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otley Fool, 엔비디아는 진정 비싼 주식일까, 어쩌면 엔비디아 주가는 싸다고 볼 수 있다.

Updated on 2024-06-08 by

이 글은 엔비디아라는 기업의 주식 가치에 대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엔비디아의 성장 전략:
    • 엔비디아는 게임,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분야는 미래의 기술 트렌드와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성장 잠재력은 높습니다.
    • 엔비디아는 또한 ARM이라는 반도체 회사를 인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엔비디아의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입니다.
  • 엔비디아의 주식 가치:
    • 엔비디아의 주식은 현재 2024년 예상 주당 수익(EPS)의 51배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이는 업계 평균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 엔비디아의 주식은 과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엔비디아의 성장률이 높고, ARM 인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엔비디아의 주식은 앞으로도 높은 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엔비디아의 위험 요인:
    • 엔비디아의 주식은 경쟁, 규제, 공급 부족 등의 위험 요인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 엔비디아는 AMD, 인텔, 삼성 등의 강력한 경쟁사와 시장을 나눠야 합니다.
    • 또한 ARM 인수는 중국, 유럽, 영국 등의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이 과정에서 지연이나 거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엔비디아는 반도체 산업의 공급 부족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엔비디아의 수익과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2023년에 새로운 세대 AI 인프라의 물결을 타면서 멋진 한 해를 보냈습니다.

수요는 끝이 없었습니다. “데이터 센터” 부문에 기록된 AI 칩 매출은 2023 회계연도 4분기(2023년 1월 마감)에 36억 달러에서 9개월 후인 2024 회계연도 3분기(2023년 10월 마감)에 145억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엔비디아 분기별 매출 추이 테이블

경영진의 가이던스에 따르면 2024 회계연도(2024년 1월 마감) 매출은 약 590억 달러로, 전년도 270억 달러에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재 시가 총액이 1조 2,000억 달러에 달하는 회사에 비하면 적은 금액입니다. 2024년이 되면 엔비디아 주식은 얼마나 비쌀까요?

전망에 대한 모든 것

엔비디아의 매출은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한 다른 몇몇 기업(소위”매그니피센트 세븐”에 속하는 기업들)의 매출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이미 연간 실적을 발표했고 예상대로 59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가정하더라도, 시가총액 1조 달러의 다른 거대 기술 기업들에 비하면 여전히 4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엔비디아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매출과 시가총액 비교

엔비디아가 이렇게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엔비디아가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한 AI 및 범용 가속 컴퓨팅 인프라의 구축이라는 새로운 성장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현재 전 세계의 기존 데이터센터(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비즈니스용 모두)는 약 1조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을 비롯한 반도체 업계 안팎의 인사들은 엔비디아의 오랜 전문 분야인 가속 컴퓨팅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데이터센터가 기존 1조 달러 규모의 시장을 대체하거나 확대하기 위해 빠르게 구축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데이터센터 컴퓨팅 인프라는 사용량, 기술 업그레이드 추세, 경제 상황 등에 따라 1년 또는 2년을 더하거나 뺀 5년 정도(연간 약 2,000억 달러에 해당)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AI로 인한 업그레이드 주기의 초기 단계에 접어든 지금, 월스트리트 일각에서는 2024년에도 데이터센터 업그레이드가 빠른 속도로 계속되어 전 세계 데이터센터의 총 가치가 1조 달러를 훨씬 넘어설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황과 엔비디아의 최고 경영진도 더 많은 AI 사용 사례에 힘입어 데이터센터 매출이 2024년(엔비디아의 경우 2025 회계연도)까지 순차적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AI 외에도 엔비디아는 기존 데이터센터 운영자에게도 충분한 양의 장비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지난 1년여 동안의 PC 시장 침체가 바닥을 치고 다시 살아날 조짐을 보임에 따라 이 두 부문(“게임” 및 “전문 시각화”)이 강력한 순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 PC 중심 부문이 합쳐지면 올해 상당한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2024 회계연도 첫 9개월 동안 게임과 전문 시각화 부문은 8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두 부문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엔비디아 시업부문별 매출 추이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이 2025 회계연도에 90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예상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리고 향후 5~10년 동안 컴퓨팅 시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일반적인 결론을 고려하면, Nvidia가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는 이유가 설명됩니다.

하지만 엔비디아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을까요?

투자자들이 높은 밸류에이션에 주목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수익 잠재력입니다.

엔비디아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반도체 기업이지만, 요즘에는 훨씬 더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황은 하드웨어 설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구독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풀스택 컴퓨팅’ 비즈니스로 엔비디아를 이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1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들 중 엔비디아는 현재 소프트웨어 대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보다도 더 많은 현금을 총 매출에서 창출하고 있습니다(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보다 마진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물론 역사적으로 하드웨어에 기반한 엔비디아 매출과 엔비디아 수익성은 마이크로소프트보다 훨씬 더 주기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 수익 잠재력은 인상적입니다.

이 부문에서 엔비디아에 근접한 반도체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참 뒤처져 있지만 자체적으로 AI 건초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AMD와 인텔은 영업이익률과 잉여 현금 흐름 창출 측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엔비디아 영업이익률 추이

폭발적인 성장과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이 글을 쓰는 현재 엔비디아 주식은 1년 후 예상 수익의 약 26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S&P 500 지수는 예상 수익의 약 21~22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어쩌면 엔비디아 주식은 생각보다 비싸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가치 평가에 대한 큰 주의 사항

물론 투자자들은 다른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시장, PC, 스마트폰에서도 몇 년마다 주기적으로 침체기가 찾아오는 것처럼 가속화된 컴퓨팅 시장에도 언젠가는 침체기가 올 것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마도 2024년 말에는 그러한 침체기가 임박했는지 여부가 분명해질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2024 년 전체 수익 추정치를 기준으로 볼 때 밸류에이션이 다소 합리적으로 보일지라도 현재 엔비디아 주식에 대해 신중해야하는 큰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사이클을 넘어 본격적인 기술 대기업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엔비디아 발전을 살펴보면 장기적으로 주식을 좋아해야 할 이유가 많이 있습니다.

투자 기간에 불가피한 충돌을 고려한다면 2024년까지 투자할 수 있는 최고의 반도체 및 AI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