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2023년 경제 전망, 미국은 경기침체를 피하고 유럽은 약한 경기침체를 겪을 것

Updated on 2023-01-05 by

2023년 경제전망은 수많은 기관에서 내좋고 있는데요. 미국의 대표적인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에서느 보다 보수적인 세계경제 전망과 미국 경제전망 등을 내 놓았습니다.

골드만삭스 경제전망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 세계 경제 성장률은 2.8%에 불과할 것
  • 미국은 아슬아슬하게 경기침체를 피할 것이다. US likely to Avoid Recession
    ‘2023년 미국 경제성장률 1.6%
  • 유럽 경기침체는 심하지는 않을 듯, A mild Recession in Europe
    2023년 유로존 경제성장률 1.4%
  • 중국 리오프닝의 덜컹거림으로 상반기 성장률이 낮아졌다가 하반기 상승 예상, China’s Bumpy reopening
    2023년 중국 경제성장률 5.3%

세계 경제 성장률은 1.8%에 불과할 것

지금까지 세계 경제는 2022년 감소하는 경제 리오프닝 효과, 재정 및 통화 긴축, 중국의 코로나 규제 및 부동산 침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악영향으로 세계 경제 성장은 둔화되고 있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미국 경제 회복력이 유럽 경기침체와 중국의 울퉁불퉁한 리오프닝과 대조되기 때문에 2023년 세계 경제 성장률은 2.8%(’22년 성장률 1.8%)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국은 아슬아슬하게 경기침체를 피할 것이다. US likely to Avoid Recession

미국은 코어 PCE 인플레이션이 현재 5%에서 2023년 말 3%로 둔화되고, 실업률이 1.5%p 상승함에 따라 경기 침체를 아슬아슬하게 피할 것입니다.

더 강력한 실질 소득 성장 속에서 성장을 잠재력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연준이 기준 금리를 125bp 더 이상해 파이널 금리를 5-5.25%까지 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연준이 2023년에는 기준금리 인하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렇게 고용 타격을 적게 받으면서도 코어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그렇게 많이 떨어질 수 있나요?

그 이유는, 우리가 생각하기에, 이 주기가 이전의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 첫째, 팬데믹 이후 노동시장 과열은 과도한 고용이 아니라 긴장을 푸는 데 훨씬 덜 고통스러운 전례 없는 일자리 창출에서 나타났습니다.
  • 둘째, 최근 공급망과 임대 주택 시장 정상화시키는 디플레이션 영향은 여전히 갈 길이 멉니다.
  • 셋째, 장기적인 기대 인플레이션은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유럽 경기침체는 심하지는 않을 듯, A mild Recession in Europe

유로 지역과 영국은 아마도 에너지 요금 급등으로 인한 실질 소득 타격 때문에 이미 불황에 빠져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유럽이 이미 러시아 가스 수입을 큰 무리없이 삭감했고, 미국의 경기 침체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동일한 팬데믹 이후 개선의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완만한 침체만 예상합니다.

깊은 침체와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의 위험 감소를 고려할 때, 우리는 이제 ECB가 5월까지 파이널 금리 3%까지만 인상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국 리오프닝의 덜컹거림으로 상저하고 예상, China’s Bumpy reopening

4월 중국 리오프닝은 처음에는 코로나 환자 증가를 촉발하기 때문에 상반기에는 천천히 성장할 가능성이 높지만 재개장 부양으로 하반기에는 급격히 성장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장기적인 하락과 잠재적 성장 둔화(인구 통계와 생산성 모두의 취약성을 반영) 때문에 장기적인 중국 성장 시나리오는 여전히 신중합니다.

Pockets of Resilience in EM early Hihers

중앙/동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의 몇몇 중앙 은행들은 다른 나라들보다 훨씬 먼저 금리 인상을 시작했습니다.

아직 확실하게 연착륙을 달성한 나라는 없지만, 경제 활동은 탄력적이었고 인플레이션은 현재 일부 국가, 특히 브라질에서 내리고 있습니다.

CEE(Central & Eastern Europe, 중앙 유럽 및 동유럽)는 상품 노출, 높은 인플레이션 및 지속적인 통화 긴축으로 인해 더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골드만삭스 경제 전망 보고서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