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고 있는 팬데믹 트렌드 두가지

Updated on 2022-05-04 by

근래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변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트렌드들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팬데믹 트렌드 변화는 주식 시장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상품 수요에서 서비스 수요로 변화는 상품 중심의 S&P 500 지수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 글은 Two big pandemic-era trends are reversing: Morning Brief라는 글을 번역 소개합니다.

두가지 팬데믹 트렌드 반전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은 여러 면에서 우리의 삶을 영구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무직 근로자는 다시는 사무실에서 주 5일 일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이 시작된 지 2년이 넘은 이시점 시장에서 두 가지 중요한 코로나 시대 트렌드가 마침내 해소되고 있습니다. .

“표면 아래에서 이번 분기에 두 가지 큰 코로나 수요 반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첫째, 금리 민감성 대형 품목(주택 및 자동차)에서 서비스로의 급격한 전환입니다.”라고 Bank of America의 주식 및 양적 전략 책임자인 Savita Subramanian은 투자자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말했습니다.

그녀는 “둘째, 기술 수익이 부진해지고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S&P 500 수익과 나스닥 100의 2022년 수익 컨센서스는 “2020년 말 수준 아래로 떨어졌으며, 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수요 견인이 완전히 역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들을 분해해 봅시다. 코로나 팬데믹 초기에 집에 갇혀 있던 소비자들은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 여행, 외식, 영화 관람, 스포츠 경기와 같은 대면 활동에서 벗어나 상품으로 지출을 전환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추는 다른 방향으로 흔들렸고 미국인들은 마침내 다시 밖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이 수십 년 최고치 를 기록하고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을 감소시키면서 많은 경우에 서비스 지출의 증가는 상품 구매를 희생시켰습니다.

최신 경제 데이터들은 이러한 현상을 강조합니다.

  • 상무부의 3월 소매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및 부품 판매점 판매는 전년 대비 1.2%(월간 기준으로는 1.9%) 감소하면서 소비자들이 고가 품목 구매를 뒤로하고 있었습니다.
  • 전자 및 가전제품 매장 매출은 전년 대비 9.7% 감소했습니다.
  • 대조적으로, 바와 레스토랑 매출은 2021년 3월에 비해 19.4% 증가했습니다.

미국 제조업체들도 성장 둔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공급관리연구소(The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의 제조업 지수(manufacturing index)는 55.4로 2020년 4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의 수석 미국 이코노미스트인 마이클 피어스(Michael Pearce)는 메모에서 “새로운 공급 경색이 아니라 글로벌 제조업의 광범위한 침체로 인한 수요 약화로 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수요 지표인 ISM 제조 주문 백로그 하위 지수가 3월의 60.0에서 56.0으로 현저히 하락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서비스 지출로의 복귀는 팬데믹 기간 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레스토랑, 여행 및 이벤트 회사 및 영화관 운영자에게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서비스가 GDP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국 경제 성장에도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전체 경제에 비해 성장을 위해 상품 수요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S&P 500 실적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Bank of America의 Subramanian에 따르면 S&P 500 수익은 상품 노출이 50%인 반면 서비스 중심의 미국 경제는 상품 노출이 20%에 불과합니다.

‘큰 COVID 부양(The big COVID boost) … 모호한 상황’


두 번째 추세 반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 생산자와 같은 많은 기술 회사는 현재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대유행의 절정기에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지난 2주간의 기술 수익은 이러한 추세를 분명하게 반영했으며 많은 투자자에게는 고통스러운 결과였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팬데믹 기간 동안 나타난 수요 급증이 사실 지속 가능한 성장의 시작이 아니라 미래 성장을 잠식하는 일시적인 비즈니스 급증이었다는 것입니다.

적절한 사례: Netflix는 올해 1분기에 10여 년 만에 첫 번째 가입자가 감소했습니다. 2020년 초 한 분기에 1,580만명 가입자가 증가된 후 이번 분기에는 200,000명의 가입자가 감소했던 것입니다. 이는 하락으로 안내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번 ’22년 2분기에 또 다른 200만 명의 사용자가 감소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주주들에게 보낸 1분기 편지 에서 “우리의 매출 성장이 상당히 둔화됐다”고 인정했습니다 . “최근까지 스트리밍에 대한 코로나 팬데믹의 큰 부스트로 인해 최근에는 전망이 모호해졌습니다.”

재택근무의 또 다른 대표주자인 Teladoc은 또 다른 예입니다. 이 디지털 건강 회사는 분기별 판매 기대치를 하회하고 지난주 전체 연도 의 수익 및 수익 가이던스를 낮췄습니다 . 주가는 4월 28일 40% 하락하여 2015년 상장 이후 최악의 하루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아마존조차 이러한 추세 역전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작년에 비해 매출이 단 7% 증가에 그쳐 최근 분기에 2001년 이후 가장 느린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당시 온라인 쇼핑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사업 부문 중 하나인 온라인 매장 순매출은 3.3% 하락했으며, 2016년 아마존이 이 제품을 처음 출시한 이후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습니다. 아마존 주가는 금요일, 결과가 발표된 후 2006년 이후 가장 큰 14% 하락했습니다.

“특히 기술 부문에서 구매자의 파업이 진행 중입니다. 맨하탄 벤처 파트너스의 연구 책임자인 산토시 라오 는 야후 파이낸스 라이브에 이렇게 말했다. “진행 중인 문제가 많습니다. 중국 봉쇄는 큰 문제입니다. 그것이 억제될 것인지, 더 퍼질 것인지 알 수 없으므로 그것은 와일드 카드입니다. 전쟁은 와일드 카드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인플레이션 압력이 있기 때문에 방정식의 수요 측면도 이 시점에서 큰 위험입니다.”

그는 “이제 수요 측면도 의심스럽다”고 덧붙였습다. “사람들은 그냥 버티고 당황하지 말고 그냥 기다려야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테슬라 투자의견 사례 참조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 경쟁대신 구독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