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솔루트 아트마케팅 사례 – Absolut와 Art의 만남

Updated on 2009-01-10 by

Absolut 광고는 알아가면 갈수록 멋있다.
예전엔 단지 멋진 광고라고만 생각했는데 점점 존경스워지기까지하다.

광고를 어떻게 정의하는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오랬동안 일관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다.

지난번엔 Absolut in an World라는 주제로 최근에 집행되는 광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1980년 중반부터 시작되었던 Artist와의 공동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앤디 와홀(Andy Warhol)의 Marilyn Monroe

▽ Marilyn Monroe, Orange, 1962
얼마전 크리스티 뉴욕에서 1450만달러(145억)에 낙찰되었다.

 앤디 워홀의 Marilyn Monroe, Orange

1980년대에 들어서 Absolut는 광고 전략의 영향으로 판매가 증가하면서 확고한 leading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었다.

Absolut는 이전 광고를 넘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었다.
이때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와 캠벨(Cambell) 스프 깡통의 실크스크린(Silk Screen) 작업으로 유명한 팝 아트의 대부 앤디 와홀(Andy Warhol)은 1985년 자신이 해석한 Absolut를 작업으로 표현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앤디 와홀(Andy Warhol, 1928~1987)은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후 뉴욕에서 잡지삽화와 광고등을 제작하며 상업미술가로 성공하였고. 그 후 팝아트 작가로서 배트맨, 슈퍼맨등 연재만화의 인물 연작을 그렸으나 주목받지는 못했다.
만화 소재는 이미 리히텐슈타인과 같은 작가가 선점을 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워홀은 1962년 캠벨 수프 깡통이나 코카콜라 병 , 달러 지폐 , 마릴린 먼로 같은 유명인의 초상화를 실크스크린으로 찍은 작품을 뉴욕 시드니 재니스 갤러리에 전시해 주목받으며 단숨에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다.

앱솔루트 사는 앤디 와홀(Andy Warhol)의 제안을 쾌히 승낙하였으며, 이때부터 예술을 소재로 너무도 유명해진 Absolut Art Marketing이 시작되었다.

이에 대해서 TBWA International의 회장 장 마리 드루(Jean-Marie Dru)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앱솔르투는 앤디워홀에게 병의 디자인을 부탁하기 전에 다음과 같이 가정했다.

  1. 브랜드 디자인을 예술품으로 느낀다.
  2. 고객 대부분은 예술의 조예가 깊다.
  3. 고객은 제품을 소비하는 것 이외에도 브랜드 자체에 관심을 갖고 있다.

앤디워홀 이전에도 예술가의 광고 활동 참여는 있었지만 그로 인해 명성을 얻는 예술가는 없었다. 광고의 세계에서 예술가들은 지난 200년간 죽어 있었으며, 그들이 광고 활동에 참여해서 별 이익을 얻는 게 없었다. 앱솔루트는 다음과 같은 등식을 세웠다.

ㆍ 사람들은 예술가를 멋있게 생각한다.
ㆍ 예술가는 앱솔루트를 멋있게 생각한다.
ㆍ 고로 사람들은 앱솔루트를 멋있게 생각한다.

위와 같은 가정과 등식을 토대로 ABSOLUT ART.가 탄생하게 되는데 20세기 후반을 풍미했던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시대적 미술사조가 앱솔루트 광고와 맥락을 같이 하면서, 서로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예술 같은 광고, 광고 같은 예술 , 김덕자 / 동서울대 광고디자인과 교수의 글에서 인용)

팝아티스트 앤디 와홀(Andy Warhol)

▽ ABSOLUT WARHOL,
앤디 와홀(Andy Warhol, 1928~1987)이 그린 광고, 앤디 와홀 특유의 스크린 판화 기법을 활용하여 앱솔루트 보드카를 검은색으로 표현하고 있다.

Absolut warhol 앱솔루트 워홀

▽ Absolut Artist Warhola

Absolut warhol 앱솔루트 워홀

앤디 와홀(Andy Warhol)의 광고 작업을 마친 후 낙서화가로 유명한 키스 해링(Keith Haring)을 소개하였으며, 이 작업은 케니 샤프(Kenny Scharf), 로버트 인디아나(Robert Indiana), 홀리 존슨(Holly Johnson) 등의 예술가들로 이어졌다.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 Absolut는 미술, 조각, 디자인과 패션을 포괄하며 다방면의 유명 예술가뿐만이 아니라 아직 가난하지만 장래가 촉망되는 예술가를 지원하게 되었고 이를 꾸준히 집행한 결과 에술후원자로서 입지를 굳히고 Absolut 자체가 Art라고 하는 새롭고 더 나은 brand image를 얻게 되었다.

낙서화가 키스 해링(Keith Haring)

▽ 낙서화가 키스 해링 지하철작업모습

낙서화가 키스 해링 지하철작업모습

키스 해링(KEITH HARING)은 1958년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리딩에서 태어났으나, 뉴욕으로 이주하여 굵은 라인으로 그려진 단순한 그림들을 지하철이나 길거리등에 그리면서 세계적인 그래피티, 팝 아티스트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해링은 1990년 31살의 젊은 나이에 AIDS로 사망하였다.
사망하기전 AIDS퇴치 운동을 위한 작품들을 남기며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 국적 : 미국
  • 활동분야 : 그래피티 아트
  • 출생지 :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레딩(Reading)
  • 주요작품 : 무제 Untitled》(1982),
    앤디 마우스-뉴 코크 Andy Mouse-New coke》(1985),
    무지=공포 Ignorance=Fear》(1989)

▽ ABSOLUT ART HARING,
단순하지만 선의 미학을 가진
키이스 헤어링(Keith Haring)의 작품.
1986년 11월 휘트니(whitne) 박물관 개관 파티에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ABSOLUT ART HARING

Kenny SCHARF

 Kenny SCHARF

 Kenny SCHARF

▽ 만화적 요소가 다분한 스카프의 작품.
병을 빠져나오는 주신(酒神)들의 코와 병에 새겨진 인물 스미스의 코를 술에 취한 루돌프 사슴코처럼 장난스럽게 만들었다. 참고로 스카프는 워홀보다 더 많은 액수의 작품비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인터넷에서 떠다니는 이야기인데

 Kenny SCHARF

팝아티스트 로버트 인디애나(Robert Indiana)

 Robert Indiana_Love_Sculpture_6th Avenue Manhattan New York

미국의 최고의 팝아티스트 로버트 인디애나(Robert Indiana)는 1960년대 단어와 숫자들 같은 일상적인 시각이미지들을 작품화하였다. 그는 언어를 대신할 수 있는 요소로 숫자, 함축적인 단어나 문장등을 선택하였고, 이러한 말의 기표를 대중적으로 디자인으로 재현하여 추상적인 개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로버트 인디애나의 대표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랑이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LOVE]는 알파벳 글자[O]자가 인상적인 형태로 기울여져 있고 선명한 붉은색과 녹색, 그리고 파란색으로 칼라 되어있다.

이 디자인은 수백만장의 카드와 포스터, 신문, 간판 그리고 우표로 제작되어 왔다. 그의 모든 작품은 자전적인 요소들이 담겨있다고 말한다. 예를들어 [사랑-LOVE]디자인은 (1965년 뉴욕의 현대미술관(MOMA)에서 크리스마스 카드 제작의 의뢰를 받아 탄생된 디자인인데) LOVE의 색상은 1930년대 자신의 아버지가 근무했던 정유회사, 필립스 66(Phillips 66)을 상징하는 색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필립스.gif

“필립스66 정유사의 간판은 제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 이였습니다.

이것은 사랑 디자인을 붉은색과 파란색, 녹색으로 제작하게 된 동기가 됐으며 또한 현대 미술박물관을 위해서 특별히 제작한 성탄절 카드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성탄절 카드는 제작사상 가장 인기 있는 카드가 됐는데, 아직까지만들어지고 있을 정도입니다.
전세계 모든 도시들에서 이 사랑 디자인을 찾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 제 꿈입니다.”.

 ABSOLUT ART Robert Indiana

George Rodrigue

  Geroge Rodrigue

George Rodrigue is a Louisiana-based artist who began painting dark brooding family gatherings under black, spanish moss-laden oak trees in an area of Southwestern Louisiana known as Acadiana. This area of the Bayou State is home of the French-speaking Acadians or “Cajuns”. With a Magritte-like “it is what it is” flourish, Rodrigue has included a painting from his earlier style in the upper-left corner of the image below.
Rodrigue’s style has changed in recent years – a well-known stylistic motif in much of his recent work is a small, white-nosed blue dog named Tiffany with a puzzled look in her piercing yellow eyes. Tiffany has lent a brand-name recognition to Rodrigue’s work, and has fueled some of his spectacular commercial success. Rodrigue’s gallery in the French Quarter of New Orleans does land-office business, and he’s created the “Absolut Rodrigue” vodka advertisement pictured below, which ran in several national magazines.

▽ ABSOLUT RODRIGUE
뉴올리언즈의 조지 로드리그(Geroge Rodrigue)는 푸른색깔이 나는 티프(TIF)란 이름의 양치기견 보더폴리종 개를 그의 모든 작품에 등장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물론 앱솔루트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앱솔루트 보드카 병에 꽃을 꽂아 놓았다.

 Absolute Geroge Rodrigue

스웨덴 아티스트 유리오 에델만(Yrio Edelmann)의 ABSOLUT ART

▽ ABSOLUT EDELMANN
붉은 종이로 앱솔루트 보드카 병을 감싸놓은 것처럼 보이는 이 작품은 그러나 물감으로 그린 페인팅이다.
3D효과가 워낙 탁월해 사진 작품으로 착각할 정도이다.
스웨덴 아티스트 유리오 에델만(Yrio Edelmann)의 절묘한 페인팅이다.

 ABSOLUT EDELMANN

French Artist Armand Arman

 French Artist Armand Arman

Arman (November 17, 1928 – October 22, 2005), was a French-born American artist.[1] Born Armand Pierre Fernandez in Nice, France, Arman is a painter who moved from using the objects as paintbrushes (“allures d’objet”) to using them as the painting itself. He is best known for his “accumulations” and destruction/recomposition of objects
Arman’s father, Antonio Fernandez, an antiques dealer in Nice, was also an amateur artist and photographer, as well as a cellist. From his father, Arman learned oil painting and photography. After receiving his bachelor’s degree in philosophy and mathematics in 1946, Arman began studying at the Ecole Nationale d’Art Decoratif in Nice. He also began learning Judo at a police Judo School in Nice where he met the artists Yves Klein and Claude Pascal. The trio would bond closely on a subsequent hitchhiking tour of the nations of Europe. Completing his studies in 1949, Arman enrolled as a student at the École du Louvre in Paris, where he concentrated on the study of archaeology and oriental art. In 1951, Arman became a teacher at the Bushido Kai Judo School. During this time he also served in the French military, completing his tour of duty as a medical orderly during the Indo-Chinese War.

▽ ABSOLUT ARMAN
프랑스 아티스트 아르망 알만(Armand Arman)은 98개의 앱솔루트 보드카 케이스와 페인트 브러시를 사용하는 설치미술로 앱솔루트 보드카 병의 형태를 형상화했다.

 ABSOLUT ART Armand Arman

ABSOLUT ART 커트 보네거트(Kurt Vonnegut)

▽ ABSOLUT VONNEGUT>
다양한 재능을 가진 커트 보네거트(Kurt Vonnegut)의 작품이다. 그는 “제5도살장”과 같은 소설을 남긴 미국의 대표적인 포스트모던 작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ABSOLUT ART 커트 보네거트(Kurt Vonnegut)

사진작가 조이스 테네슨 (Joyce Tenneson)

  Photography Joyce Tenneson

Joyce Tenneson (born May 29, 1945) is an American photographer known for her distinctive style of photography, which often involved nude or semi-nude women. She has had her work displayed in over 100 exhibitions around the world.
In 1989, Tenneson received the “Infinity” award from the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and in 1990 received Women in Photography International’s “Photographer of the Year” award.

조이스 테니슨(Joyce Tenneson)은 오늘날 예술과 상업사진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사진가중의 한 사람이라고 한다.
라이프, 타임, 에스콰이어와 뉴욕타임스등의 잡지사에서 그녀의 탁월한 스타일을 인정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150여회의 전시회를 열었고 American Photo Magazine은 역사상 가장 유력한 여자사진가 10인중에 그녀를 포함했다.

그녀의 사진들은 영묘하고, 신비스럽고, 우수를 띠며, 영적이며, 또한 감각적 이라고 묘사 되며 감상자에게 무한한 호소력을 던지며 복잡하고 강렬한 반응을 야기시켜 잊을 수 없는 이미지를 형성한다고 함
테니슨의 작품 소재로는 누드와 얇은 천을 드리운 초상으로서 그 구도 속에 상징적인 물체들과 건축학적인 디테일을 수반하고 있다.

그녀의 누드는 감미로우며, 아름답고, 순간적으로 정신과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거의 종교적이기까지 하며 모든 연령과 형상을 지닌 남녀를 포함한다.
Joyce Tenneson은 고등학교 불어 교사로 재직중 예술 담당 특별 활동을 맡았는데 학생들의 요구로 사진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이를 계기로 그녀의 사진가로서의 삶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I have always liked to photograph people of all ages. I’m fascinated by the way skin metamorphoses over time, from infancy to old age.
And I find people of all body types? from heavy to thin?interesting as well.” – Joyce Tenneson

조이스 테니슨 인터뷰 http://www.pdngallery.com/legends/tenneson/interview6.html

▽ ABSOLUT TENNESON
사진작가 조이스 테니슨(Joyce Tenne-son)의 작품. 여성의 누드로 대변되는 전체 느낌이 여리면서 육감적이다. 좀처럼 사람을 소재로 등장시키지 않는 앱솔루트 광고의 틀을 상당부분 벗어난 작품이다. 조이스 테니슨은 주로 기호학적인 누드사진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ABSOLUT ART Joyce Tenne-son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 백남준 다다익선

 ABSOLUT ART Joyce Tenne-son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나 1949년 홍콩 Royden School을 졸업하였다. 1950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대학 미학문학부에서 공부하고, 1956년 독일로 유학하여 뮌헨 루드비히막시밀리안대학교를 수료하였다. 그뒤 유럽과 미국을 떠돌며 전위적이며 실험적인 미술집단, 플럭서스(Fluxus)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테이프리코더와 피아노음악 공연(독일 뒤셀도르프, 1959), 피아노포르테 연구 공연(1960), 심플 공연(스웨덴 스톡홀름, 1961), 뮤직일렉트로닉TV전(1963) 등 많은 공연과 전시회를 가졌다.

1963년 독일 부퍼달 파르니스 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열어 비디오 예술의 창시자로 세계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1969년 미국에서 샬롯데 무어맨(Sharlotte Mooreman)과의 공연을 통해 비디오 아트를 예술 장르로 편입시킨 선구자라는 평을 들었다. 1977년 위성TV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발표하였고, 1993년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1996년 6월 뇌졸중으로 쓰러져 몸의 왼쪽 신경이 모두 마비되었다. 그러나 신체장애를 극복하고 국내외에서 도시와 영상전(서울시립미술관, 1996), 교과서 미술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97), 독일 비디오조각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97), 97바젤국제아트페어(스위스 바젤, 1997), 개인전(미국 국립미국미술관, 1997), 98서울판화미술제(예술의전당 미술관, 1998), 한국현대미술전-시간(호암갤러리, 1998) 등의 전시회를 열었다.

1996년 10월 독일《포쿠스》지가 선정한 ‘올해의 100대 예술가’ 중에 들었고, 1997년 8월에는 독일 경제월간지 《캐피탈》이 선정한 ‘세계의 작가 100인’ 가운데 8위로 올랐다. 1998년 미국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미술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대예술과 비디오를 접목시키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한 공로로 ’98년도 교토상’을 수상하였고, 한국과 독일의 문화교류에 기여한 공로로 ‘괴테메달’을 받았다.
2000년 금관문화훈장을 받았다. 2006년 1월 29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있는 그의 아파트에서 타계했다

▽ ABSOLUT PAIK>
그 유명한 시리즈에 우리나라 사람이 나오다니 넘 반갑다..

  ABSOLUT ART 백남준

사진작가 얀 샤우덱(Jan Saudek)

▽ 얀 샤우덱

  얀 샤우덱

1935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수도 프라하에서 출생한 얀 샤우덱(Jan Saudek),
프라하 국립인쇄미술학교에서 수학했다.
나치의 점령과 소련의 지배라는 역사적 상황 아래서 그는 고등학교를 마치고 인쇄소의 사진사 조수로 들어간다. 여기서 도제 수업을 마치고 사진사 자격증을 얻었다.

1952년, 처음으로 코닥카메라를 가지고 작업을 하다 에드워드 스타이켄(edward Steichen)의 기획 작품집 ‘인간가족 The Fammily of Man’을 접하고는 “큰 충격과 함께 매우 감격했다”며 본격적인 사진작가의 길을 간다.

그러나 그의 사진영감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Life’지이다. 이 잡지에 게재된 후로인드, 버크 화이트, 유진 스미스 등의 사진에 매료되어 휴먼 다큐멘트의 사진을 많이 촬영했다.

1963년 ‘Flexaret 4’카메라를 입수하여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됐고 그 해에 프라하의 나자브라들리극장에서 최초의 사진전문지인 월간 ‘체코슬로벤스카 포토그라피’지에 게재됨으로써 세상에 알려지고, 처음으로 해외초청전을 의뢰 받은 것이 1969년 미국 인디애나주의 인디애나대학이었다. 그 후 그는 개인전을 87년까지 37회, 그룹전은 1976년부터 12회 이상 가졌다. 그의 작품은 미국, 프랑스, 일본, 이스라엘 미술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 ABSOLUT SAUDEK
SAS(Scandinavian Airway System : 스칸디나비아 항공)의 기내잡지인 스카노라마(Scanorama)에 실린 사진작가 Jan Saudek의 1998년 작품이다.
앱솔루트 보드카의 2000년 밀레니엄 시대를 맞이하여 새롭게 집행된 'ORIGINAL' 시리즈의 4번째 작품으로
오리지날 시리즈는 17명의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통해 주로 스카노라마나 TIME의 아틀란틱 에디션에 게재하였다.
흑백화면에서 유일하게 붉은 선혈을 띈 검이 눈에 띈다.

 ABSOLUT ART SAUDEK 얀 샤우덱

영화 위대한유산의 실제 화가 FRANCESCO CLEMENTE

▽ Francesco Clemente self portrait,
화가의 자기 초상(self portrait)

  Francesco Clemente self portrait, 화가의 자기 초상(self portrait)

1952년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시를 쓰고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그는 1970년 로마에 있는 대학교에서 건축학을 전공하였다. 그러나 건축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교를 나와 독학으로 그림 그리기에 매달렸다.

클레멘테는 1980년대 초 이탈리아 ‘트랜스 아방가르드 Trans Avantgarde’ 화가 중 한 사람이다. 그를 비롯한 엔초 쿠키(Enzo Cucchi), 산드로 키아(Sandro Chia), 밈모 팔라디노(Mimmo Paladino) 등 동시대 화가들은 개념미술과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의 영향에 밀려 힘을 잃은 구상회화를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클레멘테는 수채화, 파스텔, 프레스코, 유화 같은 여러 재료를 사용하여 형이상학적 이미지와 이국의 문화에서 차용한 상징을 작품 속에 담았다.

그는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다양한 문화를 흡수하였고, 특히 동양의 사상과 종교, 철학에서 영감을 얻었다. 또한 중세의 신비주의와 이탈리아의 역사에서 자유롭게 소재를 취하였다. 그의 주된 테마는 인간의 육체였으며, 그가 그리는 인간 형상은 남성과 여성이, 영혼과 육체가, 그리고 인간과 자연이 그 구분을 허물고 원초적으로 합일하는 세계를 구현하는 것이었다. 그는 “나는 외부로 보여지는 것과 내부에서 느껴지는 것 사이의 매개자로서의 신체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1981년 클레멘테는 뉴욕으로 이주하여 흑인 소수 문화에 관심을 갖았다. 또한 앤디 워홀(Andy Warhol), 장-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와 공동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그는 여전히 인도와 자메이카, 뉴 멕시코, 히말라야 등을 여행하며 명상하고 그림을 그린다. 그의 작품은 1998년 개봉된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on) 감독의 영화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을 통해 우리에게 보다 더 친근해졌다. 그는 이 영화를 위해 무려 200여 점의 작품을 제작하여 특유의 신비롭고 매혹적인 화풍을 선사하였다.

▽ 영화 위대한유산

  영화 위대한유산

주요 작품에는 《쌍둥이 Twins》(1978), 《물과 와인 Water and Wine》(1981), 《한밤의 태양 2 The Midnight Sun 2》(1982), 《가위와 나비 Scissors and Butterflies》(1999), 《기원 Origin》(2004) 등이 있다.

클레멘테의 이야기는 영화 위대한유산의 실제 이야기이기도 하다..
에단호크랑 기네스 펠트로가 열연했던 영화
그안에서 에단호크가 그린 그림들….

▽ ABSOLUT ART Clemente

   ABSOLUT ART Clemente

로스 블레크너(Ross Bleckner) – ABSOLUT ART BLECKNER

▽ ABSOLUT ART BLECKNER

   ABSOLUT ART BLECKNER

ABSOLUT BLECKNER is on page 41 of the 9/98 issue of Interview magazine. This new 1998 ad features artwork by Ross Bleckner: the entire page is filled by brownish gray interlocking shapes which resemble atomic molecules. Some of the shapes are slightly darker and form an Absolut bottle shape.
“Ross Bleckner is an influential protagonist in the worldwide art scene. He made his mark in the 1980s … recent work is influenced primarily by nature, which he moderates into buoyant shapes.” Born in New York City, his works “are held in … public collections throughout the globe, including New York’s Museum of Modern Art (and) the Saint Louis Art Museum.” He “has been featured in Artforum, Art In America, ARTnews, … The New Yorker, The New York Times (and) Vanity Fair.” For more information on him, just click on this hypertext link: ROSS BLECKNER.

1998년 제작된 로스 블레크너(Ross Bleckner)의 작품.
브라운 느낌의 회색의 서로 엇비슷한 분자구조로 화면을 꽉 채우고 있다. 거기에 야간 어두운 느낌으로 앱솔루트 보드카를 형상화하고 있는 그림이다.
1980년대 부터 시작된 Neo-Geo(신추상) Art에 가장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중 한명이다.

▽ ABSOLUT ART BLECKNER2

   ABSOLUT ART BLECKNER2

Eva & Adele – ABSOLUT ART Eva Adele

▽ ABSOLUT ART Eva Adele

 ABSOLUT ART Eva Adele

독일 출신의 반음양자 쌍둥이 아티스트로 알려져 있는 Eva & Adele의 작품이다.

그들은 항상 같은 드레스에 머리를 완전히 면도한 모습으로 나타나곤 하는데, 핑크글씨로 ABSOLUT EVA와 ABSOLUT ADELE을 양쪽에 새겨넣은 서로 붙어 있는 은빛 앱솔루트 병이 보인다. 두 병의 중앙에는 빨간 립스틱에 하트모양으로 형상화된 eva와 adele을 볼 수 있으며 병 아래쪽에는 역시 핑크글씨로 EVA & ADELE이 거꾸로 쓰여져 있다.

전통적인 앱솔루트 광고라면 어두운 배경화면에 밝은 스포트라이트를 이용해서 병을 부각시키는 스타일인데 반해서 이 광고에서는 핑크색의 배경화면에 하트모양의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가장자리에는 두장의 사진이 반복형태로 배열되어 있는데 자세히 보면 한장은 푸른색조로 eva & adele을 floor-to-ceiling shot으로 찍은 사진이며, 다른 한장은 하트형태의 날개를 한 오렌지색 땅벌모양의 옷을 입은 모습이다.

특이하게도 TBWA를 비롯한 다른 광고 카피는 왼편의 공간에 배치된 모습이다.

 Eva Adele in the park

한국계 아티스트 Miran Kim, ABSOLUT ART KIM MIRAN.

▽ ABSOLUT KIM
한국계 아티스트 Miran Kim 의 작품이다.
앱솔루트 병에 리본 형태로 걸려있는 ‘천지인’ 글자가 선명하다.

 한국계 아티스트 ABSOLUT ART KIM MIRAN

ABSOLUT ART PLANAS

▽ ABSOLUT ART PLANAS

 ABSOLUT ART PLANAS

OUT 매거진 백커버에 실린 1998년 Jon Planas의 작품.
노랑과 보라색을 바탕으로 그려진 커다란 평화의 상징이다.
symbol의 한가운를 위아래가 바뀐 Y자가 있고 그 둘레에는 푸른색의 하늘에 흰 구름이 그려져 있다. Y의 윗부분을 핑크의 skinned man이 화면을 나누고 있으며 Y의 아랫부분에는 붉은 장미로 둘러싸여진 앱솔루트 보드카가 그려져 있다.

병에는 ABSOLUT PEACE라는 글자와 남성과 여성의 심볼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광고 전체에 무지개 색(7가지 천연색)을 사용하였다.

ABSOLUT ART HOLLEIN

▽ ABSOLUT HOLEIN
이 작품은 Austrian artist인 한스 홀레인(Hans Holein)에 의해 1999년 만들어졌다.
오스트리아 비엔나(Vienna)거리를 배경으로 앱솔루트 병이 6층높이의 건물로 묘사되고 있으며 사진 아래쪽 밴치의 두사람 사이에도 앱솔루트 보드카 병이 놓여져 있다.

 ABSOLUT ART HOLEIN

마치며

일상에서 친숙한 소재를 찾아 예술에 응용하는 것, 그래서 대중과의 거리를 좁히고 친밀한 느낌으로 다가설 수 있는 장르가 팝 아트(Pop-Art)의 본질이라면 이미 앱솔루트는 성공한 셈이다.
팝 아트의 소재로 선택되었다는 것 자체가 이미 대중에게는 친숙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독특한 광고 전략으로 앱솔루트 보드카는 1992년 미국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명예의 전당(Marketing Hall of Fame)에 이름이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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