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 IMF 주식시장 및 주택시장 폭락 가능성을 경고하다

Updated on 2021-10-15 by

국제통화기금(IMF)은 미국 연준을 비롯한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팬데믹 기간 동안 제공했던 유동성 지원을 철회하거나 축소함에 따라 글로벌 주식 가격과 주택 가격의 급작스런 급락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러한 IMF 발표 내용을 블룸버그 기사, IMF Sees Risk of ‘Sizable’ Selloffs in Stocks, Housing Market를 기반으로 간략히 정리해 봤습니다.

IMF는 지난 화요일(21년 10월 12일) 반기 금융 안정 보고서에서 각국의 통화 정책 완화가 무질서한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경제 주체들의 긴장이 풀리고 경제 회복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풍부한 시장 유동성과 금융 레버리지 증가”로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IMF의 통화 및 자본 시장 부서의 Tobias Adrian 국장은 인터뷰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긴축으로 전환되면서 주식 시장과 주택시장에서 급작스런 매도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 햇습니다.

“중앙 은행들이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긴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충격이 중앙 은행들에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는 확장된 밸류에이션 수준을 고려할 때 상당한 규모의 (주식 시장 및 주택 시장에서) 매도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는 중앙은행들의 계산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가 전에 본 것과는 다른” 인플레이션 압력의 출현이라고 말했습니다.

IMF는 인플레이션 폭발이 일시적인 것으로 판명될 것이라는 연준 및 기타 중앙 은행의 의견에 동의하지만 그 예측에는 “상당히 불확실성이 있다”고 Adrian은 말했습니다. 이는 정책 입안자들이 금융 시장 붕괴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물음표”를 제기합니다.

다음은 IMF 보고서에서 강조된 금융 안정성 위험 중 일부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위험

지난 18개월 동안의 주가 급등으로 경제 펀더멘털보다 주가가 더욱 더 상승하면서 “주식 가격 불일치”가 만연되었습니다.

주가는 “경제 전망에 대한 갑작스러운 재평가나 예상치 못한 정책 변경”으로 실질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주택시장에서의 위험

“주택 가격에 대한 하방 리스크가 상당해 보입니다.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향후 3년간 주택 가격 하락은 선진국에서 약 14%, 이머징 마켓에서 22%로 추산된다”고 IMF는 밝혔습니다.

한 가지 참고 사항 : 주택 가치는 2007-08년 금융 위기 이전만큼 늘어났지만 은행 시스템은 그 당시보다 훨씬 나은 상태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위험

암호화 자산 시장이 2조 달러 이상으로 급증했지만 글로벌 주식 및 채권 시장과 비교할 때 여전히 규모가 작으며 아직 세계 금융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향후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특히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제가 시급합니다. IMF는 “제한적이거나 부적절한 공개와 감독으로 암호화폐 생태계는 소비자 사기와 시장 무결성 위험에 노출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