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가격인하를 보는 월가의 시각, 손익 우려도 있지만 대담한 공세로 경쟁사들을 위협할 것

Updated on 2023-01-15 by

지난 밤 테슬라는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 가격을 크게 인하하는 조치를 시행했는데요. 중국,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도 대대적인 가역인하를 통해서 테슬라는 최근 악화된 매크로 환경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들어냈습니다.

이러한 테슬라의 대대적인 가격 인하를 보는 월가의 시각은 상반된 것 같습니다.

웰쓰파고는 이러한 대규모 가격인하가 매출총이익의 대규모 손실을 야기할 것으로 보고 테슬라 ‘기술 가치 평가’의 잠재적 손실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방했고, 시티는 테슬라 전기차 및 실행력은 긍정적이지만 자율주행은 과대평가되어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며 위험성을 강조하면서 2023년 테슬라 판매량을 기존 추정치 전년비 53% 증가에서 전년비 40% 증가로 낮추었습니다.

반면 모건스탠리는 테슬라의 가격인하로 경쟁자들이 테슬라를 따라올 수 없을 것으로 봤고, 도이체방크는 테슬라 가격인하를 대담한 조치로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테슬라는 미국 일부 모델 가격 인하한다고 보도

월스트리트저널은 테슬라가 미국 판매 모델 가격을 최고 20% 가까이 인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러하 테슬라의 가격 인하조치로 미국 판매 테슬라 모델 구매자들은 7,500달러의 미국 정부 세액 공제 자격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적했습니다.

테슬라 기본 모델 Y 크로스오버 가격은 특정 수수료를 포함하지 않는 52,990달러로 거의 20% 인하되었고, 또한 모델 3 세단의 고성능 버전 가격을 53,990달러로 14% 인하했습니다.

23년 1월 미국 중국 독일에서 테슬라 가각 인하 현황,Chart from Reuters
23년 1월 미국 중국 독일에서 테슬라 가각 인하 현황,Chart from Reuters

모건스탠리, 테슬라 경쟁자들이 테슬라 전기차의 ‘바닥으로의 질주(race to the bottom)’를 따라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

모건스탠리 분석가 아담 조나스는 테슬라가 모델 3 미국 가격을 6%, 모델 Y 가격 20% 인하한 후 “테슬라가 중국 가격 재설정으로 시작된 것”이 유럽과 미국 시장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 가격은 유럽 시장 전반에 걸쳐 재조정되었습니다.

조나스는 수요 둔화, 공급 회복, 투입 가격(재료비 등) 완화 및 경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전기차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최대 가격 임계값을 가진 규제 인센티브는 추가적인 ‘(가격 인하) 격려’를 제공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Jonas는 Tesla가 자동차 업계 전기차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주장하며, “경쟁자들이 이 전기차 가격 경쟁을 바닥까지 따라잡을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합니다.

조나스는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 Overweight 등급과 테슬라 주가목표 25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도이체방크, 테슬라 가격인하를 대담한 공세라고 주장

도이체방크 분석가 에마뉘엘 로스너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테슬라 가격 인하를 ‘대담한 공세’라고 주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밤새 북미와 유럽의 많은 차량 가격을 모델에 따라 6-20% 인하했습니다.

분석가들은 테슬라 가격 인하로 인해 대부분의 테슬라 모델의 가격이 7,500달러의 인플레이션 감소법 세액 공제를 받을 자격을 얻기 위해 국세청 문턱 이하로 내려간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로스너는 “(가격 인하의) 전례 없는 규모와 글로벌 범위”는 글로벌 거시 환경이 악화되고 전기차 경쟁이 증가하는 가운데 수요에 대한 압박도 반영한다고 주장합니다.

도이체방크 분석가들은 이번 테슬라 가격 인하를 “테슬라의 물량 성장을 확보하는 과감한 공세”로 보고 경쟁사들을 ‘큰 어려움’에 빠뜨리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Tesla의 “상당한 가격 책정 능력과 비용 우위”를 보여준다고 평가합니다.

Rosner는 가격 인하가 “모든 인하를 끝낼 수 있는 인하가 될 수 있다”고 믿으며, 테슬라의 2023년 추정치를 “더 이상의 위험이 상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재설정하는 데 도움이 됭다고 폋가합니다.

Rosner는 테슬라 주가목표 250달러와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 메수 등듭을 유지했습니다.

구겐하임, 테슬라 가격인하로 대규모 이익 하락 가능성, 테슬라 투자의견을 매도로 다운그레이드

  • 중국, 미국, 유럽에서 테슬라 가격인하로 매출총이익이 대규모로 낮아질 가능성
  • 최근 테슬라 중고가격이 시장 가격하락보다 3배나 가파르게 하락한 것은 테슬라 단기 공급 과잉의 신호라고 주장
  • 따라 테슬라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도로 다운그레이드 필요

구겐하임 분석가 로널드 주이시코는 테슬라 주가목표 89달러 유지하지만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도 등급으로 다운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분석가는 ’22년 4분기에 대규모 테슬라 매출총이익 손실이 주로 가격 인하와 분기 중에 취해진 인센티브 조치에 의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럽에서 테슬라의 점진적인 가격 인하, 지난 밤 미국의 과감한 가격 인하, 그리고 중국에서의 추가적인 가격 인하가 없다고 가정할 때, 월가 컨센서스 매출총이익보다 650bps 낮을 것이며, 따라 2023년 재설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테슬라 중고 가격은 지난 3개월 동안 시장의 약 3배 속도로 하락하고 있으며, 이는 “단기 공급 과잉의 또 다른 신호”라고 구겐하림 분석가들은 덧붙였습니다.

웰스 파고, 테슬라 성장 둔화는 테슬라 ‘기술 가치 평가’의 잠재적 손실 가능성

웰스 파고 분석가 콜린 랭건은 테슬라 주가목표를 230달러에서 130달러로 크게 낮추고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 Equal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2023년 테슬라 매출 수익 추정치가 월가 컨센서스보다 28% 낮아지는 등, 성장 둔화는 테슬라의 “기술 가치 평가”를 잃게 할 수 있다고 분석가는 말합니다.

테슬라 최근 판매와 중국에서의 “대규모” 가격 인하는 성장 우려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압박을 받고 있고 다음 대량 출시인 Cybertruck은 연말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격 책정 외에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Langan은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분석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감소법과 테슬라 비용 절감으로 2023년 테슬라 영업이익은 전년비 5%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시티, 테슬라 주가목표를 176달러에서 140달러로 하향

  • 2023년 테슬라 판매량을 기존 추정치 전년비 53% 증가에서 전년비 40% 증가로 낮추어 모델링
  • 테슬라 주가목표를 176달러에서 140달러로 낮추고,
  •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
  • 전기차 포지션과 실행력을 긍정적으로 보지만 자율주행차량(AV, autonomous vehicle)에 대해서는 회의적으로 평가

Citi 분석가 Itay Michaeli는 테슬라 주가목표를 176달러에서 14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주식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4분기 실적 시즌을 앞두고 여러 자동차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 모델을 업데이트했습니다. Michaeli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월가 추정치가 계속 하락하고 최근 미국 자동차 수요 데이터 포인트가 고무적으로 보이는 가운데 전반적인 주식 설정이 “약간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2023년 테슬라 판매량을 기존 추정치 전년비 53% 증가에서 전년비 40% 증가로 낮추어 모델링했습니다.

또한 전기차 포지션과 실행력을 긍정적으로 보지만 자율주행차량(AV, autonomous vehicle)에 대해서는 회의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우리는 테슬라의 강력한 글로벌 프리미엄 전기차 포지션과 특히 최근 몇 년간 회사의 개선된 실행력에 대해 건설적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량(AV, autonomous vehicle) 기회 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고려할 때 전반적인 위험/보상 평가에 중요한 입력으로 간주하는 회사의 완전 자율 주행/자율 주행(AV) 접근 방식에 대해 더 회의적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