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발상법, 어떻게 아이디어를 샘솟게 할 수 있을까?

Updated on 2021-09-30 by

회사에서 아이디어가 막 떠오르는 방법이란 글이 공유되어 읽어보니, 아이디어 발상법 관련해 나름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아, 여기에서 저장해 놓고 종종 읽어 보려고 합니다.

고정관념을 타파하지 않는다면 아이디어는 나오지 않는습니다.

아이디어 발상은 자유로움에서 시작합니다.

좀 더 가벼워 지자

심각한 사람들에게서는 아이디어가 절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유머와 창조력은 절친한 친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할 때 재미가 없다면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선 마음을 즐겁게 하세요. 그러면 절로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모릅니다.

무언가 서로 다른 두 가지를 합쳐 보라

무언가 서로 다른 것을 합쳐보면 뭔가 재미 있는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화가 달리는 꿈과 예술을 조합하여 초현실주의를 탄생시켰습니다.

연필과 지우개를 합쳐 지우개 달린 연필을 만들었죠.

어떤 이는 걸래에 막대기를 붙여 대걸래를 만들었습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일은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다.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기만 하면 답은 그 속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도 어떤 문제의 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면 태도가 바뀐다고 합니다.
이미 답을 풀 쪽으로 50% 정도 다가가 있다는 것이죠.

내게 아이디어가 있다고 믿으세요.

마음속에 목표를 정하라

아이디어와 관련된 장면을 상상해 보세요.

칭찬받고, 감사의 말을 듣고, 보상 받는다고 상상하세세요.

우리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가 되어라, 그들의 천재성을 배워라.

이 세상에는 규칙이 왜 그리 많을까요?

아이들은 규칙을 모르기 때문에 아예 그것을 깨어 버립니다.

아이디어 낼 일이 있으면 이렇게 물어 보세요.

“내가 여섯 살이라면 이걸 어떻게 풀까?”

예전에 어떻게 했었는지는 싹 잊어버리세요.

아이디어 발상법, 어떻게 아이디어를 샘솟게 할 수 있을까? 1

정보, 정보! 많이 아는 사람이 아이디어 낼 확률이 높다

아이디어는 “낡은 요소의 새로운 조합”이라 했습니다.

낡은 요소를 얻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틀에서 벗어나 보라.

무언가를 새로운 눈으로 보라.

배짱을 가져라. 큰 소리로 발표하라.

아이디어란 너무도 예민해서 누군가로터 비난을 받으면 바로 죽어 버립니다.

그 사람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에 비난하는 것입니다.

또 세상에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아이디어를 너무 많이 냈다고 야단칠 사람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무조건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 보세요.

생각하는 방식을 한 번 바꿔보라

시각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개념을 이미지로 먼저 떠올리면 그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아이디어입니다.

수평적으로 생각하라.

때로 너무 논리만 따지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세상일은 반드시 앞뒤가 딱딱 맞는 것은 아니죠.

논리를 무시해보세요. 생각외로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팍팍 나올지도 모릅니다.

있지도 않은 경계선을 긋지 마세요.

지레 짐작해서 스스로 함정에 빠져들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내가 판 함정에 내 스스로 찾아가서 빠져버리는 실수를 너무 너무 자주 하기 마련입니다.

위에서 4번째와 세번째는 서로 상반되는 이야기이지만, 약간의 제한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친 자유는 혼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낼 때 어떤 범위를 지정해 두지 않으면 너무 막막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가 없죠.

가장 자극적인 제한은 시간입니다.

당신도 마감시간을 정해놓고 일해보세요.

초능력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마감 시간이 당신에게 박차를 가하여 뭔가 이루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결합하는 방법을 배워라

비유 방법을 찾아보자.

만일 속도에 대한 이야기라면 세상에서 가장 빠른 것은 무엇인지 가장 늦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규칙을 깨버려라.

피카소는 여인의 얼굴은 어떤 식으로 그려야 한다는 규칙을 깼다.
또 베토밴은 교향곡이 어떻게 들려야 한다는 규칙을 깼다.
디 포스배리는 높이뛰기를 어떻게 해야 한다는 규칙을 깨뜨렸다.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the girls of avignon, 1907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The girls of Avignon, 1907

“……라면 어떻개 될까?”라고 생각해 보라.

그러면 느닷없이 답이 튀어나올지 모른다.

당신이 머리 아파하는 그 문제가 지금보다 두 배 심각했다면?
아니면 반 정도 심각했다면?
이 문제를 완전히 거꾸로 뒤집어보면?
이 문제가 내년까지 존재한다면?
만일 갑자기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당신이 어린아이였다면?

다른 분야로 눈을 돌려 도움을 받아라.

증기선 위에서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세소 기록하는 장치를 보고 바로 그 원리를 적용하여 세계 최초의 금전 등록기를 개발했습다.

제임스 리티(James Ritty)는 오하이오 주 데이턴 (Dayton)의 술집을 포함하여 여러 술집을 소유 한 발명가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술집에서 이루어지는 현금 거래를 기록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 방법을 고민하고 잇었습니다.

1878년, 유럽으로의 증기선 여행 중에 리티(Ritty)는 배의 프로펠러 회전수를 세어주는 기구에 매료되어 관심을 갖고 연구한 끝에 5년만에 세계 최초 금전 등록기를 발명할 수 있었습니다.

기회를 잡아라.

고양이 중 쓸모 있는 고양이는 바로 쥐를 잘 잡는 고양이입니다.

가끔씩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것을 갖고 놀아보세요.

끝까지 물고 늘어져라

세상의 어떤 것도 집요함을 당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재능도 집요함을 못 당한다.

재능이 있는데 성공하지 못한 사람처럼 멍청한 사람은 없죠. 그는 어떤 집요함이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재산도 못 당한다.

태어날 때부터 부유한 사람이 가난하게 죽는 경우는 많다. 이 또한 집요함을 잃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천재성도 못 당한다.

보상받지 못한 천재성이란 말이 있죠. 아무리 천재라고 꾸준하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 없을 겁니다.

새 학기가 열리면  이 천재들과 싸워서 이기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꼭 강의한다.
그것은 천재들과 절대로  정면승부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천재를 만나면 먼저 보내주는 것이 상책이다.
그러면 상처 입을 필요가 없다.

작가의 길은 장거리 마라톤이지  단거리 승부가 아니다.
천재들은 항상 먼저 가기 마련이고, 먼저 가서 뒤돌아보면 세상살이가 시시한 법이고,
그리고 어느 날 신의 벽을 만나 버린다.

인간이 절대로 넘을 수 없는 신의 벽을 만나면  천재는 좌절하고 방황하고 스스로를 파괴한다.
그리고 종내는 할 일을 잃고 멈춰서 버린다.

이처럼 천재를 먼저 보내놓고 10년이든 20년이든 자신이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꾸준히 걷다 보면  어느 날 멈춰버린 그 천재를 추월해서  지나가는 자신을 보게 된다.
산다는 것은 긴긴 세월에 걸쳐 하는  장거리 승부이지 절대로 단거리 승부가 아니다.

이현세, “천재와 싸워 이기는 법”

이현세, 천재와 싸워 이기는 법, 공포의 외인구단 한장면
이현세, 천재와 싸워 이기는 법, 공포의 외인구단 한장면

교육도 못 당한다.

세상은 교육받은 게으름뱅이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교육을 받아도 끈기있게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면 성공하지 못할 겁니다.

행동도 못 당한다.

행운의 여신이 부리는 변덕은 왕도 쓰러뜨린다죠.

실패에 대한 벌이 아무 것도 하지 않은 데에 대한 벌보다 무거워서는 안됩니다.

두뇌를 최대한 이용하라

우리의 사고 활동은 모두 두뇌에서 시작됩니다.

두뇌는 인간의 가장 소중한 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뇌의 활동량을 최대화하면 무한한 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고정관념을 깨고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길러봅시다.

그러면 아무리 복잡하게 얽힌 난제들도 술술 풀릴겁니다.

매일 조금씩 진보하다보면 언젠가 당신도 힘찬 날갯짓으로 바다를 활보하는 갈매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지금의 방식을 버리면 새로운 수익을 내는 법이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반대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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