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A 리서치, 글로벌 경제 침체로 S&P500 전망치 3750으로 30% 급락 전망

Updated on 2024-07-01 by

미국 경제와 글로벌 경제가 고통스러운 경기 침체로 향함에 따라 S&P500 주가는 30% 하락할 것이라고 BCA 리서치 전략가는 주장합니다.

  • 미국 경기침체는 2025년 초 시작될 것
    • 유럽 성장세 둔화
    • 부동산 버블에 빠ㅣ진 중구 경제 침체 가속화
    • 미국 경제도 침체 진입
      • 노동 시장의 둔화 가속화되어
      • 주요 경제 동력인 소비자 지출 급감 가능성
        –> 글로벌 경제가 침체에 돌입
  • 이에따라 S&P500 전망치를 3,750으로 제시
  • 이 S&P500 전망치는 지그가지 가장 낮은 JP모건 전망치 4,200보다 낮은 가장 비관적인 전망

가장 종말론적인 주식 시장 전망에 대한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했습니다.

BCA 리서치의 수석 글로벌 전략가인 피터 베레진은 6월 27일 보고서에서 미국이 곧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경기 침체에 진입할 것이라는 예상으로 인해 S&P 500 전망치를 JP 모건 글로벌 리서치의 연말 목표치인 4,200보다 낮은 3,750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베레진은 경기 침체가 올해 말이나 2025년 초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S&P 500 지수는 금요일 수준에서 30% 이상 하락할 수 있다고 그는 예측했습니다.

광범위한 경제 침체

베레진은 시장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경제적 고통이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는 이제 막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한 유럽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부동산 버블 붕괴의 여파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도 침체에 빠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시나리오에서는 글로벌 성장세가 전반적으로 약화되어 글로벌 증시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 관한 한, 베레진의 주장은 노동 시장의 둔화가 빠르게 가속화되어 주요 경제 동력인 소비자 지출에 막대한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는 팬데믹 시대의 극심한 고용 둔화 속도가 근로자들에게 훨씬 덜 매력적으로 다가왔음을 시사하는 여러 지표를 제시했습니다.
공식적인 구인 데이터에서 알 수 있듯이

  • 채용 공고 수는 크게 감소했으며
  • 이직률도 감소했습니다.
  • 그리고 민간에서 조사한 구인 데이터는 훨씬 더 급격한 감소세를 반영합니다.
  • 동시에 노동부 데이터에 따르면 임금 상승 속도도 둔화되고 있습니다.

5월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등 최근 발표된 경제 데이터에서도 소비자 지출이 둔화되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레진은 갑작스럽게 악화된 노동 시장이 악순환의 시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은행 잔고에 대한 데이터는 이미 저소득층 미국인들의 팬데믹 당시 저축액이 고갈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용 카드와 자동차 대출의 연체율이 2010년 이후 전례 없는 수준으로 계속 상승함에 따라 은행은 대출 기준을 높여 소비자들이 직면한 압박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베레진은 소비가 둔화됨에 따라 기업들이 자본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기업의 지출 계획을 추적하는 BCA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인공지능 붐, CHIPS 법, 월스트리트가 이러한 유형의 지출을 촉진할 것으로 믿는 리쇼어링 추세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이 이미 자본 지출, 즉 ‘자본 지출’을 줄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레진이 예상한 경기 침체가 닥쳐도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적어도 당장은 이를 막기 위해 개입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재점화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그의 동료들은 이미 너무 늦을 때까지 조치를 취하기를 꺼릴 것입니다.

그리고 재정 정책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의회 예산국의 공식 추산에 따르면 2024년 재정 적자는 이미 GDP의 7%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미국은 적자 지출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재정 규율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11월에 누가 승리하든 채권 시장은 재정 지출을 늘리려는 시도에 반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BCA는 이번 주 초 고객들에게 주식 보유 비중을 줄이고 채권과 현금 비중을 늘릴 것을 권고했습니다.

그러나 전술적 트레이딩을 선호하는 분들을 위해 베레진은 비트코인 BTCUSD 공매도, 채권 수익률 하락이 일본 엔화 USDJPY 대비 미국 달러 DXY를 하락시킬 것이라는 베팅 등 몇 가지를 추천했습니다.

베레진은 자신의 경기침체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10년 만기 국채 BX:TMUBMUSD10Y의 수익률이 3%까지 떨어지고 연방기금 목표금리는 2%로 인하될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이에 비해 10년 만기 국채는 금요일 현재 4.34%, 연방기금 목표 금리는 5.25%와 5.5% 범위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JP모건, S&P500 전망치 23% 하락 의견 고수

JP모건의 최고 전략가인 마르코 콜라노비치는 S&P 500 지수가 연말까지 현재 수준에서 23% 이상 하락할 것이라는 목표를 재확인했습니다.

이번 주 발표된 JPM의 중기 전망에 따르면 이 투자 은행은 2024년 하반기에는 미국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 은행의 주식 약세 전망은 지난 한 해 동안 시장 랠리의 대부분을 주도한 대형주들이 실적과 전망으로 투자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점점 더 높은 기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콜라노비치에 따르면 이들 종목에 대한 투자자의 포지셔닝과 밸류에이션은 이미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언젠가는 시장을 떠받치고 있던 인공 지능 거래가 반전될 것이며, 그렇게 되면 S&P 500 지수는 큰 폭으로 하락할 것입니다.

금요일 오후 미국 증시는 S&P 500과 나스닥 종합지수가 2024년 상반기를 사상 최고치로 마무리하려는 시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두 지수는 각각 0.1% 이상 하락했고,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JIA)는 0.3% 하락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