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 5가지 비결

Updated on 2018-06-21 by

넷플릭스가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가? 또는 성굥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에 대해서는 조금 오래전에넷플릭스(Netflix)의 파괴적 혁신으로 미디어 시장을 지배하다에 한번 정리한 적이 있는데요.

최근 VULTURE에서 Inside the Binge Factory라는 글을 통해서 넷플릭스는 어떻게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가에 대한 글이 실렸습니다.

제가 보기엔 굉장히 잘 구성된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생각이 듭니다. 절대로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넷플릭스의 역량에 대해서 거의 극찬을 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니 말입니다.
그럼에도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니 참고할만 합니다.

이글은 인쇄하면 거의 A4 30페이지 가까이 나오는 굉장히 긴 글입니다. (저는 눈이 나빠서 14 또는 15포인트로 인쇄합니다. ㅎ)

이를 뤽의 이바닥늬우스에서 어떻게 넷플릭스는 TV 업계를 집어삼키고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번역해 올려 놓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좋을 글을 쉽게 읽을 수 있게 해주어 감사드립니다.

너무 길어 영문본과 번역본을 인쇄해 놓고 사무실에서 읽었는데 다 읽고 나니 머리가 뻐개질 듯 아프더군요.
간만에 긴 글을 한글본과 영어본을 번갈아 읽어보려니 너무 무리했나 싶더군요.

밖 커피숍에서 아이스 아메리카 한잔을 마시며 머리를 식히며, 이 긴글을 조금 요약 정리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글은 주로 한글 번역을 기반으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관점에서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원글이 워낙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나 원칙에 대해서 생생하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더 많은 시청을, 더 많은 시청은 더 많은 구독을, 더 많은 구독은 더 큰 매출을, 더 큰 매출은 더 많은 콘텐츠를 가능하게 합니다.”

1. 최고의 콘텐츠 제작자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넷플릭스는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만들어 왔던 최고의 히트 메이커들에게 거액을 투자해 넷플릭스로 스카웃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ABC의 숀다 라임즈와 FX/Fox의 라이언 머피 등 네트워크 최고의 히트메이커들에게 접근하여 최대 4억불을 약속해서 스카웃 했습니다.

또 오스카 수상 감독인 데미안 차젤레, 기예르모 델 토로과도 작업하고 있으며, 이 시대 가장 성공적인 시트콤 제작자 척 로리에게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권한, 그린라이트를 발급했습니다.

지난 달에는 버락 오바마와 미셸 오바마와도 TV쇼 및 영화를 제작키로하고 거액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오바마대통령 - 출처 Obama 오바마 트위터
오바마대통령 – 출처 Obama 오바마 트위터

또 넷플릭스는 어떤 쇼들의 제작에는 2,000만불 이상을 과감히 투자해서 월등한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냅니다.
스탠드업 코미디(크리스 록, 데이브 채펠, 엘렌 드제네레스), 차세대 토크쇼(미셸 울프, 하산 미나즈), 왕년의 스타들의 쇼(데이빗 레터맨, 놈 맥도널드) 등등

2. 권한 이양 – 자체 의사 결정 권한을 갖는 다수의 팀이 존재한다.

넷플릭스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분권화된 기획/제작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반쯤 독립적인 조직처럼 자체 의사 결정으로 콘텐츠를 만듭니다.
심지어 이들은 넷플릭스 최고 콘텐츠 책임자 테드 사란도스가 반대해도 제작을 진핼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고 콘텐츠 책임자 테드 사란도스는 이야기 하죠.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규모와 품질 모든 측면에서 제대로 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팀에게 그들의 의사 결정 권한을 주는 것 뿐입니다.

제 팀의 임원들은 헐리우드의 그 어떤 이들보다 구매 권한이 큽니다. 제 팀은 제 승인 없이 어떤 프로젝트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제가 반대하는 경우라도 말이죠!

넷플릭스 제작팀 임원들 Netflix Executives, From left, Amy Reinhard-VP of content acquisition, Bela Bajaria-VP of content acquisition, Ted Sarandos-chief content officer, Cindy Holland-VP of original content and Erik Barmack-VP of international originals,
넷플릭스 제작팀 임원들 Netflix Executives, From left, Amy Reinhard-VP of content acquisition, Bela Bajaria-VP of content acquisition, Ted Sarandos-chief content officer, Cindy Holland-VP of original content and Erik Barmack-VP of international originals, Photo-Nathaniel Wood

3. 로컬 오리지널의 강화

미국에서도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넷플릭스는 해외에서 큰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이는 다크>(독일), <인거버너블>(멕시코), < 3%>(브라질> 처럼 미국 외 지역에서 제작되는 영어가 아닌 언어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강화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외국 시장에서 더 잘 경쟁하고 성장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그 지역에서 그 지역의 창작자가 만든 콘텐츠를 구독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아러한 로컬 오리지널 콘텐츠의 강화는 빠르게 증가하는 미국 제외한 글로벌 유료 가입자 수 의 증가에서 그 효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 유료 구독자 증가 추이(1998년~2018년 1Q),
넷플릭스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넷플릭스 유료 구독자 증가 추이(1998년~2018년 1Q) Netfix Paid Subscription numbers

4. 취향 집단으로 Segmentation하다

넷플릭스는 기존의 인구통계적 구분을 ‘취향 집단(Taste Community)’이라는 개념으로 대체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류학적 추정보다는, 실제 시청 기록을 중심으로 전체 구독자를 약 2,000개이 섬세한 집단으로 나누었습니다.

이렇게 디테일하게 나뉜 취향 집단으로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해 시청자들이 더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찾아 제안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더 보게 유도하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그렇기에 개개인마다 추천받는 콘텐츠가 다릅니다. 그래서 ‘당신의 넷플릭스와 내 넷플릭스는 다르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죠.

넷플릭스 추천 화면 Netflix Recommandation

5. 철저히 데이타에 의한 의사 결정

넷플릭스가 과감하게 새로운 콘텐츠를 시도하지만, 진행 도중 아니라고 판명되면 가차업이 포기합니다.

콘텐츠 책임자 테드 사란도스는 넷플릭스 쇼 중 80%는 1~2개 시즌 후 후속 제작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또 반응이 좋았던 쇼들도 철저한 재검증을 거쳐 추가 투자 여부를 결정합니다.

코미디언 마리아 뱀포드의 이야기를 다룬 <레이디 다이너마이트>도 두 번째 시즌이 로튼 토마토 평점 100%로 호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수가 적었기 때문에 후속 제작은 불발되었습니다.

콘텐츠 책임자 테드 사란도스는 말 합니다.

<레이디 다이너마이트>는 제 개인적으로 정말 매료되었던 쇼였습니다. 전통 사업자들에서는, 임원이 그 쇼의 팬이라는 이유로 속편을 제작하는 경우가 왕왕 일어나는 반면 우리는 그렇지 않죠.

넷플릭스 레이디 다이나마이트 Netflix Lady Dynamite Season 2
넷플릭스 레이디 다이나마이트 시즌 2

이 포스팅에 사용된 Feature 이미지는 Inside the Binge Factory의 표지 이미지를 인용하였습니다.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