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테슬라 주가 폭락은 테슬라는 테크기업 아닌 자동차 제조업체로 결론났기 때문

Updated on 2023-01-06 by

테슬라 주가가 폭락하고 테슬라 가치가 크게 하락하면서 이러한 폭락이나 하락에 대해서 백가쟁명식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 테슬라 주가 하락을 테슬라는 테크 기업이 아닌 자동차 제조업체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일론 머스크가 초인이 아닌 보통 인간임을 인식하고 그에게 기댈게 없어졌다는 것을 투자자들이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합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제조업체일뿐..

  • 테슬라 주가 폭락은 테슬라가 더 이상 자동차 산업을 지배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코노미스트, 테슬라 주가 폭락은 테슬라는 테크기업 아닌 자동차 제조업체로 결론났기 때문 1

2020년 여름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였던 도요타의 시가총액을 추월한 후, 헌신적인 팬들과 믿을 수 없는 회의론자들은 새로운 측정 단위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기차 챔피언, 테슬라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테슬라 가치는 다음 두개 회사, 그 다음 다섯개 회사, 그 다음으로 가장 큰 10개의 자동차 제조업체의 합산 가치 측면에서 조정되었습니다.

1년 전 테슬라의 시장 가치는 대부분의 다른 자동차 회사들을 합친 것보다 많은 1.2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그 이후로 테슬라 가치는 71% 하락했습니다. 이는 자동차 업계 대부분의 가치를 초과하는 금액입니다.

결과적으로 테슬라 대주주인 일론 머스크의 재산은 2,000억 달러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4분기 테슬라 판매량이 던진 테슬라 타격

가장 최근의 타격은 1월 3일 테슬라 판매량 보고서인데요. 테슬라 판매량은 3분기와 4분기 연속 월가 분석가들의 예상보다 못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두분기 연속 생산과 판매가 차이가 커지면서 테슬라 전기차 수요가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면서 테슬라 주가는 타격을 받았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단 하루 만에 가치의 12%(약 500억 달러 또는 포드 자동차 회사 하나)를 잃었습니다.

분기별 테슬라 판매량 추이와 전년비 성장률 추이 비교, Graph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판매량 추이와 전년비 성장률 추이 비교, Graph by Happist

심지어 테슬라 강세론 투자자들조차도 일론 머스크가 2030년까지 연간 2,00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할 것인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이 세계를 바꾸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이 될 것인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테슬라의 전망을 재조정한 주요 이유는 회사가 주로 자동차 제조업체이며,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초인이 아니라는 인식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항상 자신의 회사를 도요타나 폭스바겐과 같은 오래된 경제의 제조업체가 아니라 알파벳, 애플 또는 메타와 같은 디지털 대기업의 동료인 기술 회사로 간주해 왔습니다. 한동안 시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디지털 분야에서 유행 시대의 붐 속에서 기술 점유율이 치솟았다가 지난해에는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고 금리 인상으로 인해 오늘날 약속된 미래 수익의 가치가 낮아진 이후로 기술주들의 점유율이 급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달 동안 테슬라의 주가는 빅테크보다 더 급격한 조정을 겪었습니다.

이것은 자동차 사업으로서 좀 더 일상적인 고난과 동시에 발생했습니다.

최악의 팬데믹 공급망 혼란을 가까스로 피한 테슬라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하는 중국의 혼란스러운 상황에 휘말렸습니다.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코로나 확산 관련 폐쇄로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업계 선두에서 서서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로 전환을 이끌던 테슬라는 이제 기존 경쟁업체와 전기차 산업에의 영감을 얻은 다수의 전기차 신규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테슬라가 실망스러운 4분기 판매량 수치를 보고한 지 며칠 후, 폭스바겐은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 3를 겨냥한 새로운 전기차 모델 id.7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신규 전기차 구매자들은 테슬라 약점을 이해하지 않으며, 기존 구매자였던 진보층은 트위터 광풍을 이해하지 못한다.

전기차 구매자(e-buyers) 입장에서 보면, 전기차 구매자들은 얼리 어답터보다 테슬라의 의심스러운 품질과 훨씬 저렴한 자동차의 내부를 무시하려는 의지가 약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테슬라 차주가 되었던 부유한 진보층들은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및 의욕적이고 무리수가 가득한 트위터 경영에서 머스크의 자유지상주의적 익살을 간과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지금은 선택할 수 있는 양심을 구하는 대안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유일한 대안은 아니지만 자동차 제조업체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다시 말해, 테슬라는 더 이상 이 도시의 유일한 대안이 아니며, 기술 대기업도 아닙니다.

하지만 테슬라 전기차 사업은 여전히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 2022년에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13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고,
  • 전기차 조립공장 2곳을 새로 열었습니다.
  • 테슬라는 더 작고 저렴한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 2023년, 올해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이버 트럭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 그리고 여전히 약 3,600억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이는 다음 3대 자동차 제조업체를 합친 것과 맞먹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