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투자의견] Tigress, 2030년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은 GM 전략 평가

Updated on 2021-10-31 by

최근 자동차 반도체 공급 이슈가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아가는 가운데 자동차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근래 공격적인 2030년 목표를 발표한 GM 전략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많이진 것 같습니다.

Tigress는 지난 주에 발표한 GM의 공격적인 2030년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GM 주가 추이

우선 GM 주가 추이를 살펴보죠. 차량용 반도체 공급 등 공급망 이슈가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아가면서 자동차 주가드링 오르고 있는데, GM 주가도 마찬가지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IE와 같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 사용자가 어느 정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사라진 브라우저로 대부분 업체에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Tigress Financial, GM 2030년 목표 달성 가능성

Tigress Financial 애널리스트 Ivan Feinseth는 General Motors의 기술력과 규모를 고려 시 2030년 경영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햇습니다.

“최근 General Motors는 2030년까지의 경영전략을 공개하면서, 연간 2,80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신기술 도입 확대, 신규 모델 설계 공개, 신규 사업 구축 등을 강조했습니다.”

“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이 발달하고 있으며 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General Motors의 적극적인 기술 투자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규모는 자동차 섹터 투자전략에서 General Motors 중요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Ivan Feinseth는 GM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강력매수를 유지했으며, GM 목표주가 86달러를 제시했습니다.

GM 장기 전략 발표에 따른 다른 증권사들의 반응

앞서 소개한 Tigress Financial은 GM 장기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내놓았지만 , GM 장기 전략 발표 후 증권사별로 GM 전략에 대해서는 상반된 평가들이 존재합니다.

아래에서 GM 전략 발표 후 이에 대한 평가들을 모아봤습니다.

시티, GM 2030년 전망은 GM 목표주가 200$를 뒷받침한다(10/11)

씨티 애널리스트 이타이 마이클리(Itay Michaeli)는 10월 투자자의 날 이후 GM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하고, GM 목표주가 90$을 재확인했습니다.

마이클리는 리서치 노트에서 컨넥티브 차량 매출을 200억~250억 달로 매출을 올리겠다는 GM의 2030년 목표는 기존 어드레스블 시장 규모(total addressable market)를 재고하는 계기를 준다고 주장햇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GM 크루즈의 런칭 및 500억 달러 매출까지 확장 가능한 일정에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지금은 크루즈가 GM의 소비자용 자율주행차 사업에서 역활에 대해 더 관심이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타이 마이클리(Itay Michaeli)는 GM의 2030년 전망이 200달러 목표주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크레딕트 스위스, GM의 멀티플 확장 전략은 걍쟁력 있다고 평가(10/8)

크레딕트 스위스 애널리스트 댄 레비(Dan Levy)는 GM의 2030 전략 발표 후, GM에 대한 투자의견 Outperform과 목표주가 75$를 유지했습니다.

레비는 투자자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GM이 기존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새로운 리더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GM은 위기에 처한 성장이 멈춘 1.0 자동차 회사라는 인식을 깨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 대신 성장 가능성, 전기차에서 리더쉽 그리고 핵심 차량 판매 외에서 상당한 수익 가능성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GM의 장기 목표가 “설득력이 있다”고 평가하며, 이는 GM 수익이 2030년까지 3배 이상 증가하고 GM 주가가 오늘날 가치로 100$을 훨씬 넘는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주장합니다.

JP모건, 시장 예상을 넘기 위해 GM은 굳이 담대한 목표 달성할 필요까지는 없다. 지금도 충분히 저평가되었다

JP모건 애널리스트 라이언 브링크먼(Ryan Brinkman)은 GM의 2030 장기 전략 발표를 보고 GM 투자의견 Overwight를 유지하고, GM 목표주가 77$를 유지했습니다.

브링크먼은 고객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의 기대를 초과하기 위해 GM은 이날 발표한 것과 같은 공격적인 목표 전체를 달성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현재 GM 주가가 2022년 EBITDA 추정치의 “딱” 2.6배, 2022년 추정 수익의 “딱” 7.7배에 거래되고 있다고 밝히며, 2030년까지 합의된 GM 목표주가 추정치는 없었지만, “GM에 대한 기대가 실질적으로 낮고 밸류에이션도 부담스러운 수준을 아닌 것 같다.”고 보고 있습니다.

브링크먼은 GM의 낮은 밸류에이션은 전기 자동차, 자율 자동차, 서비스 기회들로 고성장 잠재력과 충돌하고 있다교 평가합니다.

제프리, 시장은 GM의 ‘공격적 목표’를 인정하는데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제프리 애널리스트 필립 후초이스(Philippe Houchois)는 GM 장기 전략 발표 후, GM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성장 목표”를 제시했으며, 이러한 GM의 공격적인 목표를 시장이 인정하고 소화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도 모른다고 평가했습니다.

GM 장기 전략 발표에서 GM은 이 경쟁이 심한 산업 내에서 향후 10년간 EBIT를 3~4배를 높이겠다고 밝혔었습니다.

GM 장기 전략 발표회에서 GM CFO 폴 제이콥슨은 2030년까지 마진율을 12-14%대로 높이겠다고 밝혔는데, 이 마진은 행사 기간 중 다른 주장에 비추어 오히려 “보수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Houchois는 지적합니다.

GM 경영진이 “자신감 있게 매우 인상적이고 공격적인 야망을 제시했다”고 평가하지만, 전체 시장에 대한 GM 경영진의 논의 중 일부는 “전체 자동차 업계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가정하고. 더우기 경쟁업체들과 시장 혁신 기업들이 기꺼이 수동적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필립 후초이스(Philippe Houchois)는 GM 주식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보유(Hold)등급을 유지했으며, GM 목표주가 53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월가의 GM 투자의견 및 GM 목표주가 제시 추이

월가 투자은행들의 흐 목표주가 추이가 어떻게 흘러왔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시계열로 GM 목표주가 추이를 차트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이 차트에서는 목표 주가를 제시한 투자 은행을 바로 확인할 수는 없는데요. 투자은행들의 구체적인 목표 주가를 정리한 테이블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월가 투자은행들의 GM 투자 의견 및 GM 목표 주가

월가 투자은행들이 지금까지 제시한 애플 투자의견 및 애플 목표 주가 제시 이력을 간단히 테이블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GM 및 주요 경쟁사들의 주가 및 주요 지표 비교

여기에서는 GM을 비롯한 주요 경쟁사들의 주가 및 손익 및 투자 지표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IE와 같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 사용자가 어느 정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사라진 브라우저로 대부분 업체에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