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 피로 극복 방법 4가지

Updated on 2023-05-24 by

현대 직장인 더 나아가 의사 결정자들은 의사결정 피로에 시달리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의사 결정 피로는 의사 결정 질을 떨어뜨려 경영 성과를 낮추기 때문에 이러한 의사 결정 피로 극복 방법과 이러한 의사 결정 피로를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밸런스 게임

젊은이들이 상대릉 알고 싶을 하는 게임으로 서로 다른 2가지 옵션을 중 곧바로 선택토록 함

  • 부먹 vs 찍먹
  • 콜라 vs 사이다
  • 환승이별 vs 잠수 이별
  • 워라벨은 좋지만 저소득 vs 워라벨 없지만 고소득

이처럼 대조되는 단여를 제시해 망서리지 않고 바로 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이를 통해 상대방을 평가하는 젊은이들의 게임

스티브 잡스가 청바지에 블랙 티만 입은 이유는 결정에 소비 사용하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임

청바지를 입은 스티브 잡스
OLYMPUS DIGITAL CAMERA

우리 이랑은 크고 작은 결정의 연속이다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하루 35,000개 결정을 무의식적으로 결정한다고 한다.

고위층이 될 수록 더많은 결정을 해야

결정 피로 : 선택에 따른 부담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긴장된 상태 진 트웨이, 샌디에고 주림대 심리학과 교수

결정치로 누적 -> 정시적 에너지 고갈 -> 합리적 의사결정 불가

리더들은 이러한 결정 피로 관리가 매우 중요

미라클 모닝 : 중요한 결정은 아침에 하라

- 결정 피로가 가장 적은 아침에 의사 결정하라 Code language: PHP (php)

‘인생의 승부는 아침에 결정된다’의 저자 센다 타쿠아는 아침 의사결정을 강조합니다.

중요하 미팅과 만남은 주로 아침에 이뤄진다
퇴근 뒤 3시간 더 일하는 것보다 30분 일찍 출근하는 것이 더 좋은 인상을 준다
실제로 ㅊ퇴근 후 축지는 밤에 일하는 것보다 아침에 일하는 것이 더 고품질의 결과물을 만든다고 충고

자기 확신의 순간에 결정하라

피로 누적 시 무의식적으로 의사결정을 연기하거나 충동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정신적 에너지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이다.

육체적 피로와 달리 결정 피로는 체감하기 어려워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중요한 의사 결정 시

  • 자신의 감정을 파악
  • 합리덕 판단이 가능한 최적의 심리적 상태인지 스스로 점검해야
  • 짧은 휴식 및 간식 섭취
    • 인간은 포도당이 부족시 -> 자제력이 감소하고 -> 의사 결정의 질이 저하된다.

중요한 의사 결정 후

  • 의사결정 관련에너지 사용량 조절
  • 결정에 대해 반문하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그 결정을 최선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가능하면 위임하라

모든 의사 결정을 혼자 하기보다는 작은 의사 결정이라고 주변에 공유하며 도움을 요청한다.

  • 신뢰할만한 의사결정 지원 그룹을 개발

어려운 결정 전

  • 믿음직한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 공감대 형성 및 일부 위임
  • 의사 결정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낮출 수 있다.

IBM 연구소는 ‘탁월한 기업 성과를 위한 3대 필수 요소 중 하나는 권한 위임”이라고 주장

권한 위임 시 핵심 포인트

  • 권한의 배분 관점이 아닌 ‘권한의 확대’ 관점으로 접근
  • 보다 어려운 과제 위임 시 직원들의 역량이 훨씬 더 발전

자포스 사례

  • 고객응대 매뉴얼이 없다
  • 직원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고객을 대응토록 권한을 부여
    • 고객 1명과 6시간 상담
    • 기념일 챙기기 등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였음
자포스 사무실 풍경, 자포스 문화는 재미와 약간 괴상함을 장려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Photo by Brad Swonetz, The New York Times
자포스 사무실 풍경, 자포스 문화는 재미와 약간 괴상함을 장려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Photo by Brad Swonetz, The New York Times

반복되는 일상의 규칙을 정하는 것

반복되는 의사 결정시 명확한 자신만의 규칙 설정

펠로톤 사례

  • 2022년 3월 운동앱의 무료 체험 기간을 90일로 확대
    (일반 앱의 무료 체험기간은 7일 ~ 한달에 불과)
  • 6주만에 110만건의 다운로드 기록
  • 매일 어떤 운동읗 해야할디 고민하는 사람들의 결정 장애를 없애줄 수 있었기 때문

집에서 요가 운동중인 여인, ‫Image from 펠로톤 실적보고서
집에서 요가 운동중인 여인, ‫Image from 펠로톤 실적보고서

FastCompany, 의사 결정 피로로 생산성 저하 방지 5가지 방법

하루에 몇 번이나 무언가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새 브라우저 탭을 열나요? 10번? 20? 100?

2017년 2억 2,500만 시간 이상의 근무 시간을 분석한 결과, 사용자는 근무 시간 동안 하루 평균 300회 이상 작업 간에 전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컨텍스트 전환은 집중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작업을 전환할 때마다 의지력을 조금씩 소모합니다.

결국 우리는 의사 결정 피로에 직면하게 됩니다: 에너지와 집중력 부족으로 인해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문제입니다.

점점 더 많은 커리어가 올바른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의사 결정 피로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면 하루 종일 100%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 피로는 장시간 의사 결정을 내린 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결정해야 할 일이 많을수록 모든 옵션을 검토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현명한 선택을 내리는 데 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미국 판사가 내린 1,100건 이상의 가석방 심리 결정을 조사했는데, 그 결과 가석방 허가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범죄, 배경, 형량이 아니라 사건이 심리된 시간이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아침 일찍 출두한 수감자는 약 70%가 가석방된 반면, 늦은 시간에 출두한 수감자는 가석방된 비율이 10% 미만이었습니다.”

아무리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라도 정신적인 대가를 치르지 않고는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의식적으로 인지하는 육체적 피로와 달리 의사 결정 피로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정 피로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방법

끊임없이 결정을 내리고 복잡한 절충점을 찾아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언젠가는 지쳐서 잘못된 선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피곤하다고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신 집중력과 의지력을 보호하는 것부터 하루 종일 에너지 수준을 높게 유지하는 것까지, 의사 결정 피로를 유발하는 모든 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1. 하루 종일 해야 하는 선택을 단순화하세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8년 동안 집무실에서 근무하는 내내 파란색 또는 회색 정장만 입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터틀넥과 청바지를 입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들의 제한된 옷장 뒤에 숨은 아이디어는 간단했습니다: 하루 종일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무엇을 입을지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떨까요?

군복처럼 오바마와 잡스는 일상에서 가장 기본적인 결정부터 간소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일 같은 장소에서 일하거나, 엄격한 일과를 따르거나, 매주 정해진 식사 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매일 내리는 결정의 양을 줄이면 중요한 결정을 내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하루 일과에 대한 정직한 우선순위 설정

하루 중 일찍 가석방을 허가할 가능성이 높았던 판사들처럼, 어려운 결정을 내리기 가장 좋은 시간은 처음 시작할 때입니다.

개인 프로젝트 작업, 힘든 업무 처리, 미루어 두었던 일 처리 등 가장 중요한 일을 하루 중 가장 먼저 처리할 수 있도록 일정을 잡으세요.

제가 특히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매일 할 일 목록을 5개 항목으로 제한하고 전날 밤에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가장 주의와 에너지가 필요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작업은 상위 3개 항목에 배치하고 나머지 항목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작업으로 채웁니다.

3. 의지력이 아닌 추진력에 집중하세요

결정 피로는 우리를 통제 불능 상태로 만듭니다.

작업을 중심으로 추진력을 키우는 것은 통제력을 되찾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비슷한 작업을 서로 연결할 수 있다면 “시작하기 위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를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부릅니다. 일단 어떤 작업을 시작하면 우리의 뇌는 그 작업을 끝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항상 글을 쓰다가 문장을 중간에 끝내곤 했던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잘 진행되고 있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을 때 멈추는 것입니다. 매일 그렇게 하면 … 결코 막히지 않을 것입니다. . .

그렇게 하면 잠재의식이 항상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생각하거나 걱정하면 잠재의식을 죽이고 시작하기도 전에 뇌가 피곤해질 것입니다.

헤밍웨이의 예를 따르거나 비슷한 작업을 함께 계획한 다음 5분 법칙을 사용하여 시작의 마찰을 극복하는 등 하루 종일 자신만의 추진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4. 동기 부여와 의지가 높을 때 중요한 결정을 확정하세요.

에너지 레벨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보다는 에너지가 가장 높을 때 중요한 결정을 내리세요.

예를 들어, 일주일 내내 잘못된 음식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일요일에 식사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RescueTime의 FocusTime을 사용해 소셜 미디어나 뉴스와 같은 방해가 되는 사이트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예약된 작업 세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특히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한 가지는 매일 아침 일찍 FocusTime 세션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소셜 미디어에 방해받거나 아침 뉴스를 보기 위해 사이트와 앱을 이리저리 돌아다니지 않고도 최소 1.5시간 동안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미리 일정을 잡으면 그 순간에 결정을 내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5. 오후 낮잠의 힘을 활용하세요

낮잠은 뇌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잠보니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연구자들이 “청소 이론”이라고 부르는 것 덕분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뇌는 뉴런 사이의 연결을 정리하여 깨어났을 때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의사 결정의 피로가 느껴진다면 잠깐의 낮잠이 정신적 공간을 재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이 완전히 돌아올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잠시 동안은 더 나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루 종일 웹사이트와 앱 사이를 오가는 횟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 삶은 점점 더 사소한 결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바쁜 생활에는 대가가 따릅니다. 선택의 순간이 많아질수록 의사 결정 피로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좋은 선택을 하려면 자신의 생각에 귀를 기울이고, 에너지가 떨어졌을 때를 알아차리고, 적절히 대응해야 합니다.

의지력이 선택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금만 이해해도 그 당시 가장 쉬운 선택이 아니라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