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런스, 이번 주가 상승 랠리는 금리 인하 시기에 달려 있다.

Updated on 2024-02-26 by

이번 미국 주가 상승 랠리는 엔비디아와 기술주보다 더 큽니다. 이 주가상승 랠리가 끝날 수 있는 조건은 금이 인하 시기에 달려 있다고 배런스는 주장합니다.

지난주 미국 주식을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린 뜨거운 랠리가 전적으로 인공지능 관련 과대광고에 기초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믿지 마세요.

이번 주가 상승 랠리는 엔비디아에 의해 촉발되었을 수 있습니다.
지난 주 수요일 엔비디아는 폭발적인 수익을 발표하자, 이 AI 거대 기업을 넘어 주가 상승 분위기는 훨씬 더 널리 퍼졌습니다.

지난주에는 기술, 의료, 산업 등 3개 부문이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금융과 소재는 최고점에서 5%를 남겨놓고 있습니다.

S&P 500 지수는 금요일에는 5100에 거래되어 주중에는 2%, 연중에는 7% 상승했습니다.

단 7개의 주식이 주가 상승 랠리를 이끌고 있다.

Blue Chip Daily Trend Report의 최고 기술 전략가인 Larry Tentarelli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우려는 신기록을 경신하는 주식이 단 7개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시장 내부에서는 실제로 이를 확인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사라졌음에도 주가 상승 랠리가 지속되고 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번 증시 랠리가 당초의 명분이 무너졌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10월 말 이후 25% 상승 이유 대부분은 연준이 3월, 늦어도 5월부터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생각을 전제로 했습니다.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징후와 함께 연준 위원들의 최근 논평은 첫 번째 인하가 6월이나 그 이후에 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 결과 시장에서 기대하는 올해 7번이나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희망은 사라졌습니다.

배런스, 이번 주가 상승 랠리는 금리 인하 시기에 달려 있다. 1

지난 주 JP Morgan 전략가 Marko Kolanovic은 금리인하 기대감은 주가에 반영되었지만 조기 금리인하가 무산된 지금 주식 시장 조정은 없었다고 지적합니다.

“증분적인 금리 인하의 대부분은 이제 가격이 반영되었지만 주식 시장은 전혀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현재 시장 발전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AI 적용이 어떻게 더 넓은 경제를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해 의아합니다.”

그의 분석은 일리가 있습니다.

AI는 아마도 단기적으로 더 큰 경제를 활성화시키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AI 유무에 관계없이 다른 경제 지표는 잘 유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 주택 판매는 지속적으로 높은 금리에도 불구하고 반등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기업 수익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 Fundtstrat에 따르면 이번 분기에 수익을 보고한 기업 중 78%가 분석가의 수익 추정치를 웃돌고 있으며
    • 이는 과거 평균보다 나은 비율입니다.

AI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선두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Nvidia)가 이번 주의 가장 큰 이야기였습니다.

엔비디아가 23년 4분기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2024년 1분기에도 같은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 후 목요일에 엔비디아 주가가 16% 급등했습니다. 금요일에는 엔비디아 시가총액은 장중 2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그 결과 AI의 부상으로 이익을 얻는 다른 기술 기업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새로운 매수 정당성을 기다리며 방관하고 있던 신규 투자자를 끌어들임으로써 더 넓은 시장에 이익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시장이 상승하는 것을 보고 ‘일하려면 돈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Tentarelli

낙관적으로 변하는 개인투자자들

개인 투자자들이 점점 더 낙관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목요일에 발표된 Charles Schwab의 활성 거래자를 대상으로 한 분기별 조사에서는 2021년 출시 이후 가장 높은 강세 정서를 발견했는데, 이는 4분기의 약세 판독치에서 반전된 것입니다.

금리인하가 2분기 이후로 미루어진다는 확인전까지 주가 랠리는 계속될 것

현재 동물 정령이 시장을 더 높이 끌어올리고 있지만, 랠리 유지 여부는 금리 방향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CFRA의 최고 투자 전략가인 Sam Stovall은 투자자들은 첫번째 금리인하가 3분기 이후로 미루어질것이라는 확인전에는 주식시장이 정점을 넘어 확장될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시장이 정점에 이를 것인가, 아니면 확장될 것인가? 우리는 이것이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연준이 첫 번째 금리 인하를 2분기 이후로 연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기 전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