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로블록스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각, 잘했지만 아직 기대에는 미치지 못해

Updated on 2022-11-11 by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업중의 하나로 꼽히는 로블록스사 견조한 2분기 로블록스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매출과 주당손실은 월가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예약, 참여시간 등 등 제반 지표는 20%이상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월가에서는 예상치 하외했다는 점에서 주가목표를 하향조정하는 등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장기 성장성은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3분기 로블록스 실적과 IB들의 평가를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3분기 로블록스 실적 요약

  • 매출 : 5.177억 달러(전년비 2% 증가),
    시장예상치 6.9079억 달러 하회
  • 주당순이익 : 0.5달러 손실, 월가 예상치 0.3달러 손실 비 하회
  • 영업현금흐름 6,710만 달러,
    잉여현금흐름 67.77억달러
  • 예약 : 7억 170만 달러로 전년비 10% 증가(고정통화 기준 15% 증가)
  • 일일 활성사용자(DAU): 5,880명으로 전년비 24% 증가
  • 참여시간 : 134억 시간으로 전년비 20% 증가
  • DAU당 평균예약수(ABPDAU) : 11.94달러로 전년비 11% 감소

모건 스탠리, 로블록스 투자의견 Equal weight로 커버 시작

Morgan Stanley의 분석가 Matthew Cost는 로블록스 주가목표 $35를 유지하면서 로블록스 투자의견 Equal Weight 등급을 제시했습니다.

3분기 로블록스 실적은 매출, EBITDA 및 10월 주요 지표에 대해 예상보다 강력한 결과를 보고했지만, 10월 예약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2억 4천만 달러 이상으로 높아져 이러한 기대치를 의미 있게 놓쳤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그는 FY22와 FY23 예약 예상치를 각각 2%와 3% 올렸으며, 이제 연말까지 지속적인 예약 가속화와 “몰입형 광고 출시 결과(any learnings ahead of the immersive ads launch)”를 지켜볼 것이라고 Cost는 말했습니다.

DA Davidson,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55달러에서 50달러로 하향

DA Davidson 분석가 Franco Granda는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55달러에서 50달러로 낮추었지만 로블록스 주식 투자의견 Buy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보낸 조사 노트에서 3분기 실적과 예약 건수를 상쇄하는 높은 운영 지출이 혼합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Granda는 Roblox 수익성 개선의 추진보다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 투자의 이점이 더 클 것으로 기대하며, 이는 회사가 다음 상승 중에 새로운 추세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JP모건, 로블록스 매출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

JP모건 분석가 데이비드 카르노프스키는 3분기 로블록스 실적 결과 발표 후 로블록스 주식 투자의견을 Overweight에서 Neutral 등급으로 다운그레이드하고,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53달러에서 35달러로 낮췄습니다.

비록 로블록스가 지난 3개월 동안 더 나은 추세를 보였지만, 전반적인 결과는 예측보다 낮았고 예상보다 더 가변적이라고 카르노프스키가 투자자들에게 연구 노트에서 말했습니다.

Roblox는 새로운 플랫폼 기능 및 고령화 사용자 기반 구축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지만, 악화되는 매크로 환경이 결국 지출 행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가는 말합니다.

그는 2023년에 더 완만한 매출 성장과 마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Karnovsky는 예약 속도 향상 또는 수익성 개선에 대한 더 나은 확신을 찾는 방관자로 전환했습니다.

Truist, ‘점증적으로 긍정적으로’ 로블록스 투자의견으로 수익 실현 매도 제시

Truist 분석가인 Matthew Thornton은 수익 감소 전망에 도 로블륵스 주식에 대해 “점증적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45달러와 함께 로블록스 주식 투자의견 Hold 등급을 유지합니다.

Thornton은 투자자들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10월 사용자 및 참여 증가율이 “트렌드를 유지”한 반면, 예약 증가율은 9월에 비해 완만한 둔화를 보였지만, “변동이 클 수 있다(can be lumpy)”고 말합니다.

그는 Roblox가 “인터랙티브한 좋은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고, “내구적인 모델(durable model)”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혁신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로블록스 주식은 회계년도 2024년 EBITDA 45배 추정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Thornton은 지적합니다.

Piper Sandler,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54달러에서 50달러로 하향

Piper Sandler 분석가 Thomas Champion은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54달러에서 50달러로 낮췄으며 3분기 로블록스 실적 발표 이후 로블록스 주식 투자의견 Overweight 등급을 유지합니다.

이 분석가는 로블록스 일일 활성 사용자를 “인상적”으로 보고 광고가 촉매제로 남아 있으며, 셀프 서비스는 2023년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합니다.

경영진은 성장을 위해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 기회가 주어진 올바른 조치라고 Champion은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Wedbush,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36달러에서 33달러로 하향

Wedbush 분석가인 Nick McKay는 로블록스 주가목표를 36달러에서 33달러로 낮추고, 로블록스 주식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합니다.

분석가는 장기적으로 높은 멀티플을 유지하기 위해 월별 주요 지표에 대한 기대치를 능가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말했지만 3분기 로블록스 실적 발표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맥케이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Call of Duty: Modern Warfare II.” 발매로 인한 경쟁 때문에 10월 마지막 4일 동안의 예약이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