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도 막지못한 에어비엔비 가치 및 성장성과 그 이유

Updated on 2020-10-20 by

항상 독창적인 관점으로 기술 기업과 트렌드를 해석해온 스콧 갤러웨이 교수가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에에비엔비 가치가 여전히 비상장 기업중에서 가장 높고 앞으로 10대 브랜드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수콧 갤러웨이 교수의 에어비엔비 가치 및 성장성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활짝 꽃을 피웠을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장을 가로막고 주식 시장에 화려하게 상장할 기회를 막았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 팬데믹의 무지막지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가치가 전혀 손상되지 않고여전히 높은 가능성과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 스타트업도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로 에어비엔비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아직 여행 자체가 활성화되지 않았고, 앞으로 단기간 내에 활성화될 가능성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가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뉴욕대 스콧 캘러웨이교수는 에어비엔비가 아직 상장하지 않은 스타트업 중에서 가장 가치있고 전도 유망한 기업으로 이 에어비엔비를 꼽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그의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스타트업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어떤 의미에서 에어비엔비 가치가 그렇게 높은지에 갤러웨이 교수의 설명을 한번 들어보죠.

AirbnBaller

모든 전문가들과 선출된 모든 공직자들은 모두 낙관주의자라고 주장하지만, 저는 회색 안경을 통해 세상을 봅니다. 가을까지 백신 개발 완료, 집단 면역, 강력한 경제 회복, 증시의 지속적 상승, AI …

네, 맞아요.

낙관론자들이 첫 비행기를 만들었지만, 비관론자들은 (비행기가 안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안전벨트를 제안했기 때문에 비관론자들은 과소 평가되고 있습니다.

낙관론자와 비관론자, 양쪽 모두 역할이 있습니다.

네빌 체임벌린(Neville Chamberlain), 찰스 키팅(Charles Keating), 그리고 바비 브라운(Bobbi Brown)은 모두 낙관론자였을 것입니다. 이런 지금 주제에서 벗어났군요.

그래서, 화가 나고 우울하다고 해서 제가 틀렸다는 뜻은 아닙니다.

과대평가된 좋은 기업(테슬라, Snowflake), 사회에 부정적이지만 좋은 기업(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위협적으로 느껴지는 기업(우버)이 있습니다. 물론 세가지를 모든 갖춘 기업(팔란티르, Palantir)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저조차도 거의 가치가 없거나 가치가 매우 낮다고 여길 정도로 깡패적인 회사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비상장 기업은 에어비앤비(Airbnb)입니다.

에어비엔비 숙소, Image from Airbnb Newsroom
에어비엔비 숙소, Image from Airbnb Newsroom

저는 내년 이 맘때쯤이면 에어비앤비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서비스 회사이자, 세계 10대 브랜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참고로 ‘세계 최고 브랜드’의 순위 발표는 광고 대행사들이 고객들에게 더 많은 미디어를 구매해 달라고 매달리는 90년대 브랜드 시대에나 어울리는 절박한 울림에 불과합니다.

SF 플랫폼은 3대 호텔 회사를 합친 것보다 더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가장 큰 여행 해자, The Biggest Moat in Travel

공유 차량 서비스는 현지 공급(운전자, drivers)과 수요(고객,hailers)가 필요합니다. 호텔은 지역 공급(호텔 객실)과 지역 수요(숙박 손님, guests)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글로벌 호텔 브랜드는 전 세계에서 온 손님이기 때문에 현지 공급과 글로벌 수요를 모두 필요로 합니다.

에어비엔비(Airbnb)는 전세계적으로 7백만 개 이상 호스트를 목록을 자랑하며, 이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힐튼 월드와이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룹, 윈덤 호텔 그룹 및 하얏트 호텔을 합친 것보다 더 많습니다.

더욱 인상적이고 특이한 것른, 에어비앤비는 독보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유일한 숙박 브랜드입니다.

2021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인구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에어비앤비를 사용할 것입니다. 참고로 2020년 현재 캘리포니아 인구는 약 4천만명으로 알려졌습니다.

에어비엔비 호스트 수와 주요 호텔 객실 수 비교, AIRBNB ACCOMMODATIONS

90% 여행자와 별로 관련이 없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럭셔리 여행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이 분야에서 진정한 글로벌 브랜드는 없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10년만에 크고 작은 시장들에서 100년 이상 된 브랜드들 가치를 앞질렀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특정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경쟁업체도 있지만, 에어비앤비처럼 모든 시장에서 압도적인 왕좌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세게 주요 도시에서 에어비엔비를 비롯한 숙박업체 및 호텔의 검색량 비교, Average Search Volume

또한 이러한 에어비엔비 가치는 콴타스와 같은 글로벌 인지도는 있지만 지역 관련성이 강한(즉, 호주 이외의 시장에서는 제한적인 옵션만 가진) 항공사와 온라인 예약 회사들보다 더욱 더 큽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민간 업체들을 압도하는 에어비엔비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벤치마크 평가와 그와 상응하는 배수는 무엇일까요?

분명히 에어비엔비는 호텔 사업자는 아니며 SaaS 회사도 아닙니다. 그러나 에어비엔비는 기술 회사이며 매우 “혁신적”인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아마존이나 우버보다 엔지니어 비율이 더 높습니다.

주요 IT 기업들의 엔지니어 및 IT 직원 비중 비교, SHARE OF EMPLOYEES

가치 평가 방법, How to Value?

글로벌 수요/공급 및 브랜드 자본과 자산 경량 고수익 사업을 가진 기업으로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은 20배 이상 가치로 거래되는 신용카드 회사들입니다.

에어비엔비는 2021년 매출 50억 ~ 60억 달러로 잠재적 가치는 1,000억 ~ 1,200억 달러에 달할 거승로 예상됩니다.

2020년, 비상장 시장에서 에어비앤비 주식은 150억 ~ 300억 달러 가치로 거래되었습니다. 언론에서는 에어비엔비 IPO 평가액을 300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매세요, 은행가들은 높은 가격대의 주식을 팔지 않을 변명의 여지가 없을 테니까요. 그리고 그것이 거래를 시작할 때 그들의 기관 고객들에게 눈송이 같은 허둥거림으로 보답할 수 있을 겁니다. 날씨와 크루즈 유사점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은행들이 에어비엔비를 리캐스트(recast, 공모가 산정 시 (높은) 범위의 최고가에 주식 가격을 책정하는 것)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안전 벨트를 메고 거래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욱 매력적으로 변하는 날씨와 유람선에 대한 비유가 있습니다.

에어비엔비와 5대 5텔 체인 가치 총액 비교, MARKET CAP of 5 hotel chains

알리 대 홈즈, Ali vs Holmes

1980년, 38살의 무하마드 알리는 30살의 무패 래리 홈즈와 싸우기 위해 링으로 복귀했습니다.

경기 전 검사(pre-fight examination)에서 알리는 코에 손가락을 계속 댈 수 없었고, 말하는 데 사용하는 근육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한 발로 뛸 수 없었습니다.

권투 전문가들은 (알리가) 싸울 수 있도록 의학적 허가를 내준 것을 범죄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저는 알리에게 싸울 수 있도록 허가해 준 의사가 페이스북 이사회에서 일한다고 확신합니다.

다른 산업에 비해서 월등히 유리한 혜탹을 받는 이와 같은 규모의 산업은 없습니다.

숙박 산업은 9/11 사태나 어떤 불황에도 겪지 못했던 전례없는 엄청난 충격을 경험했습니다. 경기 침체, 심지어 전쟁에도 숙박 점유율은 60% ~ 50% 정도까지만 낮아졌습니다.

숙박 점유율이 0%로 떨어지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 결과, 정보화 시대의 슈퍼 볼 광고 인 기업 공개(Initial Public Offering)를 기다리는 한 기업만을 제외하고는 업계 전체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에어비엔비와 주요 호텔 체인들의 미국 내 웹 트래픽 추이 비교, WEBSITE TRAFFIC

에어비앤비는 호텔보다 더 가치를 제공합니다. 많은 공간을 제공하지만 코로나19 감염 위험(체크인이 없고, 엘리베이터 또는 공통 영역 없음)이 더 낮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에어비엔비) CEO에게 비용을 절감하고 핵심 가치에 집중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커버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5월 에어비엔비는 스탭 직원 4분의 1(1,900명)을 일시 해고했습니다. 에어비엔비 CEO 체스키(Chesky)는 일시적인 정리 해고에 대한 공감적인 접근법으로 영웅으로 여겨졌습니다. 거기에는 관대한 퇴직, 확장된 의료 서비스, 그리고 해고된 직원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웹사이트 등이 제공되었습니다.

체스키와 공동 창업자들은 급여를 포기했고, 임원 급여를 절반으로 줄이고 마케팅 비용에서 거의 10억 달러를 삭감했습니다. 그 회사는 경영난과 싸우고 있습니다.

비용 구조 감소와 시장 회복은 수익성 개선 가능성이 더 커졌으며 이익 전환 시기가 더 짧아 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어비엔비가 2021년에 수익성 향상을 가속화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여기서의 이야기는 먼 훗 날에 대한 것이 아니라 급성장하는 이윤에 대한 것이 될 것입니다.

에어비엔비에서 사용하는 비용 비교(2019 vs 2020), airbnb spend

뉴 스토리 주식, The New Story Stock

뒷자리에 조용히 자리를 잡았지만 2020년 엄청난 화제를 몰고 다는 것은 테슬라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아직 세계를 열광시키지는 않고 있지만, 사람들을 초대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탐험하는 기본적 본능을 발혈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재구성할 것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스토리가 부족하지만(CEO 체스키는 브루클린 스튜디오 아파트 두 채를 동시에 이중 바지선에 착륙시킬 수는 없을 것 같군요) 성과로서 보충할 것입니다. 성과보다 더 나은 비전은 없습니다.

테슬라와 에어비엔비, tesla v sairbnb

오늘 아침 저는 블룸버그 TV에서 SPAC 주식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습니다.

SPAC는 기업 인수합병(M&A)를 목적으로 설립된 서류상 회사로 Special Purpose Acqusition Company의 약자로 이곳에 투자한다는 것은 비상장 주식에 대한 간접적 투자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에 달라졌다”는 반향에도 불구하고, 저는 SPAC가 디지털 탄광의 카나리아이며, 중장기적으로 시장에서 기대보다는 저조하지만 계속해서 성과를 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올해는 실적이 초과되었습니다. 저의 조언은 SPACs를 계속 하고 싶다면 바구니를 사라는 것입니다. 새로운 용이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현재의) 용, 에어비앤비를 살 수도 있습니다

참고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