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로보택시 발표, 아마존 참전으로 뜨거워진 자율주행 로보택시 시장

Updated on 2020-12-15 by

지난 2020년 6월 아마존이 12억 달러에 인수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x)가 오늘 12월 14일 아마존 로보택시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서는 아마존이 인수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가 발표한 아마존 로보택시 내용을 살펴보고 그들이 가려는 향후 비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겟습니다.

죽스가 발표한 아마존 로보택시 사양

이 날 공개된 아마존 로보택시는 아래와 같은 디자인 및 사양과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죽스는 교통이 복잡한 도심 내 이동 차량과 보행자, 장애물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차량이 완전 자율주행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쵀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모델과 오보택시 사양을 결정했습니다. 

  • 아마존 로보택시 전체 길이는 3632mm로 박스카 디자인
  • 로보택시 내부는 서로 마주 보는 2개의 벤치 시트가 탑재되어 4명의 승객이 탑승 가능
  • 4개 좌석 모두에 에어백 시스템이 장착
  • 이 디자인은 좁은 도로를 달릴 수 있도록 양방향 주행 가능 기능을 갖추었고
  • 4륜 조향을 채택해 좁은 공간이나 후진 시 주변을 탐색할 필요없이 방향 변경 가능
  • 전기차 개념이다보니 스티어링 휠이나 페달이 없음
  • 천장에는 고정형 유리 패널 탑재되었고, 롤스로이스 풍의 별빛 헤드라이너가 장착
  •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스마트 무선 충전과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을 갖추고 있음
  • 아마존 로보택시는 133kWh급 배터리 탑재해 완전 충전 시 120km/h로 최대 16시간 주행 가능
  • 레이더, 라이다 센서, 카메라 시스템이 각 모서리에 장착되어 사각지대가 거의 없고, 각 모서리는 270도 시야 확보

아마존 로보택시 향후 계획

죽스는 현재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와 포스터 시티의 3개 도시에서 죽스 자율주행 차량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마존 로보택시의 비즈니스 모델은 트럭과 같은 상대적으로 쉬운 방법에서 시작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번 발표에서는 모바일 앱 기반 승차공유 서비스부터 지삭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서 샌프란시스코와 라스베가스 등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이용한 승차공유 시범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시범 서비스 진행 시기는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021년 이야기가 있는 데 가능할지는 두고봐야 할 듯 합니다.

“죽스는 시속 12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로보택시를 업계 최초로 선보엿습니다. 아직 상업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는 않지만 자율주행 로보택시 차량 및 승차공유 서비스를 구출이 우리 비전을 이향하는 핵심 이정표입니다.”

아마존 로보택시는 누가 만드는 것일까요? 아마존 로보택시를 발표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KS)는 태슬라 공장이 있는 프리몬트 인근에 연간 1만 ~ 1.5만대 생산 가능한 생산 공장을 갖투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자동차 회사에 의회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 생산해 생산과 서비스를 같이하는 일괄 체계를 갖추려는 것이 목표로 보입니다.

이 아마존 로보택시에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 기업인 만도가 리던던시 제품 등을 시범적으로 납품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발표전부터 제품 노출로 홍보 효과 톡톡

아마존 로보택시 발표 전 홍보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거리로 나온 아마존 로보택시가 샌프란시스코 Famont 호텔 근처 등에서 시민들에게 포착되었고, 커뮤니티 사이트인 Reddit에 공개되면서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도로에 주차되어 있는 아마존 로보택시, 아마존에 인수된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x)' 자율주행차, IMage from Reddit
도로에 주차되어 있는 아마존 로보택시, 아마존에 인수된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x)’ 자율주행차, IMage from Reddit

곧 이어서 트위터에도 공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각종 언론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보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x)는 본격적인 아마존 로보택시 공개에 앞서 티저 영상을 올렸는데요.

제품에 대한 별다른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헤드라이트 모양과 가려진 실루엣으로 여러가지 상상을 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이 아마존 로보택시 발표와 지난 주 우버 자율주행 사업부(ATG)를 자율주행 스타트업 오로라에 넘기는 등 자율주행 관련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한동안 잠잠했던 로보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듯 합니다.

[참고] 아마존이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를 인수한 이유

위에서 2020년 6월 아마존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를 12억 달러(당시 환율로 1.4조원)에 인수했다고 했는데요. 아마존이 뜬금없이 자율주행 스타트업을 인수했을까요?

뭐 아마존이 자율주행 스타트업을 인수한 것은 예상할 수 없는 것이 나니었습니다. 아마존은 세계 최고의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이커머스 관련 모든 부문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업계를 리딩해 왔습니다.

여기에는 온라인쇼핑으로 주문한 상품을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구매 고객에게 배송하는 방법, 특히 ‘라스트 마일(Lasr mile)’ 서비스에 큰 관심과 투자자를 아기지 않았습니다.

이를 위해서 드론 배송으로 오랬동안 연구해 곧 실전 배치할 준비를 마쳤쳣고,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한 배송도 많은 연구 진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자율주행 트럭등 물류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도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와 구글 그리고 우버의 자율주행 프로젝트 책임자들이 의기 투합해 세운 자율주행 스타트업 오로라(Aurora)에도 5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자율주행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2020년 6월, 죽스 인수

그리고 2020년 6월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x)를 인수하기에 이릅니다.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는 2014년 설립되어 자율주행 분야 호출 서비스(ride-hailing service) 전문업체 였습니다. 이들은 도요타 하이랜더 스포츠카를 자율주행차로 개조해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 죽스는 154개에 이르는 자율주행 특허 패밀리를 보유하면서 다른 회사들과 강한 차별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기술 중 대다수는 머신러닝관련 기술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어던 이유에서 아마존은 죽스를 인수했을까요? 기술 특허 관점에서 이를 분석한 “왜, Amazon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Zoox’를 인수했나?.. 특허 경쟁력 ‘3배’ 급상승”라는 글에서 주장한 내용을 여기에서도 설명해 봅니다.

글로벌 특허 DB 분석업체 렉시스넥시스(LexisNexis)의 PatentSight 분석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 10년간 자율주행 분야 특허를 10배이상 증가시키며 빠르게 기술을 축적해 오고 있습니다.

이 분석에 따르면 아마존은 ▲Driving Assistance ▲ Signaling ▲Cruise Control 분야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 죽스(Zoox)는 이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분야 Amazon과 죽스(Zoox) 자율주행 특허 자산 분석 비교, 자료원 - PatentSight by LexisNexis
자율주행 분야 Amazon과 죽스(Zoox) 자율주행 특허 자산 분석 비교, 자료원 – PatentSight by LexisNexis

위 분석으로 보면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Zoox)가 강점을 보이는 특허 포트폴리오 영역은 아마존이 부족한 기술 분야와 정확히 일치하기 때문에 아마존 죽스 인수는 아마존 기술 약점을 보오나해 줄 수 있는 아주 효율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죽스 인수로 아마존 자율주행 경쟁력이 크게 강화

이는 아마존과 죽스가 힘을 합하면 아마존의 약점을 죽스로 커버 가능해 자율주행 분야에서 기술 시너지가 가장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한데요. 아마존 아마존도 이를 노리고 죽스를 인수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이 죽스를 인수함에 따라 약점이 보완되어 아마존 + 죽스의 기술 경쟁력은 굉장한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아래는 아마존과 죽스의 특허 포트폴리오와 경쟁력 비교 차트인인데, 아마존 죽스 인수 이후 경쟁력이 굉장히 좋았다는 LexisNexis 분석입니다.

  • 아마존 자율주행 평균 특허 품질을 크게 개선
  • 아마존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을 3배이상 증가시킴
자율주행 주요 기업들의 특허 포트폴리오 변화(2018년 vs 2020년 7월)
자율주행 주요 기업들의 특허 포트폴리오 변화(2018년 vs 2020년 7월)

참고

아마존이 가정용 로봇을 비밀리에 개발한다고 – 에코를 잇는 차세대 스마트홈 로봇일까?

아마존이 자동차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하는 이유

우버 자율주행 사업부(ATG) 매각으로 살펴본 우버 전략과 자율주행 동향

아마존과 갈라선 페덱스의 성장 전략

페덱스, 자율배송 로봇 SameDayBot을 공개하다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