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고와 같은 스캔앤고(Scan-and-Go) 기술이 유통의 미래일까?

Updated on 2021-06-23 by

소비자들의 쇼핑 편리성을 높이고 보다 쇼핑 효율을 높여 성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3년전에 등장한 아마존고는 업계에 상당한 충격을 주면서 가장 유망한 기술로 등장했다.

이러한 아마존의 움직임에 맞서 여러 유통업체에서는 다양한 방안으로 고객의 쇼핑 경험을 제고하기 위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들 대한 소비자 반응 등을 정리하고 이 기술의 미래에 대해 정리한 글이 있어 소개해 본다. 이 글은 이마케터에서 소개한 아래 글을 번역하고일부 자료를 추가하였다

Is Scan-and-Go the Future of Retail?

Amazon Go와 같은 계산대가 필요없는 상점들은 기존 오프라인 유통 경쟁 구도를 뒤흔드는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GPShopper에 따르면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48%는 계산대에서 줄을 설 필요가 없는 scan-and-go 기술이 쇼핑을 더 쉽게 만들것으로 믿고 있다. 그리고 43%는 계산대에서 기다리는 것보다는 매장을 떠나기전에 스캔하고 쇼핑을 마치고(scan-and-go)하고 싶어한다.

이 조사 응답자들은 식료품, 가정용품, 패션 아이템들이 계산대에서 줄을 설 필요가 없는 scan-and-go기술을 적용한다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응답했다.

아마존고를 비롯한 제반 스캔앤고(Scan & Go) 기술 적용을 희망하는 제품 카테고리

RIS News도 이와 유사한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RIS News는 미국 디지털 구매자들 대상으로 드론 배송, 스토어 내 증강 현실 등 새로운 쇼핑 기술을 적용 시 가장 사용하고 싶은 기술을 조사했다.

이 조사 결과 조사 Z 세대 응답자들은 셀프 체크아웃(Self Checkout) 기술을 적용한 상점(grab-and-go store)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55%로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다.

미국 Z 세대의 쇼핑 기술 수용도, Gen Z shopper's prefer shopping technologis

하지만 현금, 신용카드 심지어 모바일 지갑이 없는 세상은 아직 도래하지 않았다.
여기 유통업체들이 미래 쇼핑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서 알아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아마존고(Amazon Go)는 표준을 세우고 있다.

“계산대에서 줄서서 기다려 계산할 필요없이 그냥 나가라(just walk out)”이라는 아마존이 제안하는 쇼핑 경험에 많은 소비자들이 끌리는 이유가 바로 메이시(Macy’s), 크로거(Kroger)를 포함한 많은 다른 유통업체들이 비슷한 솔류션을 고민하는이유이기도 하다.

MuleSoft의 조사에 따르면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 중 60%가 아마존고(Amazon Go)와 같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소매점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놀랄 것도 없이, 이러한 쇼핑 경험은 밀레니얼에 해당하는 18세에서 34세까지 젊은이들(77%)에게 가장 큰 반향을 일으켰을 뿐만이 아니라 55세 이상 그룹에서도 42%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아마존고와 같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다른 유통에서 쇼핑을 더 선호하는가, Would prefer to Shop by Having an Amazon go Experience if offered by Other Retailers(%)

확산의 가장 큰 걸림돌 : 절도

2018년 5월, 월마트는 계산대를 거치지 않고 매장안에서 체크아웃하는 기술인 스캔 & 고(Scan & Go) 실시를 전격 보류했다.

월마트가 이 기술 적용을 보유한 이유는 무엇일까? 월마트는 사용율이 너무 낮아서라고 설명했지만 최근 비니니스 인사이더(Busness Insider)는 다른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샐프 체크아웃(Self Checkout)기술이 적용되면 절도(Theft)가 어렵다고 생각하세요? 아무도 손님들을 주시하지 않는 매장에서 스캔&고(Scan & Go)를 상요해 보세요.”라며 우러마트에서 이 기술 적용을 주도했던 전 월마트 직원 조엘 라슨은 빈지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절도(Theft)를 가장 이유라고 주장했다.

체크아웃(Checkout)의 미래

계산대가 필요없는 체크아웃(Checkout) 쇼핑의 미래는 아마 아마존고(Amazon Go)와 비슷할 것이고 그것은 구매자와 구매자들이 매장에서 어떻게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 컴퓨터 비젼(Computer Vision)에 크게 의존할 것이다.

아래 이미지는 아마존고(Amazon Go) 천장에 달려있는 카메라등 제반 장비들이다. 아마존은 이러한 첨단 장비와 머신 러닝등 인공지는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솔류션을 제안하고 있다.

아마존고와 같은 스캔앤고(Scan-and-Go) 기술이 유통의 미래일까? 1
아마존 고(Amazon Go) 천장에 달린 카메라들 사진 뉴욕타임즈

“그러나 아마존조차도 대형 매장에 적용할 아마존고 기술을 완성하지 못했다. 아마존이 기술을 완성할 때까지는 매장에서 고객 스스로 스마트폰등을 이용해서 스스로 체크아웃하는 셀프 스캔 및 체크아웃 방법이 더 유용할 것이다.’라고 eMarketer 수석 분석가인 Andrew Lipsman는 전망한다.

참고

아마존고 대형 매장 적용, 첫 대형 아마존고 매장과 향후 아마존고 전망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