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금리 논쟁, 매파와 비둘기파 연준 위원들의 최근 주장 비교

Updated on 2023-05-23 by

아무래도 중요도가 떨어지기는 했지만 시장은 금리인하를 너무도 당연시하기 때문에.. 하지만 전점 당연시하는 금리인하는 가능성이 점점 더 멀어지는 느낌입니다.

금리인하를 기대해 하반기 주가 상승장을 예상했던 전제는 어쩌면 깨질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졌습니다.

최근 금라 향방과 관련해 연준위원들의 발언을 정리하면서 향후 방향에 대한 감을 잡아보시지요.

연준 위원주장비고
제롬 파월. 은행권 스트레스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금리가 그리 높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5/19)연준 의장
제임스 블라드
. 올해 2번에 걸친 금리 인상을 생각하고 있는데 차라리 빨리 인상하는 것이 낫다
. 최근 경제 전망치는 미국 경제가 거의 성장하지 않고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떨어질 것이라는 전제로 제시한 숫자이다.
. 그러나 실제로는 성장세가 탄탄하고 인플레이션이 기대만큼 빠르게 떨어지지 않았다.
. 현재 노동시장이 너무 좋아서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좋은 시기이다.
. 지금 움직이지 않으면 1970년대와 같은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세인트루이스 연은총재

카시카리
. 금리 향방과 관련해 연준 내부 논쟁이 치열하다.
. 일주 인사들은 금리 인상을 건너뛰자고 주장하지만, 중요한 것은 금리 인상이 끝났다는 신호를 주지 않는 것이다.
. 오는 6월 금리인상을 하지 않는다고해서 긴축 사이클이 끝났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음달 동결은 금리 인상 종료로 해석하면 안된다.
. 오는 7월 FOMC회의에서 다시 금리 인상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가능성이 있다.라ㅗ 답할 것이다.
미니에폴리스총재
라파엘 보스틱
. 통화정책은 시차를 두고 작동한다.
. 우리는 긴축의 지연효과를 보는 시기의 시작점에 불과하다.
. 당장 큰 변화가 없다면 (긴축이 어떻게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지켜보자고 말하는 게 편안하다.
. 지난 1년간 500bp 금리를 올리 ㄴ역대급 긴축 여파가 이제 나타날 것이니, 일단 인상을 중단하는 게 낫다는 해석
애틀란타 연은총재
토마스 바킨
. 다음달 FOMC 회의결과를 예단하지 않을 것
. 앞선 금리 인상과 은행권으 더 엄격해진 신용여건이 수요와 인플레이션을 냉각시킨다는 이야기가 있다.
리치먼드 연은총재
메리 데일리. 연준 긴축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이 가까워지고 있다.
. 신용 긴축을 추가하면 경제를 둔화시키는 요인이 많아 더욱 지표에 의존해야 한다.
. 다음 달 FOMC 회의 전에 확인해야할 지표가 많이 남아 있다.
샌프란시스코 연은총재

5월 FOMC 연준위원들의 성향 분석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