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위기에서 기회를 잡은 숙박 및 홈 오피스 사례 3가지

Updated on 2021-01-01 by

코로나 팬데믹은 기존 경제 법칙이나 상식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절대적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이를 극복하는 창의적인 노력들이 나타났는데요. 코로나 팬데믹 위기속에서 기회를 잡았던 숙박 및 오피스 비즈니스 사례 3가지를 살펴봣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람들이 북적이지 않는 한적한 독채에서 숙박이 큰 인기를 끌었고,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독립 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행기를 타고가는 장거리 여행대신 자동차로 몇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근거리 여행이 선호되고, 북적거리는 호텔 대신 한적한 독채에서 숙박을 원하는 트렌드가 새롭게 부각했습니다.

에어비앤비 사례⛺️

에어비앤비는 이러한 트레드를 재빨리 파악하고, 회사 예약시스템과 홍보 방향을 이러한 주거지 근방의 한적하고 독채 숙박 컨셉으로 바꾸어 재빨리 대응했습니다.

그동안 여행자들이 방문하는 대도시에서 비싼 호텔 등을 대체하는 에어비앤비만의 강점을 지니고 이에 집중했지만, 이제는 현지 체류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2020년 6월까지 에어비앤비는 웹사이트와 앱을 재설계하여 알고리즘이 가능성이 있는 여행자들에게 거주자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현지 체류가 가능한 캐빈으로부터 호화로운 해변 주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보여주도록 했습니다.

에어비앤비 한국 사이트 메인, 2020년 11월 22일 현재
에어비앤비 한국 사이트 메인, 2020년 11월 22일 현재, Image from Airbnb site

그 결과 7월부터 이들 지역의 에어비앤비 예약은 팬데믹 이전 수준 가격으로 회복되었고, 예약 건수도 점차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에어비앤비 기업공개 안내서(prospectus)에서 이러한 단기 여행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2020년 초 코로나19가 전 세계 여행을 막으면서 에어비앤비 사업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두 달만에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해외 여행이 제한되었음에도 반등하면서 탄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사람들은 집에서 나가고 싶었고 여행을 갈망했지만 멀리 가거나 붐비는 호텔 로비에 있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수백만명이 집 근처로 여행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국내 여행 중심으로 전 세계 에어비엔비 비즈니스가 빠르게 회복되었습니다. 재택근무(work from home)가 증가하면서 에어비앤비 모든 숙소는 재택근무지가 되면서 며칠 이상 머무르는 횟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여행과 생활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전 세계에서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가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능력을 가속화했다고 믿습니다. 우리 플랫폼은 이러한 새로운 여행 방법을 제공하도록 적응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1. 통상 여행의 20% 정도가 국가간 여행이지만 2019년 에어비앤비 예약의 49%가 국가 간 여행이었음
  2. 그렇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상황이 바뀐 20년 9월에는 전체 예약의 77%가 국내여행 이었으며, 이러한 국내여행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14% 성장했음
  3. 여행 거리를 비교하면 단거리 여행이 각광을 받음
    . 8월 기준 예약의 절반이상이 300마일 이내
    . 9월 기준 500마일 이내 거리 여행은 예년 비 38% 증가
  4. 유명 대도시보다는 작은 도시가 더 각광을 받고 있음
    . 2019년 예약이 많았던 상위 20개 도시들은 20냔 9월 기준 전년 9월에 비해서 52% 감소했지만
    . 2019년 상대적으로 예약이 적었던 상위 20개 도시 외 지역의 예약은 전년 비 -19% 감소에 그쳣음
    에어비앤비는 일일 총 예약율이 높아진 것을 고려하면 상위 20개 도시 외 지역은 그렇게 감소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밝혔음
월별 에어비앤비 예약 추이

이러한 재빠른 대을 결과 에어비앤비는 사람들의 예상보다 빨리 코로나 팬데믹 피해를 극복하고 주식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에어비앤비의 코로나 대응 사례인데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Getaway House 사례

또한 숲이나 풍광이 좋은 곳에 단기간에 건설할 수 있는 소형 단독 숙박 시설을 제공하는 Getaway House와 같은 회사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월스트리트저널을 비롯한 많은 매체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동식 오두막집으로 단기간 내에 가장 풍광이 좋은 위치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 팬데믹 동안 스트레스를 받아 다름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조용한 휴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Getaway는 미국 내 11개 주요 도시에서 차로 2시간 거리의 작은 통나무 주택 임대 단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코로나 팬데믹에 지친 여행자들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Getaway의 작은 통나무 주택 임대는 2020년 5월 ~ 7월 예약은 지난 3개월보다 260% 급증했으며, 모든 임대 주택 단지 예약이 7월과 8월에는 99%, 9월에는 97%, 10월에는 99%% 그리고 11월에는 98%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Getaway House사가 임대해주는 숲속 단독 주택에서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 Image from Getaway
Getaway House사가 임대해주는 숲속 단독 주택에서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 Image from Getaway
Getaway House사가 임대하는 숲속 단독 주택 내부에서 책을 읽는 아이들, Image from Getaway
Getaway House사가 임대하는 숲속 단독 주택 내부에서 책을 읽는 아이들, Image from Getaway

2만불에 얻을 수 있는 독립 사무실 – Ööd 홈 오피스 사례

이러한 근교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같은 니즈가 사무실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근무가 증가하고, 복잡한 대형 사무실이나 공유 오피스대신 집 정원이나 집 근처 숲속에 안전한 안전한 독립 사무실을 차리고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하는 욕구들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욕구에 대응하는 에스토니아에 기반을 둔 Ööd 사례도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스토니아에 기반을 둔 Ööd사는 2만불짜리 홈 오피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국 진출키로 하고 아마존에 상품을 개설한다고 합니다. 아직 아마존에는 상품이 등록하지는 않았네요.
  • Ööd 홈 오피스는 두가지 사이즈를 제공하고 있는데
    하나는 주방과 침대를 갖춘 대형 사이즈 홈 호피스이고
    또 하나는 주방과 침대가 없는 오피스 기능만 갖춘 홈 오피스
  • 작은 오피스는 97 스퀘어 크기의 박스 형태로 두사람 정도 근무할 수 있는 규모
  • 원래 유럽 기반 회사였지만 미국인들의 관심을 크게 끌면서 미국 진출을 준비 중
  • 가격은 19,900불
  • 설치는 2주 정도 소요

노르딕 미니멀리즘 디자인

Ööd사에 따르면 이러한 Ööd 홈 오피스는 ‘노르딕 미니멀리즘’을 반영했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군더더기 없이 깔끔합니다.

2면을 대형 투명 유리로 마감해서 좁은 사무실에 개방감을 주고 외부와 내부를 완벽하게 조화시켜 하나와 같은 느낌을 주어 이질감을 최소화 했습니다.

비용이 2천만원이 넘지만 생각보다 괜찮아 보입니다. 굳이 대형 빌딩이나 공유오피스에 들어갈 필요가 없는 프리랜서나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에게는 매력적인 공간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Ööd 홈 오피스 품경, Image from Ööd
강가 숲속에 설치된 Ööd 홈 오피스 품경, Image from Ööd

단 2주만에 설치 가능

Ööd사에 따르면 회사의 모든 제품은 동일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 요청에 따라 사무실을 설치하는데 2주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회사가 비즈니스인사이드와 인터뷰에서 Ööd사는 원래 홈 오피스와 같은 프레임을 가진 사우나와 스팀룸 제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기술적인 세부 사항을 변경하고, 사무실 답게 편안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공간으로 변경하기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코로나 팬데믹을 맞아 재빠르게 상품을 제안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하늘에서 바라 본 Ööd 홈 오피스 내부 구도, Image from Ööd
하늘에서 바라 본 Ööd 홈 오피스 내부 구도, Image from Ööd

이러한 상품은 한 고객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고객의 요구가 발생하자, 이러한 고객 요청에 근거해 어떤 환경에서도 설치하는 데 문제가 없는 홈 오피스 유닛을 만들기로 했다고 합니다.

고객들은 재택 근무 등을 위해서 뒷마당에 설치할 수 있는 홈 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늘었기에 Ööd사는 이 사업을 진행할 좋은 기회라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홈 오피스 유닛은 지난 2020년 11월 공개 되었고, 호평을 받았습니다. 더우기 미국에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2021년 봄에 미국 지사를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Ööd 홈 오피스 상품 중 대현 홈 오피스 내부 품경, Image from Ööd
Ööd 홈 오피스 상품 중 대현 홈 오피스 내부 품경, Image from Ööd

이 홈 오피스는 주택 정원이나 뒷뜰에 설치할 수도 있고 전기를 끌어 올 수만 있다면 숲이나 (허가를 받았다면)강가 공원 등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심 근방에 설치된 Ööd 홈 오피스 품경, Image from Ööd
도심 근방에 설치된 Ööd 홈 오피스 품경, Image from Ööd

참고

페이스북 재택근무 선언, 뉴노멀이 되는 이유 2가지

트위터가 쏘아올린 영구 재택근무, 뉴노멀이 될 수 있을까?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 – 재택근무로 얻을 것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2/2) – 재택근무로 잃는 것

[트렌드 차트] 블름버그 조사 여행 전망 – 20년은 로드트립, 항공여행은 21년에야 활성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