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공유, 리프트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시장은 좋아지는데 리프트는 더욱 악화되면서 뒤쳐지고 있다

Updated on 2023-02-13 by

우버에 비해 후발주자로 차량공유업에 뛰어든 리프트는 나름 정룍한 비즈니스 및 이미지 포지셔닝을 통해 우버르 추격했지만, 팬데믹을 거치고 엔데믹을 맞으면서 제대로된 성장 전망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낮은 평가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4분기 리프트 실적 발표 후 리프트 주가는 36.44%나 폭락했는데요. 여행 수요가 살아나면서 우버는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장기 성장 전망도 긍정적으로 제시한 반면 리프트는 적자가 깊어지고 향후 전망도 부정적으로 제시하면서 실망이 커졌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리프트 실적 평가

  • 4분기 매출 11.8억 달러로 월가 예상치 11.6억 달러 상회
  • 주당순이익 1.61달러 손실로 월가 예상치 13센트 흑자 하회
  • 활성 라이더 20/36백만명으로 월가 예상치 20.3백만명 상회
  • ’21년 4분기 2.832억 달러 순손실에서 5.881억 달러 손실로 손시 규모가 커짐(여기엔 보험적립금 증가를 위한 3.75억 달러 포함)

하지만 1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월가 예상치에 크게 미달하면서 실망을 주었습니다.

  • ’23년 1분기 매출 9.75억 달러로 월가 예상치 10.9억 달러 하회
  • 2024년 EBITDA 10억 달러의 수익 목표를 재고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2024년 목표치를 삭제
    • 리츠프 자체 예측치는 8.88억 달러에서
    • 현재 약 6억 달러로 낮아졌다고 언급

리프트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시장은 좋아지는데 리프트는 더욱 악화되면서 뒤쳐지고 있다

모건 스탠리, 리프트 주가목표를 17달러에서 11달러로 낮춤

모건 스탠리의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노왁은 1분기 리프트 실적 가이던스가 성장을 견인하는 데 있어 여행량보다는 가격에 대한 의존도가 예상보다 크다는 점을 강조하며, 리프트 주가목표를 17달러에서 11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동일 비중(Equalweight)’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여행량보다는 가격에 의존하는 리프트 상황은 리프트가 우버와 더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구조적 약점”이라고 리프트는 주장합니다.

시장 가격이 낮아지고 우버와 경쟁하려면 가격을 더 낮춰야 하는데, 이는 리프트의 ‘소규모 플랫폼’에 상당한 마진 감소를 가져온다고 회사는 덧붙였습니다.

JP모건, 리프트 투자의견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다운그레이드

JP모건의 애널리스트 더그 안무스(Doug Anmuth)는 리프트 실적 발표 후 리프트 주가목표를 29달러에서 15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팬데믹 이후의 (여행 수요) 회복과 비용 합리화를 통한 수익으로의 전환 가속화를 근거로 긍정적인 논리를 펼쳤습니다.

그러나 이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차량 공유는 현재 미국에서 완전한 회복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리프트는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는 리서치 노트에서 운전자 공급이 증가하면서 시장이 정상화되고 가격이 낮아지고 있지만, 이러한 역학 관계와 보험 비용 상승이 결합되어 “리프트가 방심하는 가운데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JP모건은 리프트가 정상화된 환경에서 운영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우려하고 있으며, 우버의 네트워크와 규모의 이점이 리프트의 경영에 점점 더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KeyBanc, 리프트 투자의견 비중 확대에서 섹터 비중으로 하향 조정

키뱅크의 애널리스트 저스틴 패터슨은 목표주가 없이 리프트의 투자의견을 비중확대(Overweight)에서 섹터 비중(Sector weight)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리프트의 1분기 실적이 실적 개선과 수익 변곡점에 “불확실성을 던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전분기 대비 매출 감소의 3분의 2가 프라임 타임 활동 감소와 경쟁사에 맞추기 위한 가격 인하로 인해 발생했기 때문에 2023년에 매출이 10%대 중반 이상의 성장을 달성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더 많은 의문이 있다고 말합니다.

웨드부시, 4분기 실적을 재앙으로 평가한 후 리프트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

웨드부시 애널리스트 다니엘 아이브스는 리프트 투자의견을 Outperform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고 리프트 목표주가를 17달러에서 13달러로 낮췄습니다.

그는 리프트 실적 컨퍼런스콜은 지금까지 들어본 것 중 최악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리프트 경영진이 “앞으로의 비용 구조에 대해 눈을 가리고 다트 게임을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EBITDA 전망을 제시했는데 이는 재앙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리프트 비즈니스 모델이 “에베레스트 (등반)과 같은 오르막길에 직면해 있다”고 평가하고 “큰 형님”인 우버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도이치뱅크, 리프트 목표 주가를 15달러에서 11달러로 낮추다

도이치 뱅크 애널리스트 벤자민 블랙은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15달러에서 11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 Hold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답변보다 더 많은 의문을 남긴 4분기 실적을 보고했지만, 가장 큰 실망은 1분기 실적 가이던스였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리프트가 서비스 수수료 인상으로 보험 비용 인플레이션을 상쇄하기로 한 결정이 우버의 주식 손실을 증가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합니다.

Roth MKM, 리프트 목표 주가를 20달러에서 12달러로 하향 조정

Roth MKM 애널리스트 로히트 쿨카니(Rohit Kulkarni)는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20달러에서 12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1분기 가이던스가 예상보다 낮았으며, 이전 기간에 대한 보험 준비금 조정과 관련된 개정된 SEC 지침에 따라 이전 재무를 재구성하는 동안 4분기에 중요한 일회성 비용을 반영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리프트 주가는 거의 모든 낙관적인 투자자들의 신뢰 상실로 인해 약세를 유지하고 12달러 이하에 머물 가능성이 있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웰스 파고, 리프트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Overweight)에서 동일 비중(Equalweight) 등급으로 하향

웰스파고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피츠제럴드는 리프트 주가목표를 21.25달러에서 13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동일비중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실적 발표 후 리서치 노트에서 리프트가 기준금리 인하와 운전자 공급 증가를 통한 프라임 타임 감소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시장 현실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FY24 EBITDA 및 잉여 현금 흐름 목표 달성이 “이제 불가능해 보인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했습니다.

리프트 경영진이 FY24 수익 목표를 재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한 이 회사는 자체 EBITDA 추정치를 “삭감”하고 있으며, 리프트 주가가 시간외 30% 하락한 이후에도 밸류에이션 작업을 통해 “완만한 상승 여력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Citi, 리프트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씨티의 애널리스트 이타이 마이클리는 4분기 리프트 실적 발표 후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45달러에서 17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경영진이 이미 2024년 목표에서 한발 물러서게 만든 이 회사의 “놀랍도록 약한” 1분기 가이던스는 단기 주식 논리를 깨뜨렸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씨티는 리프트의 1분기 매출 전망과 기여 마진 브리지는 업계 상황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짧은 시간 동안 회사에 많은 문제가 발생했음을 시사한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실적 결과에 따라 매력적인 단기 위험/보상 설정을 식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되었다고 주장합니다. .

BofA, 리프트 목표주가를 $11.50에서 $10로 하향 조정

BofA의 애널리스트 마이클 맥거번은 리프트의 4분기 보고서와 1분기 가이던스에 따라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11.50달러에서 10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 실적 부진(Under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리프트 시럭 컨콜에서 리프트 CEO Logan Green은 리프트가 2024년 EBITDA 10억 달러의 수익 목표를 재고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자체 예측치는 보고서 이전 8.88억 달러에서 현재 약 6억 달러로 낮아졌다고 언급했습니다.

2024년 조정 EBITDA 목표를 삭제했다고 지적합니다.

장기적으로 BofA는 비용 절감 조치가 시행되는 것을 좋아하고 차량 공유 시장에 여전히 가격 책정력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리프트의 산업 배경은 “여기서부터 개선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ofA는 리프트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미달(Under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코웬, 리프트 목표주가를 14달러에서 11달러로 하향 조정

코웬의 애널리스트 존 블랙릿지는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14달러에서 11달러로 낮췄고, 리프트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4분기 리프트 실적 탑라인, 매출이 컨센서스를 상회했지만 EBITDA는 불리한 보험 조정으로 인해 3.75억 달러로 에상치에 크게 못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DA Davidson, 리프트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

DA 데이비슨의 애널리스트 톰 화이트는 리프트의 실적과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가이던스 이후 목표주가를 19달러에서 12.50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이 실망스러운 미래 전망에 따라 회사가 차량 공유 시장에서 광범위한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보다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증거를 기다려야한다고 믿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 리프트는 “더 친절하고 온화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차량공유 플랫폼”이라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활용하고 있었지만, 이후 “팬데믹의 희생양”이 되었다고 이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Canaccord,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24달러에서 22달러로 하향

Canaccord 애널리스트 마이클 그레이엄은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24달러에서 22달러로 낮추고, 리프트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프트가 투자자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한두 분기 동안 새로운 성장을 보여줄 필요가 있지만, 여기서부터 운영 펀더멘털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낙관한다고 말했습니다.

루프 캐피탈, ‘실망스러운 전망’으로 리프트 투자의견을 ‘보유’로 하향 조정

루프 캐피탈의 애널리스트 롭 샌더슨은 리프트의 목표 주가를 17달러에서 10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운전자) 공급이 크게 증가하면서 최종 시장 상황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실망스러운 전망’을 제시하고 2024년 조정 EBITDA 목표를 삭제했다고 지적합니다.

리프트는 또한 우버의 유류할증료 폐지에 대응하기 위해 기본 가격 인상을 철회해야 했다고 지적합니다.

과거 보험 청구와 관련된 변경 사항을 보고하는 것은 “주로 환영받을만하디만 좋지 않은 모습”이며 투자자의 신뢰에 더욱 나쁘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습니다.(It believes reporting changes related to historic insurance claims “are mainly optics, but a bad look” and likely to further challenge investor confidence.)

[여기서 optic는 광학이라는 일반적인 의미보다는 어떤 상황,사견 등을 일반 대중 또는 어떤 집단이 인식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사용된것 같음 – 역자 주]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