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픽사 인크레디블 2(Incredible 2) 흥행으로 살펴본 초기 흥행 영화 Top 20

Updated on 2018-06-22 by

최근 디즈니 픽사의 새로운 에니메이션 인크레디블 2가 개봉했죠.

미국 내 개봉 첫 주말 성적이 아주 좋게 나오면서 이 인크레디블 2 에니메이션 영화의 흥행 정도가 관심으로 떠올랐습니다.

디즈니 픽사 인크레디블 2 포스터 incredibles 2

2018년 초 디즈니는 마블 계열의 블랙팬서가 대박을 치더니, 5월 역시 마블 계열인 어벤저스 인피니트 워도 블랙팬서를 능가하는 초대박 을 쳤죠.
비록 중간에 루카스필름에서 만든 한 솔로가 초를 치기는 했지만 이번 인크레디블 2도 대박을 친다면 영화 콘텐츠의 강자의 역량을 유감없이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미디어 기업간 활발한 인수 합병이 진행되면서 향후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저도 최근 미디어 기업간 인수합병(M&A)이 넷플릭스에게 위협이 될 수 없는 이유를 살펴보면서 디즈니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는데요.

올해 디즈니의 활약을 보지 않더라도 영화 콘텐츠 부분에서 디지즈만큼 강력한 콘텐츠 경쟁력을 가진 기업를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디즈니는 네플릭스와 대항하는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를 내놓고 콘텐츠 제작과 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유통까지 장악하겠다는 꿈을 꾸고 있는 것이죠.

인크레디블 2가 미국에서 개봉되면서(아쉽게도 한국에서는 방학시즌을 맞아 7월에 개봉합니다.) 아직 성수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흥행 성적을 내고 있다고 해서 박스 오피스 모조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 내용을 살펴 보았습니다.

1. 개봉 첫 주말 흥행 성적 – 역대 8위로 선방

영화의 흥행을 가름하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죠.

  •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흥행 수입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지표이고,
  • 초반 영화의 반응을 살펴보기에는 썩토(Rotten Tomato) 지수와 같은 영화 평가 지수
  • 첫 주말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봤느냐는 개봉 cjt 주말 흥행 성적등을 보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개봉 첫주말 흥행 성적을 가지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봉 초기 단계이므로 불 수 있는 지표가 아직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인크레디블 2는 개봉 첫 주말 흥행 수입으로 1억 8천 3백만 달러를 올리면서 역대 영화 중 무려 8위에 올랐습니다.

1위는 2018년 5월 개봉했던 디즈니 마블의 어벤저스 인피니트 워가 차지했네요.
2위는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그리고 3위는 스타워즈 – 라스트 제다이가 차지하고 있네요.
그러고 보면 픽사 영화뿐만 아니라 마블 및 스타워즈와 같은 디즈니가 인수한 스튜디오 작품들의 성적이 좋네요.

디즈니가 적극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영화 스튜디오들을 인수한 전략이 크게 빛을 보는 것 같습니다.
아쉽게 여기에는 디즈니 자체 영화는 많지 않습니다.

▽ 미국 개봉 주말 흥행 Top 20,
Box Offfice Mojo data기반 그래프 by Happist

미국 주말 흥행 Top 20 영화 OPENING WEEKENDS, Box Offfice Mojo data기반 그래프 by Happist

2. 픽사 영화중 개봉 첫 주말 흥행 수입 1위

개봉 첫 주말 흥행 성적이 전체 영화중에서는 8위에 불과(?)하지만 이를 디즈니 픽사 영화내에서 따져보면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디즈니 픽사 영화의 개봉 첫 주말 흥행은 이번 개봉한 인크레디블 2가 선두이고 도리를 찾아서(Finding Dory), 토이 스토리 2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 픽사(Pixar) 미국 개봉 주말 흥행 순위 Top 20,
Box Offfice Mojo data기반 그래프 by Happist

픽사(Pixar) 영화 미국 주말 흥행 순위 OPENING WEEKENDS, Box Offfice Mojo data기반 그래프 by Happist

참고 1. 연도별 디즈니 영황 흥행 수입

인크레디블 2 관련 통계를 살펴보다보니 디즈니의 영화 흥행 수입 추이까지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디즈니가 적극적으로 유망한 스튜디오를 인수해 포트폴리오를 잘 갖춘 덕분에 디즈니의 흥행 수입은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록 연도별로 조금 부침이 있기는 하지만 추세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도별로는 2016년에 73억 달러를 기록해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고 이어 2017년에 63억 달러, 2015년 62억 달러로 뒤를 달리고 있습니다.

▽ 연도별 디즈니 영화 흥행 수입 추이(단위 : 10억 달러),
Box Offfice Mojo data기반 그래프 by Happist

디즈니 연도별 영화 흥행 수입 Disney Yearly Grocess

참고 2. 디즈니가 인수한 마블, 루카스 그리고 픽사의 흥행 성적

그러면 디즈니가 인수한 픽사, 마블 그리고 스타워즈 시리즈의 루카스 필름의 성과는 어떤지 살펴 봤습니다.

픽사는 2006년에 74억 달러에 인수했고, 마블은 2009년 42억 4천만 달러에 인수하고 이어 2012년에는 40억 50만 달러에 인수했죠.

이들 삼총사의 인수 당시 인수 금액에 대해서는 이런 저런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멋진 투자였다는게 증명되었습니다.

이들 삼총사의 연도별 흥행 수입을 살펴보면 확실히 마블의 성적이 발군입니다.
42억 4천만 달로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인수했던 마블이 이제는 디즈니 영화부문을 먹여살리는 정도에 이르렀으니 가장 성공한 투자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어쩌면 마직막 빛을 밝혔을지도 모를 스타워즈 시리즈가 최근 3년동안 좋은 성적으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74억 달러로 가장 많은 투자 금액을 지불했던 픽사도 꾸준하게 흥행 수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마블이나 스타워즈 시리즈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디즈니 인수 삼총사(마블, 루카스, 픽사) 연도별 흥행 수입 추이(단위 : 백만 달러),
Box Offfice Mojo data기반 그래프 by Happist

만화에서 영화까지 콘텐츠 마케팅 진수를 보여준 마블 역사를 정리해 보다

영화사를 다시 쓰고 있는 마블 영화에서 배우는 5가지 비지니스 교훈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