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인공지능 반도체 혁명에서 엔비디아 도전자들

Updated on 2023-07-12 by

WSJ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혁명 관련 기사가 났길래 간략이 번역 소개해 보니다. 엔비디아 관련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지만, 시장은 영원한 독주를 허요하지 않기 때문에 엔비디아 겨앵자 출현을 간절히 바라고 있고, 엔비디아가 너무 독재적이라 좀더 자율성있는 제품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 80%에 달하는 엔비디아의 독점에 대한 우려로 경쟁자를 원하는 시장
  • 엔비디아는 폐쇼ㅙ적 SW구조로 개발자들이 창의력을 발휘하기 힘듬, 그래서 AMD 등은 온픈소스 SW 제공해 차별화
  • 향후 몇년 내 2배로 커지는 반도체 시장에서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공지는 반도체 시장, 커지는 파이만큼 얻을 수 잇는 먹이가 크므로 반도체업체, 클라우드 업체, 스타트업등에서 투자를 강화
  •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 금지는 엔비디아급의 반도체를 설계해 중국 시장을 개척하려는 스타트업의 투자를 촉발 시킴

이러한 시장 니즈에 맞추어 AMD, 인텔 그리고 아마존이나 구글과 같은 클라우드 업체 그리고 스타트업들이 보다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출시를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인공지는 칩 시장은 몇년내에 현재도바 2배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엔비디아 추격자들의 치열한 전쟁터가 되고 있다느 분석입니다.

The Next Challengers Joining Nvidia in the AI Chip Revolution

AMD, 스타트업 및 클라우드 회사들은 ChatGPT와 같은 툴의 부상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엔비디아는 인공지능 혁명의 초기 동력을 제공하는 선두주자로 부상했지만, 크고 작은 경쟁자들은 엔비디아와 격차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MD(Advanced Micro Devices) 및 Intel과 같은 거물들은 AI 제품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으며 스타트업들은 차세대 칩 대기업에 들어가기를 열망하는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한편, 아마존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들 중 구글은 자체 칩을 개발하여 이 분야에서 더 큰 기업이 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AI 붐은 작년 말 OpenAI의 ChatGPT 도구가 프롬프트에 반응하여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하여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으로 인해 ChatGPT 및 기타 소위 생성 AI 언어 시스템을 만들고 배치할 수 있는 칩에 대한 투자가 급증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수년 전 AI용으로 용도를 변경한 비디오 게임 그래픽용 반도체를 만든 배경 덕분에 이러한 AI 칩을 생산하는 선두주자였습니다.

엔비디다의 최근 열정은 매출을 자극했고, 엔비디아 시가통액은 1조 달러 이상으로 치솟았으며, 최고 경영자 Jensen Huang은 AI를 개인용 컴퓨터 및 스마트폰과 동등한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분석가 추정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본사를 둔 엔비디아는 AI 물결을 주도하며 점점 더 수익성이 높아지는 사업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AMD

  • AI 붐이후 급히 라인업을 출시, 6월 신제품 발표
  • Northland Capital, AMD는 AI 칩 시장 20%를 점할 것으로 전망
  • 2022년에 350억 달러를 들여 칩을 생산한 후 다시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AI 계산에 능숙하게 만들 수 있는 칩 설계자 Xilinx에 투자

AMD는 엔비디아와 가장 가까운 라이벌로 간주됩니다. 이 회사는 자체 AI 프로세서 라인과 컴퓨팅 성능에 굶주린 빅 데이터 센터 운영자와의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오랜 경쟁자입니다.

AMD의 데이터 센터 하드웨어 책임자인 Forres Norrod는 ChatGPT가 주도하는 생성 AI 붐이 회사를 놀라게 했지만 업계는 엔비디아 경쟁자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엔비디아)대안을 간절히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AMD는 작년부터 새로운 세대의 AI 칩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생성 AI의 급증으로 인해 (급히) 라인업을 추가했습니다.

지난 23년 6월에 공개된 칩 버전은 특히 ChatGPT와 같은 AI 모델을 구동하는 정교한 알고리즘을 의미했습니다.

Northland Capital Markets 분석가 Gus Richard는 최근 AMD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AI 칩 시장 점유율 20%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는데, 이는 제품의 강점과 세계가 Nvidia에 대한 두 번째 소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인텔

  • 2019년 이스라엘 AI 스타트업 하바나 랩스를 약 20억 달러에 인수

인텔은 또한 엔비디아의 칩만이 생성 AI를 실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 대해 반발했습니다.

지난달 말 블로그 게시물에서 인텔은 자사 칩이 “폐쇄적인 생태계에서 벗어나려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최근 AI 벤치마크에서 성능을 홍보했습니다

AMD와 인텔의 AI관련 투자 급증

AMD와 인텔은 최근 몇 년간 AI 제품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합병을 해왔습니다.

AMD는 2022년에 350억 달러를 들여 칩을 생산한 후 다시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AI 계산에 능숙하게 만들 수 있는 칩 설계자 Xilinx에 투자했습니다.

인텔은 2019년 이스라엘 AI 스타트업 하바나 랩스를 약 20억 달러에 인수해 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경쟁사들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때문에 엔비디아를 상대로 공격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엔비디아 소프트웨어는 독점적입니다. 즉,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놀 자유가 없습니다.

인텔과 AMD는 일부 고객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옵션인 오픈 소스 대안을 제공합니다.

벤처 자본 투자자들은 또한 급성장하는 시장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며 AI에 맞춰진 많은 칩을 포함하여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AI 칩 스타트업인 Mythic과 Tachyum은 몇 년 간의 치열한 투자 끝에 올해 새로운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크런치베이스 수치에 따르면 칩 스타트업은 2021년 83억 달러, 2022년 79억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CB Insights에 따르면 이러한 총액은 강력하지만 지난해 268억 달러의 벤처 자금을 유치한 암호화폐와 같은 다른 핫 섹터에 비해 뒤처집니다.

아마존과 구글

아마존과 구글과 같은 대형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들도 AI 컴퓨팅에 투자했습니다.

대규모로 투자를 많이 하는 이 기술 회사들은 데이터 센터를 위해 AI 칩을 직접 설계하고 대만 반도체 제조와 같은 회사에 생산을 아웃소싱할 수 있습니다.

그 회사들은 그 칩들을 그들의 제품에 있는 AI 기능을 구동하고 그들 자신의 AI 작업을 하기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그것들을 대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Amazon의 클라우드 컴퓨팅 유닛인 Amazon Web Services는 엔비디아의 하드웨어에 대한 저렴한 대안으로 자체 제조한 칩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른 대형 인터넷 회사 중에서도 Airbnb, ByteDance 및 Snap을 끌어들였습니다.

AWS 임원인 Nafea Bshara는 틱톡의 중국인 소유주인 ByteDance가 아마존의 칩을 사용하여 AI 모델을 배치하는 비용을 60%까지 절감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아마존이 수년 전에 AI의 잠재력을 이해했다고 말했습니다.

Bshara는 “그때 우리는 AI를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규모의 고객과 업계의 고객이 AI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객이 [계산] 비용을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요감소하는 반도체 시장에 인공지능 반도체로 새로운 수요 창출

  • 2023년 칩 매출 5,110억 달러로 전년비 9% 감소
  • 하지만 향후 칩 매출은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
    • IBS는 몇년안에 세계 반도체 매출은 1조 1천억 달라로 2배 증가할것 전망했으나
  • IBS는 다시 2030년 세계 반도체 매출 1조 2500억 달러로 예측 상향
  • AI 컴퓨팅 반도체 시장은 2023년 430억 달러러ㅗ 전체 반도체 시장의 8% 차지하지만
    • 4년안에 AI 컴퓨팅 반도체 시장 비중은 2배로 증가하고
    • 매출은 1,2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스마트폰과 PC와 같은 기술 제품의 판매 둔화의 여파를 느끼고 있는 반도체 업계에 새로운 인공지능 열풍은 반가운 시기에 도래했습니다.

칩 산업 컨설팅 회사인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ies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반도체 매출은 약 5,110억 달러로 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BS는 앞서 5G 네트워크, 자율주행차 및 기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향후 몇 년 동안 칩 산업의 매출이 약 1조 1천억 달러로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제 IBS는 2030년 수익 예측을 약 1조 2,500억 달러로 1,500억 달러 더 늘렸습니다.

Handel Jones IBS 최고경영자(CEO)는 “생성 AI는 반도체 업계가 지금까지 경험한 가장 큰 사건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모건 스탠리 분석가들의 추정에 따르면 엔비디아와 AMD의 그래픽 처리 장치, AI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칩 및 이러한 칩의 아웃소싱 제조를 포함한 AI 컴퓨팅 반도체 시장은 그룹이 올해 연간 약 430억 달러의 매출 또는 칩 업계 전체 매출의 약 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건 스탠리는 AI 컴퓨팅 반도체가 4년 안에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2배로 증가하고 매출이 1,2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Nvidia의 선두 출발은 신입사원들을 낙담시키지 않습니다. 투자자들로부터 약 7억 5천만 달러를 모금한 영국에 기반을 둔 그래프코어의 CEO 나이젤 툰은 엔비디아와 경쟁하기 위해 회사의 AI 프로세서의 더 강력한 버전이 작업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프코어는 아시아에서 특히 성공적이었다고 툰 씨는 말했습니다.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당국이 엔비디아의 최첨단 칩의 중국 판매를 제한함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미국 공급업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그는 엔비디아의 1조 달러 가치 평가를 언급하며 “그들은 시가총액의 일부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