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실적을 보는 월가의 시선, 테슬라 투자의견과 테슬라 목표주가 변화
테슬라 실적을 보는 월가의 시선, 테슬라 투자의견과 테슬라 목표주가 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ogo white 꿈꾸는섬 로고 happist logo 사례 & 트렌드 탐구(Heght 100px)

님 안녕하세요?
어제 테슬라 실적이 발표되었죠.
오랬동안 테슬라를 모니터링 해오고 있지만 보면 볼수록 대단한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는 테슬라 실적을 간단히 살펴보고, 월가 증권들은 테슬라 실적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애널리스트들의 테슬라 투자의견과 테슬라 목표주가 변화들을 간단히 번역 소개해 봤습니다.

webversion

3분기 테슬라 실적 요약
테슬라 전기차를 타고있는 소녀, A girl in a Tesla,Featured, Photo by Taneli Lahtinen


우선 테슬라 실적을 시장 예측치와 비교해 간단히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이번 3분기 테슬라 실적은 매출은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했거 부합한 수준이지만 주당순이익(EPS)는 시장 기대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항목          결과        실적          시장 예측
EPS상회1.86$1.59$
매출($B) 부합13.7613.91
  1. 3분기 매출 137.57억 달러로 전년비 57.9% 증가
    .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컨센서스 139.1억 달러에는 다소 미치지 못했으나, Refinitive 집계 136.3억 달러에 비해서는 소폭 상회한 수준
    .전반적으로 매출 성장에 대해서는 큰 감흥을 받지 못하는 듯
  2. 3분기 매출 성장은 업계 전체의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판매(차량 인도분 기준)가 241K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덕분이기도 함
  3. 부문별로 고른 매출 증가율을 보임
    . 자동차 부문 매출은 120.6억 달러로 전년비 58.4% 증가
    . 에너지 부문 매출 8.06억 달러로 전년 비 39.2% 증가
    . 서비스 부문 매출 8.94억 달러로 전년비 54% 증가
  4. 탄소매출권 판매는 2.79억 달러로 전년비 -30% 감소함
  5. 매출총이익 36.6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26.6%로 전년비 77.4% 증가
    이전분기 비해서 매출총이익율은 크게 상승 추세를 이어감(21.3% → 24.1% → 26.6%)
  6. 자동차부문 매출총이익은 36.7억 달러, 자동차 매출총이익률 30.5%로 전년비 75% 증가했으며,
    자동차 매출총이익율 30.5%는 처음으로 30%대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상상하는 추세를 이어감
  7. 영업이익 20억 달러, 영업이익률 14.5%로 전년비 147.7% 증가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처음으로 10%를 돌파한 이후 10% 중반대로 한단계 상승한 것이
    분기 영업이익으로 20억 달러를 처음 넘기는 기록을 세움
  8. 순이익 16.6억 달러, 순이익률 12.06%로 처음으로 순이익률 10%를 넘어 섬
    . 탄소배출권 매출 2.79억 달러로 39% 감소
    . 비트코인 투자로는 0.51억 달러 손실
    이러한 순이익 증가는 그동안 테슬라 이익의 중요한 부문이라고 지적받았던 탄소매출권 매출이 줄고 비크코인 수익이 마이너스인 가운데 이루어진 것으로 자동차 사업 자체로 이익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모습
  9. (non-GAAP) 기준 주당 순이익(EPS)는 1.86달러로 시장 예측(Refinitiv) 1.59달러를 크게 상회함
  10. 테슬라 2분기 자본 지출은 18.2억 달러로 15억 달러로 전년비 81% 증가
    이는 매출증가율 이상으로 투자한다는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11. 테슬라 재정 관련 지표등도 상당히 양호
    . 잉여현금흐름은 13.3억 달러로 전분기 6.2억 달러에서 크게 증가했고 6분기 연속 플러스를 기록
    .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31.47억 달러로 전년비 31% 증가하면서 긍정적인 현금흐름 지속
  12. 테슬라는 "반도체 부족, 물류 정체, 정전 등 다양한 문제가 공장을 최대한으로 가동시키려는 우리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언급"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년간 자동차 판매를 연간 50%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반복 강조
테슬라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테슬라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추이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 공장, 주당 3000대산 가능, Image from QZ.com

Piper, 테슬라 목표주가 1,200$ 유지

역대급 테슬라 실적 발표 후 Piper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포터는 테슬라가 "사상 최고의 분기 실적을 올렸다"고 평가하며, 테슬라 투자의견 Oerwight 의견을 유지하고 아울러 테슬라 목표주가 1,200$를 유지했습니다.

포터는 투자자들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탄소배출권 판매를 제외하고도 테슬라 자동차 매출총이익율은 전분기에 비해서 300 베이시스 포인트 높은 28.8%에 달했다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탄소배출권 판매 2.97억 달러를 포함하면 테슬라 자동차 매출총익율은 30%가 넘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최근 몇 주 동안의 테슬라 실적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이 이어져 왔다며, "그래서 오늘 테슬라의 호실적은 예상되었던 바라고 평가하고, 테스랄 실적으로 더 이상 투자의견 상향 동기를 느끼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BofA, 테슬라의 높은 매출총이익률 주목하며 목표주가 상향

Bank of America 애널리스트 John Murphy는 이번 테슬라 실적 발표에서 테슬라 매출총이익률에 주목하면서 테슬라 목표주가를 900$에서 1000$로 상향조정했습니다. 다만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했습니다.

"이번 3분기 테슬라 실적은 매우 견고했습니다. 거의 모든 부문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은 대체로 예상된 수준이었으며, 매출총이익률은 시장 기대를 유의미한 수준으로 상회했습니다."

"테슬라의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률 상승은 곧 잉여현금흐름 개선으로도 나타났으며, 이제 테슬라는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지 않고도 영업을 이어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 등급은 중립으로 보수적인 태도를 취했는데, '테슬라에 대한 월가의 기대는 매우 높고, 현재 주가는 완벽한 시나리오를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3분기의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에 대한 낙관론이 더욱 더 높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장기적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주도적 입지를 확고하게 가질지는 아직도 불분명하다."고 봤습니다.

Barclays, 3분기 테슬라 실적은 조용하지만 몇가지 역풍을 예고했다

Barclays 애널리스트 Brian Johnson는 투자자들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이번 3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는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예상 수익을 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테스랄 경영진은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원자재 가격, 독일 베를린 공장과 텍사스 공장의 잠재적 생산 능력 확대 위험, 4680 배터리 셀 포맷으로 전환 지연 그리고 진정한 로보택시 서비스에는 한참 모자라는 full-service driving 등 몇가지 문제에서 역풍이 조짐을 보였다고 우려했습니다.

이러한 판단하에 그는 테슬라 투자의 Underweight를 유지하고 테슬라 콕표주가로 300$를 유지했습니다.

웰스 파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22년 테슬라 마진 하락 예상

웰스파고 애널리스트 콜린 랭건(Colin Langan)은 테슬라 주가 목표를 660달러에서 86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3분기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투자의견으로 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3분기 EPS가 1.86달러로 컨센서스 1.66달러를 상회했으며, 이는 주로 자동차 매출총이익에서 힘입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테슬라 실적 컨퍼런스콜에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참석하지 않고 대신 테슬라 CFO & VP가 대신 참석해 투자자들의질문에 답했습니다.

이러한 일론 머스크의 부재는 테슬라보다는 스페이스X와 같은 다른 벤처기업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는 우려를 줄러일으킬 수 있다고 랭건은 지적합니다.

테슬라 비용 우려에 대해서 이 애널리스트는 배터리 소재 계약이 끊기거나 리셋될 가능성이 높아 2022년 테슬라 마진은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테슬라 실적 발표 후 테슬라 주식 하락은 이러한 비용 우려가 반영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Wedbush, 테슬라 경제적 해자의 초기단계에서 믿을 수 없는 수익으로 목표주가 1100$로 상향 조정

Wedbush 애널리스트 다니엘 아이브스(Daniel Ives) 테슬라 주가 목표를 1000달러에서 110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테슬라 주식에 대한 투자의견은 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기대치에 부합하는 "확실한" 헤드라인 결과를 전달했지만, 마진은 시장 기대 이상을 보여주며 향후 마진에 대한 새로운 테슬라 스토리를 기대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합니다.

이번 실적에서 테슬라 자동차 매출총이익률은 30% 이상이며, 이는 시장 예측보다 약 250bps 높습니다.

이는 아직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제적 해자 구축의 초기 단계인 테슬라로서는 믿을 수 없는 엄청난 130억 달러 EBITDA를 얻고 있으며, 이제 중국 상하이 공장과 함께 새로운 스토리를 써가면서 거대한 레버리지를 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그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으로 진행 시 테슬라 목표주가를 이전 1300$에서 150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크레딕트 스위스, 3분기 테슬라 실적의 하이라이트는 기록적인 매출총이익률

크레디트스위스 애널리스트 댄 레비(Dan Levy)는 테슬라 콕표 저가를 800달러에서 83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3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에도 테슬라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는 향후 10년간 매우 강력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며, 이번 3분기 실적은 이러한 향후 성장을 뒷받침하는 데이터포인트를 제공했다고 주장합니다.

테슬라는 생산 캐퍄 증설을 계속하고 있으며, 미국 오스틴과 베를린 공장의 생산력 향상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계속 확장을 지속할 중요한 공급 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는 3분기 테슬라 실적의 하이라이트는 기록적인 매출총이익이었으며, 테슬라는 강력한 판매량과 유리한 믹스의 혜택을 받았다고 주장합니다.

레비는 테슬라 마진 강세가 결국은 가격을 낮추어 물량을 늘려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테슬라 핵심인 자동차 사업은 자율주행을 넘어 의미있게 성장을 가속화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