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파운드리가 TSMC를 앞설 수 있을까? TSMC 투자의견을 살펴보다

Updated on 2021-10-18 by

며칠전 머니투데이에서 “삼성이 앞설 것”…세계 1위 반도체 TSMC에 쏟아진 우울한 전망이라는 기사가 공유되었길래 잠깐 살펴 보았습니다.

이 기사는 3분기 TSMC 실적 서프라인즈에도 불구하고 향후 전망이 엇갈린다면서(기사 뉴앙스로 보면 3분기 실적이 발표전에 작성해 놓은 듯.., 이미 실적을 발표했는데 3분기 ‘어닝 사프라이즈’ 예고에도 엇갈린 해석이라고 적고 있습니다.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예고에도 엇갈린 해석…
모건스탠리 성장가능성 낮게 봐, 현주가와 차이없는 목표주가 제시

이 기사를 보고 월가에서는 TSMC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정말로 TSMC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월가 리포트들을 점검해 보면 TSMC 투자의견은 전반적으로 중립 의견이 많은 가운데 상향조정하는 움직임도 많아서 머니투데이 지적처럼 TSMC에 대한 아주 부정적인 기류를 일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머니투데이에서 언급한 TSMC에 대한 월가 IB 리포트들은 최근에 발표된 것이 아니라 심지어는 몇달전에 발표된 것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최근에 TSMC에 대해서 별다른 리포트들은 없었습니다.

TSMC 주가 추이

우선 TSMC 주가 추이를 살펴보죠.

근래 반도체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짙어지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지만 얼마전부터 주가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IE와 같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 사용자가 어느 정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사라진 브라우저로 대부분 업체에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TSMC에 대한 월가 IB 리포트

Cowen, TSMC 투자의견 Market Perform과 목표주가 120$ 제안(10/11)

Cowen 애널리스트 Krish Sankar는 TSMC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Market perform을 제시하고, TSMC 목표주가를 120$를 제안하면 처음으로 TSMC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TSMC의 “업계를 선도하는” 이윤, 프로세스 기술, 실행 및 시장 점유율이 “회복 탄력성이 높은 수익 원천”으로 보는 반면, 최종 수요는 “거의 절정”에 달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TSMC 주식에 대해 더 나은 진입점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는 (TSMC가 위치한 대만의) 지정학적 위험, 증가하는 산업 내 경쟁, 자본 비용 등을 TSMC 투자를 주이해야 하는 이유로 들었습니다.

Stifel, 투자 증가로 TSMC 점유율 유지 및 연간 20% 성장 가능(10/7)

Stifel은 향후 몇 년 동안 자본적 지출(CAPEX)가 더욱 증가하여 최첨단 노드에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본적 지출(CAPEX)은 ‘영업 기반의 기업투자 지출을 의미하는데, 경영에서 의미하는 자본적 지출(CAPEX) 의미는 ‘기업이 영업을 통해 미래에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이라고 정의됩니다.

자본적 지출 관점에서 TSMC는 예년처럼 2021년 3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약간 투자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TSMC 경영진이 공언했던 향후 3년(2021년~2023년) 동안 자본적 지출 1,000억 달러 투자 계획에 따라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더 큰 생산 캐파 증설을 비롯한 새로운 인프라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초점은 주로 부족이 지속되고(단기적으로 악화될 수 있는) 구형 기술 제품에 집중되어 있지만, 우리의 점검은 증가하는 자본적 지출 증가가 최첨단 공정을 목표로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첨단 공정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첨단 공정은 TSMC에게 가장 높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해 주는 분야입니다.

생산 캐파 관점에서 우리는 수요가 많은 시장(특히 모빌리티와 고성능 컴퓨팅)에서 여전히 건재하다고 믿고 있으며 TSMC는 이전에 밝힌 목표인 20% 이상의 연간 매출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는 궤도에 올랐다고 봅고 있습니다.

Needham, TSMC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TN$680 유지(8/25)

TSMC가 가격을 10% 올린다는 보도가 이어지면서 이에 대한 증권사들의 논평이 있었습니다.

Needham 애널리스트 Charles Shi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리서치 노트에서 TSMC가 가격을 10% 인상하면 TSMC 매출이 약 5%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가격 인상은 2022년 매출총이익율에서 1%p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TSMC 올해 매출은 전년비 18% 증가한 564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2022년에는 17% 증가한 658억 달로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harles Shi는 여러 2차 파운드리 업체들이 이미 각겨을 인상했기 때문에 TSMC는 이미 더 높은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명분을 확보했다고 분석햇습니다..

그는 TSMC 투자의견으로 매수 등급을 유지하고 목표주가도 TN$698를 유지했습니다.

Needham, TSMC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TN$690로 상향 조정하다(7/15)

Needham 애널리스트 Charles Shi은 TSMC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한 가운데 목표주가를 TN$680에서 TN$69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Charles Shi 은 삼성·인텔 등 반도체 주요 업체들과의 초나노 칩 경쟁에서 TSMC가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TSMC 경쟁업체인 삼성전자가 2022년 상반기 3나노(nm) 공정을 도입할 계획인데 TSMC는 이보다 늦은 2022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거기다 인텔은 오는 2024년 3nm보다 한발 더 나아간 2nm 반도체를 생양상하겠다고 선언한 상태입니다.

그는 “삼성이 TSMC에 앞설 것”이라며 “3nm은 현재 시판 중인 제품보다 더 발전된 칩인 만큼 TSMC가 생산 일정을 앞당기지 않으면 시장 선점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Susquehanna, TSMC 투자의견을 Negative에서 Neutral로 업그레이드(6/30)

Susquehanna 애널리스트 메디 호세이니(Mehdi Hosseini)는 TSMC 투자의견을 Negative에서 Neutral로 업그레이드했고, TSMC 목표주가를 85$에서 105$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메디 호세이니(Mehdi Hosseini)는 스마트폰 시장이 개선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TSMC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의해 주도되는 수익 다변화의 혜택을 계속 받고 있다고 호세아니는 지적합니다.

따라서 그는 2분기 보고서에서 TSMC 주식에 대한 투자의견을 7월 중순에 중립(Neutral )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Argus, TSMC 투자의견 매수로 커버리지 시작(06/22)

Argus 애널리스트 Jim Kelleher는 TSMC 투자의견으로 매수(Buy) 및 목표주가 150달러로 TSMC를 커버하기 시작햇습니다.

Jim Kelleher는 TSMC가 “공격적인” 5개년 자본 지출 계획을 갖고 있으며 글로벌 IT제품 공급망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솔루션 공급업체로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Kelleher는 TSMC가 전통적인 IT 제품, 5G,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와 같은 주기적인 수요 창출 요소와 AI, 사물인터넷, 자율주행과 같은 장기적인 수요 창출 가속화를 감안할 때 다년간의 “이례적일 정도로 특출난 매출 성장”이 가능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 TSMC 투자의견 Equal Weight로 하향 조정(6/21)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 찰리 찬(Charlie Chan)은 TSMC 투자의견을 Overweight에서 Equal Weight로 하향 조정햇습니다. 또한 TSMC 목표주가를 NT$655에서 NT$580로 낮추었습니다.

TSMC의 기술 리더십과 2022년과 2023년 수익 성장을 담보하는 잠재력을 감안할 때 현재 투자자들 사이에서 TSMC 투자의견은 Overweight이지만, 찰리 찬은 TSMC 주식이 “향후 12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잠재적으로 죽은 돈(dead money, 카지노에서 깜박 잊고 가지고 나오지 않은 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은행이나 주식에 묶여 사용하지 못하는 돈을 의미, 여기서는 쿤 주가 상승이 없어 묶인 주식이란 의미로 해석 됨)가 될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습니다.

그는 TSMC 매출총이익률리 50%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2022년과 2023년의 시장 예측치를 미치지 못하고 있고, 2024-32년 성장률도 9.5%로 둔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월가의 TSMC 투자의견 및 TSMC 목표주가 제시 추이

월가 투자은행들의 흐 목표주가 추이가 어떻게 흘러왔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시계열로 TSMC 목표주가 추이를 차트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이 차트에서는 목표 주가를 제시한 투자 은행을 바로 확인할 수는 없는데요. 투자은행들의 구체적인 목표 주가를 정리한 테이블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월가 투자은행들의 TSMC 투자 의견 및 TSMC 목표 주가

월가 투자은행들이 지금까지 제시한 애플 투자의견 및 애플 목표 주가 제시 이력을 간단히 테이블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SMC 및 주요 경쟁사들의 주가 및 주요 지표 비교

여기에서는 TSMC을 비롯한 주요 경쟁사들의 주가 및 손익 및 투자 지표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IE와 같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 사용자가 어느 정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사라진 브라우저로 대부분 업체에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