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반 급성장하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Updated on 2018-04-24 by

인도 이커머스 시장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인도 시장을 조금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야기를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이해하기위해 시리즈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분석해 보고 있습니다.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Flipkart가 왜 어려움에 빠진 이유, Flipkart를 인수하기 위해 아마존과 월마트가 경쟁하는 이유 그리고 아마존이 인도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 보고 있습니다.

아래 글들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모바일 기반 급성장하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 2. 인도 이커머스 선구자 Flipkart는 왜 아마존 추격을 허용하고 있는가?

# 3. 인도 이커머스 업체 Flipkart 사례로 살펴 본 이커머스 이익 창출 3가지 원칙

# 4. 아마존과 월마트가 인도 이커머스 업체 플립카트(Flipkart) 인수전에 사활을 건 이유

# 5. 아마존과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Executive Summary

  • 인도 인터넷 사용 인구는 전체 인구의 34%의 4.6억명으로 빠르게 증가 중
  •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29.2% 성장할 것으로 Forrest는 예상
  • 이마케터는 2017년 인도 이커머스 시장 규모를 B37.5B로 추정하고 전년 비 6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2020년까지 연평균 43% 성장 전망
  • 인도 이커머스는 모바일 쇼핑 성장에서 큰 덕을 보고 있는데 모바일 커머스는 2020년까지 연평균 52%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전자제품 47% > •의류 31% > 가정용품(Home & Furninshing) 8% > 도서 7% 차지
  • 이커머스 시장엔 Flipkart, 아마존, Snapdeal, BigBasket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2017년 점유율은 Flipkart 그룹 39.5%, 아마존 31.1%로 추정되고 있음

1. 인도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이

이머머스 비지니스가 어떻게 흘러갈지를 보려면 먼저 인터넷 사용자 추이를 봐야겠죠.

인도는 예전 중국처럼 인터넷 사용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이 매우 미약한 나라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안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보급은 이러한 인터넷 인프라 구축이 미약해도 빠른 속도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는데요.

이런 결과로 인도 인터넷 보급을 빠른 속도로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인도 인터넷 인구는 4.6억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34% 수준임에도 인도인구가 13.5억이나 되다보니 이렇게 날은 비율임에도 4.6억의 사용자라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인터넷 사용 인구를 보유하게 된 것이죠.

미국 인구의 88%가 인터넷 인구이지만 미국 인터넷 인구는 2.9억명에 불과합니다. 미국과 비교하면 인도 인터넷 인구 규모를 알 수 있습니다.

▽ 인도와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 및 인도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이 비교,
그래프 – 월스트리트저널 인용

인도 온라인 인구 비중 인터넷 사용자 Number of internet users

위 그래프 및 내용 설명은 글로벌 테크 기업들을 유혹하는 인도 시장성을 보여주는 14개의 차트 를 참조하였습니다.

2.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

시장조사회사인 Forrester에서 전망한 바에 따르면 아시아 국가중에서 인도의 이커머스 성장이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인도는 2017년에서 2022년까지 연평균 29.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2위를 기록한 한국의 14.3%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성장을 예고하고 있죠.

▽ 아시아 국가별 2017년~2022년까지 이커머스 성장율 전망,
그래프 by Quartz, Data Source – Forrester

아시아 국가별(한국 중국 호주 일본 인도) 2017년~2022년까지 이커머스 성장율 전망 by Forrester -인도가 가장 빠른 성장 예측

이렇게 인도 이커머스 성장이 예상되는 이유는 이제 막 인터넷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데이타 비용도 매우 저렴합니다.
더우기 중국이 그랬던것처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 증가하면서 Mobile Commerce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도 이커머스 시장규모에 대해서 많은 기관에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기관별 이커머스 정의가 조금씩 달라서인지 편차가 큽니다. 혼란스럽긴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정확한 데이타를 기반으로 정교한 시물레이션을 하는 것은 아니고 이 사장에 대한 대략의 감을 잡기에는 이러한 데이타들은 큰 문제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에서는 이마케터에서 2020년까지 추정한 인도 이커머스 시장규모(Retail ecommerce Sales)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마케터에 따르면 2017년 경우 $37.5B 시장 규모로 추정되며 전년 비 60%정도 성장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인도 이커머스 시장규모는 2015년 118% 성장을 정점으로 점차 낮아져 2018년 40%, 2019년 24% 그리고 2020년엔 22% 성장으로 성장율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렇지만 연평균 성장율 43%로 높은 성장율을 구가할 것입니다.

여러 조사기관의 데이타에서 인도는 2020년 또는 2021년까지 연평균 최소 20%이상은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니 확실히 인도 이커머스 시장 성장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인도 이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및 전년 비 성장율,
Data source – 이마케터, 그래프 By Happist

인도 이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및 전년 비 성장율 India Retail Ecommerce Sales & Groth rate by eMarketer

2.1. 이커머스 시장을 견인하는 모바일 커머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인도 인터넷 접속의 상당 부분은 스마트폰 보급에서 기인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를 증가하는 스마트폰 그리고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데이타 요금 그리고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점령하기 위한 업체간의 혈투가 소비자들을 이커머스 시장으로 일이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2.1.1.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아래 연도별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그래프를 인요해 보았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감소세로 돌아섰고, 특히 중국곽 같이 스마트폰 수요를 견인했던 시장장에서 스마트폰 수요가 빠르게 거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2017년 4분기, 2018년 1분기 전년 동기 비 30%가까운 수요 감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는 아직까지도 계속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2016년에 증가세가 많이 걱이긴 했지만 2017년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수요 증가가 모바일 커머스를 확대시키고 더 나아가 이커머스 시장 자체를 키우고 있습니다.

▽ 연도별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수요 추이,
Data source – IDC, 그래프 By Happist

연도별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수요 추이 by IDC

2.1.2. 인도 인터넷 사용 비용 저렴

인도의 스마트폰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루지고 있으며, 또한 데이타 요금도 해를 거듭할 수록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중국이 그랬던 것처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연결 및 모바일 이커머스가 부흥할 수 있는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 인도 데이타 가격 하락 추이 및 각국의 스마트폰 가격 비교,
차트 – 월스트리트저널 인용

인도 스마트폰 가격 및 데이타 가격 추이 India smartphone price

2.1.3. 인도의 폭발적인 모바일 데이타 사용 증가

이러한 환경에서 인도인들의 모바일 데이타 사용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니케이 비즈니스 리뷰가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월 기준으로 인도의 모바일 데이타 사용이 가장 많으며, 이를 2016년 1월과 비교하면 무려 500% 성장했다고 합니다.

▽ 2017년 1월 기준 세계 각국의 모바일 데이타 사용량 비교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인도)
그래프 Nikkei Asian Review 인용

2017년 1월 기준 세계 각국의 모바일 데이타 사용량 비교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인도 Nikkei Asian Review

2.1.4. 모바일 커머스 증가 추이

이마케터가 추정한 인도의 모바일 커머스는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폰의 보급 증가, 인터넷 데이타 사용 요금이 점점 저렴해지면서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커머스는 2015년 200%로 가까운 성장을 했고, 2017년엔 76% 성장하며 2020년까지 연평균 52%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인도 이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및 전년 비 성장율,
Data source – 이마케터, 그래프 By Happist

인도 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India mobile Commerce(Mcommerce) Sales & Groth rate by eMarketer

2.2. 인도 이커머스 카테고리별 비중

KPMG가 ‘E-commerce Retail Logistics India’라는 보고서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인도 이커머스의 카테고리별 비중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전자제품 판매 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패션을 비롯한 의류는 31% 차지
  • 가정용품(Home & Furninshing) 8% 차지
  • 도서 판매 7% 차지

▽ 2016년 인도 이커머스 카테고리별 비중,
Data source – KPMG, E-commerce Retail Logistics India, 그래프 By Happist

2016년 인도 이커머스 카테고리별 비중 india ecommerce by category E-commerce

2.3. 인도 이커머스 시장 참여 브랜드들

인도 이커머스 시장에는 현재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Flipkart를 비롯해 세계 리테일 시장의 거인인 아마존 그리고 알이바바가 인수해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BigBasket 등등이 있는데요.

2017년 인도 이커머스 시장의 브랜드별 점유율은 economictime에서 발표한 자료에 다르면 Flipkart 31.9% > 아마존 31.1% > Paytm Mall 5.6% > Myntra 5% > Snapdeal 2.5% 순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Flipkart는 4위를 차지한 Myntra와 6위인 Jabong를 인수했기 때문에 Flipkart 그룹 전체로는 39.5% 점유율이 차지하면서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이점은 아마존이 30% 점유율을 넘기면서 기존 시장 강자인 Flipkart와 비슷한 수준까지 성장했다는 점이고, 기존 3위를 차지했었던 Snapdeal이 5위권으로 밀렸다는 점입니다.

▽ 2017년 인도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추정,
점유율 그래프 – economictime 인용

2017년 인도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현황 2017 India ecommerce market share by economictime

브랜드별로 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에 economictime이 자료를 공개했는데요.
알리바바가 투자한 BigBasket이 206%로 가장 빠르게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뒤를 이어 아마존이 104% 성장했다고 합니다.

▽ 2017년 회계년도 기준, 인도 이커머스 업체별 성장율,
점유율 그래프 – economictime 인용

2017년 인도 이커머스 업체별 성장율 2017 India ecommerce growth rate by brand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