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디어 기업간 인수합병(M&A)이 넷플릭스에게 위협이 될 수 없는 이유

Updated on 2018-06-20 by

최근 디즈니와 컴캐스트의 폭스(Fox)사 인수 경쟁이 넷플릭스에 미차는 영향을 짚어 보았습니다.

미디어 업계 내에서의 지각 변동이므로 당근 넷플릭스에게 영향이 미치겠지만 넷플릭스가 가지고 있는 오리지멀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력 등을 고혀하면 영향을 제한적일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Executive Summary

  • 미 연방법원이 AT&T와 타임워너간 인수 합병을 승인

  • 이 합병 승인에 자극받은 컴캐스트는 이미 디즈니가 선점하고 있었던 Fox 인수전에 뛰어 듬
    또한 버라이존은 CBS 인수를 추진하는 등 미디어 업계의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음

  • 이러한 미디어 업계간 인수 합병이 넷플릭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있음

    ①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한 결과, 전통 미디어 의존도를 점점 낮추어 가고 있음

    ② 넷플릭스는 경쟁사들보다 훨씬 앞선 고품질 스트리밍 상품을 개발했고 이릉 운영하는 풍부한 경험으로 차별화 가능

    ③ 기존의 미디어들이 가진 낡은 비지니스 모델들이 혁신을 가로 막아 혁신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기대 난망

  • 한편 디즈니와 컴캐스트의 Fox 인수전은 2가지정도 시나리오가 예상 됨

    ① 비딩 전쟁(a bidding war)이 가속화되어 누가 되었든 막대한 인수 비용을 지불할 가능성이 높아, 누가 되든 승자의 저주에 걸릴 가능성이 많아짐

    ② Fox가 TV 부문과 영화부문으로 분할되어 별도로 인수 합병되는 경우도 가능

    Fox사는 영화 관련 Hulu가 30% 지분을 가지며 유럽 TV 사업자 스카이가 39%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 업체도 미디어 기업이므로 한 회사에 몰아주는 방안 대신 영화와 TV를 분리시키는 안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음

1.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미디어 업계

최근 미디어 업계에서 굵직한 사건들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습니다.
CNN, HBO, 타임워너, 디즈니, 컴캐스트, 넷플릭스 등 우리에게도 익숙한 미디어 기업들과 서비스드링 이합 집산을 거듭하고 있죠.

최근 일어나고 있는 미디어 업계의 사건들 몇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1. AT&T의 타임워너 인수 승인

2018년 6월 14일, 미 연방법원은 미국 2위 통신업체 AT&T와 3위 미디어 업체 타임워너간의 인수 합병(M&A)을 승인했습니다.

사실 2016년 10월 이미 AT&T은 타임워너를 854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지만 독점을 우려한 미 행정부의 반대로 이루어지지못하고 법정 다툼을 벌려 왔습니다.

통신업체인 AT&T가 미디어 업체를 인수한 이유는 5G 시대를 맞아 CNN, HBO등을 보유한 타임워너의 동영상을 비롯한 막대한 콘텐츠를 통해서 가입자 유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입니다.
타임워너의 인기 콘텐츠를 AT&T 가입자들에게 독점적으로 제공한 기존 가입자를 유지하고 신규 가입자 유치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1.2. Fox 인수전이 치열해지다.

또 그동안 디즈니가 공을 들여왔던 21st Century Fox 인수와 관련해 컴캐스트가 Fox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새로운 양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폭스(Fox)사의 대표 영화 아바타(Avata) 한 장면

폭스(Fox)사의 대표 영화 아바타(Avata) 한 장면

디즈니는 2017년 12월 Fox를 524억 달러에 인수키로하고 승인 절차를 밟고 있었는데 이 와중에 컴캐스트가 650억 달러를 제시하면 Fox 인수전에 끼어 든 것입니다.

컴캐스트는 인수자에 의해 거래가 성사되지 않으면 역위약금 25억 달러를 제시했으며, 아울러 Fox가 디즈니에 물어야 할 위약금 15억 2천 500만 달러도 대신 지불하겠다는 조적능 내세웠습니다.

기술과 트렌드가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는 각기업들의 전략이 미디어 콘텐츠 배포 기업과 콘텐츠 기업 그리고 스트리밍 기업간에 이합집산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1.3. 간단 맵으로 살펴보는 미국 미디어 기업 현황

미디어 산업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에 이 산업에는 엄청나게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런 미디어 기업 현황ㅇㄹ recode에서 한장의 지도로 정리한 map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각 미디어 기업들의 매출 및 시가 총액 및 관계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 redode가 정의한 미국 미디어 기업 현황 2018년 6월 현재

미국 미디어 기업 현황 2018년 6월 현재 Media Landscape June 18 2018

2. 미디어 기업간 인수합병이 넷플릭스에 미치는 영향?

그러면 이런 전통 미디어 기업간 인수 합병(M&A)는 스트리밍 업계를 리딩하고 있는 넷플릭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1. 기존 미디어들의 이합집산은 넷플릭스에 큰 위협이 되지 못할 것

넷플릭스의 미래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투자회사 구겐하임의 애널리스트들은 AT&T나 디즈니의 Fox 인수와 같은 인수 합병이 넷플릭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 이유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스트리밍 분야에서 앞선 경험 그리고 기존 업체들 자체의 한계 때문에 큰 위협이 될 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즉,

  •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해 왔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미디어 회사들에 대한 의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는 경쟁사들보다 훨씬 앞선 고품질 스트리밍 상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고 이를 운영하는 경험을 쌓았기에 경쟁사들보다는 경쟁 우위에 있습니다.

  • 기존의 미디어들은 경쟁에 필요한 혁신을 가로막는 낡은 비지니스 모델들이 오히려 혁신을 통한 성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미디어 회사들이 고객들을 장악할 가능성보다는 넷플릭스가 기능과 경험(셋탑박스 업체들과의 파트너쉽, 게임 등)을 확대하면서 고객들을 즐겁게 할 가능성이 보다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투자자들은 기존 미디어 기업들의 인수합병에 넷플릭스가 위협을 받기보다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과 창출을 확대하는 시장을 늘리고 가입자를 늘려갈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2,2. 디즈니와 컴캐스트의 Fox 인수전은 넷플릭스에 도다른 승리을 안겨줄 수도

한편 Fox 인수를 위해 디즈니와 컴캐스트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최종적으로 넷플릭스가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었습니다.

Quartz는 Netflix could be a surprise winner in Comcast and Disney’s bidding war for Fox 에서 전통 미디어 기업인 디즈니와 컴캐스트의 Fox 인수를 위한 비딩 전쟁(a bidding War)이 격화되면 상처뿐인 영광을 거둘 수 있다고 봤습니다.

디즈니는 자체 콘텐츠를 기반으로 넷플릭스와 경쟁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2019년에 출시할 예정이죠.
여기에 폭스의 텔레비젼 쇼와 영화 콘텐츠를 추가해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디즈니의 신규 스트리밍 서비스에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스포츠 스트리밍 서비스 ESPN Plus와에 폭스가 가진 텔레비젼 쇼와 영화 콘텐츠는 디즈니를 진정한 미디어 업계의 강자로 만들 가능성이 아주 높아집니다.

▽ 디즈니가 폭스(Fox)를 인수 시 가능한 서비스들,
이미지 – The Verge 인용

디즈니+폭스 Disney & Fox

그런데 이를 컴캐스트가 방해하려고 하고 있죠. 컴캐스트는 폭스사에 650억 달러를 제시했는데 이는 디즈니가 제안한 520억 달러 주식 매입 조건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컴캐스트는 최근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에서 살아남기 위해 컴캐스트 자회사인 NBCUniverse가 워너브라더스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초기 협상을 시작하는 등 대으을 서두르고 있었습니다.

만약 컴캐스트가 Fox를 인수한다면 이런 일 대신 Hulu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으로 주요한 스트리밍 서비스 플레이어로 등장할 수 있습니다.

▽ 컴캐스트가 폭스(Fox)를 인수 시 가능한 서비스들,
이미지 – The Verge 인용

컴캐스트+폭스 ComCast & Fox

컴캐스트의 폭스에 대한 입찰은 이제부터 폭스 인수를 위한 본격적인 비딩 전쟁(a bidding war)이 시작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당장 폭스는 원래 7월 10일 예정된 디즈니-폭스 합병에 대한 주주 투표를 취소하거난 연기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즈니는 컴캐스트 제안에 대응한 추가 제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Disney Is Reportedly Prepared To Sweeten Its Deal While Fox Begins Discussing Comcast’s Massive Offer

Disney is expected to add cash to its bid for Twenty-First Century Fox assets: Sources

Fox 인수를 둘러싼 디즈니와 컴캐스트간의 경쟁은 크게 두가지 시나리오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첫째 누가 되었든간에 비딩 전쟁(a bidding war)에 따라 막대한 인수 비용을 들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 경우 누가 되든 승자의 저주에 걸릴 가능성이 많아진 것이죠.

콘텐츠 등 경쟁력 강화에 써야 할 비용을 인수 합병에 다 써버리는 꼴이므로 처음 기대했던 인수합병의 시너지나 장기 경쟁력 확보는 제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둘째는 Fox가 가진 TV 부문과 영화부분이 분할되어 인수 합병되는 것입니다.
Fox사는 영화 관련 유통업체인 Hulu가 30%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 TV 사업자 스카이가 39% 지분을 가지고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이 격화되면 Hulu와 스카이가 각기 다른 길을 선택해 다수의 입찰자들에게 주요 자산을 나누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Fox를 소유하고 있는 Hulu와 스카이도 미디어 기업이기 때문에 한 군데로 몰아주어 거대 기업이 탄생하는 것은 원하는 바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TV부문과 영화 부문이 분리되어 인수되는 것은 넷플릭스로서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입니다. 거대 경쟁사 등장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아직은 진행형이지만 결국 Fox 인수 전쟁에서 넷플릭스가 승리자가 될 가능성도 상당해 보입니다.

2.4. 디즈니에 대한 부정적 전망

Fox 인수전에서 위험성이 확대되면서 최근 디즈니의 주가는 지속 하락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하락을 경고하는 월가의 보고서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최근 Pivotal Research Group은 디즈니 주식을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 주가를 93달러로 낮추었습니다.

Disney shares downgraded to sell on concern the battle for Fox has placed company in an unwinnable situation

▽ 월트 디즈니 최근 1개월간 주가 추이,
컴캐스트의 Fox 인수전 참여에 따른 리스크 부각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월트 디즈니 최근 1개월간 주가 추이 The Walt Disney Stock Price

2.5. 넷플릭스에 대한 긍정적 전망

반면 2018년 6월 19일 GBH는 넷플릭스 목표 주가를 현재 400달러에서 500달러로 크게 올렸습니다.

GBH는 넷플릭스 가입자들이 주당 10시간을 시청하며, 반면 경쟁사인 Hulu는 5시간을 시청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확보와 배급에 아주 강력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전 세게 100여국에서 글로벌 유통망과 고객을 확보하면서 2020년 7억명의 가입자 시장으로 커갈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목표 주가를 올린다고 GBH는 밝혔습니다.

실제 넷플릭스의 주가는 2017년 말 191.96달러에서 2018년 6월 19일 404.98달러로 배이상 올랐습니다.
디즈니, 애플 등등 거대 기업들이 콘텐츠 시장 또는 스트리밍 시장에 참입을 선언하고, 미디어 기업간 합종연횡이 거듭되는 가운데 오히려 넷플릭스 주가는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 최근 2년간 주가추이,
2017년 말에서 2018년 6월 19일까지 거의 2배 상승하였다.

넷플릭스 최근 2년간 주가추이 Netflix stock price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