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엔비디아 인공지능 지배력에 도전하는 테크 기업들

Updated on 2024-03-26 by

엔비디아는 인공지능 칩 제작으로 $2.2조 시가총액을 얻었으며, 해당 칩은 마이크로소프트, OpenAI 및 구글 모회사 알파벳 등의 인공지능 개발자들에게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런 엔비디아에 대응해 엔비디아 인공지능 지배력에 도전하는 테크 기업들이 증가하고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CUDA를 사용하는 전 세계 개발자는 4백만 명이 넘으며, 이는 경쟁사들이 엔비디아를 따라잡기 어렵게 만든다.

퀄컴, 구글, 인텔이 포함된 연합체는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를 약화시키기 위해 해당 소프트웨어에 도전하려 하며, 이들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지배력을 저하시키려는 확장된 집단이다.

UXL 재단의 대안 소프트웨어 계획

UXL 재단은 인텔의 OneAP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인공지능 가속기 칩을 구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도구 모음을 만들 계획이다.

이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어떤 칩과 하드웨어로 구동되는지에 상관없이 컴퓨터 코드를 모든 기계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UXL의 기술 관리 위원회는 올해 상반기에 기술 명세를 확정하고 연말까지 세부 사항을 성숙시킬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여러 회사에서 기여하고 어떤 칩이나 하드웨어에도 배포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도전자들의 도전 과제

UXL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와 추가 칩 제조사를 유치할 계획이다.

UXL은 이미 제3자로부터 기술적 기여를 받기 시작했으며, 이는 기초 회원 및 오픈소스 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외부 업체에서 온 것이다.

UXL은 최종적으로 엔비디아 하드웨어와 코드를 지원하려고 한다.

엔비디아 아성에 도전하는 테크 기업 연합이 증가하고 있다.

엔비디아(Nvidia)는 인공 지능 개발자들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칩을 생산함으로써 2조 2천억 달러의 시가총액에 도달했습니다.

이 회사는 거의 20년간 쌓아온 컴퓨터 코드로 인해 경쟁이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전 세계 4백만 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엔비디아의 CUDA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AI 관련 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퀄컴, 구글, 인텔 등이 포함된 기술 회사 연합체는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를 약화시키기 위해 엔비디아의 비밀 병기인 개발자들을 Nvidia 칩에 묶어두는 소프트웨어(CUDA)를 공략하려 합니다.

이들은 엔비디아의 AI 분야 지배력에 도전하는 확장하는 집단인 금융업자들과 기업들의 일부입니다.

UXL 재단의 OneAPI

UXL 재단은 인텔이 개발한 OneAPI라는 기술을 시작으로 여러 유형의 AI 가속기 칩을 구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도구 모음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어떤 칩과 하드웨어로 작동되는지에 상관없이 컴퓨터 코드를 모든 기계에서 실행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글의 최고 고성능 컴퓨팅 책임자인 빌 마그로는 인터뷰에서 “우리가 어떻게 개방된 생태계를 조성하고 하드웨어 선택의 생산성 및 선택권을 촉진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UXL의 기술 운영 위원회는 올해 상반기에 기술적 세부 사항을 확정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연말까지 기술적 세부사항을 ‘성숙한’ 상태로 다듬을 계획이라고 임원들이 말했습니다.

이들 임원은 강력하고 다목적인 기반을 구축하여 여러 회사에서 기여를 포함하고 어떤 칩이나 하드웨어에도 배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UXL은 초기에 참여한 기업 외에도 아마존닷컴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의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와 추가 칩 제조업체를 유치할 것입니다.

UXL은 이미 지난 9월 출범 이후 재단 회원과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외부 업체로부터 기술 기부를 받기 시작했다고 임원들은 전했습니다.

인텔의 OneAPI는 이미 사용 가능하며, 두 번째 단계는 AI용으로 설계된 표준 프로그래밍 컴퓨팅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UXL은 소수의 칩 제조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컴퓨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원을 투입할 계획인데, 이는 최근 AI 앱과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등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초기 계획은 플랫폼으로 결정적인 개발자 다수에게 승리하려는 조직의 장기 목표를 뒷받침합니다.

UXL은 결국 장기적으로 엔비디아 하드웨어와 코드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UXL의 오픈 소스와 벤처 자금으로 엔비디아의 AI 지배력을 깨뜨리려는 노력에 대해 묻자, 엔비디아의 임원 이언 벅은 성명에서 “세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가속 컴퓨팅 분야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전체 생태계에서 나오고 있으며, 이는 AI를 발전시키고 가속 컴퓨팅이 달성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UXL 재단의 계획은 AI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엔비디아의 지배력을 약화시키려는 많은 노력 중 하나입니다. 피치북이 레피터스 요청에 따라 편집한 맞춤형 데이터에 따르면, 벤처 투자자와 기업 달러는 93개의 별도 사업에 40억 달러 이상을 쏟아부었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잠재적 약점을 통해 엔비디아를 대체하려는 관심이 지난해 증가했으며, 회사의 리더십에 구멍을 뚫으려는 스타트업은 피치북 자료에 따르면 1년 전의 5억 8천만 달러에 비해 2023년에 20억 달러를 조금 넘는 금액을 투자받았습니다.

엔비디아의 AI 데이터 크런칭 그룹에 대한 성공은 극소수의 스타트업이 이룰 수 있는 성과입니다. 엔비디아의 CUDA는 완전 기능적이며 엔비디아의 공헌과 개발자 커뮤니티 모두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종이 상에서 매력적인 소프트웨어 조각입니다.

제이 골드버그 D2D 어드바이저리 최고경영자(CEO)는 “그것이 정말로 중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사람들이 15년 동안 CUDA를 사용해 왔고, 그들이 그것을 중심으로 코드를 구축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