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가져온 중요한 변화 4가지와 비지니스 기회, 중국 사례 기반

Updated on 2020-03-28 by

너무 섣부른 판단이기는 하지만 중국의 코로나19 사태는 어느 정도 진정세를 향하고 있으며, 한국도 일일 확진자 수가 줄어들면서 어떤 변곡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기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한국의 경우 대구 경북의 신천지 교도들 중 이상 증후가 있는 분들의 진단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서 폭발적인 증가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빠른 시일내에 종식되길 기원해 봅니다.

아무튼 먼저 코로나19를 겪은 중국에서는 코로나19가 가져다 준 변화는 상당한데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가져다 준 변화를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설명한 보고서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 많은 플랫폼들이 병원 방문을 꺼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의사와 온라인 상담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들은 온라인으로 운동과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원격으로 일을 함에 따라 온라인 업무 협업 도구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시적인 것일까요? 아니면 장기적인 트렌드를 가질 수 있을까요?

Executive Summary

여기에서는 코로나19이후 중국에서 진행되거나 강화되고 있는 네가지 디지탈 트렌드를 설명하고 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절에는 플랫폼에서 게임과 온라인 엔터테인머트가 가장 인기있었습니다.
  • 소비자들이 극장 방문을 꺼리기 때문에 영화를 극장이 아닌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상영되었습니다. 라이브 공연도 온라인으로 스트리밍 되었습니다.
  • 온라인 교육 및 비지니스 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Ding Talk는 중국 춘절 휴일동안 원격 근무자가 처음으로 2억명을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 사람들이 병원 방문을 꺼리면서 온라인 건강 플랫폼 이용이 급증했습니다.Alibaba, JD.com, Tencent 및 Baidu는 모두 무료 온라인 의료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온라인으로 전환되다

코로나19로 인해서 관광, 외식 및 영화 관람 등 사람들이 모이는 곳 방문 자체를 꺼리고 오프라인에 대한 지출을 꺼렸기 때문에 엄청난 오프라인에서는 엄청난 수요 감소가 불가피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서비스 및 상품 제공이 가능한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 요인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물고 있으며, 회사는 폐쇄되었고 원격 재택 근무가 장려되었습니다. 지방 정부는 개학을 연기했습니다.

데이타 제공업체 AppAnnie에 따르면 온라인 활동이 급증하면서 앱다운로드가 급증했습니다. 2월 첫 2주동안 애플스토어에서 주간 평균 다운로드 수가 40%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교육 및 비니지스 앱에 대한 수요도 춘절 연휴가 끝난 후 급증했습니다.

1. 온라인 게임에 물들다

분석회사인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0년 1월 11일부터 2월 9일까지 중국 애플스토어에서 총 게임 다운로드수가 전년 비 27.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사람들이 춘절동안의 긴 휴식 기간에다가 코로너19로 여행이 제한되고, 휴일이 연장되면서 사람들이 게임에 몰두할 수 있는 시간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QuestMobile에 따르면 이번 춘절 연휴동안 사용자가 모바일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은 전년에 비해서 40.7%가 증가했습니다.

평소 춘절이라면 사람들은 가족 친지간 식사를 위해 외출을 하지만 올 춘절동안은 집안에 머물면서 게임 등으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에 따라 센서타워(Sensor tower)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비 12.1%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 그래프에서 사용된 일정은 조금씩 다릅니다. 2019 CNY Holiday는 2019년 2월 4-10일이며 2020 Regular Days는 2020년 1월 2일~8일, 2020 CNY Holiday는 2020년 1월 24일~2월 2일까지의 기간을 나타냅니다. 출처 : Questmobile / Coresight Research

중국 춘절동안 온라인 게임 사용 시간 증가 추이, 센서타워(Sensor tower) 데이타
중국 춘절동안 온라인 게임 사용 시간 증가 추이, 센서타워(Sensor tower) 데이타

닌텐도(Nintendo)의 새로운 운동 게임 Ring Fit Adventure와 같은 비디오 게임도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이 게임이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식 가격의 두배에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음에도 말입니다.

2. 영화와 라이브 공연의 온라인 스트리밍

Douyin 및 Kuaishou와 같은 숏폼 비디오 플랫폼과 iQiyi, Tencent Video 및 Bilibili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은 중국의 공공 장소와 공연장등리 폐쇄됨에 따라 많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QuestMobile에 따르면, 중국의 숏폼 비디오 앱들은 올 춘절 기간동안 거의 1.5억에 달하는 일 사용자(DAU)가 추가되었습니다. 숏폼 비디오 앱들중에서는 Douyin의 DAU가 전년 대비 38.9 % 증가하면서 주도적으로 성장했습니다.

Douyin의 모회사 Bytedance는 “러시아에서 길을 잃다(Lost in Russia)”라는 러시아 영화를 Bytedance의 비디오 플랫폼과 Douyin을 무료로 공개하여 6억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숏폼 비디오 앱은 격리된 도시에서 중요한 정보 채널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솔류션이 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길을 잃다(Lost in Russia) 포스터
러시아에서 길을 잃다(Lost in Russia) 포스터

비디오 스트리밍 사이트도 집안에 격리된 주민이 지루함을 피할 수있는 또 다른 인기있는 솔류션입니다.

영화 “Enter the Fat Dragon”도 iQiyi와 Tencent Video에서 초연되었습니다. 빌리빌리(Bilibili)는 전국 각지에서 뮤지션과 DJ를 모아 온라인 라이브 공연을 공연하기도 했습니다.

3. 원격 근무 및 교육

코로나19로 원격 근무가 증가하면서 서구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뎠던 중국의 기업 업무용 앱 업계에는 예기치 않았던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로의 전환은 서구에 비해 중국에서 이륙이 느려진 엔터프라이즈 업무용 앱에 예기치 않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제 Alibaba의 DingTalk, Tencent의 WeChat Work 및 Bytedance의 Feishu와 같은 원격 업무 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QuestMobile의 보고서에 따르면 춘절 후 업무 첫주에만 원격 업무용 앱을 일일 4천만명이 사용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원격 업무 앱인 DingTalk와 WeChat Work는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첫날부터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DingTalk는 2020년 2월 3일에 2억명 이상이 원격 업무용 앱으로 근무했다고 밝혔습니다.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에 대응해 WeChat Work는 화상 회의 참가자를 300명까지 가능토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니다. DingTalk는 화상 통화용 뷰티 필터도 추가하는 등 부가 기능들을 업그레이드 하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교육은 교육부가 개학을 연기하고 e-러닝을 장려함에 따라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DingTalk는 DingTalk 메신저를 지원하기 위해 10만대의 서버를 증설하여 학생들이 교사와 대화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수업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이 회사에 따르면 300개 도시에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약 5천만명의 학생들이이 기능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국의 방과 후 개인지도 수업도 웹 및 앱 플랫폼으로 이동했습니다.

4. 온라인 건강 서비스의 급증

사용자가 인스턴트 메신저로 의사와 상담 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건강 플랫폼은들은 사람들이 병원 방문을 꺼리면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들 플랫폼은 이미지를 이용하고 심지어는 화상 통화를 지원하면서 사용이 급증했습니다.

Alibaba, JD.com, Tencent 및 Baidu는 모두 무료 온라인 의료 상담 기능을 제공합니다. 

베인(Bain)에 따르면 중국 최대 온라인 건강 플랫폼인 핀간 굿 닥터 (Pangan Good Doctor)는 2020년 1월에만 전월 비 사용자가 900 % 증가했습니다.

JD Health 대변인은 또한 플랫폼의 일일 평균 상담량이 10만건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많은 사용자는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정보와 바이러스 감염 방지 방법에 대한 정보을 얻고 있습니다.

JD Health 무료 온라인 상담 페이지, 问诊全面开放
JD Health 무료 온라인 상담 페이지, 问诊全面开放

앞으로의 전망

세계 보건기구(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코로나19가 중국에서는 정점에 달했지만 언제 종식될지는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가 끝나면 현재와 같은 왕성한 온라인 서비스 사용 증가세는 둔화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및 게임 부문은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득 하위 계층에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Everbright Securities는 중국 외곽 도시에서 숏폼 비디오, 비디오 및 음악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및 온라인 독서를 포함한 광범위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갑작스런 수요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켜 더 지속 가능한 트렌드로 만들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건강, 원격 업무 및 온라인 교육 플랫폼 등은 장기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인지 하망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위기가 발생 시 거의 모든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으므로 사람들은 필요하기만하면 사용할 수는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ㅅ용에 익숙해지면 이러한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애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원격으로 일하는 것이 일반적이기는하지만 중국에서는 드문 일입니다. 이러한 문화를 바꾸는 것은 단기적인 경험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중국 직원들은 실제로 원격으로 일하면 근무 시간이 길어지고 원격 업무에 대한 회사 규칙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상담하는 의사는 아직 법으로 온라인 진단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무조건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아직은 온라인 상담이 실효성이 떨어지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