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를 이기지 않아도 AMD는 AI 전쟁의 승자가 될 수 있다.

Updated on 2024-03-19 by

AMD는 AI 전쟁에서 빠르게 엔비디아를 추격하고 있지만 엔비디아는 여전히 AI 시장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MD에게 가능성은 없는 것일까요? AI 칩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크게 때문에 AMD 점유율을 조금만 늘려도 엄청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굳이 엔비디아를 이기지 않아도 AMD가 AI 전쟁의 승자가 될 수 있단 주장이 있습니다.

AMD는 개인용 컴퓨터와 서버 칩 시장에서 Intel과 오랜 경쟁을 벌여왔으며, 이제 AI 칩 시장에서도 엔비디아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AI 워크로드를 위한 그래픽 처리 장치(GPU)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AMD는 MI300 AI 칩 생산을 늘리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AMD MI300 칩, Image from AMD

업계 전문가들은 제조업체들이 시장이 단일 공급업체에 종속되는 것을 꺼려하며, 경쟁이 혁신을 촉진하고 가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AMD의 주가는 최근 AI 칩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으로 인해 상승세를 보였으며, 새로운 Instinct MI300X 시리즈 가속기는 엔비디아의 현재 H100 GPU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2.

AMD는 AI 가속기 칩, Instinct MI300X를 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기회를 얻었으며, 이는 AMD가 AI 칩 시장에서 엔비디아를 따라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AMD가 AI 칩의 승자가 되기 위해 엔비디아를 이길 필요가 없는 이유

뜨거운 인공 지능 칩 시장에서 AMD(Advanced Micro Devices)는 시장 선두주자인 엔비디아(NVDA)에 이어 2위라는 익숙한 위치에 있습니다.

AMD는 개인용 컴퓨터와 기존 서버 칩에서 그 역할을 맡았으며, 업계에서 가장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는 거대 기업인 인텔(INTC)과 수년간 경쟁을 벌여 왔습니다. 그리고 AMD 주식은 잘 견뎌냈습니다.

이제 AI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AMD와 엔비디아의 또 다른 기술 대결이 시작되었으며, 이번에는 AI 칩의 지배적인 세력이 2위 자리를 강자의 자리로 바꾼 실적을 가진 도전자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이 경쟁은 3월 18일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리는 엔비디아의 대규모 AI 이벤트에서 중심 무대가 될 것입니다.

엔비디아는 월요일 AI 개발자를 위한 엔비디아의 GTC 2024 컨퍼런스에서 자사의 첫 번째 블랙웰 시리즈 GPU인 차세대 제품인 B100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AMD가 MI300 AI 칩의 생산량을 늘리는 가운데 엔비디아는 AI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역사적으로 AMD는 경쟁해 온 거의 모든 분야에서 2위를 차지해 왔습니다. 그리고 매력적인 분야이기도 합니다.”

라고 Piper Sandler의 애널리스트 하쉬 쿠마는 Investor’s Business Daily에 말했습니다.

AI 칩 분야에서 AMD 대 엔비디아

AMD의 강인하고 탄력적인 경쟁자로서의 역량은 인텔과의 오랜 라이벌 관계에서 잘 드러납니다. AMD는 10년 전 리사 수 CEO가 취임했을 때 주가가 2달러도 안 되는 붕괴 직전의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하지만 AMD는 인텔을 추월하지는 못했지만 PC와 서버에서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반격에 나섰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3년 4분기에 인텔은 전체 PC 칩 출하량의 72.4%를 차지했고, AMD가 18.3%, Apple(AAPL)이 7.8%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인텔은 2023년 3분기에도 서버 칩 부문에서 68.7%의 점유율로 AMD의 20.5% 점유율을 앞지르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MD는 제조업체들이 한 공급업체에 종속되는 것을 싫어한다는 중요한 사실에서 힘을 얻었습니다. 항상 시장은 두 가지 이상의 선택지가 있는 것이 선호됩니다.

지난 목요일 AMD 주가는 AI 주식의 가파른 상승으로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에 나서면서 4% 하락한 187.06을 기록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목요일에 3.2% 하락한 879.44를 기록했습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연산 집약적인 AI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MD는 빠른 추격자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분석가들은 AMD의 Instinct MI300 시리즈 가속기가 엔비디아의 현재 H100 GPU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하이퍼스케일러 사장은 선택을 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엔터프라이즈와 같은 AI 칩 고객은 가격을 낮추고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시장 2위 업체의 존재를 높이 평가합니다.

“하이퍼스케일러는 선택권을 원하며, 단일 공급업체가 지배하는 시장은 매우 불편하고 그래야 합니다.”
라고 Moor Insights & Strategy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패트릭 무어헤드는 IBD에 말했습니다.

작년 말 AMD가 AI 가속기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 이후, 엔비디아는 AMD의 연간 출시 주기에 맞춰 매년 새로운 플래그십 제품을 출시하는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이전에는 2년 주기로 해당 카테고리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월요일 GTC에서 차세대 제품인 B100의 기능을 자세히 소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100은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25년에는 X100 GPU를 통해 이 제품을 뛰어넘을 계획입니다.

AI 칩 백로그

현재 엔비디아는 생산 가능한 모든 H100 GPU를 판매하고 있으며, 상당한 규모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I 칩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AMD와 다른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 시장의 다른 플레이어로는 가우디 AI 프로세서와 맞춤형 애플리케이션별 집적 회로(ASIC)를 갖춘 인텔과 Broadcom(AVGO) 및 Marvell Technology(MRVL)가 있습니다. 또한 Cerebras와 SambaNova Systems를 비롯한 수많은 AI 칩 스타트업이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데이터센터의 AI 칩 시장은 방대하며 수많은 공급업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B100 출시에 앞서, 엔비디아는 현재 호퍼 시리즈 제품인 H100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개선된 제품인 H200은 H100에 비해 전반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어 2분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한편, AMD는 단기 제품 파이프라인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 GPU인 MI400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MD 대 엔비디아 AI 칩: 실행 가능한 대안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대한 지출이 둔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OpenAI는 2022년 말 화제의 챗봇인 ChatGPT로 제너레이티브 AI 트렌드를 시작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이 분야의 경쟁이 치열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가 GPU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엔비디아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CUDA 소프트웨어와 기본 모델 및 라이브러리 등 AI 컴퓨팅을 위한 풀스택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AMD와 인텔은 GPU를 통해 원시 연산 능력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파이퍼 샌들러의 쿠마는 IBD와의 인터뷰에서 “AMD가 엔비디아의 대안으로 매우 유력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MD가 경쟁하려는 방식은 가치와 성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소프트웨어와 사전 정의된 라이브러리의 전체 스택을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AMD가 현재로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집중하고 있는 분야도 아닙니다. 하지만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AMD AI 칩 플레이북

쿠마르는 AMD가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고 점진적으로 입지를 넓혀나가는 신뢰할 수 있는 플레이북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AMD가 일반적으로 “20%에서 30% 사이”의 시장 점유율을 관리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AI 칩 시장의 20%에 도달할 수 있다면 엄청난 사업이 될 것입니다.

쿠마르는 “시장이 너무 커질 것이기 때문에 점유율이 미미하더라도 사업을 두 배, 세 배로 늘릴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존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MD, 엔비디아에 맞서는 ‘강력한 2위 경쟁자’

AMD는 시장의 향방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1월 30일 애널리스트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칩 회사의 CEO인 Su는 가속기 시장이 2027년까지 약 4,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수치는 월스트리트를 놀라게 했는데,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였기 때문입니다.

“AI 시장의 장점은 너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역동성과 그 틀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Su는 말합니다.

3월 5일 모건 스탠리 기술, 미디어 및 텔레콤 컨퍼런스에서 연설한 AMD 최고 재무 책임자 진 후는 이러한 예측을 옹호했습니다.

“4,000억 달러인지 3,000억 달러인지 논쟁할 수 있지만, 이 기술 트렌드의 궤적은 정말 놀랍습니다.”라고 Hu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작년의 시장 규모가 400억 달러였으며 올해는 약 1,0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정말 큰 시장입니다.”
“우리는 이 시장에서 강력한 2위 경쟁자입니다.”

AMD 대 엔비디아: 판매량 비교

AMD는 12월 6일 MI300 데이터센터 GPU 가속기 제품군을 출시할 때까지만 해도 AI 시장에서 엔비디아에 대항할 만한 제품이 없었습니다. 이제 이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미즈호 증권의 애널리스트 비제이 라케시는 2023년 AI 서버 판매량에서 엔비디아가 94%의 단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경쟁사들이 경쟁 제품을 내놓으면서 2025년과 2026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약 75%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AMD의 데이터센터 매출은 2023년 65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29%에 달했습니다. 전통적인 서버 중앙 처리 장치 또는 CPU를 포함하는 데이터 센터 매출은 7% 증가했습니다. AMD의 나머지 매출은 PC, 게이밍 및 임베디드 프로세서 판매에서 발생했습니다.

한편, 1월 28일에 마감된 2024 회계연도에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매출은 475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78%를 차지했습니다. 데이터센터 매출은 전년 대비 217% 급증했습니다.

그래픽 칩 제조업체가 수년간의 투자 끝에 마침내 결실을 맺고 있는 AI 칩 시장에 대해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은 당연히 낙관적입니다.

“기본적으로 2024년부터 2025년 이후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건은 훌륭합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업계 전반에 걸쳐 두 가지 전환의 시작 단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황은 2월 21일 애널리스트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말했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일반 컴퓨팅에서 가속 컴퓨팅으로의 전환과 생성형 인공 지능의 붐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선두 대 AMD의 선두는 아마도 안전할 것입니다. 엔비디아’s Lead Vs. AMD Is Probably Safe

이 부문에서 엔비디아의 성장은 공급망 개선의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황은 2024년까지 수요가 공급을 계속 앞지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AMD는 AI 가속기에 대해 가격 대비 성능 면에서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쿠마르는 말했습니다.

데이터센터 GPU는 개당 20,000달러에서 40,000달러에 달할 수 있습니다.

무어헤드는 AMD가 엔비디아에 비해 가격 우위를 점하고 있기는 하지만, 시장을 주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무어헤드는 “AMD가 1위가 되려면 엔비디아가 어떤 식으로든 큰 실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동시에 AMD는 모든 실린더를 공격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쿠마르는 AMD는 괜찮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엔비디아가 시장을 형성하도록 내버려두고 있고, 그들은 두 번째로 들어와서 점유율을 20, 30% 이상 확보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AMD 주식: 월스트리트 승자로서의 2위

AI 칩에서 AMD 대 엔비디아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AMD 주식은 어디로 갈까요?

확실히 AMD가 2위를 차지하면서 이 거대 칩 제조업체의 주가는 상승했습니다.

월스트리트에서 어려움을 겪은 지 10년이 지난 지금, AMD 주가는 투자자들을 열광시키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주가는 7배나 급등한 반면 인텔은 14%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AMD의 시가총액은 현재 약 3,150억 달러로 인텔의 1,85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AMD의 주가 상승은 지난 5년 동안 약 20배나 치솟은 엔비디아 주가만큼 급격한 상승은 아닙니다. 엔비디아의 AI 지배력은 이 칩 대기업의 시가총액을 2조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AMD도 엔비디아와 마찬가지로 월스트리트의 스타입니다. 두 회사 모두 IBD 종합 등급이 99로, 전반적인 펀더멘털과 기술력 측면에서 전체 주식의 99%를 능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인텔의 등급은 76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