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는 구글 킬러가 될 수 있을까? No!!

Updated on 2023-02-13 by

요즘 ChatGPT에 대한 관심이 높죠. 구글 검색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전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가운데 구글 몰락론도 조금씩 나오는데요.

이런 견해와 반대로 이 AI 경쟁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첫 홍보전에서 승리했지만. AI 경쟁은 장기 마라톤 레이스 이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못지않게 구글 알파벳도 어느 정도 승리를 거둘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오늘 읽은 글중 고개가 끄덕여서 옮겨와 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ChatGPT는 구글 킬러가 될 수 없지만 잠재적 구글 적 1호은 구글 자신이 될 것

우리는 AI 투자의 황금기에 접어들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Microsoft가 큰 승자가 될 가능성이 높지만 알파벳도 마찬가지입니다.

1981년, MTV가 데뷔했습니다. 첫 뮤직 비디오는? 더 버글스의 “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였다.”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 선택이 예언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라디오 비즈니스는 계속 번창하고 있습니다. 반면 MTV는 더 이상 전성기 시절의 문화 거물이 아닙니다.

MTV와 라디오의 역사가 전개된 방식을 보면 예견된 결론처럼 보이는 것이 종종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OpenAI의 ChatGPT 챗봇이 알파벳의 구글 검색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추측이 난무하는 것을 보면 이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Microsoft가 ChatGPT를 회사의 자체 Bing 검색 엔진과 통합한다고 발표하면서 불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저는 알파벳의 운명과 우울함을 믿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ChatGPT는 구글을 죽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럴 수 있는 회사는 한 곳 있습니다.

알파벳의 잠재적 적 1호는 알파벳 자신이다.

미 해군은 1813년 이리호 전투로 알려진 전투에서 영국 왕립 해군과 싸웠습니다.

미국이 승리한 후 해군 장교 올리버 해저드 페리는 “우리는 적을 만났고 그들은 우리이다.We have met the enemy and they are ours.”라는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한 세기가 지난 후 만화가 월트 켈리는 이 말을 패러디하여 포고(Pogo) 연재 만화에 포함시켰습니다: “우리는 적을 만났고 그는 바로 우리다(We have met the enemy and he is us).”

저는 켈리의 패러디가 오늘날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알파벳의 가장 큰 잠재적 적은 마이크로소프트나 OpenAI도 아니고 다른 어떤 회사도 아닙니다. 알파벳의 가장 큰 잠재적 적은 바로 알파벳 자신입니다.

아니요, 저는 OpenAI의 ChatGPT 출시가 AI 도입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Microsoft가 Open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ChatGPT와 통합한 것이 알파벳을 겨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알파벳은 혁신적인 신생 기업에 의해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거대 기술 기업에 의해 그 자리를 빼앗길 것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신, 만약 알파벳이 패배한다면 그것은 도전자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알파벳의 진짜 위협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알파벳은 대부분의 기업보다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최종 집계 기준 약 1,138억 달러).

또한 수천 명의 세계 최고의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가장 중요한 여러 기술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참고로 ChatGPT의 “T”는 알파벳에서 개발한 딥 러닝 모델인 “트랜스포머”의 약자입니다.)

이러한 이점을 가진 이 회사가 추월당하려면 엄청난 방식으로 일을 망쳐야 할 것입니다.

자멸?

물론 알파벳이 ChatGPT 위협에 대응하는 데 너무 오래 걸렸다면(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움직임에 따라) 2등으로 밀려났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알파벳의 CEO 순다르 피차이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신속한 대응을 위해 ‘코드 레드’를 발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월 6일, 알파벳은 대화 애플리케이션용 언어 모델(LaMDA)로 구동되는 챗봇인 Google 바드를 제한적으로 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향후 몇 주 내에 Bard를 일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ChatGPT와 마찬가지로 바드도 처음부터 완벽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이 AI 시스템이 NASA의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대한 질문에 오답을 내놓아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알파벳은 “경량 모델 버전”이라고 부르는 Bard를 먼저 출시할 예정입니다.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도록 훨씬 더 작은 모델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더 높은 품질과 정확도 향상으로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베어드 애널리스트 콜린 세바스찬은 최근 연구 노트에서 챗봇 경쟁의 현주소를 정확하게 요약한 것 같습니다.

그는 현재 Microsoft가 홍보 전쟁에서 승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세바스찬은 알파벳의 AI 전문성, 엔지니어링 인재, 클라우드 리소스, 막대한 규모 덕분에 장기적으로 강력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AI 콘테스트를 마라톤에 비유했습니다. 바로 그런 의미입니다.

AI의 황금기

저는 알파벳을 과소평가하는 투자자는 후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바드와 다른 후속 제품들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충분히 기대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AI 주식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황금기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규모 언어 모델과 기타 AI 기술이 새로운 시장 기회를 열어줄 수 있습니다.

저는 Microsoft와 ChatGPT가 구글을 죽일 것이라고는 단 한순간도 믿지 않습니다.

구글 바드 역시 ChatGPT의 킬러가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큰 승자가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Microsoft도 그 중 하나가 될 것이지만 알파벳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