촉진할 것을 제안합니다. 변화의 시간은 분명 성숙하고 있습니다
4. 최고 전문가에 대한 신뢰 회복, A return to faith in serious experts
톰 니콜스(Tom Nichols), 미국 해군 전쟁 대학의 교수
미국은 몇 년 동안 근본적으로 위험하지 않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평화, 풍요, 높은 수준의 소비자 기술로 우리에게 제공되는 사치입니다.
우리는 핵전쟁, 석유 부족, 높은 실업률, 치솟는 이자율 등 한때 우리의 마음을 졸이게 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테러리즘은 일종의 희미한 관념적 위협으로 후퇴했습니다. 군대 내 지원자들을 고국의 전방 경비대으로 (중동) 사막의 먼 구석으로 보내서 말이죠.
심지어 우리는 정부의 기능을 수행하는 관료주의와 전문 지식에 대한 대중주의적 공격을 일삼는 현실 TV 스타를 대통령직에 올렸습니다.
코로나19 위기는 이를 두 가지 방법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첫째로, 코로나19 위기는 이미 사람들이 전문지식의 중요성을 인정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전까지는 사람들이 전문가들을 비웃기 쉬웠죠. 그러나 이제 사람들은 앤서니 파시(Anthony Fauci)와 같은 의료 전문가들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싶어했습니다.
둘째로, 코로나19는 미국인들로 하여금 새로운 진지함으로 돌아가게 만들 수 있고, 아니면 최소한 정부가 진지한 사람들의 문제라는 생각을 하도록 바랄 수도 있습니다.
미국인들의 건강을 지키고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경제 파급 방지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엄청난 실패는 정서적 만족이 아닌 다른 무엇인가를 강력하게 주장하게 만들 정도로 미국 대중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습니다.
5. 개인주의 축소, Less individualism
Eric Klinenberg, 뉴욕대 사회학 교수
코로나 팬데믹은 시장사회와 초개인주의와의 로맨스를 끝장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권위주의로 방향을 틀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선거를 중단하려 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군사 단속의 가능성을 고려해보세요. 디스토피아적 시나리오는 현실입니다(The dystopian scenario is real).
하지만 저는 우리가 다른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지금 사회조직의 시장기반 모델들(market-based models)이 실패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트럼프로부터 내려온) 자기추구적인 행동이 이 위기를 필요 이상으로 훨씬 더 위험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위기가 끝나면, 우리 정치의 방향을 바꾸고 건강, 특히 공공 서비스를 위해 공공재에 상당한 새로운 투자를 할 것입니다.
저는 공동체가 약화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대신, 우리의 운명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더 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계산원과 주방 직원에게 지급된 병가를 거부하는 레스토랑에서 제가 먹는 값싼 햄버거는 저를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우리 공립학교가 학생들에게 과학이나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가르쳐주지 못했기 때문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집에서 격리를 거부하는 이웃도 마찬가지죠.
정부가 심각한 불황이나 불황으로 일자리를 잃게 될 수백만 노동자들의 수입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경제와 그것이 지원하는 사회 질서는 무너질 것입니다.
정부가 학생 부채를 줄이거나 취소하는 데 도움을 주지 않으면 청년들은 제대로 사회 출발을 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엄청난 고통(pain)과 고통을 야기(suffering)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우리가 무엇을 소중히 여기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더 나은 우리 자신을 재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종교 예배 문화의 다양화, Religious worship will look different
Amy Sullivan, Vote Common Good 대표
우리는 부활절 사람들이며, 많은 기독교인들은 두려움에 대한 희망과 생명의 승리를 강조하고 언급하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부활절 아침에 함께 기뻐할 수 없다면 부활절 사람들은 어떻게 그들의 가장 신성한 날을 기념할까요?
유대인들은 유월절 축제를 줌(Zoom)을 통해서 진행해야 하는데 어떻게 유대인들이 속박에서 해방된 것을 축하할까요? 사촌들은 사촌 조이가 네 가지 질문(Four Questions)을 잊었는지 아니면 단순히 인터넷 연결이 그냥 끊어졌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이슬람교도 가족들은 타라위흐(Tarawih) 기도를 위해 지역 사원을 방문하거나 단식을 마치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모일 수 없다면 라마단을 축하할 수 있을까요?
모든 신앙은 전쟁이나 디아스포라(다른 나라에 살기위해 이동) 또는 박해의 불리한 조건하에서 신앙을 존속시키는 도전을 다루었지만, 모든 신앙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격리(quarantine) 기간 동안 종교는 사역과 친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개념에 도전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지역 신도들이 없는 상태에서 멀리서 설교를 테스트할 기회를 늘릴 것입니다. 명상 관행(Contemplative practices)이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어쩌면 “사회 정의 전사(Social Justice Warrior)”이라는 소명으로 공동선에 대해서 설교하는 사람들을 낙인찍은 문화전쟁이 현재 우리 상호 연결된 인류를 상기시키는 가운데 완화될지도 모릅니다.
7. 새로운 형태의 혁신 촉발, New forms of reform
조나단 로치(Jonathan Rauch), 브루킹스 연구소 선임연구원
한 그룹의 미국인들이 최근 변형적인 전염병을 겪었습니다. 바로 동성애자 남성들입니다. 물론, HIV/AIDS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모든 면에서 달랐지만, 전염병이 변화를 주도한다는 한 가지 교훈이 같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부분적으로 정부가 수용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게이 미국인들은 사회에서 그들의 위치를 바꾸고 오늘날 유산을 지속시키는 조직, 네트워크 및 노하우를 구축하기 위해 뭉쳤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또한 건강 관리 시스템에 치명적인 결함을 드러냈습니다. 그것은 획기적인 개혁을 이끌어 냈던 결혼 생활 보호의 필요성을 일깨웠습니다.
저는 코로나 팬대믹이후 비슷한 변화가 타나타도 크게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역경 속에서 서로를 연결하고 지지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은 분명히 의료 시스템과 정부에 중대한 변화를 요구할 것입니다.
그들은 상호 의존과 공동체를 새롭게 의식하게 될 것입니다. 정확한 효과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아주 오랬동안 그 효과를 볼 수있을 거예요.
나머지 글들
이 글의 나머지 글들은 아래에서 이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술 및 건강/과학 관련 전망을 살펴본 두번째 글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코로나 팬데믹이후 정부의 역활 또는 기능에서 변화는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세계 경제 변화 및 생활양식(Lifestyle)변화는 아래 들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